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13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13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설계 20
Ⅱ. 2019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주요 결과 25
1. 분석 대상 26
2.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7
Ⅲ. 학교 및 교사 특성과학업성취도 31
1.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32
가. 학교 규모 32
나. 사회ㆍ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33
2.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36
가. 학생, 교사, 학부모풍토 36
나.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 39
3. 학교의 교육과정ㆍ교수학습ㆍ평가와 학업성취도 43
가.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43
나. 평가활동 50
다. 창의적 체험활동 55
라. 진로지도 61
4. 교사의 교육과정ㆍ교수학습ㆍ평가와 학업성취도 66
가. 수업 활동 66
나. 수업에 대한 어려움 73
다. 교수학습 자료 이용 76
라. 평가 결과 활용 82
Ⅳ. 학생 특성과학업성취도 85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86
가.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86
나. 독서 89
다. 자율적 학습시간 91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93
가. 학교생활 행복도 93
나. 수업준비 및 참여도 95
다. 학생-교사 관계 97
3. 진로 성숙도와 학업성취도 99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설문 102
5.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 107
가. 인지전략 107
나. 초인지 108
6.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도 110
가. 국어 110
나. 수학 112
다. 영어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교사, 학교 설문지 121
[부록 2]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162
판권기 2
〈표 Ⅰ-2-1〉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14
〈표 Ⅰ-3-1〉 2009-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설계 21
〈표 Ⅰ-3-2〉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23
〈표 Ⅰ-3-3〉 2019년 고등학교 성취수준에 대한 일반적 정의 24
〈표 Ⅰ-3-4〉 시기별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24
〈표 Ⅱ-1-1〉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별 분석 대상 26
〈표 Ⅱ-1-2〉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지역규모별 분석 대상 26
〈표 Ⅱ-2-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7
〈표 Ⅱ-2-2〉 학생 성별 및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9
〈표 Ⅲ-1-1〉 학교 규모 비율 32
〈표 Ⅲ-1-2〉 학교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2
〈표 Ⅲ-1-3〉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 33
〈표 Ⅲ-1-4〉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4
〈표 Ⅲ-1-5〉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 34
〈표 Ⅲ-1-6〉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Ⅲ-2-1〉 학생ㆍ교사ㆍ학부모풍토에 대한 비율 36
〈표 Ⅲ-2-2〉 학생ㆍ교사ㆍ학부모풍토와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Ⅲ-2-3〉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 비율 39
〈표 Ⅲ-2-4〉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Ⅲ-3-1〉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 비율 43
〈표 Ⅲ-3-2〉 학습부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45
〈표 Ⅲ-3-3〉 학습부진 학생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48
〈표 Ⅲ-3-4〉 평가활동 비율 51
〈표 Ⅲ-3-5〉 평가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52
〈표 Ⅲ-3-6〉 창의적 체험활동 비율 55
〈표 Ⅲ-3-7〉 창의적 체험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57
〈표 Ⅲ-3-8〉 진로지도 비율 61
〈표 Ⅲ-3-9〉 진로지도와 성취수준 비율 62
〈표 Ⅲ-4-1〉 교과별 교사의 수업 활동 비율 67
〈표 Ⅲ-4-2〉 교과별 교사의 수업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69
〈표 Ⅲ-4-3〉 교과별 교사의 수업에 대한 어려움 정도 비율 73
〈표 Ⅲ-4-4〉 교과별 교사의 수업에 대한 어려움과 성취수준 비율 74
〈표 Ⅲ-4-5〉 교과별 교사의 교수학습 자료 이용 비율 77
〈표 Ⅲ-4-6〉 교과별 교사의 교수학습 자료 이용과 성취수준 비율 79
〈표 Ⅲ-4-7〉 교과별 교사의 평가 결과 활용 비율 82
〈표 Ⅲ-4-8〉 교과별 교사의 평가 결과 활용과 성취수준 비율 83
〈표 Ⅳ-1-1〉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비율 86
〈표 Ⅳ-1-2〉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7
〈표 Ⅳ-1-3〉 도서 보유 정도 비율 89
〈표 Ⅳ-1-4〉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89
〈표 Ⅳ-1-5〉 자율적 학습시간 비율 91
〈표 Ⅳ-1-6〉 자율적 학습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91
〈표 Ⅳ-2-1〉 학교생활 행복도 비율 93
〈표 Ⅳ-2-2〉 학교생활 행복도와 성취수준 비율 94
〈표 Ⅳ-2-3〉 수업준비 및 참여도 비율 95
〈표 Ⅳ-2-4〉 수업준비 및 참여도와 성취수준 비율 96
〈표 Ⅳ-2-5〉 학생-교사 관계 비율 97
〈표 Ⅳ-2-6〉 학생-교사 관계와 성취수준 비율 98
〈표 Ⅳ-3-1〉 진로 성숙도 비율 100
〈표 Ⅳ-3-2〉 진로 성숙도와 성취수준 비율 100
〈표 Ⅳ-4-1〉 IT 활동 비율 102
〈표 Ⅳ-4-2〉 IT 학습(온라인 학습지, 인터넷 강의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3
〈표 Ⅳ-4-3〉 IT 의사소통(채팅ㆍ소셜 네트워크)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4
〈표 Ⅳ-4-4〉 IT 시사검색(최신 뉴스, 정보 등 관심 주제 검색)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5
〈표 Ⅳ-4-5〉 IT 여가(게임, 음악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6
〈표 Ⅳ-5-1〉 인지전략 비율 107
〈표 Ⅳ-5-2〉 인지전략과 성취수준 비율 108
〈표 Ⅳ-5-3〉 초인지 비율 109
〈표 Ⅳ-5-4〉 초인지와 성취수준 비율 109
〈표 Ⅳ-6-1〉 국어과 정의적 영역 비율 111
〈표 Ⅳ-6-2〉 국어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1
〈표 Ⅳ-6-3〉 수학과 정의적 영역 비율 113
〈표 Ⅳ-6-4〉 수학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4
〈표 Ⅳ-6-5〉 영어과 정의적 영역 비율 116
〈표 Ⅳ-6-6〉 영어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6
[그림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27
[그림 Ⅱ-2-2]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9
[그림 Ⅱ-2-3]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0
[그림 Ⅲ-1-1] 학교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3
[그림 Ⅲ-1-2]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4
[그림 Ⅲ-1-3]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35
[그림 Ⅲ-2-1] 학생ㆍ교사ㆍ학부모풍토와 성취수준 비율 38
[그림 Ⅲ-2-2]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42
[그림 Ⅲ-3-1] 학습부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47
[그림 Ⅲ-3-2] 학습부진 학생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0
[그림 Ⅲ-3-3] 평가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54
[그림 Ⅲ-3-4] 창의적 체험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60
[그림 Ⅲ-3-5] 진로지도와 성취수준 비율 66
[그림 Ⅲ-4-1] 교과별 교사의 수업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72
[그림 Ⅲ-4-2] 교과별 교사의 수업에 대한 어려움과 성취수준 비율 76
[그림 Ⅲ-4-3] 교과별 교사의 교수학습 자료 이용과 성취수준 비율 81
[그림 Ⅲ-4-4] 교과별 교사의 평가결과 활용과 성취수준 비율 84
[그림 Ⅳ-1-1]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8
[그림 Ⅳ-1-2]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90
[그림 Ⅳ-1-3] 자율적 학습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92
[그림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와 성취수준 비율 95
[그림 Ⅳ-2-2] 수업준비 및 참여도와 성취수준 비율 96
[그림 Ⅳ-3-1] 진로 성숙도와 성취수준 비율 101
[그림 Ⅳ-4-1] IT 학습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3
[그림 Ⅳ-4-2] IT 의사소통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4
[그림 Ⅳ-4-3] IT 시사검색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5
[그림 Ⅳ-4-4] IT 여가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106
[그림 Ⅳ-5-1] 인지전략과 성취수준 비율 108
[그림 Ⅳ-5-2] 초인지와 성취수준 비율 109
[그림 Ⅳ-6-1] 국어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2
[그림 Ⅳ-6-2] 수학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4
[그림 Ⅳ-6-3] 영어과 정의적 영역과 성취수준 비율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