표제지
목차
01.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18
제1장 2018년 이슈 총론 19
제2장 방송제작 노동환경 24
제3장 방송 콘텐츠 해외 유통 33
제4장 방송 제작ㆍ유통 기술 42
02.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52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53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53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72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79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94
제1절 조사 개요 94
제2절 총괄 현황 101
제3절 매출액 현황 107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16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18
제6절 종사자 현황 119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32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5
03.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141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42
제2장 주요 권역별 현황 148
제1절 북미 148
제2절 유럽: 영국, 프랑스, 독일 158
제3절 아시아 169
04.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행태 182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183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183
제2절 방송 기기별 방송 콘텐츠 이용 현황 191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196
제2장 TV 시청률 분석 208
제1절 2018년 주요 부문별 시청률 208
제2절 채널별 시청률 및 인기 프로그램 219
05. 방송영상 프로그램 241
제1장 드라마 242
제2장 예능/오락 249
제3장 교양/다큐 259
제4장 뉴스/시사 269
06. 법제도와 정책 282
제1장 방송 283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283
제2절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291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301
제2장 광고 304
제1절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304
제2절 법과 규제 312
07. 방송영상산업 지원 317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318
제1절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318
제2절 해외 유통 지원 324
제3절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330
제4절 금융 지원 334
제2장 기타 사업 341
제1절 사이버방송영상 아카데미 341
제2절 행사 개최 지원 343
판권기 348
[표 1-2-1]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 6종 27
[표 1-2-2] 상생 방송제작을 위한 독립창작자 인권선언문(2018년 11월 발표) 28
[표 1-3-1] 세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34
[표 1-3-2] 세계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35
[표 1-3-3] 세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2014~2023) 37
[표 1-4-1] 지상파방송사 UHD 방송 편성 현황 47
[표 2-1-1] 방송영상산업 총괄 54
[표 2-1-2] 방송영상산업 사업체당ㆍ종사자당 방송사업 평균 매출액 현황 55
[표 2-1-3]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6
[표 2-1-4] 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지상파 이동 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58
[표 2-1-5] 유선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9
[표 2-1-6]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60
[표 2-1-7] 위성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61
[표 2-1-8] 일반위성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62
[표 2-1-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63
[표 2-1-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64
[표 2-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65
[표 2-1-12] 인터넷프로토콜TV(IPTV) 및 IPTV콘텐츠제공사업자(CP) 매출액 구성 내역 66
[표 2-1-13]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현황 67
[표 2-1-14]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현황 68
[표 2-1-1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70
[표 2-1-16]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별 연도별 현황 72
[표 2-1-17]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 74
[표 2-1-18]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및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2018 ) 75
[표 2-1-19] 방송영상산업 업종별ㆍ직종별 종사자 현황 77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79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현황 81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수입액 현황 84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85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87
[표 2-1-25]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90
[표 2-1-26]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92
[표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및 최종 표본 수 96
[표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97
[표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 구성 98
[표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ㆍ지역별 분포 현황 99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00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2
[표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03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4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세부 현황 105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6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07
[표 2-2-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108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09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11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세부 현황 112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13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15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16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및 부가가치액 현황 117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 현황 118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19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 121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ㆍ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ㆍ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 123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대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6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7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세부 현황 128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31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32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33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34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5
[표 2-2-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36
[표 2-2-3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37
[표 2-2-3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37
[표 2-2-4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38
[표 2-2-4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9
[표 3-1-1] 세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43
[표 3-1-2] 세계 방송 수신료 시장 규모(2014~2023) 144
[표 3-1-3] 세계 방송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45
[표 3-1-4] 세계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45
[표 3-1-5] 세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매출 규모(2014~2023) 146
[표 3-2-1] 미국 유료방송 수신료 매출 추이 148
[표 3-2-2] 미국 방송광고 시장 매출 추이 149
[표 3-2-3] 미국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150
[표 3-2-4] 미국 OTT 동영상 매출 150
[표 3-2-5] 캐나다 유료방송 수신료 매출 추이 155
[표 3-2-6] 캐나다 광고 매출 추이 156
[표 3-2-7] 캐나다 OTT 동영상 매출 156
[표 3-2-8] 영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58
[표 3-2-9] 영국 방송 수신료 시장 규모(2014~2023) 159
[표 3-2-10] 영국 방송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59
[표 3-2-11] 영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매출 규모(2014~2023) 160
[표 3-2-12] 독일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62
[표 3-2-13] 독일 방송 수신료 시장 규모(2014~2023) 162
[표 3-2-14] 독일 방송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63
[표 3-2-15] 독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매출 규모(2014~2023) 164
[표 3-2-16] 프랑스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65
[표 3-2-17] 프랑스 방송 수신료 시장 규모(2014~2023) 166
[표 3-2-18] 프랑스 방송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66
[표 3-2-19] 프랑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매출 규모(2014~2023) 167
[표 3-2-20] 아시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0
[표 3-2-21] 중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1
[표 3-2-22] 중국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2
[표 3-2-23] 일본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2
[표 3-2-24] 일본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3
[표 3-2-25] 인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4
[표 3-2-26] 인도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5
[표 3-2-27] 인도네시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5
[표 3-2-28] 인도네시아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6
[표 3-2-29] 필리핀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6
[표 3-2-30] 대만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7
[표 3-2-31] 대만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8
[표 3-2-32] 호주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4~2023) 179
[표 3-2-33] 호주 광고 매출 규모(2014~2023) 179
[표 4-1-1] 연령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187
[표 4-1-2] 연령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189
[표 4-1-3]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전체 기준) 197
[표 4-1-4] 하루 평균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전체 기준) 198
[표 4-1-5]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99
[표 4-1-6]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200
[표 4-1-7]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205
[표 4-2-1] TV 시청률 산출환경의 변화 209
[표 4-2-2] KBS1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4
[표 4-2-3] KBS1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4
[표 4-2-4] KBS2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5
[표 4-2-5] KBS2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5
[표 4-2-6] MBC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6
[표 4-2-7] MBC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6
[표 4-2-8] SBS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7
[표 4-2-9] SBS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7
[표 4-2-10] JTBC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8
[표 4-2-11] JTBC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8
[표 4-2-12] MBN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9
[표 4-2-13] MBN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29
[표 4-2-14] TV조선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0
[표 4-2-15] TV조선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0
[표 4-2-16] 채널A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1
[표 4-2-17] 채널A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1
[표 4-2-18] 유료방송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2
[표 4-2-19] 유료방송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2
[표 4-2-20] tvN의 가구별 개인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3
[표 4-2-21] tvN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주중/주말) 233
[표 4-2-22] 지상파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4
[표 4-2-23] 지상파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5
[표 4-2-24] 종편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6
[표 4-2-25] 종편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7
[표 4-2-26] 유료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8
[표 4-2-27] 유료 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39
[표 5-3-1] 2018년 KBS 주요 교양다큐멘터리 신설 프로그램 262
[표 5-3-2] 2018년 MBC 주요 교양다큐멘터리 신설 프로그램 263
[표 5-3-3] 2018년 SBS 주요 교양다큐멘터리 신설 프로그램 264
[표 5-3-4] EBS 주요 교양다큐멘터리 신설 프로그램 265
[표 5-3-5] 종편&tvN 주요 교양다큐멘터리 신설 프로그램 267
[표 5-4-1] 지상파방송 채널별 보도 프로그램 및 전체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8년) 274
[표 5-4-2] 종편ㆍ보도 전문 채널별 보도 프로그램 및 전체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8년) 275
[표 5-4-3] 방송통신심의의원회의 보도교양 부문 방송심의 의결 결과(2018년) 276
[표 6-1-1] 2018.1.1.~12.31. 방송 부문 법과 시행령 제ㆍ개정 개요 290
[표 6-1-2] 각 매체별 방송평가 부문별 배점표(2018.12.5. 개정ㆍ시행된 방송평가에 관한 규칙) 292
[표 6-1-3] 2018년 미디어렙 관련 방송통신위원회 고시 주요 내용 293
[표 6-1-4] 2018.1.1~12.31. 방송통신위원회와 과기정통부의 규칙ㆍ고시 제ㆍ개정 사항 297
[표 6-1-5] 2018.1.1~12.31.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이드라인 제ㆍ개정 사항 299
[표 6-1-6] 2018.1.1~12.31.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규칙 제ㆍ개정 사항 300
[표 6-2-1] 2017~2019년의 매체별 광고비 및 증감률 306
[표 6-2-2] 공유경제에 기반한 서비스 사례 308
[표 6-2-3] 방탄소년단 광고마케팅 사례 311
[표 6-2-4] 2018년도 지역ㆍ중소 지상파 최종징수율 조정(안) 312
[표 6-2-5] 2018년 종편ㆍ보도 PP 최종징수율 313
[표 7-1-1] 2018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 목록 323
[표 7-1-2] BCWW 전체 프로그램 324
[표 7-1-3] 2018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현황 326
[표 7-1-4] 2018년 국제 방송 문화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327
[표 7-1-5] 방송영상마켓 참가 지원 329
[표 7-1-6]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세부 제작시설 구성 330
[표 7-1-7] 2018년 DMS 스튜디오 운영 현황 331
[표 7-1-8]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332
[표 7-1-9]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및 주요 장비 내역 332
[표 7-1-10] 2018년 스튜디오큐브 운영 현황 333
[표 7-1-1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336
[표 7-1-12]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현황 337
[표 7-1-13] 조성재원 337
[표 7-1-14] 대출조건(2019년 기준) 337
[표 7-2-1] 2018년 신규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내역 342
[표 7-2-2] BCM 2018 주요 성과 343
[표 7-2-3] 서울드라마어워즈 2018 수상작/수상자 344
[표 7-2-4] 2018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수상작) 345
[표 7-2-5] 광고제 출품 및 전시 상영작품 편수 현황 346
[그림 1-2-1]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2018년 12월 발표) 26
[그림 1-4-1] 봅슬레이 경기에서 개인 시점의 고화질 영상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한 싱크뷰 43
[그림 1-4-2] BBC 스포츠의 가상현실 앱에서 구현된 월드컵 축구 경기 시청 환경 45
[그림 1-4-3]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OTT 이용 빈도 49
[그림 2-1-1]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7
[그림 2-1-2] 유선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60
[그림 2-1-3] 위성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62
[그림 2-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64
[그림 2-1-5]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66
[그림 2-1-6]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추이 68
[그림 2-1-7]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 69
[그림 2-1-8]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71
[그림 2-1-9]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종사자 추이 73
[그림 2-1-10]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추이 75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추이 79
[그림 2-1-12]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추이 80
[그림 2-1-13]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 81
[그림 2-1-14]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추이 83
[그림 2-1-15]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비중 83
[그림 2-1-16]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출액 비율 86
[그림 2-1-17] 방송채널사용사업 장르별 수출액 비율 86
[그림 2-1-1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액 비율 88
[그림 2-1-19] 방송채널사용사업 장르별 수입액 비율 88
[그림 2-1-20] 방송영상산업 권역별 수출액 비율 91
[그림 2-1-21] 방송영상산업 권역별 수입액 비율 93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02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03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19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21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대별 종사자 추이 124
[그림 2-2-6]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138
[그림 2-2-7]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138
[그림 2-2-8]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9
[그림 2-2-9]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139
[그림 4-1-1]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 응답 가구) 184
[그림 4-1-2] 주중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185
[그림 4-1-3] 주말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186
[그림 4-1-4] 주중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1
[그림 4-1-5] 주말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2
[그림 4-1-6] 주중 시간별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3
[그림 4-1-7] 주말 시간별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3
[그림 4-1-8] 주중 시간별 스마트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4
[그림 4-1-9] 주말 시간별 스마트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95
[그림 4-1-10] TV 이용 시간 196
[그림 4-1-11]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중복 응답) 199
[그림 4-1-12]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중복 응답) 201
[그림 4-1-13]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시청 빈도(전체 응답자) 202
[그림 4-1-14] 연령대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 202
[그림 4-1-15]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전체 응답자, 중복 응답) 203
[그림 4-1-1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기기(중복 응답) 204
[그림 4-1-17]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를 이용한 방송 콘텐츠 유형(중복 응답) 204
[그림 4-1-18]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 이유 206
[그림 4-1-19]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자 중 최근 일주일 이내 SNS, 문자/메신저와 정보검색 이용률(중복 응답) 207
[그림 4-1-20] 연령대별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전체 응답자) 207
[그림 4-2-1] 연도별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동향 210
[그림 4-2-2]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211
[그림 4-2-3] 월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2
[그림 4-2-4] 연령대별 월별 시청률 213
[그림 4-2-5] 평일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4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 동향 215
[그림 4-2-7]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6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217
[그림 4-2-9] 방송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동향 218
[그림 4-2-10] 채널별 연간 가구 시청률 동향 219
[그림 4-2-11] 지상파 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 220
[그림 4-2-12] 종편 채널의 연령대별 시청률 변화 추이 221
[그림 4-2-13] 유료 채널의 연령대별 시청률 변화 추이 222
[그림 4-2-14] VOD 채널의 연도별 연령대별 시청률 변화 추이 223
[그림 5-4-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8년) 270
[그림 5-4-2] 미디어별 뉴스 이용 시간 추이(2004~2018년) 271
[그림 5-4-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2018년) 272
[그림 5-4-4]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2018년) 272
[그림 5-4-5]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시청 빈도(2018년) 273
[그림 5-4-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방송 프로그램 유형(2018년) 274
[그림 6-2-1] 매체별 광고비 동향 305
[그림 6-2-2]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308
[그림 6-2-3] AI와 인간의 '광고 대결' 309
[그림 6-2-4] 세계를 놀라게 한 韓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 310
[그림 7-1-1] 2018년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 주요 행사 325
[그림 7-1-2]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내부 시설 331
[그림 7-1-3]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333
[그림 7-1-4] 완성보증제도 운영 구조 335
[그림 7-1-5]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338
[그림 7-1-6]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절차 339
[그림 7-1-7] 문화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 절차 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