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현 교육통계체제의 현황 4
1. 국내 교육통계조사 현황 4
가. 유초중등교육기관 통계 4
나. 고등교육기관 통계 4
다. 평생교육 통계 5
라. 인적자원 통계 5
2. 현 교육통계체제의 문제점 5
가. 통계 중요성 및 이슈의 부각 5
나. 정책 지원 통계의 부족 6
다. 열악한 조사통계 현황 6
라. 관련 기관 간 중복 통계 산출 7
마. 통계 서비스에 대한 불만 7
Ⅱ. 정책목표 9
Ⅲ. 중점 추진 과제 10
1. 「교육·인적자원통계 증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10
2. 교육기본통계의 내실화 10
가. 교육통계조사 및 통계연보 내용 구성체계 재검토 10
나. 시계열 통계 DB 구축 11
다. 학생수 예측을 위한 교육통계 예측 시스템 고도화 11
라. 여러 기관에서 수집되고 있는 교육·인적자원통계 DB 연계 시스템 구축 11
마. 통계 질관리를 위한 관련 연구 활성화 13
바. 조사통계의 확충 13
3. 통계의 정책지원 기능 강화 14
가. 정책 통계 개발을 위한 정책 담당자와 통계 제공기관간 연계 네트워크 운영 14
나. 사엽별, 부서별 핵심 지표를 선정·관리 14
다. 교육인적자원부, 시도교육청 일반 직원들을 대상으로 통계 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 제공 14
라. 통계 담당자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훈련 강화 15
마. 「교육·인적자원통계 매뉴얼」 작성·활용 15
4. 교육통계 관리 및 조정 기능 강화 16
가. 교육·인적자원통계위원회 구성, 운영 16
나. 통계생산관리조정을 전담하기 위한 조직 및 인력 확대 17
다. 교육·인적자원통계 관련 법제 정비 18
5. 수요자 집단 맞춤형 교육통계 서비스 제공 19
가. 교육인적자원 정보 뱅크 및 콜센터 체제 구축 19
나. 현재의 일원화된 교육통계 웹서비스 시스템을 고객의 수준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차별화하여 운영 19
다. 새로운 통계수요 개발 및 서비스 평가 등을 위하여 「교육·인적 자원통계 고객 DB」 구축, 활용 20
Ⅳ. 향후 추진 계획 21
참고문헌 22
부록 23
부록 1. 국내 교육통계 현황 24
1. 초중등교육통계 24
2. 고등교육통계 26
3. 평생교육통계 35
4. 인적자원통계 36
부록 2. 통계청 조직 38
1. 통계청 전체 조직 구조 38
2. 통계정책국의 구성 39
부록 3. 교육통계위원회와 통계청 통계위원회 구성 및 관련 규정 41
1. 교육통계위원회 구성 41
2. 통계위원회 구성 43
부록 4. 해외 교육통계 담당 기관 46
1. 미국의 교육통계담당기관 현황: NCES 46
2. 호주 교육통계담당기관 현황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