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단지 기본구상 22
1. 개요 24
1.1. 건립 배경 및 필요성 24
1.2. 대상지 개요 26
2. 비전 및 목표 33
2.1. 비전 33
2.2. 목표 33
3. 기능 및 전략 35
3.1. 한국경제발전관 35
3.2. 글로벌지식교류센터 37
4. 시설구상 40
4.1. 학습시설 40
4.2. 한국경제발전관 41
4.3. 글로벌지식교류센터 44
4.4. 관리·사무시설 46
참고문헌 47
제2장 건축계획 48
1. 건축 기본개념 및 특성 50
1.1. 지식협력단지 건축 기본개념 50
2. 환경조사 및 여건분석 51
2.1. 자연 및 인문환경 조사 51
2.2. 주변입지 여건 조사 59
3. 건축계획 60
3.1. 건축계획 개요 60
3.2. 건축 기본계획 67
3.3. 건설비용 및 사업기간 분석 83
4. 기능 및 규모계획 86
4.1. 기능프로그램 86
참고문헌 92
제3장 한국경제발전관 94
1. 전시를 통한 학습 환경 조성 기본 방향 96
1.1. 건립목적 96
1.2. 전시를 통한 학습 기본 목표 96
1.3. 포지셔닝 및 타깃 설정 97
1.4. 전시·학습을 위한 기본 연출 방향 99
2. 콘텐츠 구성 계획 101
2.1. 콘텐츠 구성 원칙 및 전략 101
2.2. 전시관별 세부 구성 계획 109
3. 자료 관련 계획 118
3.1. 자료수집 계획 118
3.2. 자료관리 계획 132
3.3. 도서학습관 구성 계획 145
참고문헌 173
제4장 글로벌지식교류센터 176
1. 기본방향 178
1.1. 운영기본계획 및 목적 178
1.2. 기능 및 구성 계획 183
2. 세부 기능 186
2.1. 국제기구 연계 사업 186
2.2. 컨벤션 기능 193
2.3. 한국경제발전관의 공무원 교육프로그램 지원 198
2.4. 유관기관 업무협조 200
참고문헌 203
제5장 온라인 디지털 데이터 컨버전스 계획 204
1. 지식협력단지 온라인 환경 조성 206
1.1. 사업 추진 배경 206
1.2. 사업 추진 목적 207
1.3. 관련 현황 208
1.4. 사업 추진 방향 212
2. 사업 추진 계획 216
2.1. 전체 서비스 개념도 216
2.2. 목표시스템 구성도 217
제6장 운영계획 224
1. 조직 및 인력설계 226
1.1. 조직 및 인력설계 기본방향 226
1.2. 지식협력단지 기능 및 업무 228
1.3. 유사기관 인력 및 조직운영 사례분석 233
1.4. 지식협력단지 조직 및 인력운영 구성안 293
2. 설립 이후 한국경제발전관 세부 운영계획 311
2.1. 운영의 기본방향 및 전략 311
2.2. 자료 관련 활동 314
2.3. 교육활동 326
2.4. 전시활동 412
2.5. 학예연구 421
2.6. 글로벌지식교류센터와의 업무 교류 426
2.7. 기타 한국경제발전관 관련 운영계획 430
3. 글로벌지식교류센터 운영계획 450
3.1. 운영의 기본방향 및 전략 450
3.2. 기능 운영 계획 453
참고문헌 456
제7장 타당성 분석 결과 460
1. 사업의 개요 및 설립타당성 462
1.1. 사업의 개요 462
1.2. 설립타당성 463
2. 비용 추정 465
2.1. 비용 추정 465
3. 수요 및 편익 추정 475
3.1. 편익 추정의 접근법 475
3.2. 객단가 추정 497
3.3. 한국경제발전관 이용 편익 504
3.4. 경제교육 편익 508
3.5. 컨벤션 이용 편익 511
3.6. 사무실 임대 편익 513
3.7. 유지보수비 절감 편익 514
3.8. 연간 편익 합계 514
4. 공공성 평가 516
4.1. 타당성 평가 516
참고문헌 518
별첨 519
부록 528
1. 관리규정 및 법규(안) 530
2. 자료관리시스템 및 디지털아카이브 구축(안) 585
3. 자료의 취급 수칙(안) 599
4. 도서학습관 운영규정(안) 603
5. FGI 회의록 626
〈표 1-1〉 현재 추진 중인 홍릉단지 발전 방안 25
〈표 1-2〉 홍릉 소재 舊 KDI 건물 주요 인사 방문 사례 45
〈표 2-1〉 동대문구 주민등록인구 현황 54
〈표 2-2〉 동대문구 예산공시 55
〈표 2-3〉 동대문구 소재 지정 문화재 현황 57
〈표 2-4〉 동대문구 주요 관광지 57
〈표 2-5〉 토지이용계획 현황 62
〈표 2-6〉 舊 KDI 건축물 동별 현황 62
〈표 2-7〉 舊 KDI 건축물 세부 현황 63
〈표 2-8〉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행위제한 64
〈표 2-9〉 국내외 리모델링 사례 66
〈표 2-10〉 건축개요 69
〈표 2-11〉 동별 및 층별 개요 70
〈표 2-12〉 입면계획 반영사항 79
〈표 2-13〉 리모델링의 특성을 고려한 구조보강공법 비교 81
〈표 2-14〉 개략공사비 84
〈표 2-15〉 한국경제발전관의 영역별 공간구성 종합분석 88
〈표 3-1〉 콘텐츠 분배기준 102
〈표 3-2〉 전시콘텐츠 세부내용 106
〈표 3-3〉 성인과 어린이 관람객의 속성 비교 116
〈표 3-4〉 국제박물관협의회 박물관 윤리강령 내 자료수집 관련 조항 120
〈표 3-5〉 기증자 예우방안 123
〈표 3-6〉 기증 세부 방안 123
〈표 3-7〉 자료구입 절차 125
〈표 3-8〉 자료양여 관련 법률 126
〈표 3-9〉 자료수집 시 고려사항 127
〈표 3-10〉 유관기관 및 한국경제발전관 전시자료 수 128
〈표 3-11〉 유관기관 및 한국경제발전관 전시자료 점수 129
〈표 3-12〉 시기별 소장자료 확보계획 129
〈표 3-13〉 관별 중점 수집계획 130
〈표 3-1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자료 및 자료구입비 현황(2014년 12월 기준) 130
〈표 3-15〉 한국경제발전관 기록관리 세부작업(안) 136
〈표 3-16〉 한국경제발전관 자료 분류 방안 137
〈표 3-17〉 국제박물관협의회 박물관 윤리강령 내 소장품 처분 관련 조항 139
〈표 3-18〉 한국경제발전관 기록관리 업무 139
〈표 3-19〉 한국경제발전관 수장고 관련 규정(안) 141
〈표 3-20〉 자료의 종류에 따른 온·습도 조건 142
〈표 3-21〉 개관 시기에 따른 수장고 분류 142
〈표 3-22〉 박물관 간 협력망 관련 법령 143
〈표 3-23〉 공공도서관 1관당 인구수 147
〈표 3-24〉 국민 1인당 장서수 147
〈표 3-25〉 국내 도서관 유형별 현황 149
〈표 3-26〉 국내 박물관·전시관·미술관 내 전문도서관 현황 150
〈표 3-27〉 해외 박물관 연계 도서관 사례 153
〈표 3-28〉 전시연계 심화프로그램 156
〈표 3-29〉 교육프로그램의 연계과정 156
〈표 3-30〉 기업가정신에 대한 PBL 교육과정 157
〈표 3-31〉 글로벌지식교류센터 기능에 연계한 도서학습관 활용 계획 158
〈표 3-32〉 지식협력단지 도서학습관 장서 규모(안) 159
〈표 3-33〉 도서학습관 내 문화프로그램 159
〈표 3-34〉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문화프로그램 160
〈표 3-35〉 동대문구 청량리동 자치회관 프로그램 160
〈표 3-36〉 도서학습관 공간별 구성 요소 및 계획 161
〈표 3-37〉 봉사대상인구수에 의한 공간운영기준 면적 및 열람석 수 163
〈표 3-38〉 공공도서관 및 지식협력단지 도서학습관의 면적 규모 및 열람석 수 164
〈표 3-39〉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 비품 165
〈표 3-40〉 서가 집기류 및 교육용 비품 165
〈표 3-41〉 잠재적 도서학습관 서비스 대상 169
〈표 3-42〉 공공도서관의 인력배치 관련 기준과 그 내용 170
〈표 3-43〉 사서직 최소 필요인력 산출안 171
〈표 4-1〉 글로벌지식교류센터의 주요 기능(안) 183
〈표 4-2〉 글로벌지식교류센터 홍보관 운영프로그램(안) 188
〈표 4-3〉 국내소재 국제기구·NGO 기능 및 협력가능분야 발굴 190
〈표 4-4〉 주요국가/도시별 국제회의개최 건수 및 순위 195
〈표 6-1〉 지식협력단지 업무 및 사업 활동 230
〈표 6-2〉 국립중앙박물관 인력 구성 235
〈표 6-3〉 국립중앙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36
〈표 6-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력 구성 239
〈표 6-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40
〈표 6-6〉 서울역사박물관 인력 구성 242
〈표 6-7〉 서울역사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42
〈표 6-8〉 국립한글박물관 인력 구성 246
〈표 6-9〉 국립한글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46
〈표 6-10〉 국립중앙과학관 인력 구성 248
〈표 6-11〉 국립중앙과학관 부서별 업무 현황 248
〈표 6-12〉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인력 구성 253
〈표 6-13〉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53
〈표 6-14〉 전쟁기념관 인력 구성 255
〈표 6-15〉 전쟁기념관 부서별 업무 현황 256
〈표 6-16〉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 인력 구성 259
〈표 6-17〉 금융교육국 담당 부서의 업무 현황 259
〈표 6-18〉 국제개발협력단(KOICA) 공적개발원조(ODA) 교육원 주요 업무 262
〈표 6-19〉 토지주택박물관 인력 구성 263
〈표 6-20〉 토지주택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63
〈표 6-21〉 한국거래소 금융교육홍보관 담당 인력 구성 266
〈표 6-22〉 한국거래소 금융교육홍보관 담당 부서의 업무 현황 266
〈표 6-23〉 COEX 부서별 업무 현황 268
〈표 6-24〉 SETEC 인력 구성 270
〈표 6-25〉 SETEC 담당 부서의 업무 현황 270
〈표 6-26〉 송도컨벤시아 인력 구성 272
〈표 6-27〉 송도컨벤시아 부서별 업무 현황 272
〈표 6-28〉 스미소니언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75
〈표 6-29〉 대영박물관 부서별 세부구성 278
〈표 6-30〉 대영박물관 인력구성 278
〈표 6-31〉 대영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79
〈표 6-32〉 에도도쿄박물관 인력 구성 281
〈표 6-33〉 에도도쿄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81
〈표 6-34〉 규슈국립박물관 부서별 업무 현황 284
〈표 6-35〉 도쿄국제전시장 부서별 업무 현황 286
〈표 6-36〉 국내외 유사사례 인력구성 비교 287
〈표 6-37〉 국내외 유사 컨벤션 인력구성 비교 288
〈표 6-38〉 국내외 유사기관 고객 관련 담당부서 289
〈표 6-39〉 국내외 유사기관 차별화 담당 부서 290
〈표 6-4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4
〈표 6-41〉 예상 방문 목적 설문조사 결과 295
〈표 6-42〉 관람 목적 설문조사 결과 297
〈표 6-43〉 국내 유사 기능 수행 기관의 현황 300
〈표 6-44〉 지식협력단지 운영 주체 방안 301
〈표 6-45〉 전국 11개 국립박물관 시설연면적 및 직원 수 303
〈표 6-46〉 국립박물관 1인당 관리면적 304
〈표 6-47〉 국립박물관 1인당 평균 관리면적 기준 지식협력단지 필요 인력규모 산출 304
〈표 6-4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필요인력 규모 산출 결과 305
〈표 6-49〉 국립박물관 및 유사기관 1인당 평균 관리면적 기준 지식협력단지 필요 인력규모 305
〈표 6-50〉 지식협력단지 건립 이후 운영 단계 인력배치 306
〈표 6-51〉 지식협력단지 설립 이후 운영단계 조직 업무분장 및 인력배치 307
〈표 6-52〉 지식협력단지 조직구성 및 업무분장 변화 과정 309
〈표 6-53〉 지식협력단지 건립추진단 인력배치 310
〈표 6-54〉 전시자료 점검표(안) 320
〈표 6-55〉 진열장 점검표(안) 321
〈표 6-56〉 온·습도 점검표(안) 322
〈표 6-57〉 전시자료의 재질에 따른 추천환경 기준 322
〈표 6-58〉 전시물 환경에 따른 각 기관별 조도 기준 323
〈표 6-59〉 수장자료 정기점검(안) 323
〈표 6-60〉 수장고 정기점검표(안) 325
〈표 6-61〉 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328
〈표 6-62〉 전시관 교육 관련 법령 및 대통령령 제정 현황 332
〈표 6-63〉 전시관 교육 관련 학과 333
〈표 6-64〉 시대별 전시관 교육프로그램 334
〈표 6-65〉 전시관을 활용한 가족단위 교육프로그램 336
〈표 6-66〉 전시관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336
〈표 6-67〉 설립취지와 정체성에 따른 코틀러의 박물관유형 338
〈표 6-68〉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현대사아카이브 340
〈표 6-69〉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349
〈표 6-70〉 한국은행 현장 경제교육 프로그램 현황 350
〈표 6-71〉 한국은행 온라인 경제교육 프로그램 현황 351
〈표 6-72〉 한국금융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351
〈표 6-73〉 우리은행 은행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352
〈표 6-74〉 조세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353
〈표 6-75〉 증권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353
〈표 6-76〉 KRX 금융교육 프로그램 현황 355
〈표 6-77〉 KRX 금융교육 프로그램 세부 내용 356
〈표 6-7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357
〈표 6-79〉 뉴욕 금융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59
〈표 6-80〉 美 연방준비은행 Money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60
〈표 6-81〉 루브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61
〈표 6-82〉 대영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62
〈표 6-83〉 도쿄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63
〈표 6-84〉 호주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 364
〈표 6-85〉 전통적인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특징 비교 365
〈표 6-86〉 내가 바로 CEO(안) 370
〈표 6-87〉 '기업일보' 취재기자단(안) 371
〈표 6-88〉 창업아이템 경진대회(안) 372
〈표 6-89〉 경제DNA를 찾아라!(안) 373
〈표 6-90〉 경제아카데미(안) 374
〈표 6-91〉 교실경제학(안) 376
〈표 6-92〉 지역주민을 위한 기초금융교육(안) 377
〈표 6-93〉 지역주민을 위한 경제아카데미(안) 378
〈표 6-94〉 소상공인을 위한 컨설팅 지원(안) 379
〈표 6-95〉 예비창업자학교(안) 379
〈표 6-96〉 과정별 세부 교육내용-사업모델 개발과정(안) 380
〈표 6-97〉 과정별 세부 교육내용-창업 실무교육(안) 380
〈표 6-98〉 과정별 세부 교육내용-특성화 심화교육(안) 381
〈표 6-99〉 한국경제발전사와 함께 떠나는 직업체험교실(안) 382
〈표 6-100〉 한국경제발전사와 함께 떠나는 직업체험교실-주제별 세부 교육내용(안) 382
〈표 6-101〉 어린이 창업교실(안) 383
〈표 6-102〉 어린이 창업교실-주제별 세부 교육내용(안) 383
〈표 6-103〉 주말 학부모와 함께 하는 어린이 금융교실(안) 384
〈표 6-104〉 주말 학부모와 함께 하는 어린이 금융교실-주제별 세부 교육내용(안) 384
〈표 6-105〉 어린이 전통시장 체험교실(안) 385
〈표 6-106〉 어린이 전통시장 체험교실-주제별 세부 교육내용(안) 385
〈표 6-107〉 주말 학부모와 함께 하는 어린이 경제교실 386
〈표 6-108〉 주말 학부모와 함께 하는 어린이 경제교실-주제별 세부 교육내용(안) 386
〈표 6-109〉 주말 학부모와 함께 하는 어린이 경제뮤지컬(안) 387
〈표 6-110〉 지역사회 엿보기(안) 388
〈표 6-111〉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교육(안) 388
〈표 6-112〉 대학생 CEO 아카데미 389
〈표 6-113〉 자녀를 위한 주부 금융교육(안) 390
〈표 6-114〉 사례연구를 통한 정책개발능력 제고 391
〈표 6-115〉 시민사회경제교실(안) 393
〈표 6-116〉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신문만들기(안) 396
〈표 6-117〉 도전! 멘토와 함께하는 미션 수행(안) 397
〈표 6-118〉 재미있는 금융·경제기초상식 398
〈표 6-119〉 지구를 살리는 환경 캠페인 만들기(안) 400
〈표 6-120〉 국제기구 탐방 미션 수행하기 401
〈표 6-121〉 글로벌 정책전문가 양성 교육(안) 402
〈표 6-122〉 WB와 함께하는 한국경제의 최신 아젠다 찾기(안) 403
〈표 6-123〉 Start Again! Love Korea!(안) 405
〈표 6-124〉 Love Korea! Love Myself!(안) 406
〈표 6-125〉 역사속의 경제(안) 407
〈표 6-126〉 웰빙 인문학(안) 408
〈표 6-127〉 休 인문학(나를 찾아서)(안) 409
〈표 6-128〉 테마별 리빙라이브러리(안) 410
〈표 6-129〉 도슨트 심화교육(안) 411
〈표 6-130〉 기획전시 운영계획(안) 420
〈표 6-131〉 주요 박물관협회의 박물관 정의 421
〈표 6-132〉 상설전시와 특별·기획전시의 방문객(숫자) 차이에 대한 인식 423
〈표 6-133〉 교육대상별 연계방안 구상(안) 428
〈표 6-134〉 강의 모니터링 평가지표 436
〈표 6-135〉 동대문구와 성북구의 경제관련 방과 후 프로그램 현황 445
〈표 6-136〉 동대문구 소재 학교 현황 447
〈표 6-137〉 성북구 소재 학교 현황 448
〈표 7-1〉 사업개요 462
〈표 7-2〉 건축개요 463
〈표 7-3〉 총사업비 산출 금액 466
〈표 7-4〉 경제성분석에서의 총사업비 466
〈표 7-5〉 추정 신축공사비 467
〈표 7-6〉 추정 신축공사비 대비 리모델링 공사비 비율 468
〈표 7-7〉 총사업비의 연차별 배분 469
〈표 7-8〉 경제성분석에서의 총사업비의 연차별 배분 469
〈표 7-9〉 지식협력단지 조직 구성-2017년 471
〈표 7-10〉 인건비 추정-2016년 472
〈표 7-11〉 인건비 추정-2017년 이후 472
〈표 7-12〉 교육·연구를 위한 전시학습시설 운영비 473
〈표 7-13〉 기본경비 473
〈표 7-14〉 학습자료·도서구입비 474
〈표 7-15〉 운영비 합계-2017년 이후 474
〈표 7-16〉 조건부가치 측정법의 질문 설계방법 484
〈표 7-17〉 방법론의 비교 487
〈표 7-18〉 시설 유형별 편익 항목 497
〈표 7-1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8
〈표 7-20〉 최근 1년간 전시체험시설 방문경험 여부 499
〈표 7-21〉 전시체험시설 방문 목적 499
〈표 7-22〉 최근 1년간 홍릉지역 방문경험 여부 500
〈표 7-23〉 전국 응답자의 제시금액별 응답 분포 500
〈표 7-24〉 변수의 정의 및 표본통계 501
〈표 7-25〉 공변량을 포함한 WTP 모형의 추정결과 502
〈표 7-26〉 WTP 모형의 추정결과 502
〈표 7-27〉 한국경제발전관·글로벌지식교류센터 건립사업에 대한 가구당 연간 WTP의... 502
〈표 7-28〉 지식협력단지의 연간 총편익 503
〈표 7-29〉 지식협력단지 총 편익의 현재가치 503
〈표 7-30〉 기준시설 연평균 수요 505
〈표 7-31〉 기준시설 이용비율 505
〈표 7-32〉 기준시설 대비 매력도 506
〈표 7-33〉 한국경제발전관 연간 수요 506
〈표 7-34〉 한국경제발전관 객단가 507
〈표 7-35〉 연간 한국경제발전관 이용 편익 508
〈표 7-36〉 연간 오프라인 경제교육 수요 509
〈표 7-37〉 연간 오프라인 경제교육 편익 509
〈표 7-38〉 연간 온라인 경제교육 편익 511
〈표 7-39〉 유사 컨벤션시설의 평균 가동률 512
〈표 7-40〉 유사 컨벤션시설의 평균 이용료 512
〈표 7-41〉 연간 컨벤션 이용 편익 513
〈표 7-42〉 연간 사무실 임대 편익 513
〈표 7-43〉 연간 유지보수비 절감 편익 514
〈표 7-44〉 연간 편익 합계 515
〈표 7-45〉 추정방법에 따른 편익 515
〈표 7-46〉 편익 추정 방법별 타당성 분석 결과 517
〈표 7-47〉 편익 추정 방법별 민감도 분석 결과 517
[그림 1-1] 홍릉단지 주요 국책 연구기관 24
[그림 1-2] 홍릉 지역 광역 입지 27
[그림 1-3] 홍릉 지역 접근성 28
[그림 1-4] 홍릉 인근 소재 대학 28
[그림 1-5] 인근 거주자 현황 29
[그림 1-6] 舊KDI 건물 전경 30
[그림 1-7] 舊KDI 건물 주변 부지 31
[그림 1-8] 대상지 SWOT 분석 내용 32
[그림 2-1] 동대문구 위치 51
[그림 2-2] 배봉산의 자연환경 52
[그림 2-3] 중랑천이 흐르는 동대문구 전경 53
[그림 2-4] 동대문구 신설동 청계천 53
[그림 2-5] 정릉천 생태하천 조감도 54
[그림 2-6] 동대문구 도시 브랜드 현황 56
[그림 2-7] 인근지역 대학 및 연구소 현황 59
[그림 2-8] 지식협력단지 대상지 현황 61
[그림 2-9] 지식협력단지 리모델링의 핵심요소 67
[그림 2-10] 지식협력단지 조감도 71
[그림 2-11] 배치도 73
[그림 2-12] 지하 1층 평면도(안) 74
[그림 2-13] 1층 평면도(안) 75
[그림 2-14] 2층 평면도(안) 76
[그림 2-15] 3층 평면도(안) 77
[그림 2-16] 입면계획 78
[그림 2-17] 최적의 구조보강계획의 수립 80
[그림 2-18] 종합설비계획의 수립 82
[그림 2-19] 사업추진일정 85
[그림 3-1] 한국경제발전관 전시목표 97
[그림 3-2] 포지셔닝의 접근방향 98
[그림 3-3] 한국경제발전관 타깃 설정 99
[그림 3-4] 연출 기본방향 100
[그림 3-5] 한국경제발전관 콘텐츠 구성 101
[그림 3-6] 핵심 전시 주제요약 이미지 104
[그림 3-7] 전시 스토리라인 105
[그림 3-8] 콘텐츠 구성 자문 프로세스 108
[그림 3-9] 한국박물관협회 소장품 등록업무 흐름도 133
[그림 3-1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품 등록 체계 134
[그림 3-11] 한국경제발전관 기록관리 체계(안) 135
[그림 3-12] 영국 대영박물관 도서관(폴햄린 도서관) 내부 151
[그림 3-13] 퐁피두센터-공공정보도서관(퐁피두센터 전경 및 공공정보도서관 내부) 152
[그림 4-1]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유형별 순지출액 증가 현황 (백만 달러) 179
[그림 4-2] 한국발전경험의 유용성 180
[그림 4-3] 한국경제발전경험의 정책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수요 180
[그림 4-4] 서울시 MICE 육성 마스터플랜 비전과 목표 194
[그림 4-5] 우리나라 국제회의 개최 건수 및 순위 195
[그림 4-6] 서울의 컨벤션 시설 분포 197
[그림 5-1] 박물관 포털 e뮤지엄 사이트 208
[그림 5-2] 국립중앙박물관 사이버강좌 209
[그림 5-3]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209
[그림 5-4]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210
[그림 5-5] 미국 자연사박물관 사이트 211
[그림 5-6] 미국 현대미술박물관 211
[그림 5-7] 한국경제발전관을 중심으로 한 목표시스템 구성도 217
[그림 5-8] IoT를 연계한 전시 관람 프로세스 217
[그림 5-9] IoT를 연계한 학습프로세스(전시장(Off)↔온라인(On) 학습의 결합) 218
[그림 5-10] 시스템 구성도 219
[그림 6-1]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234
[그림 6-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조직도 239
[그림 6-3] 서울역사박물관 조직도 241
[그림 6-4] 국립한글박물관 조직도 245
[그림 6-5] 국립중앙과학관 조직도 247
[그림 6-6]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조직도 253
[그림 6-7] 전쟁기념관 조직도 254
[그림 6-8] 금융감독원 조직도 258
[그림 6-9] 국제개발협력단(KOICA) 조직도 261
[그림 6-10] 토지주택박물관 조직도 263
[그림 6-11] 한국거래소 조직도 265
[그림 6-12] COEX 조직도 267
[그림 6-13] 서울산업진흥원 내 SETEC 담당 조직도 269
[그림 6-14] 송도컨벤시아 조직도 271
[그림 6-15] 스미소니언박물관 조직도 274
[그림 6-16] 대영박물관 조직도 277
[그림 6-17] 에도도쿄박물관 조직도 280
[그림 6-18] 일본 독립행정법인 본부사무국 조직도 282
[그림 6-19] 규슈국립박물관 조직도 283
[그림 6-20] 도쿄국제전시장 조직도 285
[그림 6-21] 지식협력단지 건립 이후 조직도 306
[그림 6-22] 수장자료 재질에 따른 수장대 종류 324
[그림 6-23] 전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338
[그림 6-24] 현재 경제활동에 학교경제교육의 도움 여부 341
[그림 6-25] 학교 밖 경제교육의 필요성 342
[그림 6-26] 학교 밖 경제교육이 필요한 이유 342
[그림 6-27] 학교 밖에서 경제교육을 받은 경험 343
[그림 6-28] 경제교육에 참여했던 기관 유형 344
[그림 6-29] 경제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344
[그림 6-30] 우리나라 경제교육 기반의 충분성 345
[그림 6-31] 경제교육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하는 주체 345
[그림 6-32] 경제지식 입수 경로 346
[그림 6-33] 생애주기를 고려할 때 경제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 347
[그림 6-34]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 이미지 416
[그림 6-35]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 이미지 417
[그림 6-36] 해리스 박물관 & 아트 갤러리 기획전시 이미지 417
[그림 6-37] 켈빈그로브미술박물관 이미지 418
[그림 6-38] 연구 요약카드 예시 424
[그림 6-39] 학예연구 활동 프로세스 425
[그림 6-40] 강의 모니터링 운영체계 435
[그림 6-41]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442
[그림 6-42] 문화기반시설 관계 형성도 442
[그림 7-1] 가치의 종류 476
[그림 7-2] 여행비용 접근법의 적용절차 479
[그림 7-3] 컨조인트 분석법의 적용절차 482
[그림 7-4] 양분선택형 질문의 추정모형별 비교 485
[그림 7-5] NOAA 패널의 지침 486
[그림 7-6] 연구의 실증절차 489
[그림 7-7] 설문지 작성절차 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