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홍원표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방법 22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3
II. 이론적 배경 25
1. '바람직한 교과서'를 둘러싼 국내외 논의들 27
가. '바람직한 교과서' 관련 국내 논의 27
나. '바람직한 교과서' 관련 해외 논의 31
2. 교과서 개선 관련 주요 정책 36
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제도 개선안 36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 38
다. 교과서 편찬 방향 39
라.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41
3. 교과서 개발 및 활용 사례 44
가. A 교사의 사례 44
나. B고등학교의 사례 53
III. 실용 교과서 모형 구안 61
1.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목소리 63
가.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3
나. 교과서 활용 방식 65
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교과서의 변화 66
2. 델파이 조사에 나타난 교사들의 의견 67
3. 실용 교과서 모형 74
가. 실용 교과서 모형의 토대 75
나. 실용 교과서의 의미 77
다. 실용 교과서에 구현을 위해 필요한 교과서 내용 및 체계상의 변화 80
라. 실용 교과서 개발 및 정착을 위한 정책적 지원 83
IV. 국어과 실용 교과서 단원 개발 87
1. 국어과에서 실용 교과서의 의미 90
가. 선행연구 분석 90
나. 델파이 조사에서 나타난 국어 교사들의 의견 91
다. 국어과 실용 교과서의 의미 92
2. 국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94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분석 94
나. 국어과 실용 국어교과서 모형 99
3. 실용 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단원 개발 101
V. 영어과 실용 교과서 단원 개발 127
1. 영어과에서 실용 교과서의 의미 129
가. 선행연구 분석 129
나. 델파이 조사에서 나타난 영어 교사들의 의견 132
다. 영어과 실용 교과서의 의미 132
2.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135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분석 135
나.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140
3. 실용 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단원 개발 144
가. 예시 단원의 설정 취지 144
나. 예시 단원에 나타난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의 특징 145
다. 예시 단원의 실제 152
VI. 수학과 실용 교과서 단원 개발 165
1. 수학과에서 실용 교과서의 의미 167
가. 좋은 수학교과서란? 167
나. '자기주도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측면에서 본 현행 수학교과서 172
다. 학생과 교사가 바라는 수학교과서 179
라. 실용 수학교과서의 의미와 구현 방향 179
2. 실용 수학교과서 모형 183
3. 실용 수학교과서 예시 단원 개발 185
가. 개발 절차 185
나. 내용 구성 체제 185
다. 전문가 자문 및 검토 194
라. 예시 단원 197
VII. 요약 및 제언 231
1. 요약 233
가. 실용 교과서 모형 구안 233
나. 실용 교과서 예시 단원 구안 236
2. 정책 제언 246
참고문헌 249
부록 256
〈부록 1〉 국어과 실용교과서 예시 단원 256
〈부록 2〉 영어과 실용교과서 예시 단원 281
〈부록 3〉 수학과 실용교과서 예시 단원 302
〈표 I-1〉 학습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국어) 18
〈표 I-2〉 학습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과학) 19
〈표 II-1〉 제6차 교육과정기 교과서 편찬의 방향 및 특징 28
〈표 II-2〉 제6차 교육과정기의 주기 주도적 학습 관련 검정도서 심사 기준 28
〈표 II-3〉 교과서 내용 구성 방식의 차이 29
〈표 II-3〉 교과서 내용 구성 방식의 차이 30
〈표 II-4〉 영국, 싱가포르, 핀란드의 교과서 활용 정도 32
〈표 II-5〉 Omstein이 제시하는 좋은 교과서 기준 33
〈표 II-6〉 교과서 개선 관련 정책 39
〈표 II-7〉 2007 개정 교육과정기 교과서 편찬의 방향 및 특징 40
〈표 II-8〉 2009 개정 교육과정기 교과서 편찬의 방향 및 특징 41
〈표 II-9〉 B고등학교 교재 개발 및 적용 일정 56
〈표 II-10〉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III-1〉 델파이 참가 교사들의 구성 68
〈표 III-2〉 델파이 조사의 목적 68
〈표 III-3〉 실용 교과서의 의미에 대한 델파이 참가자들의 의견 69
〈표 III-4〉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과서의 변화 70
〈표 III-5〉 실용 교과서 의미에 비추어 본 현 교과서의 문제점(내용측면) 71
〈표 III-6〉 실용 교과서 의미에 비추어 본 현 교과서의 문제점(구성과 체계) 71
〈표 III-7〉 실용 교과서 개발시 유의할 점 72
〈표 III-8〉 실용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 73
〈표 IV-1〉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4종의 단원 구성 체제 94
〈표 IV-2〉 국어교괴서 제재(작품) 비중 비교(국어국문학 계통과 비문학 계통) 95
〈표 IV-3〉 고등학교 국어 I·II 교과서 쓰기 단원 구성과 내용 96
〈표 IV-4〉 실용 국어교과서 모형 개발 계획표 99
〈표 IV-5〉 국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99
〈표 IV-6〉 실용 국어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단원 구성 101
〈표 V-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영어교과서 4종의 단원 구성 체제 135
〈표 V-2〉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개발 방향 140
〈표 V-3〉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141
〈표 V-4〉 실용 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예시 단원의 개요 145
〈표 VI-1〉 스토리텔링 모델교과서 학습 내용과 이야기 주제 168
〈표 VI-2〉 실용 수학교과서의 내용 구성 모형 183
〈표 VI-3〉 실용 수학교과서의 차시별 소단원 내용 구성 모형 183
〈표 VII-1〉 실용 국어교과서 모형 개발 방향 236
〈표 VII-2〉 국어과 실용 단원 구성 체제 237
〈표 VII-3〉 실용 국어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단원 구성 239
〈표 VII-4〉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개발 방향 240
〈표 VII-5〉 영어과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240
〈표 VII-6〉 실용 교과서 모형을 적용한 영어 예시 단원 개요 243
〈표 VII-7〉 실용 수학교과서의 내용 구성 모형 244
〈표 VII-8〉 실용 수학교과서의 차시별 소단원 내용 구성 모형 245
[그림 II-1]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에 기반한 교과서 특징 31
[그림 II-2] B고등학교 교과 교재 개발 방향 55
[그림 II-3] B고교형 교과 교육 모형 56
[그림 II-4] 자기주도학습 및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 되는 정도 57
[그림 II-5] 과외 의존도 감소 58
[그림 II-6] 학원 의존도 감소 58
[그림 III-1] 실용 교과서 개발 및 적용 모형 75
[그림 III-2] 실용 교과서 구현을 위한 교과서 내용 및 체계상의 변화 83
[그림 IV-1] 국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및 예시단원 개발 절차 89
[그림 IV-2] 국어과 실용 교과서의 의미 92
[그림 V-1] 영어과 실용 교과서 모형 및 예시 단원 개발 절차 129
[그림 V-2] 영어과에서 실용 교과서의 의미 133
[그림 V-3] 듣기에서의 읽기와 쓰기 통합 137
[그림 V-4]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어법 예시(C교과서와 D교과서 사례) 139
[그림 V-5] 예시 단원의 도입과 정리 부분 KWL활동 147
[그림 V-6] 예시 단원의 언어 기능별 학습 전략 예시 149
[그림 V-7] 예시 단원의 Study Point를 통한 정보 제공 예시 151
[그림 V-8] 예시 단원의 본문 읽기 자료와 Questions for Further Reading 152
[그림 VI-1] 지구온난화를 소재로 한 자료의 정리 170
[그림 VI-2] 주제 중심 수학교과서 내용 구성 171
[그림 VI-3] 현행 수학교과서 머리말 예 173
[그림 VI-4] 현행 수학교과서의 전형적인 내용 구성 방식 176
[그림 VI-5] 실용 수학교과서의 의미와 구현 방향 180
[그림 VI-6] 실용 수학교과서 개발 절차 185
[그림 VI-7] 대단원 '수와 식' 내용 개요 작성의 예 187
[그림 VI-8] 중단원 '소인수분해' 내용 개요 작성의 예 188
[그림 VI-9] 차시별 본문 내용인 [선생님과 함깨 공부하기] 구성의 예 190
[그림 VI-10] 차시별 [예습]과 [복습] 내용 구성의 예 192
[그림 VI-11] 차시별 심화 및 응용 문제 구성의 예 193
[그림 VI-12] 각 중단원의 [정리하기] 내용 구성의 예 194
[그림 VII-1] 실용 교과서 구현을 위한 교과서 내용 및 체계상의 변화 236
[그림 VII-2] 실용 수학교과서의 의미와 구현 방향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