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사업 개요 14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사업내용 및 추진방법 16
가. 사업 내용 16
나. 사업 추진방법 18
Ⅱ. 개정 누리과정 적용 컨설팅 과정 20
1. 컨설팅 개요 21
2. 컨설팅 지원 과정 22
3. 컨설턴트의 역할 35
가. 컨설턴트가 지녀야 할 자세 35
나. 컨설팅 진행 시 유의점 38
4. 컨설팅 결과보고 39
가. 어린이집 결과보고 39
나. 컨설턴트 결과보고 42
Ⅲ. 시범어린이집 개정 누리과정 적용 및 놀이사례 분석 46
1. 개정누리과정의 시범어린이집 적용 과정 47
2. 시범어린이집 놀이사례 분석 57
가. 다은어린이집 57
나. 전궁몬테소리어린이집 62
다. 부산대학교 직장어린이집 65
라. 제주삼화휴먼시아 어린이집 69
마. 미래로 어린이집 76
Ⅳ. 시범어린이집의 연령별 놀이사례 분석 82
1. 3세반 놀이 사례 83
가. 랄라랄라 자동차 83
나. 보자기 놀이 84
다. 우리들의 캠핑놀이 86
2. 3, 4세 혼합반 놀이 사례 89
가. 곤충 놀이 89
나. 내가 매일 만드는 소꿉놀이 밥, 우리 진짜 만들어 볼래? 92
3. 4세반 놀이 사례 95
가. 재미있는 모래놀이 95
나. 우리 동네에서 놀아요! 97
다. 시크릿쥬쥬 99
4. 5세반 놀이 사례 102
가. 우리나라하면 '태권도' 102
나. 춤추고 노래 불러요 104
다. 찰방찰방 물ㆍ노래놀이 106
Ⅴ. 개정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제언 113
1. 어린이집 지원 방안 114
2. 컨설팅과 컨설턴트에 대한 제언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 시범어린이집 착수보고회 사례발표 120
[부록 2] 시범어린이집 중간보고회 사례발표 128
[부록 3] 시범어린이집 결과보고회 사례발표 150
판권기 3
〈표 Ⅰ-2-1〉 개정누리과정 시범기관 참여 어린이집 16
〈표 Ⅰ-2-2〉 개정누리과정 시범기관 참여 어린이집 컨설턴트 17
〈표 Ⅰ-2-3〉 개정 누리과정 시범어린이집 운영 일정 18
〈표 Ⅱ-2-1〉 3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랄라랄라 자동차 22
〈표 Ⅱ-2-2〉 컨설팅 준비를 위한 사전 준비 23
〈표 Ⅱ-2-3〉 컨설팅 준비 과정 중 의문점 24
〈표 Ⅱ-2-4〉 1차 컨설팅 초점 영역 27
〈표 Ⅱ-2-5〉 2차 컨설팅 초점 영역 28
〈표 Ⅱ-2-6〉 2차 컨설팅 초점 영역 30
〈표 Ⅱ-2-7〉 컨설팅 결과보고서 기본양식 및 수정양식 33
〈표 Ⅱ-4-1〉 1차~3차 컨설팅 결과보고서 양식 39
〈표 Ⅱ-4-2〉 1차~3차 컨설턴트 결과보고서 양식 42
〈표 Ⅲ-2-1〉 개정누리 이해하기 57
〈표 Ⅲ-2-2〉 놀이의 시작과 설레임 58
〈표 Ⅲ-2-3〉 전궁몬테소리어린이집 사례 62
〈표 Ⅲ-2-4〉 부산대학교 직장어린이집 사례 65
〈표 Ⅲ-2-5〉 제주삼화휴먼시아어린이집 사례 69
〈표 Ⅲ-2-6〉 미래로어린이집 사례 76
〈표 Ⅳ-1-1〉 3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랄라랄라 자동차 83
〈표 Ⅳ-1-2〉 3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보자기 놀이 84
〈표 Ⅳ-1-3〉 3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우리들의 캠핑놀이 86
〈표 Ⅳ-2-1〉 3, 4세 혼합반에서의 놀이 사례: 곤충 놀이 89
〈표 Ⅳ-2-2〉 3, 4세 혼합반에서의 놀이 사례: 매일 만드는 소꿉놀이 밥, 우리 진짜 만들어 볼래? 92
〈표 Ⅳ-3-1〉 4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재미있는 모래놀이 95
〈표 Ⅳ-3-2〉 4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우리 동네에서 놀아요! 97
〈표 Ⅳ-3-3〉 4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시크릿 쥬쥬 99
〈표 Ⅳ-4-1〉 5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우리나라 하면 '태권도' 102
〈표 Ⅳ-4-2〉 5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춤추고 노래 불러요 104
〈표 Ⅳ-4-3〉 5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찰방 찰방 물ㆍ모래놀이 106
〈표 Ⅳ-4-4〉 5세반에서의 놀이 사례: 놀이동산 놀이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