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2
가. 미래교육정책포럼 개최 12
나. 전문가 협의회 16
Ⅱ.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의 변화(초·중등교육) 17
1. 미래 인재상 17
가.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전망 17
나. 교육의 본질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운영 20
다. 기초학습을 위한 탐구 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 22
다. 교육과정의 융합과 교과목의 분리 운영 사이에서 정확한 정책적 입장 마련 23
라. 질적 평가의 정상화와 확대 필요 23
마. 비인지적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24
2. 학교체제 25
가. 학교체제의 문제 25
나. 학교교육체제 변화의 방향과 과제 26
3. 교육과정 혁신 31
가. 새로운 학력관 31
나. 능력주의의 딜레마 32
다. 신학력관의 전제 33
라. 선발과 발달의 딜레마 34
마. 참고할 만한 '교육받는 인간상'(국외 사례) 34
바. 새로운 학력관 37
Ⅲ. 고등교육 구조개혁과 미래교육의 과제(고등교육) 41
1. 고등교육 구조개혁 41
가.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와 의미 독해 42
나. 문재인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47
다. 고등교육 혁신의 방향에 대한 분석 53
라. 결론 56
2. 직업기술교육 58
가. 제4차 산업혁명의 추진 배경과 개념 58
나. 제4차 산업혁명과 창작운동 59
다. 주요국의 제4차 산업혁명 추진 사례 61
라. 제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의 미래 64
마. 추진 과제 65
3. 평생교육 66
가. 만들어가는 미래 학습사회 66
나. 학습사회의 이상과 현실 69
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평생교육정책의 향배 71
라. 과제와 전망 78
Ⅳ.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행정 시스템 개편의 기본 방향(교육혁신 시스템) 81
1. 중앙정부 거버넌스 81
가. 교육부의 정책 독점과 권위적인 행정 행태 82
나.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부 개혁 83
다. 결론 87
2. 지방교육행정 88
가.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의미 88
나. 운영 현황 89
다. 성과 94
라. 쟁점 96
마. 지방교육행정체제의 발전방향 100
바. 과제 101
3. 학교와 지역사회 103
가. 마을교육공동체에 관한 이론 104
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의의와 현황 106
다. 초점집단토의(FGD) 분석 107
라. 민관협력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사례 분석 109
마. 서울 마을교육공동체의 종합 발전 방안 110
바. 서울 학교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적 제언 113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15
1. 연구요약 및 결론 115
가. 미래 인재상 116
나. 학교체제 117
다. 교육과정 혁신 119
라. 고등교육 구조개혁 120
마. 직업기술교육 123
바. 평생교육 124
사. 중앙정부 거버넌스 126
아. 지방교육행정 128
자. 학교와 지역사회 130
2. 정책 제언 및 향후 과제 132
가. 교육 거버넌스 132
나. 지방교육분권 및 지방교육재정 135
다. 지역사회 연계 교육공동체 138
라. 고등교육 140
마. 교원 정책 142
바. 중등교육 체제 개편 144
사. 미래 교육혁신을 위한 과제와 전망 147
참고문헌 151
별책 부록 : 《KEDI 미래교육정책포럼》 자료집 3종[내용없음] 8
판권기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