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최종보고서 초록
최종보고서
연구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23
3. 연구 절차 및 방법 24
4. 연구의 기대 효과 및 결과 활용 27
5. 연구 추진 일정 28
Ⅱ. 이론적 탐색 29
1. 교원의 핵심역량 29
가. 지능정보사회의 교원 핵심역량 도출 30
나. 교원 핵심역량 초안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토 35
다. 추출된 핵심역량에 대한 교원 인식 및 요구도 분석 37
라. 지능정보사회의 교원 핵심역량 최종안 38
2. 핵심 프로젝트 학습(Core-project Learning) 41
가.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적 근거 41
나.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 48
다.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 54
라. 핵심 프로젝트 학습 모형 56
3.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원연수 해외 사례 : IB DP의 교원의 평가역량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62
가. IBO가 제공하는 교사 Profession Development(PD)의 종류 62
나. '카테고리 2'에서 교과 워크숍의 구성 예시(수학과) 64
다. IBO에서 제공하는 기타 교원연수기회(PD) 68
Ⅲ. 핵심 프로젝트 개발 69
1. 핵심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주제 선정 69
2. 핵심 프로젝트 전개 과정 72
3. 핵심 프로젝트 개발 사례 73
가. 변화 대응 역량 배양 핵심 프로젝트 : Maker 교육 73
나. 수업 역량 배양 핵심 프로젝트(1) : AI 시대 수학 107
다. 수업 역량 배양 핵심 프로젝트(2) : 안전한 생활 161
라. 생활 지도 역량 배양 핵심 프로젝트 : 학급생활지도 213
Ⅳ. 요약 및 결론, 제언 262
1. 요약 262
2. 결론 267
3. 제언 268
참고문헌 270
부록-회의록 277
〈표 Ⅱ-1〉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영역 및 교원 직무 관련 역할 30
〈표 Ⅱ-2〉 지능정보사회 교원 핵심역량 도출의 기본 원칙 32
〈표 Ⅱ-3〉 교원의 직무 관련 역할, 핵심역량군, 핵심역량의 초안 도출 33
〈표 Ⅱ-4〉 지능정보사회 교원 핵심역량 체계 종합(초안) 33
〈표 Ⅱ-5〉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른 교원 주요 역할 수정 36
〈표 Ⅱ-6〉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른 핵심역량군 수정 36
〈표 Ⅱ-7〉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른 핵심역량 수정 37
〈표 Ⅱ-8〉 지능정보사회 교원 핵심역량 체계 최종안 38
〈표 Ⅱ-9〉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특징과 교원연수 프로그램에의 적용 방안 43
〈표 Ⅱ-10〉 ASSURE 모형과 본 연수자료 개발에의 적용 46
〈표 Ⅱ-11〉 Keller의 ARCS 모형과 본 연수자료 개발에의 적용 47
〈표 Ⅱ-12〉 일반 프로젝트 학습과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비교 53
〈표 Ⅱ-1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와의 관계 55
〈표 Ⅱ-14〉 IBO의 교사 Profession Development(PD)의 종류 62
〈표 Ⅱ-15〉 IBO 교사 연수에서 수학 I.A.의 평가 영역과 채점 기준 67
〈표 Ⅲ-1〉 지능정보사회 교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69
〈표 Ⅲ-2〉 교원의 핵심역량 달성을 위한 역량별 활동의 내용 요소 70
〈표 Ⅲ-3〉 본 연구에서 교원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개발 주제 71
〈표 Ⅲ-4〉 핵심 프로젝트 단계별 주요 활동 72
[그림 Ⅱ-1] 지능정보사회의 교원 핵심역량 도출 단계 29
[그림 Ⅱ-2] 교원 핵심역량 도출의 형식(구조) 32
[그림 Ⅱ-3] 핵심 프로젝트 개발의 이론적 토대 48
[그림 Ⅱ-4]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 51
[그림 Ⅱ-5] 프로젝트 학습의 긍정적인 효과 54
[그림 Ⅱ-6]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 56
[그림 Ⅱ-7] 핵심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58
[그림 Ⅱ-8] 핵심 프로젝트 학습 모형 61
[그림 Ⅱ-9] IB DP 수학과 외부 평가 채점 방법 안내문 65
[그림 Ⅱ-10] IB DP 수학과 내부 평가 채점 방법 안내문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