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 필요성 21
나. 연구 목적 26
2. 연구 내용 27
가.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방향 탐색 27
나.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 28
다.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29
라.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설계 및 프로토타입 개발 30
3. 연구 방법 32
Ⅱ.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방향 탐색 35
1. 핵심역량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특징과 평가 방향 37
나. 국외 핵심역량 평가도구 40
다. 국내 핵심역량 평가도구 45
2.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사례 분석 48
가. PISA의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 48
나. ICILS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 50
다. SBA 평가 시스템 51
라. ATC21S 평가 시스템 52
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수요자 요구 수렴 54
가. 핵심역량 평가 관련 어려움 55
나. 핵심역량 평가도구에 대한 요구 사항 55
다.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필요성 56
라.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 개발에 대한 요구 사항 57
4.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를 위한 시사점 59
Ⅲ.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 63
1. 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연계성 탐색 65
가. 국어과 65
나. 사회과 72
다. 수학과 78
라. 과학과 83
마. 영어과 91
2. 핵심역량 평가 문항 유형 및 기술공학적 도구 탐색 97
3. 핵심역량 평가 채점 및 피드백 방안 탐색 100
Ⅳ.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107
1.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세부 계획 109
2. 교과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111
가. 국어과 111
나. 사회과 130
다. 수학과 153
라. 과학과 163
마. 영어과 176
Ⅴ.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설계 189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191
가.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프로토타입 개요 191
나. 교사용 핵심역량평가시스템 192
다. 학생용 핵심역량평가시스템 199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프로토타입 시범 적용 203
가. 시범 적용 개요 203
나. 교과별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시범 적용 203
다. 학생 설문 결과 220
라. 교사 면담 결과 237
Ⅵ. 요약 및 제언 243
1. 요약 245
2. 제언 249
제언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연구·개발 추진 계획 수립 250
제언 2. 과정 중심 피드백 강화를 위한 정보 수집 다양화 방안 마련 255
제언 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및 평가 시스템 기능 개선 259
제언 4.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활용을 위한 협력 체제 구축 266
제언 5.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관련 법·제도 개선 272
참고문헌 277
ABSTRACT 285
부록 289
부록 1. 교과 역량-성취기준 연계틀 마련 및 컴퓨터 평가 대상 선정 291
가. 국어과 291
나. 사회과 296
다. 수학과 303
라. 과학과 312
마. 영어과 315
부록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319
가.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 교사 319
나.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 학생 321
부록 3.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335
가. 교사 매뉴얼 335
나. 학생 매뉴얼 : 국어 343
다. 학생 매뉴얼 : 사회 353
라. 학생 매뉴얼 : 수학 371
마. 학생 매뉴얼 : 과학 393
바. 학생 매뉴얼 : 영어 409
〈표 Ⅱ-1-1〉 선행 연구들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비교 38
〈표 Ⅱ-1-2〉 핵심역량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39
〈표 Ⅱ-1-3〉 OECD AHELO의 수행형 과제 예시 41
〈표 Ⅱ-1-4〉 OECD AHELO의 수행형 과제 채점 루브릭 예시 42
〈표 Ⅱ-1-5〉 PIAAC 평가 문항 예시 43
〈표 Ⅱ-3-1〉 핵심역량 평가 요구 조사 개요 54
〈표 Ⅱ-3-2〉 핵심역량 평가 관련 어려움 55
〈표 Ⅱ-3-3〉 핵심역량 평가도구에 대한 요구 사항 56
〈표 Ⅱ-3-4〉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필요성 57
〈표 Ⅱ-3-5〉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 개발에 대한 요구 사항 58
〈표 Ⅱ-4-1〉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 방향 59
〈표 Ⅲ-1-1〉 국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65
〈표 Ⅲ-1-2〉 국어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 67
〈표 Ⅲ-1-3〉 국어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결과(일부 제시) 71
〈표 Ⅲ-1-4〉 사회과 교과 역량과 의미 72
〈표 Ⅲ-1-5〉 학업성취도 평가틀과 사회과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비교 74
〈표 Ⅲ-1-6〉 사회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 76
〈표 Ⅲ-1-7〉 사회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결과(일부 제시) 78
〈표 Ⅲ-1-8〉 수학과 교과 역량과 의미 79
〈표 Ⅲ-1-9〉 수학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 80
〈표 Ⅲ-1-10〉 수학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결과(일부 제시) 82
〈표 Ⅲ-1-11〉 과학과 교과 역량과 의미 83
〈표 Ⅲ-1-12〉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과학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85
〈표 Ⅲ-1-13〉 과학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 88
〈표 Ⅲ-1-14〉 과학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결과(일부 제시) 90
〈표 Ⅲ-1-15〉 영어과 교과 역량과 의미 92
〈표 Ⅲ-1-16〉 학업성취도 평가틀과 영어과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비교 94
〈표 Ⅲ-1-17〉 영어과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 94
〈표 Ⅲ-1-18〉 영어과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 결과(일부 제시) 96
〈표 Ⅲ-2-1〉 SBA의 컴퓨터 기반 문항 유형 97
〈표 Ⅲ-2-2〉 응답 방식 및 기술 구현 방식에 따른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 분류 98
〈표 Ⅲ-2-3〉 수행평가 유형, 문항 유형, 기술공학적 도구, 매체 양식 탐색 결과 99
〈표 Ⅲ-3-1〉 과제 조절의 하위 구성 요소와 채점 루브릭 102
〈표 Ⅲ-3-2〉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피드백 방안 106
〈표 Ⅳ-1-1〉 교과별 평가도구 프로토타입의 평가 대상 교과 역량 109
〈표 Ⅳ-1-2〉 교과별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평가 대상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관련 성취기준, 차시 110
〈표 Ⅳ-2-1〉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요 : 국어과 111
〈표 Ⅳ-2-2〉 국어과 읽기 자료 개발 목록 112
〈표 Ⅳ-2-3〉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1차시-1단계(평가 과제 미리보기, 역할 정하기) 114
〈표 Ⅳ-2-4〉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1차시-2단계(하위 내용별 작성자 정하기) 116
〈표 Ⅳ-2-5〉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1차시-3단계(정보 검색하기) 117
〈표 Ⅳ-2-6〉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1차시-4, 5단계(정보 적절성 평가하기, 정보 수집하기) 118
〈표 Ⅳ-2-7〉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2차시-6단계(뉴스 기사 작성하기) 119
〈표 Ⅳ-2-8〉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2차시-7단계(뉴스 기사 통합하기) 121
〈표 Ⅳ-2-9〉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3차시-8단계(뉴스 기사 수정 및 제출하기) 122
〈표 Ⅳ-2-10〉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국어과 3차시-9단계(뉴스 기사 발표 및 댓글 달기) 123
〈표 Ⅳ-2-11〉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 국어과 124
〈표 Ⅳ-2-12〉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평가 기준 : 국어과 127
〈표 Ⅳ-2-13〉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 국어과 128
〈표 Ⅳ-2-14〉 교과 역량 하위 요소 수준 진술문 : 국어과 129
〈표 Ⅳ-2-15〉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요 : 사회과 130
〈표 Ⅳ-2-16〉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동기 유발 활동) 134
〈표 Ⅳ-2-17〉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문제 상황 이해) 136
〈표 Ⅳ-2-18〉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계획(전략) 수립) 137
〈표 Ⅳ-2-19〉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정보 분석) 138
〈표 Ⅳ-2-20〉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계획(전략) 수립) 140
〈표 Ⅳ-2-21〉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1차시(정보 수집) 141
〈표 Ⅳ-2-22〉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2차시(정보 분석) 142
〈표 Ⅳ-2-23〉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2차시(여행도시 랜드마크 조사하기) 144
〈표 Ⅳ-2-24〉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2차시(여행도시 랜드마크 최적 경로 선정하기) 145
〈표 Ⅳ-2-25〉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3차시(정보 활용) 146
〈표 Ⅳ-2-26〉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사회과 - 3차시(반성 및 성찰) 147
〈표 Ⅳ-2-27〉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 사회과 148
〈표 Ⅳ-2-28〉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평가 기준 : 사회과 150
〈표 Ⅳ-2-29〉 교과 역량 하위 요소별 수준 진술문 : 사회과 151
〈표 Ⅳ-2-30〉 교과 역량별 수준 진술문 : 사회과 152
〈표 Ⅳ-2-31〉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요 : 수학과 153
〈표 Ⅳ-2-32〉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수학과 - 1차시(함수 영역) 154
〈표 Ⅳ-2-33〉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수학과 - 2차시(함수 영역) 156
〈표 Ⅳ-2-34〉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수학과 - 3차시(함수 영역) 158
〈표 Ⅳ-2-35〉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 수학과 159
〈표 Ⅳ-2-36〉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평가 기준 : 수학과 160
〈표 Ⅳ-2-37〉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 수학과 161
〈표 Ⅳ-2-38〉 교과 역량 하위 요소 수준 진술문 : 수학과 161
〈표 Ⅳ-2-39〉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요 : 과학과 163
〈표 Ⅳ-2-40〉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과학과 - 1차시 164
〈표 Ⅳ-2-41〉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과학과 - 2차시 168
〈표 Ⅳ-2-42〉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 과학과 171
〈표 Ⅳ-2-43〉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평가 기준 : 과학과 174
〈표 Ⅳ-2-44〉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 과학과 174
〈표 Ⅳ-2-45〉 교과 역량 하위 요소 수준 진술문 : 과학과 175
〈표 Ⅳ-2-46〉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요 : 영어과 177
〈표 Ⅳ-2-47〉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영어과 - 1차시(듣고 말하기) 178
〈표 Ⅳ-2-48〉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영어과 - 2차시(읽기) 179
〈표 Ⅳ-2-49〉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영어과 - 3차시(쓰기) 181
〈표 Ⅳ-2-50〉 평가 문항별 채점 기준 : 영어과 185
〈표 Ⅳ-2-51〉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평가 기준 : 영어과 186
〈표 Ⅳ-2-52〉 교과 역량 수준 진술문 : 영어과 186
〈표 Ⅳ-2-53〉 교과 역량 하위 요소 수준 진술문 : 영어과 187
〈표 Ⅴ-2-1〉 교과별 시범 적용 개요 203
〈표 Ⅴ-2-2〉 국어과 시범 적용 일정 204
〈표 Ⅴ-2-3〉 국어과 시범 적용 절차 204
〈표 Ⅴ-2-4〉 사회과 시범 적용 일정 207
〈표 Ⅴ-2-5〉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사용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21
〈표 Ⅴ-2-6〉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사용에 대한 학생 의견 222
〈표 Ⅴ-2-7〉 국어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24
〈표 Ⅴ-2-8〉 국어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의견 225
〈표 Ⅴ-2-9〉 사회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27
〈표 Ⅴ-2-10〉 사회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의견 228
〈표 Ⅴ-2-11〉 수학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30
〈표 Ⅴ-2-12〉 수학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의견 232
〈표 Ⅴ-2-13〉 과학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33
〈표 Ⅴ-2-14〉 과학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의견 234
〈표 Ⅴ-2-15〉 영어과 평가도구에 대한 학생 설문 분석 결과 236
〈표 Ⅴ-2-16〉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장점에 대한 교사 의견 238
〈표 Ⅴ-2-17〉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활용 시 유의 사항에 대한 교사 의견 238
〈표 Ⅴ-2-18〉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학생평가에의 기여에 대한 교사 의견 239
〈표 Ⅴ-2-19〉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기능 개선에 대한 교사 의견 240
〈표 Ⅵ-1-1〉 교과별 평가도구 프로토타입의 평가 대상 교과 역량 247
〈표 Ⅵ-2-1〉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 분석을 위한 로그 정보 예시 257
〈표 Ⅵ-2-2〉 과제 수행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분석을 위한 검사 도구 예시 258
〈표 Ⅵ-2-3〉 교과 특성을 고려한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기능 개선 사항 263
〈표 Ⅵ-2-4〉 연구학교 운영(안) 268
〈표 Ⅵ-2-5〉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 및 운영하는 주요 웹서비스 270
〈표 Ⅵ-2-6〉 저작권법 개정(안) 275
[그림 Ⅰ-1-1]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배경 21
[그림 Ⅰ-1-2] 시뮬레이션형 컴퓨터 환경 활용 예시 : 중학교 수학과 26
[그림 Ⅰ-1-3]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계획 27
[그림 Ⅱ-2-1] PISA 2015 '협력적 문제 해결력' 평가 화면 예시 49
[그림 Ⅱ-2-2] ICILS의 컴퓨터·정보 활용 역량 평가 화면 예시 50
[그림 Ⅱ-2-3] SBA 글쓰기 평가 문항 예시 52
[그림 Ⅱ-2-4] ATC21S의 협력적 문제 해결력 평가 예시 - 역할 분담 화면 53
[그림 Ⅱ-2-5] ATC21S의 협력적 문제 해결력 평가 예시 - 힌트 얻기 화면 53
[그림 Ⅲ-1-1] 국어과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의 관계 67
[그림 Ⅲ-1-2] 사회과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의 관계 73
[그림 Ⅲ-1-3] 수학과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의 관계 79
[그림 Ⅲ-1-4] 과학과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의 관계 84
[그림 Ⅲ-1-5] 영어과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의 관계 92
[그림 Ⅲ-3-1] 김명화 외(2011)의 평가 결과 예시 101
[그림 Ⅲ-3-2] 박은아 외(2012)의 평가 결과 예시 101
[그림 Ⅲ-3-3] ATC21S의 피드백 예시 자료 103
[그림 Ⅲ-3-4] 채점 기준, 평가 기준, 진술문 개발 과정 104
[그림 Ⅳ-2-1] 사회과 교과 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 교사용 피드백 예시 135
[그림 Ⅴ-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개요 191
[그림 Ⅴ-1-2] 학생 관리 화면 193
[그림 Ⅴ-1-3] 모둠 관리 화면 194
[그림 Ⅴ-1-4] 문항 관리 화면 195
[그림 Ⅴ-1-5] 모니터링 화면 195
[그림 Ⅴ-1-6] 교사용 피드백 화면 196
[그림 Ⅴ-1-7] 수동 채점 화면 197
[그림 Ⅴ-1-8] 교과 역량 학급 결과표 화면 198
[그림 Ⅴ-1-9] 교과 역량 하위 요소 학급 결과표 화면 198
[그림 Ⅴ-1-10] 평가 과제 선택 화면 199
[그림 Ⅴ-1-11] 모둠 확인 화면 200
[그림 Ⅴ-1-12] 평가 결과 조회 화면 201
[그림 Ⅴ-1-13] 학생 개인 결과표 화면 : 국어과 예시 202
[그림 Ⅴ-2-1] 국어과 시범 적용 현장 205
[그림 Ⅴ-2-2] 사회과 시범 적용 현장 208
[그림 Ⅴ-2-3] 사회과 : 1차시 과제 수행 장면 209
[그림 Ⅴ-2-4] 사회과 : 2차시 및 3차시 과제 수행 장면 210
[그림 Ⅴ-2-5] 교사 수동 채점 화면 : 교사 채점 화면(상), 채점 대상 학생 답안 팝업창(하) 211
[그림 Ⅴ-2-6] 조별 태블릿 PC와 무선 인터넷 연결 장치 212
[그림 Ⅴ-2-7] 교사의 프로그램 시범 212
[그림 Ⅴ-2-8] 학생의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화면 213
[그림 Ⅴ-2-9] 다이너마이트 심지의 일차함수 식 찾기 학생 활동 213
[그림 Ⅴ-2-10] 최적의 항로 찾기 학생 모둠 활동 214
[그림 Ⅴ-2-11] 과학과 시범 적용 현장 215
[그림 Ⅴ-2-12] 영어과 시범 적용 현장 217
[그림 Ⅵ-1-1]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계획 245
[그림 Ⅵ-1-2]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구성 248
[그림 Ⅵ-2-1] 제언과 추진 과제 249
[그림 Ⅵ-2-3] 과정 중심 피드백 강화를 위한 정보 수집 다양화 방안 255
[그림 Ⅵ-2-4]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검토 절차 261
[그림 Ⅵ-2-5] 교사연구회 운영(안)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