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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II. 연구 내용 18
III. 연구 방법 20
IV. 개발원의 교육훈련 인프라 및 교육운영의 현황과 향후 예측 21
1. 현청사의 인프라 현황 및 위협 요소 21
가. 인프라 현황 21
나. 위협 요소 25
2. 교육과정 운영의 현황 및 향후 예측 27
가. 개발원의 비전 및 2007년 교육훈련 추진내용 27
나. 교육과정별 현황 및 향후 예측 29
3. 신청사 설계 시사점 종합 48
V. 국내·외 교육훈련 시설 현황 및 설계 원칙 51
1. 국내 주요 교육시설의 특성 분석 51
가. 서울대학교 51
나. 공군사관학교 및 공군대학 72
다. LG 인화원 80
라. CJ 연수원 84
마. LIG 인재니움 88
바. 연세대 알렌관 94
사. 설계 시사점 96
2. 교육 기자재 및 기술의 최근 동향 및 특성 98
가. 교육 기자재별 특성 98
나. 미래 기술의 특성 106
다. 설계 시사점 113
3. 교육 공간 배치의 원칙과 실제 분석 114
가. 구성주의 학습 원리와 모드(Mode)론 114
나. 강사중심(teacher-centered) 모드의 학습공간 118
다.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 모드의 학습공간 120
라. 비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을 위한 학습공간 127
마. 열린 학습공간(open space) 132
바. 설계 시사점 137
4. 설계 시사점 종합 138
VI. 개발원 신청사의 기본 구상 및 시설 설계 안 141
1. 신청사 건립의 기본구상 141
가. 성과 지향의 공무원 교육을 실현하는 공간 142
나. 미래 학습 사회를 선도하는 u-러닝 공간 143
다.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및 문화의 종합 공간 144
2. 시설 배치 146
가. 시설 배치도 146
나. 시설 배치의 원칙 148
3. 필수 교육 및 지원시설 149
가. 본관 149
나. 별관 174
4. 체육·문화 및 기타 편의시설 182
가. 체력증진센터(실내체육관) 182
나. 리조텔 186
다. 기타 191
5. 소요예산안 193
가. 건물, 시설 예산 193
나. 기자재 예산 195
6. 이전 업무 추진 로드맵 및 효율적인 추진조직 구성 방안 196
VII. 신청사 건설의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198
참고문헌 202
첨부자료 204
1. 건물의 특성에 따른 분리 배치 설계 안 204
2. 주요 시설 상세 안내 그림 267
3. 설계 시설의 세부 면적 336
4. 시설별 소요면적 337
5. 기자재 예산 세부 내역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