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정강정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2
가. 문제은행식 출제 관리 체제 도입의 타당성 12
나. 문항 제작 및 수집, 검토 방안 12
다. 문항 입·출력 방안 12
라. 문제은행 출제·활용 방안 12
마. 문제은행의 보안 유지 방안 12
바. 문제은행 출제 관리 체제 구축의 기본 계획 13
3. 연구방법 13
가. 문헌연구 13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기적 업무 협의 13
다. 세미나 13
4. 산출물 및 기대 효과 14
가. 산출물 14
나. 기대 효과 14
5. 연구 일정 14
II. 문제은행의 개요 15
1. 문제은행의 개념 15
가. 문제은행의 정의 15
나. 문제은행의 운영원리 16
다. 문제은행의 장단점 17
라. 문제은행의 종류 18
마. 문제은행 개발을 위한 지침 19
2. 문제은행의 구축·운영 사례 25
가. 국내 25
나. 국외 31
III. 수능 문제은행식 출제 체제 도입의 타당성 48
IV. 수능 문제은행식 출제·관리 방안 54
1. 문항 제작, 수집, 검토 방안 54
가. 문항제작 계획 수립 55
나. 문항제작 의뢰 및 수합 61
다. 문항 검토 64
2. 문항의 입·출력 방안 66
가. 문제은행 구축 방안 66
나. 문항의 입력과 저장 68
다. 문항의 선정과 수정 71
라. 문항의 보안과 통제 73
3. 문제은행 활용 방안 75
모형 I : 「합숙 선제 + 추출·수정·보완」 75
모형 II : 「비합숙 선제 + 추출·수정·보완」 75
모형 III : 「합숙 선제 + 단순 추출 및 확인」 76
모형 IV : 「비합숙 선제 + 단순 추출 및 확인」 76
4. 문제은행 보안 방안 77
V. 수능 문제은행 출제·관리 체제 구축의 기본 계획 80
1. 문제은행식 출제·관리 체제 도입·적용 순서 80
2. 조직 및 인력 84
가. 평가원 내부 조직 및 인력 84
나. 각종 위원회의 조직 및 인력 86
3. 시설 및 장비 87
가. 시설 87
나. 장비 89
4. 소요 예산 89
5. 중장기 연도별 추진 계획 93
VI. 요약 및 정책 제언 96
1. 요약 96
2. 정책 제언 98
참고 문헌 102
판권기 106
〈표 1〉 TEPS 시험의 특징 26
〈표 2〉 청소년 상담사 자격 시험의 특징 28
〈표 3〉 SAT 시험의 특징 32
〈표 4〉 검사 상세화 예시(10학년 읽기검사) 43
〈표 5〉 내용별 문항형식 분포(10학년 수학검사) 43
〈표 6〉 검사 상세화 예시(언어 영역) 57
〈표 7〉 Ward와 Murry-Ward가 제안한 문항 각인 코드 분류 69
〈표 8〉 문제은행 운영 조직 및 인력 85
〈표 9〉 문제은행 구축을 위한 연도별 추진 계획(안) 94
[그림 1] 문제은행 제작 시 고려사항 20
[그림 2] 문제은행 제작 절차 25
[그림 3] WASL 문제은행 개발 절차 41
[그림 4] 문항 세부사항 예시 45
[그림 5] 문제은행구축을 위한 문항제작 절차 54
[그림 6] 문항제작지침서 양식 예시 59
[그림 7] 문항 수와 보안 수준의 관계 62
[그림 8] 선제 방식에 따른 출제 모형 75
[그림 9] 문제은행의 구축·출제·관리를 위한 인력 조직도(안)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