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4
제1장 2019년 조사 개요 34
제1절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35
1. 사업 개요 35
2. 2019년 조사 개선 내용 35
3. 추진 체계 36
제2절 조사 대상 표본 및 가중치 37
1. 조사 대상 표본 37
2.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유지율 40
3. 가중치 작성 및 추정 48
제3절 자료 제공 62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62
2. 통합코드북 및 유저가이드 제공 64
제4절 제7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67
1. 학술대회 개요 67
2. 학술대회 진행 경과 67
3. 학술대회 개최 결과 68
4. 학술대회 기대 효과 69
제2장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70
제1절 신규 조사 사항 79
1. 소비자 혁신성 79
2. 태블릿PC 이용 현황 80
3. 미디어 이용 행태 81
4.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82
제2절 조사 삭제 및 개선 사항 83
1. 가구용 설문 83
2. 개인용 설문 83
제3장 주요 조사 결과 85
제1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86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86
2. 응답 가구원 특성 88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89
제2절 주요 조사 결과 90
1. 미디어 보유기기 현황 90
2. 방송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114
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124
4. 미디어 이용 행태 127
5. 정기구독 현황 및 여가ㆍ문화 활동 142
6. 미디어 이용 지침 144
7. 소비자혁신성 146
제4장 종단 분석 148
제1절 미디어 기기 보유 149
1. TV 149
2. 셋톱박스 150
3. 라디오 150
4. 가정용 비디오재생 기기 151
5. 촬영기기 151
6. 가정용 전화기 151
7. 컴퓨터 152
8. 휴대폰 152
제2절 미디어 이용 행태 153
1. 미디어서비스 이용 현황 153
2.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153
3. 모바일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 현황 154
4.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154
제3절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156
1. 방송ㆍ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56
2. 방송ㆍ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57
제5장 미디어 다이어리 분석 158
제1절 미디어 다이어리 159
1. 미디어 이용 현황 159
2. 시간대별(1시간 간격) 미디어 이용 현황 166
3. 주중/주말별 미디어 이용 현황 172
4. 미디어 연결방법 179
5. 미디어기기별 이용행위 현황 181
제2절 미디어 다이어리 동시 이용 191
1.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91
2.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92
3.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분석 192
4. 동시 미디어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 193
제3절 미디어 다이어리 연계분석 200
1. 대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0
2. 세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3
[부록 1] 설문지 206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244
2-1. 시간대별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 244
[부록 3] 유저가이드북 308
Ⅰ. 한국미디어패널 조사 소개 312
1. 조사 개요 312
2. 조사 범위 및 내용 312
(1) 가구용 설문지 313
(2) 개인용 설문지 317
Ⅱ. 표본 설계 및 추출과 가중치 산정 326
1. 표본 설계 326
2. 패널 구축 현황 327
3. 가중치 산정 및 추정 328
(1) 종단 가중치 산출 방법 328
1) 가구 가중치 산정 328
2) 개인 가중치 산정 330
(2) 횡단 가중치 산출 방법 331
1) 가구 가중치 산정 331
2) 개인 가중치 산정 332
Ⅲ. 데이터 이용방법 333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사용 안내 333
2. 변수명 부여의 원칙 335
(1) 가구/개인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35
1) 기본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335
2)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335
(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36
1)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36
2)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36
3)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37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338
1)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338
2)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매체별 계산변수 340
판권기 343
〈표 1-1〉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 37
〈표 1-2〉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10차년도) 38
〈표 1-3〉 각 시도별 조사구 보완패널 최종 배분 현황(10차년도) 39
〈표 1-4〉 각 시도별 패널 구축 현황 40
〈표 1-5〉 각 시도별 3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1
〈표 1-6〉 각 시도별 4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2
〈표 1-7〉 각 시도별 5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3
〈표 1-8〉 각 시도별 6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4
〈표 1-9〉 각 시도별 7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5
〈표 1-10〉 각 시도별 8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6
〈표 1-11〉 각 시도별 9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47
〈표 1-12〉 2차-10차년도의 표본유지 및 이탈 현황 48
〈표 1-13〉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 49
〈표 1-14〉 9차년도 조사 응답자의 10차년도 조사 성별 응답여부 현황 49
〈표 1-15〉 8차년도 조사 응답자의 10차년도 조사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50
〈표 1-16〉 9차년도 조사 응답자의 10차년도 조사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50
〈표 1-17〉 9차년도 조사 응답자의 10차년도 조사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51
〈표 1-18〉 2-9차년도 조사 완전응답자의 10차년도 성별 응답여부 현황 51
〈표 1-19〉 2-9차년도 조사 완전응답자의 10차년도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52
〈표 1-20〉 2-9차년도 조사 완전응답자의 10차년도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52
〈표 1-21〉 2-9차년도 조사 완전응답자의 10차년도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53
〈표 1-22〉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54
〈표 1-23〉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계수 추정값 55
〈표 1-24〉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56
〈표 1-25〉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2019년 기준 추계가구 결과) 57
〈표 1-26〉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2019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8
〈표 1-27〉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2019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59
〈표 1-28〉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63
〈표 1-29〉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63
〈표 2-1〉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변경사항 71
〈표 2-2〉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변경사항 75
〈표 3-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86
〈표 3-2〉 응답 가구 특성 87
〈표 3-3〉 응답 개인 특성 88
〈표 3-4〉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90
〈표 3-5〉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92
〈표 3-6〉 가구 내 텔레비전 형태별 보유 현황 92
〈표 3-7〉 보유 디지털 TV 특성 95
〈표 3-8〉 가구 내 셋톱박스 보유 현황 96
〈표 3-9〉 가구 내 셋톱박스 및 안테나 종류 96
〈표 3-10〉 가구 내 OTT형 셋톱박스 보유 현황 97
〈표 3-11〉 가구 내 AI 셋톱박스 보유 현황 97
〈표 3-12〉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98
〈표 3-13〉 가구 내 가정용 비디오재생/녹화기기 보유 현황 98
〈표 3-14〉 가구 내 촬영기기 보유 현황 99
〈표 3-15〉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보유 현황 100
〈표 3-16〉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100
〈표 3-17〉 가구 내 VR/AR(가상/증강현실) 기기 보유 현황 101
〈표 3-18〉 가구 내 보유 VR/AR 기기 유형 및 목적 101
〈표 3-19〉 가구 내 드론 기기 보유 현황 102
〈표 3-20〉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102
〈표 3-21〉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103
〈표 3-22〉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103
〈표 3-23〉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104
〈표 3-24〉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05
〈표 3-25〉 가구 내 기타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06
〈표 3-26〉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107
〈표 3-27〉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08
〈표 3-28〉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세부 기능별 구분 109
〈표 3-29〉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110
〈표 3-30〉 개인 태블릿 PC 보유 현황 110
〈표 3-31〉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11
〈표 3-32〉 웨어러블 기기 보유 현황 112
〈표 3-33〉 웨어러블 기기 이용 목적_복수응답 113
〈표 3-34〉 단독 가입 상품 서비스 제공 사업자 115
〈표 3-35〉 방송통신 서비스 첫 번째 결합상품 약정 이용 현황 117
〈표 3-36〉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약정 이용 현황 118
〈표 3-37〉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결합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19
〈표 3-38〉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20
〈표 3-39〉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120
〈표 3-40〉 TV VOD서비스 이용 요금 현황(가구) 121
〈표 3-41〉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122
〈표 3-42〉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23
〈표 3-4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시 주 구매매체, 결제수단 125
〈표 3-44〉 데스크톱 PC 또는 노트북 활용 능력 130
〈표 3-45〉 스마트기기 활용 능력 131
〈표 3-46〉 데이터 기반 통화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및 월평균 이용 시간 140
〈표 3-47〉 OTT 이용 경험 141
〈표 3-48〉 정기 구독 간행물 수 142
〈표 3-49〉 구독 신문 종류 142
〈표 3-50〉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143
〈표 3-51〉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복수응답) 144
〈표 3-52〉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145
〈표 4-1〉 연도별 TV 보유 현황 149
〈표 4-2〉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 현황 150
〈표 4-3〉 연도별 3D 영상 시청 및 스마트 기능 가능 여부 150
〈표 4-4〉 연도별 셋톱박스 보유 현황 150
〈표 4-5〉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50
〈표 4-6〉 연도별 비디오재생 기기 보유 현황 151
〈표 4-7〉 연도별 촬영기기 보유 현황 151
〈표 4-8〉 연도별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151
〈표 4-9〉 연도별 컴퓨터 보유 현황 152
〈표 4-10〉 연도별 휴대폰 보유 현황 152
〈표 4-11〉 연도별 미디어서비스 이용 현황 153
〈표 4-12〉 연도별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153
〈표 4-13〉 연도별 모바일기기 이용 현황 154
〈표 4-14〉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순위) 154
〈표 4-15〉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56
〈표 4-16〉 연도별 방송 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157
〈표 5-1〉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0
〈표 5-2〉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0
〈표 5-3〉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2
〈표 5-4〉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3
〈표 5-5〉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4
〈표 5-6〉 세부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5
〈표 5-7〉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7
〈표 5-8〉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9
〈표 5-9〉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1
〈표 5-10〉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2
〈표 5-11〉 주중/주말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3
〈표 5-12〉 주중/주말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3
〈표 5-13〉 주중/주말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3
〈표 5-14〉 주중/주말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3
〈표 5-15〉 주중/주말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4
〈표 5-16〉 주중/주말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4
〈표 5-17〉 주중/주말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4
〈표 5-18〉 주중/주말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4
〈표 5-19〉 주중/주말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5
〈표 5-20〉 주중/주말별 VR/AR 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5
〈표 5-21〉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6
〈표 5-22〉 주중/주말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6
〈표 5-23〉 주중/주말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7
〈표 5-24〉 주중/주말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7
〈표 5-25〉 주중/주말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7
〈표 5-26〉 주중/주말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7
〈표 5-27〉 주중/주말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8
〈표 5-28〉 주중/주말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8
〈표 5-29〉 주중/주말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8
〈표 5-30〉 주중/주말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8
〈표 5-31〉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9
〈표 5-32〉 주중/주말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0
〈표 5-33〉 주중/주말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0
〈표 5-34〉 주중/주말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0
〈표 5-35〉 주중/주말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0
〈표 5-36〉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이용행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1
〈표 5-37〉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2
〈표 5-38〉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3
〈표 5-39〉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4
〈표 5-40〉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5
〈표 5-41〉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6
〈표 5-42〉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7
〈표 5-43〉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8
〈표 5-44〉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89
〈표 5-45〉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90
〈표 5-46〉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191
〈표 5-47〉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192
〈표 5-48〉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192
〈표 5-49〉 주로 이용한 매체 10순위 193
〈표 5-50〉 동시에 이용한 매체 10순위 193
〈표 5-51〉 주로 이용한 매체-동시에 이용한 매체 194
〈표 5-52〉 주로 이용한 행위 10순위 196
〈표 5-53〉 동시에 이용한 행위 10순위 196
〈표 5-54〉 주로 이용한 행위-동시에 이용한 행위 197
〈표 5-55〉 주매체-주행위-동시매체-동시행위 199
〈표 5-56〉 대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0
〈표 5-57〉 세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순위 203
〈그림 1-1〉 연차별 패널 유지 현황(원가구 기준) 40
〈그림 1-2〉 통합코드북 가구 가이드 예시 64
〈그림 1-3〉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변수 비교예시 65
〈그림 1-4〉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미디어 보유기기 예시 65
〈그림 1-5〉 2019년 유저가이드 표지 66
〈그림 1-6〉 제7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프로그램 69
〈그림 2-1〉 소비자 혁신성 관련 설문 문항 79
〈그림 2-2〉 태블릿 PC 관련 설문 문항 80
〈그림 2-3〉 OTT 서비스 이용경험 관련 설문 문항 81
〈그림 2-4〉 SNS 이용 현황 관련 설문 문항 82
〈그림 2-5〉 AI 셋톱박스 보유 여부 관련 설문 문항 82
〈그림 3-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93
〈그림 3-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93
〈그림 3-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94
〈그림 3-4〉 가구 보유 TV 제조사 94
〈그림 3-5〉 가구 보유 TV 사용기간 95
〈그림 3-6〉 개인 휴대폰 종류 108
〈그림 3-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14
〈그림 3-8〉 유선 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115
〈그림 3-9〉 상품ㆍ서비스 구매 전 가장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채널 124
〈그림 3-10〉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경험 124
〈그림 3-11〉 인터넷 전용 은행 이용 경험 126
〈그림 3-12〉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 현황 126
〈그림 3-13〉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127
〈그림 3-14〉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28
〈그림 3-15〉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29
〈그림 3-16〉 신문 구독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 129
〈그림 3-17〉 이메일 이용률 132
〈그림 3-18〉 이메일 이용 현황 132
〈그림 3-19〉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133
〈그림 3-20〉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현황 133
〈그림 3-21〉 블로그 운영률 134
〈그림 3-22〉 블로그 운영 현황 134
〈그림 3-2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률 135
〈그림 3-24〉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별 이용 현황 135
〈그림 3-25〉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행태 136
〈그림 3-26〉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137
〈그림 3-27〉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현황 137
〈그림 3-28〉 인터넷 활동 현황 138
〈그림 3-29〉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경험 139
〈그림 3-30〉 소비자혁신성 항목별 동의 정도 147
〈그림 5-1〉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59
〈그림 5-2〉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2
〈그림 5-3〉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4
〈그림 5-4〉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6
〈그림 5-5〉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68
〈그림 5-6〉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0
〈그림 5-7〉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2
〈그림 5-8〉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6
〈그림 5-9〉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179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16
〈부록 표-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4
〈부록 표-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5
〈부록 표-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6
〈부록 표-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7
〈부록 표-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8
〈부록 표-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49
〈부록 표-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0
〈부록 표-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1
〈부록 표-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2
〈부록 표-1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53
〈부록 표-1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4
〈부록 표-1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5
〈부록 표-1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6
〈부록 표-1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7
〈부록 표-1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8
〈부록 표-1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9
〈부록 표-1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0
〈부록 표-1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1
〈부록 표-1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2
〈부록 표-2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3
〈부록 표-2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4
〈부록 표-2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5
〈부록 표-2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6
〈부록 표-2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7
〈부록 표-2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8
〈부록 표-2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69
〈부록 표-2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이용행위)(전체 응답자 기준) 270
〈부록 표-2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71
〈부록 표-2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72
〈부록 표-3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73
〈부록 표-3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4
〈부록 표-3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5
〈부록 표-3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6
〈부록 표-3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7
〈부록 표-3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8
〈부록 표-3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79
〈부록 표-3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0
〈부록 표-3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1
〈부록 표-3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2
〈부록 표-4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3
〈부록 표-41〉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84
〈부록 표-42〉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85
〈부록 표-43〉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86
〈부록 표-44〉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87
〈부록 표-45〉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8
〈부록 표-46〉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89
〈부록 표-47〉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90
〈부록 표-48〉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91
〈부록 표-49〉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92
〈부록 표-50〉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94
〈부록 표-51〉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296
〈부록 표-52〉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98
〈부록 표-53〉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0
〈부록 표-54〉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02
〈부록 표-55〉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04
〈부록 표-56〉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06
[부록 3] 유저가이드북 311
〈부록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 항목 313
〈부록 표 1-2〉 연도별 가구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313
〈부록 표 1-3〉 연도별 개인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317
〈부록 표 1-4〉 미디어 다이어리 보기카드 322
〈부록 표 2-1〉 가구 패널 유지 현황 327
〈부록 표 2-2〉 개인 패널 유지 현황 327
〈부록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34
〈부록 표 3-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가로통합 분할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334
〈부록 표 3-3〉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35
〈부록 표 3-4〉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38
〈부록 표 3-5〉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