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0
나. 연구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가.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이론적 탐색과 연구 범위 결정 26
나.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26
다.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핵심역량 기반의 국가 교육과정 설계 개선 방안 27
라.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선 방안 27
마.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의 활용 및 지원 방안 28
3. 연구 추진 방법 29
가. 문헌 연구 29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9
다. 델파이 조사 30
라. 설문 조사 34
마. 디스커션 그룹 운영 36
Ⅱ. 이론적 탐색 및 본 연구의 범위 38
1. 교육과정 설계 이론 40
가. 교육과정 개발 모형 40
나.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원리에 대한 논의 41
2. 교육 자치에 따른 국가 교육과정의 설계 범위 43
가. 교육 자치에 따른 초·중학교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 43
나.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범위 46
3.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주요 이슈 52
Ⅲ.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58
1.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국내·외의 교육과정 설계 분석 60
가. 기본 교육 관련 개념 분석 60
나.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국내의 교육과정 설계 분석 62
다. 기본 교육을 반영한 외국의 교육과정 설계 분석 70
2.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요구 분석 84
3.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103
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03
나. 문식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106
다. 수리력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117
라. 사회적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126
마. 탐구력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135
Ⅳ.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설계 개선 방안 144
1. 핵심역량을 반영한 국내·외의 교육과정 설계 분석 146
가. 역량의 필요성과 의미 146
나. 핵심역량을 반영한 국내의 교육과정 설계 분석 148
다. 외국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 반영 사례 분석 162
2.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개선 요구 분석 170
가. 교육 현장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과 개선 요구 170
나. 국가 수준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방향 탐색 182
3. 핵심역량을 반영한 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개선 방안 210
가. 핵심역량의 선정 및 조직 : 핵심역량의 범주화(안) 210
나.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 반영 방안 211
다.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 간 연계·융합 218
Ⅴ.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선 방안 222
1.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국내·외의 사례 분석 224
가. 성취기준 논의의 필요성 224
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반영 실태 분석 226
다. 외국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사례 분석 238
2.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개선 요구 분석 243
가. 성취기준 설계에 대한 인식과 개선 요구 243
나. 교육과정 재구성 255
다. 국가 수준 성취기준 설계의 개선 방향 탐색 272
3. 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선 방안 289
가. 교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의 위상과 역할을 명료화하는 방안 289
나. 성취기준의 의미를 명료화하는 방안 299
다. 성취기준에 대한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방안 308
Ⅵ. 요약 및 제언 326
1. 요약 328
가. 이론적 탐색 및 본 연구의 범위 328
나.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국가 교육과정 설계 방안 328
다.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핵심역량 기반 국가 교육과정 설계 개선 방안 329
라.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선 방안 330
2. 정책 제언 332
가. 국가 수준의 책무성 확보를 위한 기본 교육의 신설 333
나. 국가 수준의 미래 방향 실현을 위한 핵심역량의 확장 348
다. 교육 내용의 명료화를 위한 성취기준의 개선 364
참고문헌 379
ABSTRACT 401
부록 404
[부록 1] 설문 조사 문항 406
[부록 2] 설문 조사 결과 421
[부록 3] 델파이 조사②의 결과 442
〈표 Ⅰ-3-1〉 전문가 협의회의 주요 협의 주제 및 실시 시기 30
〈표 Ⅰ-3-2〉 델파이 조사① 대상(연구 방향 구체화 및 기본 교육의 방향 탐색) 30
〈표 Ⅰ-3-3〉 델파이 조사① 일정(연구 방향 구체화 및 기본 교육의 방향 탐색) 31
〈표 Ⅰ-3-4〉 델파이 조사① 문항 구성(연구 방향 구체화 및 기본 교육의 방향 탐색) 31
〈표 Ⅰ-3-5〉 델파이 조사② 대상(기본 교육의 영역별 개념, 요소, 활용의 타당성 검토) 32
〈표 Ⅰ-3-6〉 델파이 조사② 일정(기본 교육의 영역별 개념, 요소, 활용의 타당성 검토) 32
〈표 Ⅰ-3-7〉 델파이 조사② 문항 구성(기본 교육의 영역별 개념, 요소, 활용의 타당성 검토) 32
〈표 Ⅰ-3-8〉 델파이 조사③ 대상(핵심역량 및 성취기준의 개선 방향 탐색) 33
〈표 Ⅰ-3-9〉 델파이 조사③ 일정(핵심역량 및 성취기준의 개선 방향 탐색) 33
〈표 Ⅰ-3-10〉 델파이 조사③ 문항 구성(핵심역량 및 성취기준의 개선 방향 탐색) 34
〈표 Ⅰ-3-11〉 설문 대상 34
〈표 Ⅰ-3-12〉 설문 조사 일정 35
〈표 Ⅰ-3-13〉 설문 문항 구성 35
〈표 Ⅰ-3-14〉 디스커션 그룹 운영 시기 및 주요 내용 36
〈표 Ⅱ-2-1〉 델파이 조사① 결과(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원리) 44
〈표 Ⅱ-2-2〉 델파이 조사① 결과(공통 교육과정의 설계 범위) 46
〈표 Ⅱ-2-3〉 델파이 조사① 결과(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범위) 49
〈표 Ⅱ-3-1〉 교육과정 총론 및 공통 교과 교육과정의 결정 수준 54
〈표 Ⅲ-1-1〉 기초·기본 교육의 의미 분류 60
〈표 Ⅲ-1-2〉 기초 학력의 개념 61
〈표 Ⅲ-1-3〉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의 학습 경험 보장 관련 규정 분석 65
〈표 Ⅲ-1-4〉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결손 및 보충 학습 관련 규정 분석 66
〈표 Ⅲ-1-5〉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의 교육과정 질 관리 관련 규정 분석 68
〈표 Ⅲ-1-6〉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문서에서의 기본 교육 관련 규정 69
〈표 Ⅲ-1-7〉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명시된 기본 교육 사례 분석 70
〈표 Ⅲ-2-1〉 델파이 조사① 결과(기본 교육의 영역 구성 및 설계 방향) 87
〈표 Ⅲ-3-1〉 텍스트 및 문식성의 개념과 의미 107
〈표 Ⅲ-3-2〉 문식성의 요소(안) 114
〈표 Ⅲ-3-3〉 수리력의 요소(안) 122
〈표 Ⅲ-3-4〉 기본 교육 - 수리력 교육과정 125
〈표 Ⅲ-3-5〉 선행 연구에 제시된 사회적 역량 관련 용어 및 의미 128
〈표 Ⅲ-3-6〉 공동체 역량의 하위 요소 129
〈표 Ⅲ-3-7〉 캐나다 B, C, 주의 개인 및 사회적 역량 132
〈표 Ⅲ-3-8〉 사회적 역량의 요소(안) 133
〈표 Ⅲ-3-9〉 선행 연구에 제시된 탐구력 관련 핵심역량 용어 및 의미 137
〈표 Ⅲ-3-10〉 외국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탐구 기능 요소 139
〈표 Ⅲ-3-11〉 외국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탐구 기능 요소 140
〈표 Ⅲ-3-12〉 탐구력의 요소(안) 141
〈표 Ⅳ-1-1〉 OECD의 DeSeCo와 Education 2030 비교 147
〈표 Ⅳ-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49
〈표 Ⅳ-1-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일부) 150
〈표 Ⅳ-1-4〉 시·도 수준의 핵심역량 반영 실태 분석 156
〈표 Ⅳ-1-5〉 국가별 역량 반영 실태 정리 163
〈표 Ⅳ-1-6〉 국가별 성취기준에서의 역량 반영(사례) 164
〈표 Ⅳ-1-7〉 국가별 역량 반영 실태의 유형 정리 169
〈표 Ⅳ-2-1〉 델파이 조사③ 결과(국가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반영 방향의 개선) 183
〈표 Ⅳ-2-2〉 델파이 조사③ 결과(핵심역량과 교과 역량의 구분 방향 탐색) 191
〈표 Ⅳ-2-3〉 델파이 조사 결과(핵심역량 선정의 원칙) 195
〈표 Ⅳ-2-4〉 핵심역량의 범주화(안)① - 델파이 조사③의 3차 조사에서 모두 기각됨 195
〈표 Ⅳ-2-5〉 델파이 조사③ 결과(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명칭의 타당성과... 196
〈표 Ⅳ-2-6〉 델파이 조사③ 결과(핵심역량의 범주화(안)) 198
〈표 Ⅳ-2-7〉 델파이 조사③ 결과(델파이 조사③의 4차 조사에서 일부 기각됨) 200
〈표 Ⅳ-2-8〉 델파이 조사③ 결과(5차 조사 : 핵심역량의 범주 및 범주에 따른 핵심역량의 유형) 201
〈표 Ⅳ-2-9〉 델파이 조사③ 결과(5차 조사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의 제시 방식) 204
〈표 Ⅳ-3-1〉 핵심역량의 범주화(안) 210
〈표 Ⅳ-3-2〉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에의 반영 방안(예시①) 212
〈표 Ⅳ-3-3〉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에의 반영 방안(예시②) 214
〈표 Ⅳ-3-4〉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에의 반영 방안(예시③) 216
〈표 Ⅴ-1-1〉 성취기준의 진술 유형 224
〈표 Ⅴ-1-2〉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중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개수 증가율 비교 231
〈표 Ⅴ-1-3〉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지도에 따른 교과 수업 변화 232
〈표 Ⅴ-1-4〉 미국 CCSS의 성취기준(사례) 239
〈표 Ⅴ-1-5〉 영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사례) 240
〈표 Ⅴ-1-6〉 역량이 반영된 성취기준(사례) 242
〈표 Ⅴ-2-1〉 델파이 조사③ 결과(국가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의 목적과 역할의 개선) 273
〈표 Ⅴ-2-2〉 델파이 조사③ 결과(성취기준에서 제시해야 할 교육 내용의 특성과 성취기준의 기술 형식의 개선) 277
〈표 Ⅴ-2-3〉 델파이 조사③ 결과(국가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에 대한 설명 제시 여부와 제시 방법) 280
〈표 Ⅴ-2-4〉 델파이 조사③ 결과(성취기준의 재구성 방향의 개선) 282
〈표 Ⅴ-3-1〉 학교급별 문화적응발달단계 290
〈표 Ⅴ-3-2〉 인식 단계의 실러버스, 소재, 과제 291
〈표 Ⅴ-3-3〉 문화 영역 성취기준의 학교급별 내용(예시) 292
〈표 Ⅴ-3-4〉 학습자 언어 수행의 내용/요소 294
〈표 Ⅴ-3-5〉 학습자 언어 수행의 지표 295
〈표 Ⅴ-3-6〉 수행기준 기술의 기준이 되는 핵심 개념 295
〈표 Ⅴ-3-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부분) 297
〈표 Ⅴ-3-8〉 내용 체계 개선을 위한 틀(영어과 예시) 298
〈표 Ⅴ-3-9〉 싱가포르 내용 체계에서 성취기준별 해당 학년 표시 방식 300
〈표 Ⅴ-3-10〉 성취기준의 제시 방식 위계화(예시) 302
〈표 Ⅴ-3-11〉 성취기준의 설명 방식 개선(예시) 308
〈표 Ⅴ-3-12〉 성취기준의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한 논의 자료(수학과 예시) 312
〈표 Ⅴ-3-13〉 사회과 성취기준 요약표(예시) 316
〈표 Ⅴ-3-14〉 Basic User 단계의 종합적 도달 기준 320
〈표 Ⅴ-3-15〉 CEFR의 종합 척도 320
〈표 Ⅴ-3-1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321
〈표 Ⅴ-3-17〉 학년군별 종합적 성취기준 도달점(예시) 322
〈표 Ⅵ-2-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기본 교육' 제시(안) 335
〈표 Ⅵ-2-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에 '기본 교육' 제시(안) 336
〈표 Ⅵ-2-3〉 국가 수준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기본 교육' 제시(안) 337
〈표 Ⅵ-2-4〉 시·도 수준 및 학교 수준의 '기본 교육' 적용 예시(안) 338
〈표 Ⅵ-2-5〉 교과 특성을 고려한 기본 교육의 세부 내용 선정·조직을 위한 연구 제안 339
〈표 Ⅵ-2-6〉 기본 교육 요소(문식성)의 단계별 내용 제시 방식(안) 341
〈표 Ⅵ-2-7〉 기본 교육 교육과정의 개발 : 기존 체제 유지 vs. 별도 교육과정 개발(안) 343
〈표 Ⅵ-2-8〉 기본 교육을 반영한 교수·학습(안) 345
〈표 Ⅵ-2-9〉 기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지원(안) 347
〈표 Ⅵ-2-10〉 국가 수준의 '핵심역량' 개선(안) 349
〈표 Ⅵ-2-11〉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핵심역량' 제시(안) 351
〈표 Ⅵ-2-12〉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에 '핵심역량' 범주 반영 방안①(예시) 351
〈표 Ⅵ-2-13〉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에 '핵심역량' 범주 반영 방안②(예시) 353
〈표 Ⅵ-2-14〉 국가 수준 핵심역량의 확정을 위한 의견 수렴과 합의 절차 확보(안) 357
〈표 Ⅵ-2-15〉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교육 방향의 개선 방안(안) 359
〈표 Ⅵ-2-16〉 내용 체계의 '기능'과 교과의 기능과의 구분(안) 362
〈표 Ⅵ-2-17〉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 '성취기준'의 제시 목적과 역할 제시(안) 366
〈표 Ⅵ-2-18〉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내용 체계' 제시(영어과 안) 367
〈표 Ⅵ-2-19〉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성취기준 간 위계화 방식(영어과 안) 368
〈표 Ⅵ-2-20〉 내용 체계 재구성(수학과 안) 373
〈표 Ⅵ-2-21〉 성취기준 제시(수학과 안) 374
〈표 Ⅵ-2-22〉 교과 또는 영역의 특성 등을 고려한 성취기준 기술 방식의 탐색(안) 375
〈표 Ⅵ-2-23〉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성취기준'의 구성 안내 제시(안) 377
〈표 Ⅵ-2-24〉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성취기준에 대한 설명' 제시(안) 378
[그림 Ⅰ-3-1] 본 연구의 개요 37
[그림 Ⅱ-2-1]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원리 45
[그림 Ⅱ-2-2]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공통 교육과정의 설계 범위 48
[그림 Ⅱ-2-3]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 50
[그림 Ⅱ-2-4]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방향, 범위 51
[그림 Ⅱ-3-1] 국가 수준의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주요 이슈와 본 연구의 범위 57
[그림 Ⅲ-1-1] 캘리포니아 주의 평가 시스템 개요 77
[그림 Ⅲ-1-2] 캘리포니아 주의 평가 일정 78
[그림 Ⅲ-1-3] 캘리포니아 주 Smarter Balanced Assessments의 체계 79
[그림 Ⅲ-1-4] 학부모에게 전달되는 시험 결과 보고서(캘리포니아 주 사례) 81
[그림 Ⅲ-2-1] 기본 교육의 영역별 적절성(1) 91
[그림 Ⅲ-2-2] 기본 교육의 영역별 적절성(2) 92
[그림 Ⅲ-2-3] 지속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교육 수준 93
[그림 Ⅲ-2-4] 교과 공부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요구되는 학년 초의 수준 94
[그림 Ⅲ-2-5] 학기 초 교과 수준 진단 방법(실태와 개선 요구) 95
[그림 Ⅲ-2-6] 기본 교육 향상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명료성 97
[그림 Ⅲ-2-7] 기본 교육 향상을 위한 공교육의 질(1) 99
[그림 Ⅲ-2-8] 기본 교육 향상을 위한 공교육의 질(2) 100
[그림 Ⅲ-2-9] 기본 교육 영역과 교육과정 설계 방안의 도출(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요약) 102
[그림 Ⅲ-3-1] 기본 교육 - 교과 교육 - 핵심역량의 위상과 역할 104
[그림 Ⅲ-3-2] 기본 교육과 기초 학력의 관계 106
[그림 Ⅲ-3-3] 문식성 발달의 구체화 과정 112
[그림 Ⅲ-3-4] 호주의 수리력 요소 118
[그림 Ⅲ-3-5] 21세기의 수리력 모형 119
[그림 Ⅲ-3-6] 호주의 수리력 규정 내용 121
[그림 Ⅲ-3-7] 호주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세부 요소 138
[그림 Ⅳ-1-1]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152
[그림 Ⅳ-1-2] D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방향 160
[그림 Ⅳ-1-3] D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양식 161
[그림 Ⅳ-2-1] 교육 현장의 교과 교육과정에 핵심역량 반영 의미(실태) 170
[그림 Ⅳ-2-2] 교육 현장의 교과 교육과정에 핵심역량 반영 의미(개선 요구) 171
[그림 Ⅳ-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선정된 핵심역량의 지속 적절성(1) 173
[그림 Ⅳ-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선정된 핵심역량의 지속 적절성(2) 174
[그림 Ⅳ-2-5] 핵심역량 추가 선정의 적절성(1) 175
[그림 Ⅳ-2-6] 핵심역량 추가 선정의 적절성(2) 175
[그림 Ⅳ-2-7]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핵심역량의 설명/규정 보강 필요성(1) 177
[그림 Ⅳ-2-8]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핵심역량의 설명/규정 보강 필요성(2) 177
[그림 Ⅳ-2-9] 교과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반영 개선 필요성(1) 178
[그림 Ⅳ-2-10] 교과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반영 개선 필요성(2) 179
[그림 Ⅳ-2-11] 학생들의 성인 이후 삶과 직업 세계에서의 활용 가능성(1) 179
[그림 Ⅳ-2-12] 학생들의 성인 이후 삶과 직업 세계에서의 활용 가능성(2) 180
[그림 Ⅳ-2-13] 추구하는 인간상, 학교급별 교육 목표, 핵심역량의 제시 방법(개선 요구) 181
[그림 Ⅳ-2-14]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개선 방향 도출(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요약) 209
[그림 Ⅳ-3-1] '공동체 역량'에 따른 관련 교과의 기능 및 성취기준 코드 선정 예시 220
[그림 Ⅴ-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조정 구도 227
[그림 Ⅴ-2-1] 성취기준 제시 방식 적절성 244
[그림 Ⅴ-2-2] 성취기준 설명 항목 유지의 적절성(1) 245
[그림 Ⅴ-2-3] 성취기준 설명 항목 유지의 적절성(2) 246
[그림 Ⅴ-2-4] 성취기준에서 개발 근거의 반영(실태)(1) 247
[그림 Ⅴ-2-5] 성취기준에서 개발 근거의 반영(실태)(2) 248
[그림 Ⅴ-2-6] 성취기준에서 강화되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 250
[그림 Ⅴ-2-7] 교육 현장에서 성취기준의 활용 수준(1) 250
[그림 Ⅴ-2-8] 교육 현장에서 성취기준의 활용 수준(2) 252
[그림 Ⅴ-2-9] 한 학기에 적절한 성취기준 수 254
[그림 Ⅴ-2-10] 교육과정 재구성이 어려운 이유(1) 255
[그림 Ⅴ-2-11] 교육과정 재구성이 어려운 이유(2) 257
[그림 Ⅴ-2-12]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활용 여부('18~'19년 실태) 261
[그림 Ⅴ-2-13]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활용 여부(개선 요구) 265
[그림 Ⅴ-2-14] 교과(군) 시수 20% 가감 관련 규정에 대한 의견(1) 266
[그림 Ⅴ-2-15] 교과(군) 시수 20% 가감 관련 규정에 대한 의견(2) 267
[그림 Ⅴ-2-16] 학년군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한 것에 대한 의견(1) 269
[그림 Ⅴ-2-17] 학년군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한 것에 대한 의견(2) 271
[그림 Ⅴ-2-18] 성취기준 설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선 방향 도출(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요약) 288
[그림 Ⅴ-3-1] WIDA 교육과정의 모델 수행 지표 요소에 대한 설명 309
[그림 Ⅴ-3-2] 성취기준의 구성 원리 제시(안) 310
[그림 Ⅵ-2-1]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국가 수준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계(정책 제언) 332
[그림 Ⅵ-2-2] 사회 변화에 따른 기본 교육 영역의 변화 가능성 342
[그림 Ⅵ-2-3] 시·도 수준 및 학교 수준의 일부 핵심역량(범주)의 강조 방안(예시) 354
[그림 Ⅵ-2-4] 기본 교육, 교과 교육, 핵심역량의 관계 355
[그림 Ⅵ-2-5] 기능 교과 및 기능 영역에서의 핵심역량 설계 개선 방안(영어과 예시) 363
[그림 Ⅵ-2-6]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수학과 예시) 372
[그림 Ⅵ-2-7]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성취기준 진술 방식 개발을 위한 연구 흐름(안)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