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보고서
목차
1. 서론 37
1.1. 과업명 37
1.2. 과업 배경 및 목적 37
1.3. 과업추진방향 38
1.4. 과업 내용 및 범위 39
1.5. 과업수행방법 40
1.6. 기대효과 53
2. 재난안전관리자 교육훈련 선행연구 및 사례조사 55
2.1. 선행연구 분석 55
2.1.1. 재난의 정의 55
2.1.2. 재난안전관리의 정의 56
2.2. 선행연구 분석 57
2.3. 국내외 재난안전관리자 교육훈련과정 사례조사(사이버 교육 포함) 68
2.3.1. 국내 재난안전 교육 현황 68
2.3.2. 해외사례조사 75
2.3.3. 해외 재난안전교육 사례조사 82
2.3.4. 국내외 재난안전교육 분석 시사점 및 교육방향 113
3. 실전대응역량 함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115
3.1. 재난사례 기반의 현장대응 필요역량 습득 교안 개발 115
3.1.1.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 사례 115
3.1.2. 안성(주)코리아 냉장창고 화재사고 사례 130
3.1.3. 포항·울주 산불사례 143
3.1.4. 대구 지하철 화재사고 사례 154
3.1.5. 구미 불산 누출사고 사례 167
3.1.6.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사례 176
3.1.7. 세월호 침몰사고 사례 182
3.1.8. 허리케인 카트리나 사례 190
3.1.9. 동일본 대지진 사례 194
3.2. 이론 기반의 현장대응 필요역량 습득 교안 개발 199
3.2.1. 재난관리의 기본 이해 199
3.2.2.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220
3.3. 팀워크, 프로젝트 등의 부여를 통한 참여형 교육훈련방식 도입 242
3.3.1. 사면회의 방법론 242
3.3.2. 과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분임토의 실습형 교재 개발 245
3.4. 과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 분임토의 실습형 교재 개발 253
3.3.1.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수집 및 보고 255
3.4.2. 이재민 및 자원봉사 관리 256
3.4.3. 재난발생 초기 업무폭주 상황 257
3.4.4. 다수기관 통합조정 259
3.4.5. 13개 협업기능별 재난대응 활동계획 260
4. 재난안전관리자 교육과정 1~3회 직접 실시 및 환류 261
4.1. 교육목표 261
4.2. 교육 일시 261
4.3. 교육 대상 및 참석인원 261
4.4. 교육시간표 및 강사진 262
4.4.1. 1~3차 강의 교육 시간표 및 강사진 262
4.5. 교육내용 263
4.5.1. 이론 교육 263
4.5.2. 실습 교육 263
4.6. 교육 모습 264
4.7. 재난안전관리자 교육프로그램 실시 결과 266
4.7.1. 교육 결과 266
4.8. 설문조사 결과 분석 292
4.9. 교육 총평 315
4.10. 향후 개선점 316
5. 결론 및 향후 발전방향 319
5.1. 연구요약 319
5.2. 향후 연구방향 323
5.3. 결론 325
참고문헌 327
부록 331
1.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32
2. 재난관리의 기본 이해 384
3.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407
4. 재난안전관리자 실습교재 429
[표 1-1] 역량의 개념 42
[표 1-2] 필요 역량 도출 예(구미불산누출 사고) 43
[표 1-3] 실무회의 실시 리스트 44
[표 1-4] 전체 교육 커리큘럼 46
[표 1-5] 이론 교육 커리큘럼 47
[표 1-6] 실습 교육 커리큘럼의 내용 48
[표 1-7] 사면회의 개요 48
[표 1-8] 1차 시범 교육 논의 내용 49
[표 1-9] 2차 시범 교육 논의 내용 50
[표 1-10] 자문회의 논의 내용 51
[표 1-11] 향후 개선점 52
[표 2-1] 재난관리 선행연구 57
[표 2-2] 재난 관리자 교육 등에 관한 선행연구 62
[표 2-3] 분임토의에 관한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 67
[표 2-4] 지자체별 교육현황 70
[표 2-5] 국민안전정책과정 71
[표 2-6] 중앙공무원교육원 스마트교육 내 일반교육과정 국민안전 관련 교과 71
[표 2-7] 국민안전 공무원 교육기관 74
[표 2-8] 주요국의 재난안전관리기본법 체계 비교 75
[표 2-9] 독일의 위기관리 체계 77
[표 2-10] 프랑스 위기관리 체계 80
[표 2-11] 일본 위기관리 체계 81
[표 2-12] EMI RESIDENT COURSES 85
[표 2-13] EMI STATE/LOCAL/TRIBAL FIELD COURSES 87
[표 2-14] EMI FEMA/FEDERAL PARTNERS COURSES 89
[표 2-15] 미국 재난안전관리자 웹기반 교육과정 90
[표 2-16] 독일 2013년도 AKNZ 교육프로그램-예방단계 97
[표 2-17] 독일 2013년도 AKNZ 교육프로그램-대비단계 98
[표 2-18] 독일 2013년도 AKNZ 교육프로그램-대응단계 100
[표 2-19] 독일 2013년도 AKNZ 교육프로그램-평가, 교육, 훈련단계 101
[표 2-20] 영국 EPC 교육과정 106
[표 2-21] 일본 사람과 방재 미래센터 교육프로그램 112
[표 2-22] 국내외 재난안전교육시스템 비교표 113
[표 3-1] 일원화된 공보체계 유지 122
[표 3-2] 단계별 언론대응 매뉴얼 123
[표 3-3] 아시아나항공 사고시 초동 대응 현황 129
[표 3-4] 화재 장기화의 주요 원인 130
[표 3-5] 주민요구 및 지원사항 134
[표 3-6]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 141
[표 3-7] 포항산불 대응기관별 조치사항 146
[표 3-8] 울주산불 대응기관별 조치사항 148
[표 3-9]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대응 현황 156
[표 3-10] 시간대별 지하철공사 상황보고 및 전파 상황 158
[표 3-11] 사고수습 주요활동 161
[표 3-12] 재난관리 공통필수 13개 기능 234
[표 4-1] 개선된 전체 교육 커리큘럼 317
〈그림 1-1〉 과업추진방향 38
〈그림 1-2〉 교육과정 설계 개념도(ADDIE 설계 모형) 40
〈그림 1-3〉 상세 연구 절차 개념도 41
〈그림 1-4〉 재난 대응 활동 분석 개념도(구미불산누출 사고) 43
〈그림 1-5〉 재난안전관리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대효과 53
〈그림 2-1〉 프랑스 내무부 전체 조직 및 위기관리 조직체계 79
〈그림 2-2〉 국토안보부 재난관리교육원 조직도 83
〈그림 2-3〉 ICS 기본조직도 (ICS-100 LEVEL 포함) 92
〈그림 2-4〉 CGERT 훈련프로그램 진행절차 105
〈그림 2-5〉 방재·위기관리 e-learning 학습체계 110
〈그림 3-1〉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고 115
〈그림 3-2〉 사고수습 대책회의1 119
〈그림 3-3〉 사고수습 대책회의2 119
〈그림 3-4〉 안성(주) 코리아 냉장창고 화재사고 130
〈그림 3-5〉 화재사고 대응 및 수습현황 131
〈그림 3-6〉 저류조 설치 전경(길이 1㎞, 용량 7,500㎥) 133
〈그림 3-7〉 오일봉, 흡착포 설치 133
〈그림 3-8〉 화재 진압수 정화(약 3,000㎥) 133
〈그림 3-9〉 방역강화 134
〈그림 3-10〉 주민진료소 운영 134
〈그림 3-11〉 이동검진 운영 134
〈그림 3-12〉 재난상황 전개 양상 138
〈그림 3-13〉 안성시 화재사건 상황예측 및 형가 프로세스 138
〈그림 3-14〉 안성 (주)코리아냉장 창고 화재사고 참여기관 업무도 139
〈그림 3-15〉 경북 포항 산불 143
〈그림 3-16〉 울산 울주 산불 143
〈그림 3-17〉 경북 포항시 산불 발생 현황도 147
〈그림 3-18〉 울산시 울주군 산불 발생 현황도 149
〈그림 3-19〉 대구 지하철 화재사고 154
〈그림 3-20〉 대구 지하철 화재사고 상황도 155
〈그림 3-21〉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활동 159
〈그림 3-22〉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대책본부 160
〈그림 3-23〉 중앙특별지원단 조직 161
〈그림 3-24〉 구미 불산 누출사고 167
〈그림 3-25〉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176
〈그림 3-26〉 세월호 침몰사고 182
〈그림 3-27〉 세월호 침몰사고 187
〈그림 3-28〉 미국 허리케인 카트리나 190
〈그림 3-29〉 미국 허리케인 카트리나 191
〈그림 3-30〉 동일본 대지진 194
〈그림 3-31〉 동일본 대지진 발생 직후 피해현황 195
〈그림 3-32〉 동일본 대지진 197
〈그림 3-3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체계도 207
〈그림 3-34〉 재난사태와 특별재난지역의 차이점 207
〈그림 3-35〉 중대본과 중수본의 비교 208
〈그림 3-36〉 위기경보의 종류 212
〈그림 3-38〉 사면회의 방법론 242
〈그림 3-39〉 SWOT 분석표 244
〈그림 3-40〉 전략수립표 244
〈그림 3-41〉 실습 진행 프로세스 245
〈그림 3-42〉 과제 시행 안내 245
〈그림 3-43〉 분임토의 프로세스 246
〈그림 3-44〉 분임토의 구성원 및 역할 247
〈그림 3-45〉 분임토의 강사의 역할 248
〈그림 3-46〉 소주제 선정 기준 249
〈그림 3-47〉 토의 규칙(예시) 249
〈그림 3-48〉 토론전개과정 250
〈그림 3-49〉 발표자료 작성 250
〈그림 3-50〉 질문시 유의사항 251
〈그림 3-51〉 분임토의 결과 집계표 252
〈그림 3-52〉 분임토의 평가표 252
〈그림 3-53〉 실습교육 Framework 254
〈그림 3-54〉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수집 및 보고의 문재 원인 및 해결책 255
〈그림 3-55〉 이재민 및 자원봉사자 관리의 문제 원인 및 해결책 256
〈그림 3-56〉 재난발생 초기 업무폭주 상황의 문제 원인 및 해결책 257
〈그림 3-57〉 다수기관 통합조정의 문제 원인 및 해결책 259
〈그림 3-58〉 13개 협업기능별 재난대응 활동계획의 문제 원임 및 해결책 260
〈그림 4-1〉 재난안전관리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264
〈그림 4-2〉 개회사 264
〈그림 4-3〉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이론교육) 264
〈그림 4-4〉 재난관리의 이해(이론교육) 264
〈그림 4-5〉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이론교육) 264
〈그림 4-6〉 사면회의(SWOT분석)(실습교육) 265
〈그림 4-7〉 분임토의 (실습교육) 265
〈그림 4-8〉 분임별 토의 결과 발표(실습교육) 265
〈그림 4-9〉 실습교육 총평 265
〈그림 4-10〉 우수 분임 시상식(실습교육) 265
〈그림 4-11〉 교육 수료식 265
〈그림 4-12〉 재난관리의 이해 293
〈그림 4-13〉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293
〈그림 4-14〉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293
〈그림 4-15〉 이론교육(1~3교시) 293
〈그림 4-16〉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294
〈그림 4-17〉 재난관리 이해 294
〈그림 4-18〉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294
〈그림 4-19〉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 분석) 294
〈그림 4-20〉 실습교육2(분임토의) 295
〈그림 4-21〉 이론교육(1~3교시) 295
〈그림 4-22〉 실습교육(4~5교시) 295
〈그림 4-23〉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295
〈그림 4-24〉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 분석) 296
〈그림 4-25〉 실습교육2(분임토의) 296
〈그림 4-26〉 실습교육(4~5교시) 296
〈그림 4-27〉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 분석) 297
〈그림 4-28〉 실습교육2(분임토의) 297
〈그림 4-29〉 실습교육(4~5교시) 297
〈그림 4-30〉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297
〈그림 4-31〉 재난관리의 이해 297
〈그림 4-32〉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298
〈그림 4-33〉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298
〈그림 4-34〉 실습교육2(분임토의) 298
〈그림 4-35〉 이론교육(1~3교시) 298
〈그림 4-36〉 실습교육(4~5교시) 298
〈그림 4-37〉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298
〈그림 4-38〉 재난관리 업무 경력 299
〈그림 4-39〉 근무 경력 1년 미만 및 1년 이상 299
〈그림 4-40〉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00
〈그림 4-41〉 재난관리의 이해 300
〈그림 4-42〉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00
〈그림 4-43〉 이론교육(1~3교시) 300
〈그림 4-44〉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01
〈그림 4-45〉 재난관리의 이해 301
〈그림 4-46〉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02
〈그림 4-47〉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02
〈그림 4-48〉 실습교육2(분임토의) 302
〈그림 4-49〉 이론교육(1~3교시) 302
〈그림 4-50〉 실습교육(4~5교시) 302
〈그림 4-51〉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302
〈그림 4-52〉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03
〈그림 4-53〉 실습교육2(분임토의) 303
〈그림 4-54〉 실습교육(4~5교시) 303
〈그림 4-55〉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04
〈그림 4-56〉 실습교육2(분임토의) 304
〈그림 4-57〉 실습교육(4~5교시) 304
〈그림 4-58〉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04
〈그림 4-59〉 재난관리의 이해 304
〈그림 4-60〉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05
〈그림 4-61〉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05
〈그림 4-62〉 실습교육2(분임토의) 305
〈그림 4-63〉 이론교육(1~3교시) 305
〈그림 4-64〉 실습교육(4~5교시) 305
〈그림 4-65〉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305
〈그림 4-66〉 재난관리 업무 경력 306
〈그림 4-67〉 근무경력 1년 미만 및 1년 이상 306
〈그림 4-68〉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07
〈그림 4-69〉 재난관리의 이해 307
〈그림 4-70〉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07
〈그림 4-71〉 이론교육(1~3교시) 307
〈그림 4-72〉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08
〈그림 4-73〉 재난관리의 이해 308
〈그림 4-74〉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09
〈그림 4-75〉 실습교육1(사면호의-SWOT분석) 309
〈그림 4-76〉 실습교육2(분임토의) 309
〈그림 4-77〉 이론교육(1~3교시) 309
〈그림 4-78〉 실습교육(4~5교시) 309
〈그림 4-79〉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309
〈그림 4-80〉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10
〈그림 4-81〉 실습교육2(분임토의) 310
〈그림 4-82〉 실습교육(4~5교시) 310
〈그림 4-83〉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11
〈그림 4-84〉 실습교육2(분임토의) 311
〈그림 4-85〉 실습교육(4~5교시) 311
〈그림 4-86〉 국내외 재난대응 사례 311
〈그림 4-87〉 재난관리의 이해 311
〈그림 4-88〉 재난대응 어떻게 할 것인가? 312
〈그림 4-89〉 실습교육1(사면회의-SWOT분석) 312
〈그림 4-90〉 실습교육2(분임토의) 312
〈그림 4-91〉 이론교육(1~3교시) 312
〈그림 4-92〉 실습교육(4~5교시) 312
〈그림 4-93〉 이론 및 실습교육(1~5교시) 312
〈그림 4-94〉 재난관리 업무 경력 313
〈그림 4-95〉 근무 경력 1년 미만 및 1년 이상 313
〈그림 5-1〉 이천시청 남오철 과장 발표전경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