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3. 연구 방법 및 추진 전략 10
가. 연구 방법 10
나. 연구 추진 전략 10
Ⅱ. 관련 동향 분석 12
1. 사례 분석 12
가. 국내 사례 12
나. 해외 사례 19
다. 시사점 22
2. 기술 동향 분석 23
가. 클라우드 시스템 23
나. 노하드 시스템 24
Ⅲ. 미래형 교실 컴퓨터실 구축에 대한 요구분석 25
1. 설문 개요 25
가. 설문 도구 25
나. 응답자 배경 정보 26
2. 영역별 요구분석 결과 30
가. 컴퓨터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30
나. 컴퓨터실 관리 및 인프라 구축 37
다. 컴퓨터실 공간 구성 및 기자재 설비 39
라. 컴퓨터실 공간 구축에 대한 기타 의견 49
Ⅳ. 미래형 교실 모델 발굴 51
1. 미래형 교실 모델 구성 원칙 51
가. 관리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 51
나. 미래지향적 교과수업 지원의 적합성 51
다. 융합수업 지원의 범용성 59
라. 수업 활동 지원의 효과성 59
마. 공간 구성의 유연성 59
2. 미래형 교실 모델 탐색 59
3. 클라우드 방식 구축 방안 61
가. 요구 조사 및 교육과정 검토를 통한 적합성 분석 61
나. 클라우드 방식 구축 방안 65
4. 노하드 시스템 방식 구축 방안 69
가. 요구 조사 및 교육과정 검토를 통한 적합성 분석 69
나. 노하드 시스템 방식 구축 방안 70
5. 독립형 방식 구축 방안 73
가. 요구 조사 및 교육과정 검토를 통한 적합성 분석 73
나. 독립형 방식 구축 방안 73
6. 혼합형 방식 구축 방안 75
가. 요구 조사 및 교육과정 검토를 통한 적합성 분석 75
나. 혼합형 방식 구축 방안 76
Ⅴ. 결론 79
참고문헌 82
[부록 1] 미래형 교실(컴퓨터실 중심) 구축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교사용) 85
판권기 96
〈표 Ⅲ-1〉 설문 문항의 구성 25
〈표 Ⅲ-2〉 설문 응답자 현황(교사) 27
〈표 Ⅲ-3〉 설문 응답자 현황(학생) 29
〈표 Ⅲ-4〉 교사의 컴퓨터실 수업 활동 유형 30
〈표 Ⅲ-5〉 학생들이 좋아하는 컴퓨터실 학습 활동 유형 31
〈표 Ⅲ-6〉 교사의 컴퓨터실 수업 활동 단위 31
〈표 Ⅲ-7〉 학생들이 선호하는 컴퓨터실 수업 모둠 규모 32
〈표 Ⅲ-8〉 하루 평균 컴퓨터실 활용 시간 32
〈표 Ⅲ-9〉 컴퓨터실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33
〈표 Ⅲ-10〉 컴퓨터실 활용 이유 33
〈표 Ⅲ-11〉 컴퓨터실 활용 수업 과목 34
〈표 Ⅲ-12〉 컴퓨터실 활용 수업 내용 35
〈표 Ⅲ-13〉 교사가 인식한 컴퓨터실 활용 수업의 불편한 점 35
〈표 Ⅲ-14〉 학생이 인식한 컴퓨터실 수업의 불편한 점 36
〈표 Ⅲ-15〉 컴퓨터실 리모델링 시 고려되어야 할 수업 내용 36
〈표 Ⅲ-16〉 컴퓨터실 리모델링 시 고려되어야 할 수업 활동 37
〈표 Ⅲ-17〉 컴퓨터실 관리 시 어려운 점 38
〈표 Ⅲ-18〉 컴퓨터실 인프라 재구축 시 적절한 형태 38
〈표 Ⅲ-19〉 컴퓨터실 네트워크 구축 방법 39
〈표 Ⅲ-20〉 컴퓨터실 리모델링 시 교사가 인식한 적절한 공간 구성 방법 40
〈표 Ⅲ-21〉 컴퓨터실 형태에 대한 학생 선호도 40
〈표 Ⅲ-22〉 컴퓨터실 수업 시 칸막이 설치에 대한 학생 의견 41
〈표 Ⅲ-23〉 학생의 컴퓨터실 책상 형태 선호도 42
〈표 Ⅲ-24〉 컴퓨터실이 고정식일 경우 필요한 학습 공간(교사) 42
〈표 Ⅲ-25〉 학생의 컴퓨터실 별도 공간 선호도 43
〈표 Ⅲ-26〉 컴퓨터실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자재(교사) 44
〈표 Ⅲ-27〉 학생이 원하는 컴퓨터실 설비 기자재 44
〈표 Ⅲ-28〉 교사가 인식하는 컴퓨터실 필요 기기 45
〈표 Ⅲ-29〉 학생이 원하는 컴퓨터실 기기 45
〈표 Ⅲ-30〉 컴퓨터실 리모델링 시 설치하고 싶은 기자재 문항 단어 빈도 46
〈표 Ⅲ-31〉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 되는 공간 특성 47
〈표 Ⅲ-32〉 협업 활동에 도움 되는 공간 특성 요소 48
〈표 Ⅲ-33〉 리모델링할 경우 고려해야 할 내용 48
〈표 Ⅲ-34〉 컴퓨터실 재구성에 대한 교사 의견의 단어 빈도 49
〈표 Ⅲ-35〉 컴퓨터실 재구성에 대한 학생 의견의 단어 빈도 50
〈표 Ⅳ-1〉 정보 교과 관련 초등학교 성취기준 및 활용 소프트웨어 52
〈표 Ⅳ-2〉 정보 교과 관련 중학교 성취기준 및 활용 소프트웨어 52
〈표 Ⅳ-3〉 정보 교과 관련 고등학교 성취기준 및 활용 소프트웨어 54
〈표 Ⅳ-4〉 미래형 교실 구성 모델 60
〈표 Ⅳ-5〉 컴퓨터실 관리 시 어려운 점 61
〈표 Ⅳ-6〉 컴퓨터실 인프라 재구축 시 적절한 형태 62
〈표 Ⅳ-7〉 교사의 컴퓨터실 수업 활동 유형 62
〈표 Ⅳ-8〉 컴퓨터실 활용 수업 내용 63
〈표 Ⅳ-9〉 학생들이 좋아하는 컴퓨터실 학습 활동 유형 64
〈표 Ⅳ-10〉 컴퓨터실 네트워크 구축 방법 66
〈표 Ⅳ-11〉 클라우드 단말기 구성 내역 예시 68
〈표 Ⅳ-12〉/〈표 Ⅳ-13〉 노하드 시스템 방식 구성 내역 예시 72
〈표 Ⅳ-13〉/〈표 Ⅳ-14〉 독립형 방식 구성 내역 예시 74
〈표 Ⅳ-14〉/〈표 Ⅳ-15〉 혼합형 단말기 구성 내역 예시 77
〈표 Ⅴ-1〉 미래형 교실(컴퓨터실 중심) 모델별 비교 80
[그림 Ⅰ-1] 연구 추진 전략 11
[그림 Ⅱ-1] 포항제철지곡초 소프트웨어교육실 12
[그림 Ⅱ-2] 형곡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실 13
[그림 Ⅱ-3] 형곡초등학교 생각코딩실 13
[그림 Ⅱ-4] 형곡초등학교 놀이 코딩실 14
[그림 Ⅱ-5] 가람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실 14
[그림 Ⅱ-6] 야은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교육실 15
[그림 Ⅱ-7] 야은초등학교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교육실 15
[그림 Ⅱ-8] 야은초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교육실 16
[그림 Ⅱ-9] 북삼고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실 17
[그림 Ⅱ-10] 인천과학고등학교 무한상상실 18
[그림 Ⅱ-11] 경북 사동고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실 18
[그림 Ⅱ-12] 세곡중학교 소프트웨어교육실 19
[그림 Ⅱ-13] Quest To Learn 교육 사례 20
[그림 Ⅱ-14] International School of Stuttgart 교실 모습 20
[그림 Ⅱ-15]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평면도 21
[그림 Ⅱ-16] Beacon Primary School 교실 모습 22
[그림 Ⅲ-1] 컴퓨터실 리모델링 시 설치하고 싶은 기자재 문항 워드 클라우드 46
[그림 Ⅲ-2] 컴퓨터실 재구성에 대한 교사 의견의 워드 클라우드 49
[그림 Ⅲ-3] 컴퓨터실 재구성에 대한 학생 의견의 워드 클라우드 50
[그림 Ⅳ-1] 미래형 교실 모델 구성 원리 61
[그림 Ⅳ-2] 클라우드 방식 미래형 교실 모델 68
[그림 Ⅳ-3] 노하드 시스템 방식 미래형 교실 모델 72
[그림 Ⅳ-4] 독립형 방식 미래형 교실 모델 75
[그림 Ⅳ-5] 혼합형 방식 미래형 교실 모델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