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3
1. 연구배경 및 목적 4
2. 연구절차 및 방법 5
3. 기대효과 6
Ⅱ. 대내외 환경 분석 7
1. 환경분석 개요 8
2. 외부환경분석 9
정책환경 9
경제환경 12
사회문화 환경 14
과학기술적 환경 16
3. 내부 환경 분석 18
비전 체계도 18
조직도 19
장기교육과정 현황 및 문제점 20
2015년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운영실적[원문불량;p.22] 22
2015년 장기교육과정 만족도 23
2016년 1~3차 장기교육과정 만족도 24
1차 심층인터뷰 결과 25
2차 심층인터뷰 결과 26
3차 심층인터뷰 결과 28
자문회의 결과 29
4. 시사점 도출 31
외부환경분석 시사점 31
내부환경분석 시사점 32
Ⅲ. 국·내외 벤치마킹 33
1. 벤치마킹 개요 34
2. 국립외교원 35
3. 세종연구소 36
4.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37
5. 영국 CSC(Civil Service College) 39
6. 프랑스 IGPDE 40
7. 일본의 총무성 자치대학교 41
8. 국·내외 교육기관 사례분석 시사점 42
Ⅳ. 데이컴 직무분석 43
1. DACUM 연구방법 개요 및 워크숍 44
2. 직무의 난이도, 중요도, 빈도 조사결과 49
3. 교육훈련 우선순위 도출결과 52
4. 작업별 필요한 지식과 능력, 행동, 장래전망과 관심사항 도출결과 57
5. 전공교과 도출결과 59
과장급 59
국장급 61
Ⅴ. 설문분석 및 교과목 도출 62
1. 교과목 도출 63
개요 63
방법론 64
2. 설문 개요 65
3. 직급별 역할 인식분석결과 67
4. 기존 교과목의 만족도 분석결과 68
실·국장급 68
과·팀장급 69
5. 교과목 수요도 분석결과 70
종합 70
인식차이 분석 71
6. 교과목 도출을 위한 시사점 72
실·국장급 72
과·팀장급 73
7. 네트워크설문 분석결과 74
실·국장급 74
과·팀장급 75
8. 교과목 내용 도출 결과 76
9. 교과목 도출 결과 84
실·국장급 84
과·팀장급 85
Ⅵ. 개선방안 86
1. 교과목 적용 방안 87
실·국장급 87
과·팀장급 88
2. 교과목 설명서 90
실·국장급(행정 및 재정) 90
실·국장급(보건복지) 94
실·국장급(문화·관광·체육) 97
실·국장급(산업·경제) 101
실·국장급(지역개발) 105
실·국장급(환경·안전) 109
과·팀장급(행정 및 재정) 113
과·팀장급(보건복지) 116
과·팀장급(문화·관광·체육) 119
과·팀장급(산업·경제) 123
과·팀장급(지역개발) 126
과·팀장급(환경·안전) 130
3. 교육운영체계 개선 방향성 134
4. 교육운영 방안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