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연구의 개요 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5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 방법 6
II. UNESCO 교육통계 현황 분석 8
1. UNESCO 교육통계조사 8
2. UNDP의 인간개발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9
III. UNESCO 교육통계의 타당성 분석 13
1. 성인 문해율 데이터 13
2. 취학률 데이터 15
IV. UNESCO 교육통계의 향후 관리 및 활용방안 21
1. UNESCO 교육통계의 향후 관리 방안 21
2. UNESCO 교육통계의 정책적 활용 방안 22
참고문헌 25
부록 26
부록 1. UNESCO 성인 문해율 조사표 양식 27
부록 2. UNESCO 학력수준별 인구수 조사표 양식 28
부록 3. UNDP 인구 데이터베이스(한국) 29
부록 4. 우리나라의 UOE 학생수 데이터(2005년) 30
부록 5. Human Development Report 2007 관련 내용 31
〈표 III-1〉 학력수준별 인구수(2005 인구총조사 결과) 13
〈표 III-2〉 학교급별 취학률 14
〈표 III-3〉 학교급별 기준연령 학생 비율(2005년) 16
〈표 III-4〉 UN 및 국내 인구 데이터 18
〈표 III-5〉 인구수 계산 방법에 따른 학교급별 취학률 19
[그림 II-1] 인간개발지수의 산출 방식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