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서론 3
1. 연구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방법 5
제2장 정신교육의 현상 진단 7
1. 군 정신교육 체계분석 7
2. 정신전력의 현 실태 16
3. 정신전력의 약화요인 19
제3장 정신교육 환경과 영향요소 분석 28
1. 안보 및 사회 환경의 변화 28
2. 신세대 장병의 특성과 성향 32
3. 군 정신전력 환경변화가 장병 정신교육에 미치는 영향 41
제4장 양성 및 보수교육기관의 정신교육 실태분석 및 문제점 44
1. 각 군별 양성 및 보수교육 실태 및 분석 45
가. 육군의 학교 교육 45
나. 해군의 학교 교육 54
다. 공군의 학교 교육 58
라. 정신교육 관련 과목과의 연계성 60
2. 학교 정신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 64
가. 정신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64
나. 정신교육 내용의 반복성 : 양성 보수과정 동일교재의 내용 65
다. 정신교육 시간의 적절성 67
라. 정신교육 방법의 낙후성 67
3. 소결론 71
제5장 양성 및 보수교육기관의 정신교육 발전방안 73
1. 정신교육의 기본 방향 74
2. 간부 정신교육을 위한 기본전략 76
3. 간부 정신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79
가. 동기유발 79
나. 교육방법의 개선 83
다. 교육내용의 보강 92
라. 교수기술의 향상 및 성과측정 개선 96
4. 리더십, 가치관 등의 관련과목과의 연계성 강화 98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102
참고문헌 104
연구위원 107
판권기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