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머리말 / 김성열
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과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19
나. 공통(1~9학년) 교육과정의 교과(군) 교육 내용 구조의 개선 20
다. 선택(10~12학년)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 교육 내용 구조의 개선 20
라.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질 제고 20
마.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기능과 문서 제시 방식 개선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포럼 21
다. 전문가 협의회 21
라. 설문 조사 22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기본 방향 구현 23
1.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 목표의 반영 23
가. 추구하는 인간상과 연계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23
나. 핵심 역량과 연계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32
다. 학교급별 교육 목표와 연계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38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특성 반영 43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고려 43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편제 고려 44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주요 변화 내용 고려 46
3. 국가 정체성 함양 교육의 합리적 수용 47
가. 국가 정체성 함양 교육의 현황 47
나.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국가 정체성 반영 방안 52
Ⅲ.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질 제고 57
1.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적합성 제고 57
가. 내용 선정의 타당성 확보 : 교육 목표 부합성, 개인적·사회적 요구 반영, 학문적 특성 반영 57
나. 내용 조직의 적절성 확보 : 학년군·학교급 간(내)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59
다. 교수·학습 가능성 담보 64
2. 교육 내용 양과 난이도의 적정화 65
가. 교과 교육 내용 양과 수준의 비적정성 65
나. 교육 내용 양과 수준의 적정화 71
3. 학습 효과 및 효율성 증진 75
가. 교과 간 교육 내용의 중복 해소 75
나. 범교과 학습 내용의 정련 80
Ⅳ.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85
1. 초·중학교 공통 교과 교육과정 기준 개선 85
가. 교과(군) 및 학년군에 따른 교육과정 편제와 수업 시수 85
나. 교과군·학년군에 따른 성취 기준 87
2. 고등학교 선택 과목 재구조화 106
가. 2009 개정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개요 106
나. 고등학교 선택 과목 개설 체계 108
다. 선택 과목 재구조화의 방향 115
라.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개선 방향 118
마. 선택 과목 설계상의 고려 사항 121
바. 교과별 선택 과목 개선 방안 예시 123
Ⅴ. 교과 교육과정의 기준 개선 135
1.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현황과 문제 135
가. 교과 교육 선도 기능 강화 135
나. 교육과정 개발자 중심, 서책 중심의 별책 구성 142
다. 교육과정 해설서의 비실효성 142
2. 외국의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와 시사점 144
가. 공통 사항 144
나. 캐나다(온타리오 주) 146
다. 영국 149
라. 미국(캘리포니아 주) 150
마. 핀란드 151
바. 중국 152
3.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 방안 155
가.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의 개선 155
나. 교과 교육과정 '내용 기준'의 강화 156
다. 교과 교육 '방법'의 구체화 157
라. 교과 교육과정 '평가' 방안의 진술 강화 157
마. 교재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지침을 제시 158
바. 교육과정-해설서-성취·평가기준의 일원화 158
사. 교육과정 문서 별책의 간소화, 디지털 문서 방식의 활성화 158
Ⅵ. 요약 및 제언 161
1. 요약 161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기본 방향 구현 161
나.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질 제고 162
다. 초·중학교 공통 교과 교육과정의 기준 개선 164
라. 고교 선택 과목 개설의 적정화 166
마. 교과 교육과정의 기준 개선 167
2. 제언 169
참고문헌 173
부록 177
[부록 1] 제7차 및 2007년 실과와 타교과의 내용 유사성 및 중복성 분석 결과 177
[부록 2] 2007년 개정 사회과 및 도덕과(3~6학년) 교육과정 내용 분석 결과 187
[부록 3]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포럼 운영 경과 189
[부록 4] 중국의 기초교육단계 영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재 집필 지침 205
〈표 Ⅱ-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24
〈표 Ⅱ-2〉 각국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의 내용과 구조 26
〈표 Ⅱ-3〉 선행연구 등에서 제안하고 있는 핵심 역량 26
〈표 Ⅱ-4〉 추구하는 인간상과 주요 특성 28
〈표 Ⅱ-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 학교급별 교육목표, 교과 교육목표와의 연계 29
〈표 Ⅱ-6〉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31
〈표 Ⅱ-7〉 핵심역량과 교과 교육 목표 및 내용과의 연계 방안(예시 틀) 33
〈표 Ⅱ-8〉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에 반영된 문제해결능력 목표 진술(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예시) 34
〈표 Ⅱ-9〉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예시) 34
〈표 Ⅱ-10〉 교과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핵심 역량 3순위 35
〈표 Ⅱ-11〉 대만의 영어과(3-9학년) 교육과정 목표 36
〈표 Ⅱ-12〉 영국의 GCE A-level의 핵심 역량(의사소통능력)... 38
〈표 Ⅱ-13〉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와의 연계 39
〈표 Ⅱ-14〉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에 제시된 주요 능력 40
〈표 Ⅱ-15〉 학교급별 교육 목표를 고려한 A 교과 교육 목표의 진술 방안(예시) 41
〈표 Ⅱ-16〉 교과별 교육목표 제시 방식 41
〈표 Ⅱ-17〉 초·중학교 공통교육과정 편제 44
〈표 Ⅱ-18〉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편제 45
〈표 Ⅱ-1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학교급별 교육 목표'에 제시된 국가 정체성 관련 내용 48
〈표 Ⅱ-20〉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제시된 국가정체성 관련 내용 49
〈표 Ⅱ-21〉 2007년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정체성 관련 내용(일부 예시) 50
〈표 Ⅱ-22〉 2009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 정체성 관련 내용 52
〈표 Ⅱ-23〉 국가 정체성 함양을 고려한 인간상의 개선 방안(예시) 53
〈표 Ⅱ-24〉 국가 정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 목표의 개선 방안(중학교 예시) 53
〈표 Ⅱ-25〉 국가 정체성 함양을 위한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일부 예시) 54
〈표 Ⅲ-1〉 학교급 간 교육 내용 영역의 연계성 및 차별성(예시) 59
〈표 Ⅲ-2〉 유치원 탐구생활과 초등 3, 4학년 과학과 내용 연계 62
〈표 Ⅲ-3〉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학업 성취 수준별 해당 학생의 비율 67
〈표 Ⅲ-4〉 교과별 교육 내용 양의 적절성(초등) 68
〈표 Ⅲ-5〉 교과별 교육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 69
〈표 Ⅲ-6〉 교과별 교육 내용 양의 적절성(중등) 69
〈표 Ⅲ-7〉 교과별 교육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등) 70
〈표 Ⅲ-8〉 (제7차 교육과정) 5학년 실과 교과서와 타교과 교과서의 내용 유사성 및 중복성 분석 77
〈표 Ⅲ-9〉 사회과 및 도덕과의 내용 유관 및 중복성 정도 78
〈표 Ⅲ-1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의 재구조화 82
〈표 Ⅳ-1〉 캘리포니아 주 성취기준과 벤치마크의 수 88
〈표 Ⅳ-2〉 핀란드 3~5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방식 94
〈표 Ⅳ-3〉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제 101
〈표 Ⅳ-4〉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편제 107
〈표 Ⅳ-5〉 2008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 109
〈표 Ⅳ-6〉 전문 교과의 선택 과목 110
〈표 Ⅳ-7〉 보통교과, 전문교과, 대학선이수 과목 현황(국어과, 수학과, 과학과) 116
〈표 Ⅳ-8〉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간 내용 중복 및 수준별 위계 검토 대상 117
〈표 Ⅳ-9〉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대학선수이수 과목 간 내용, 수준별 위계 검토 대상 117
〈표 Ⅳ-10〉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과별 선택과목 구조화(안) 122
〈표 Ⅳ-11〉 학생들의 계열을 고려한 국어과 선택 과목 개선 방안 124
〈표 Ⅳ-12〉 수능의 영역 체계를 반영한 국어과 선택 과목 개선 방안 124
〈표 Ⅳ-13〉 수학과 선택 과목 개선 방안 125
〈표 Ⅳ-14〉 수학과 선택 과목 내용 126
〈표 Ⅳ-15〉 수학과 과정별 이수 과목 및 위계 126
〈표 Ⅳ-16〉 학기별 이수 과목 및 최소 단위 수 예시 127
〈표 Ⅳ-17〉 수리 영역 종류별 출제 과목 및 응시 과정 127
〈표 Ⅳ-18〉 수학과 선택 과목의 성취도 기준 및 범위 128
〈표 Ⅳ-19〉 영어과 선택 과목 개선 방안 128
〈표 Ⅳ-20〉 10학년 사회/도덕 주제별 중복 내용 통합 안 129
〈표 Ⅳ-21〉 과학과 선택 과목 개선안 134
〈표 Ⅴ-1〉 교과 교육과정 성격 진술의 예: 2007 개정 국어, 수학과 136
〈표 Ⅴ-2〉 교과 교육과정 목표 진술의 예: 2007 개정 사회, 수학과 137
〈표 Ⅴ-3〉 교과 교육과정 내용 진술의 예: 2007 개정 사회, 도덕과 138
〈표 Ⅴ-4〉 교과 교육과정 하위 영역의 독립적 진술의 예: 2007 개정 사회과, 기술·가정과 140
〈표 Ⅴ-5〉 교과 교육 내용양의 판단을 어렵게 하는 내용 제시 방식의 예 141
〈표 Ⅴ-6〉 교육과정과 해설서의 구성 142
〈표 Ⅴ-7〉 담당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를 접한 경험 여부 143
〈표 Ⅴ-8〉 담당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가 유용하지 않는 이유 143
〈표 Ⅴ-9〉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쪽수 및 '내용' 분량의 비교: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사례 145
〈표 Ⅴ-10〉 캐나다(온타리오) 과학과 9~10학년 내용 기준(2007년) 146
〈표 Ⅴ-11〉 캐나다(온타리오) '캐나다와 세계' 교과의 선수학습 표 147
〈표 Ⅴ-12〉 캐나다(온타리오 주) 과학과(1~8학년) 교육과정 평가기준의 예 148
〈표 Ⅴ-13〉 영국 고등학교 국어과(영어)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개념과 용어 해설(예시) 149
〈표 Ⅴ-14〉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예 150
〈표 Ⅴ-15〉 핀란드 3~5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방식 151
〈표 Ⅴ-16〉 중국의 3~6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제시 사례 153
〈표 Ⅴ-17〉 중국의 기초교육단계 영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재 집필 지침 154
[그림 Ⅱ-1] 글로벌 창의 인재의 모습 24
[그림 Ⅲ-1] 범교과 학습 주제의 정련 과정 82
[그림 Ⅳ-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취 기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