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63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63
1. 연구목적 63
2. 경제교육 강화 필요성 65
제2절 연구방법론 67
제2장 경제교육 주관기관 환경분석 69
제1절 경제교육의 목적 및 내용 69
1. 경제교육의 목적 69
2. 경제교육의 내용 69
3. 경제교육의 변화 추세 74
4. 경제교육기관 별 프로그램 78
제2절 내부환경 87
1. 조직의 개념 및 설립 목적, 연혁 87
2. 조직 및 인력현황 92
3. 주요업무 및 역할 93
4. 예산 94
5. 경제교육주관기관의 주요 실적 95
6. 경제교육주관기관의 역량 분석 96
7. 경제교육주관기관의 대내외적 여건 100
제3절 외부환경 분석 101
1. 사회·경제적 환경변화 101
2. 환경분석의 종합 102
3. 시사점 103
제3장 경제교육주관기관 관련 국내·외 사례분석 105
제1절 국외 경제교육 사례 105
1. 영국 105
2. 미국 128
제2절 국내 타 분야 교육 사례 160
1. 통일교육 160
2. 민주시민교육 171
3. 공무원교육 177
제3절 국내적 추세 및 정책적 함의 185
1. 국내사례의 비교 185
2. 경제교육의 트렌드 187
3. 정책적 시사점 191
제4장 경제교육주관기관 발전방안 196
제1절 경제교육주관기관의 역할 재정립 196
1. 경제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기능 강화 197
2. 경제교육 지원 조정기능 강화 204
3. 경제교육 평가기능 강화 214
제2절 경제교육주관기관의 핵심역량 강화 219
1. 인력의 전문성 확보 219
2. 경제교육 홍보기능 강화 220
3. 경제교육 자체 재정확보 기능 강화 221
제3절 경제교육주관기관 지원 및 감독 방안 223
1. 경제교육주관기관 지원의 전략적 방향성 223
2. 경제교육주관기관 지원 내용 225
3. 경제교육주관기관의 관리의 기본방향-기관평가와 사업평가의 병행이 가능한 평가체제의 확립 226
부록 233
부록 1. 경제교육기관 사업평가 기준표 233
부록 2. 경제교육기관 기관평가 기준표 234
부록 3. OECD 경제교육 프로그램 성과평가 지표 235
〈표 2-1〉 경제 소양 및 경제 이해의 증진을 위한 시민 경제교육 내용 요소 사례 70
〈표 2-2〉 시민 금융교육에 대한 OECD의 권고와 지침 72
〈표 2-3〉 시기별 경제교육의 특징적 내용 76
〈표 2-4〉 우리나라 주요 경제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79
〈표 2-5〉 청소년 대상 주요 산학협동 프로그램 82
〈표 2-6〉 정부기관의 대학생, 교사, 일반인을 위한 산학협동 프로그램 84
〈표 2-7〉 민간기관의 대학생, 교사, 일반인을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85
〈표 2-8〉 경제교육주관기관 연혁 90
〈표 2-9〉 경제교육 담당기관 비교 91
〈표 2-10〉 경제교육주관기관 이사 및 회원 현황 93
〈표 2-11〉 경제교육주관기관 업무 예산 현황 94
〈표 3-1〉 영국의 학교교육 체계 115
〈표 3-2〉 영국의 각 Key Stage별 학습프로그램 116
〈표 3-3〉 PFEG 예산 119
〈표 3-4〉 CEE가 제시한 경제교육 표준안 20가지 표준 134
〈표 3-5〉 CEE가 제안한 기본경제개념의 학교급별 계열 135
〈표 3-6〉 CEE의 보조금 분배 기관 및 프로그램(계획) 144
〈표 3-7〉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Replication of Best Practices) 145
〈표 3-8〉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School-based Student Activity) 146
〈표 3-9〉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Teacher Training Program) 147
〈표 3-10〉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Distribution of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149
〈표 3-11〉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Economic and Financial Literacy Research) 151
〈표 3-12〉 CEE 보조금 수여 기관 및 프로젝트 151
〈표 3-13〉 CEE 연도별예산 153
〈표 3-14〉 CEE의 교육 프로그램 내용 155
〈표 3-15〉 CEE 경제교육 발간 자료 예시 158
〈표 3-16〉 통일교육지원법 주요 내용 164
〈표 3-17〉 통일교육 예산 세부내용 연도별 추이 166
〈표 3-18〉 통일교육원 교육 내용 168
〈표 3-19〉 선거연수원 주요 교육 과정 176
〈표 3-20〉 중앙공무원 교육원 부서별 주요기능 182
〈표 3-21〉 중앙공무원교육원 예산 183
〈표 3-22〉 타 교육주관기관과 경제교육주관기관과의 비교 186
〈표 4-1〉 경제교육 기본개념 및 교육과정 예시 203
〈표 4-2〉 경제교육주관기관 기관평가 기준 229
〈표 4-3〉 경제교육주관기관 사업(programme)평가 기준 231
〈그림 1-1〉 연구 진행 framework 68
〈그림 2-1〉 우리나라 연도별 무역규모 및 무역의존 74
〈그림 2-2〉 경제교육주관기관 설립목적 87
〈그림 2-3〉 경제교육주관기관 조직도 92
〈그림 2-4〉 경제교육협의회 메일 자료 99
〈그림 2-5〉 경제교육주관기관 환경분석 종합(SWOT 분석) 103
〈그림 3-1〉 영국의 경제교육 전략체계 108
〈그림 3-2〉 영국의 학교 경제교육 추진체계 118
〈그림 3-3〉 PFEG 수입원 120
〈그림 3-4〉 PFEG의 4가지 사업 추진전략 121
〈그림 3-5〉 PFEG의 프로그램 예시 122
〈그림 3-6〉 영국 경제금융교육주관기관(PFEG) Value-Chain 124
〈그림 3-7〉 미국 경제교육 거버넌스 체계 132
〈그림 3-8〉 CEE 조직구성 141
〈그림 3-9〉 CEE 홈페이지 메인 화면 141
〈그림 3-10〉 CEE와 state council, centers 조직구성 142
〈그림 3-11〉 State council - GCEE(Georgia경제교육협회)홈페이지 143
〈그림 3-12〉 GCEE(Georgia경제교육협회)와 경제교육센터 링크 143
〈그림 3-13〉 CEE 예산 수입 및 지출 구성(2008년) 154
〈그림 3-14〉 CEE 자산 구성(2007·2008년) 154
〈그림 3-15〉 CEE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교육의 예시 157
〈그림 3-16〉 경제교육센터의 파급효과 159
〈그림 3-17〉 통일교육 추진체계 162
〈그림 3-18〉 통일교육 관련 법체계 163
〈그림 3-19〉 통일교육 예산 추이 2007년~2011년 165
〈그림 3-20〉 통일교육원 조직 167
〈그림 3-21〉 통일교육기관의 기능과 관련 기관의 지원·감독 170
〈그림 3-22〉 민주시민교육 추진체계 172
〈그림 3-23〉 민주시민교육 및 선거연수원 예산 174
〈그림 3-24〉 선거연수원 조직 175
〈그림 3-25〉 선거연수원 민주시민교육 Value Chain 176
〈그림 3-26〉 민주시민교육 사이버 교육 콘텐츠 예시 177
〈그림 3-27〉 공무원교육 관련 법체계 179
〈그림 3-28〉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 체계 179
〈그림 3-29〉 중앙공무원교육원 체계 180
〈그림 3-30〉 중앙공무원교육원 조직체계 181
〈그림 3-31〉 중앙공무원교육원 연도별 예산 추이 183
〈그림 3-32〉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일반적 Process와 평가의 관계 189
〈그림 3-33〉 e-learning의 다양한 수준 190
〈그림 4-1〉 경제교육주관기관의 발전방향 196
〈그림 4-2〉 경제교육주관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관련 gap 분석 198
〈그림 4-3〉 경제교육 e-learning 운영 체계도 200
〈그림 4-4〉 경제교육주관기관 e-learning 시스템 체계 200
〈그림 4-5〉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경제교육 관련 개발기능 강화 프레임 204
〈그림 4-6〉 경제교육주관기관의 교류·협력 관련 gap 분석 206
〈그림 4-7〉 경제교육주관기관과 지역경제교육센터의 관계 변화 방향 208
〈그림 4-8〉 경제교육 거버넌스 212
〈그림 4-9〉 경제교육 추진체계 213
〈그림 4-10〉 경제교육주관기관의 평가 관련 gap 분석 215
〈그림 4-11〉 경제교육 주관기관 시기별 추진 과제 222
〈그림 4-12〉 영국 PFEG의 전략적 방향성 225
〈그림 4-13〉 유기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경제교육 평가 체계도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