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8
1. 연구배경과 목적 19
1) 연구배경 19
2) 연구목적 22
2. 연구방법: 문헌연구, 해외사례 조사, 심층인터뷰 24
1) 문헌연구 24
2) 해외사례 조사 25
3) 심층인터뷰 26
Ⅱ. 국내 중소기업 지원현황 분석 31
1. 지원환경 변화 32
1) 산업구조 변화 32
2) 지원정책 패러다임 변화 35
3) 미디어 환경 변화 38
2. 광고ㆍ마케팅 지원현황 45
1) 지원의 법적 근거 45
2) 지원유형 및 현황 47
3. 소결 54
1)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시사점 54
2)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시사점 55
Ⅲ. 해외 중소기업 지원현황 분석 57
1. 오스트리아 58
1) 중소기업 정책환경 58
2)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광고ㆍ마케팅 지원사례: 중소기업 디지털화 지원프로그램 KMU DIGITAL 62
3)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64
2. 독일 69
1) 중소기업 정책환경 69
2)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광고ㆍ마케팅 지원사례 79
3. 미국 90
1) 미국의 중소기업 현황 90
2) 미국의 중소기업 지원체계 91
3) 중소기업 광고ㆍ마케팅 지원사례 95
4. 소결 108
1) 국가별 특징 108
2) 시사점 111
Ⅳ. 중소기업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 114
1. 지원의 필요성과 의미 115
1) 정부지원의 당위성 115
2) 광고ㆍ마케팅 지원의 필요성과 의미 118
2. 지원방향 122
1) 지원환경 변화 반영 122
2) 선택과 집중 123
3) 광고ㆍ마케팅 개념의 확장 126
3. 세부방안 128
1) 기존사업 개선 및 확대 128
2) 신규사업 추진 135
Ⅴ. 결론 142
1. 연구내용의 요약 143
2. 제언: 광고ㆍ마케팅 지원 플랫폼으로서의 KOBACO 147
3.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149
참고문헌 151
판권기 159
〈표 1-1〉 해외조사원 정보 및 조사내용 26
〈표 1-2〉 심층인터뷰 대상 28
〈표 1-3〉 심층인터뷰 내용 29
〈표 2-1〉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36
〈표 2-2〉 한국의 매체별 광고비(2016~2019년) 39
〈표 2-3〉 텔레비전과 그 외 기기를 이용한 연령대별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 43
〈표 2-4〉 연령대별 OTT 이용률 43
〈표 2-5〉 중소기업 기본법의 관련 근거조항 46
〈표 2-6〉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의 관련 근거조항 46
〈표 2-7〉 중소벤처기업부의 마케팅 지원사업 유형 48
〈표 2-8〉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할인 지원사업' 내용 52
〈표 3-1〉 오스트리아 기업종류별 기업수, 고용자수, 부가가치창출액(2017년) 59
〈표 3-2〉 독일 연방정부 중소기업 시장개척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87
〈표 3-3〉 독일의 주별 주요 마케팅 지원정책 89
〈표 3-4〉 미국 중소기업청(SBA)의 2018~2022년 중소기업 지원전략 실행계획 92
〈표 3-5〉 미국의 시행기관별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지원제도 97
〈표 3-6〉 차세대 글로벌 소비자와 미국기업 연결 서비스 99
〈표 4-1〉 중소기업 지원 필요성에 대한 찬반론 115
[그림 2-1] 미디어 이용률 변화(1996~2018년) 41
[그림 2-2] 미디어 이용시간(하루평균) 변화(1996~2018년) 41
[그림 2-3] 연령대별 텔레비전 및 스마트폰 이용빈도 42
[그림 2-4]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아임스타즈' 운영체계 49
[그림 2-5]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사업' 절차 51
[그림 3-1] 오스트리아 방송채널별 시장점유율 Top 10(2019년 10월) 64
[그림 3-2] 독일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69
[그림 3-3] 중소기업의 독일공동관 참여이유 79
[그림 3-4] 독일 혁신 스타트업의 국제박람회 참가지원 추이(2007~2018년) 82
[그림 3-5] 독일 연방정부 지원에 따른 국제박람회 참가목적 달성평가 83
[그림 3-6] 독일 연방정부 지원에 따른 국제박람회 참가만족도 평가 84
[그림 3-7] '스케일업 아메리카'의 주요 프로그램 93
[그림 3-8] 공공과 민간의 협력으로 추진되는 미국의 중소기업 지원체계 95
[그림 3-9] 미국 중소기업청(SBA)이 제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교육 101
[그림 3-10] 미국 은퇴기업인 경영자문 서비스(SCORE)의 마케팅 세미나 103
[그림 3-11] 미국 엑셀러레이터의 비즈니스 모델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