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4. 용어의 정의와 연구 범위 22
Ⅱ. 연구의 배경 24
1. 아이 행복의 개념 25
가. 아이 행복 정의 및 구성요인 25
나. 아동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2. 국내ㆍ외 행복지표 35
가. 국내 지표 35
나. 국외 지표 45
3. 지속가능발전 목표 55
가.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이해 55
나. 한국의 지속가능발전 61
4.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아동행복 68
Ⅲ. 아이행복사회 지표 영역 개발 76
1. 국내ㆍ외 행복 지표 77
가.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중요성 77
나.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필요성 79
다.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발달시기별 적절성 81
라.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기타 의견 84
2.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91
가.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별 중요성 91
나.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별 필요성 94
다.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별 발달시기별 적절성 96
라.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영역별 기타 의견 99
3.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주요 영역 선정 105
4.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주요 영역 선정 109
5. 소결 114
Ⅳ. 아이행복사회 지표 개발 118
1. 지표와 프레임워크 119
가. 지표의 개념 및 정의 119
나. 지표 작성의 목적 120
다. 지표 작성 과정과 주의사항 120
2. 지표체계 구성 121
가. 프레임워크 121
나. 지표 체계 구성 123
3. 지표 영역의 세부 내용 123
4. 아이행복사회 지표 개발(안) 124
Ⅴ. 정책적 시사점 128
1. 결론 129
2. 정책 활용 방안 130
가. 국가통계로서 아이행복사회 지표의 필요성 130
나. 영유아 지표 체계 구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 필요 130
다. 지표작성 방법의 구체화 131
라. 지표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필요 131
마. 아동 정책을 위한 독립기구 설치와 운영 131
참고문헌 133
Abstract 141
[부록 1]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K-SDGs) 세부목표 및 지표 143
[부록 2] 전문가 조사 1차 151
[부록 3] 전문가 조사 2차 178
판권기 3
〈표 Ⅰ-3-1〉 전문가 회의 및 간담회 20
〈표 Ⅰ-3-2〉 전문가 조사의 인구학적 구성 21
〈표 Ⅱ-1-1〉 아동 연령 집단에 따른 아동의 웰빙 영역별 지표 27
〈표 Ⅱ-1-2〉 아동행복 관련 주제 34
〈표 Ⅱ-2-1〉 2006 한국의 주요 아동지표 36
〈표 Ⅱ-2-2〉 영역별 주요 아동정책지표 37
〈표 Ⅱ-2-3〉 행복지수 영역 구성 및 지표 측정 자료 38
〈표 Ⅱ-2-4〉 OECD 국가의 영역별 행복지수 비교 40
〈표 Ⅱ-2-5〉 아동 발달의 결과(outcomes) 41
〈표 Ⅱ-2-6〉 환경 지표 체계 42
〈표 Ⅱ-2-7〉 OECD 주요 지표 영역과 국내 연구들의 지표 영역 비교 44
〈표 Ⅱ-2-8〉 UNICEF(2013a, 2013b)의 아동 복지 영역 46
〈표 Ⅱ-2-9〉 UNICEF(2013a)의 객관적인 복지 영역 및 지표 46
〈표 Ⅱ-2-10〉 UNICEF(2013b)의 주관적인 복지 영역 및 지표 48
〈표 Ⅱ-2-11〉 객관적 복지와 주관적 복지 간 상관관계 48
〈표 Ⅱ-2-12〉 OECD(2009)의 Doing Better for Children 지표 49
〈표 Ⅱ-2-13〉 An index of child well-being in the European Union 50
〈표 Ⅱ-2-14〉 Duke Center for Child and Family Policy2014)의 Child and Youth Well-being Index(CWI) 53
〈표 Ⅱ-2-15〉 주요 국외 연구들의 지표 영역 비교 55
〈표 Ⅱ-3-1〉 밀레니엄 발전 목표 59
〈표 Ⅱ-3-2〉 지속가능발전 목표 60
〈표 Ⅱ-3-3〉 UN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와 제3차 기본계획 전략 비교 63
〈표 Ⅱ-3-4〉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국내 주요 법령 및 계획 64
〈표 Ⅱ-3-5〉 K-SDGs 세부목표의 주요 변경 사항 66
〈표 Ⅱ-3-6〉 국내 지속가능발전 지표 연도별 추세 및 OECD 대비 비교 67
〈표 Ⅱ-4-1〉 아동권리와 SDG 68
〈표 Ⅱ-4-2〉 OECD 아동웰빙과 SDG 69
〈표 Ⅱ-4-3〉 UN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와 제3차 기본계획 전략 비교 71
〈표 Ⅱ-4-4〉 우리나라 국가 지속가능성 및 청소년 삶의 질 실태 요약 74
〈표 Ⅱ-4-5〉 아동웰빙과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 비교 75
〈표 Ⅲ-1-1〉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중요성 78
〈표 Ⅲ-1-2〉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필요성 80
〈표 Ⅲ-1-3〉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별 발달시기별 적절성 82
〈표 Ⅲ-1-4〉 물질적 수준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4
〈표 Ⅲ-1-5〉 건강 수준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5
〈표 Ⅲ-1-6〉 학습과 발달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6
〈표 Ⅲ-1-7〉 여가 활동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7
〈표 Ⅲ-1-8〉 안전 행동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8
〈표 Ⅲ-1-9〉 관계에 대한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89
〈표 Ⅲ-1-10〉 삶의 만족도 세부영역별 전문가 주요 의견 90
〈표 Ⅲ-1-11〉 국내ㆍ외의 행복 지표 전반에 대한 주요 의견 91
〈표 Ⅲ-2-1〉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별 중요성 92
〈표 Ⅲ-2-2〉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별 필요성 95
〈표 Ⅲ-2-3〉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발달시기별 적절성 97
〈표 Ⅲ-2-4〉 지속가능발전 목표 영역별(1-5) 주요 의견 100
〈표 Ⅲ-2-5〉 지속가능발전 목표 영역별(6-10) 주요 의견 101
〈표 Ⅲ-2-6〉 지속가능발전 목표 영역별(11-15) 주요 의견 103
〈표 Ⅲ-2-7〉 지속가능발전 목표 영역별(16-17 등) 주요 의견 104
〈표 Ⅲ-3-1〉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공통 주요 영역 105
〈표 Ⅲ-3-2〉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아기 주요 영역 106
〈표 Ⅲ-3-3〉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유아기 주요 영역 108
〈표 Ⅲ-3-4〉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초등 저학년 시기 주요 영역 109
〈표 Ⅲ-4-1〉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공통 주요 영역 110
〈표 Ⅲ-4-2〉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아기 주요 영역 111
〈표 Ⅲ-4-3〉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유아기 주요 영역 112
〈표 Ⅲ-4-4〉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초등 저학년 시기 주요 영역 113
〈표 Ⅲ-5-1〉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영역 선정 115
〈표 Ⅲ-5-2〉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영역 선정 116
〈표 Ⅳ-2-1〉 지표의 발달시기와 영역 123
〈표 Ⅳ-3-1〉 지표 영역의 세부 내용 124
〈표 Ⅳ-4-1〉 국내ㆍ외 행복 지표의 선정 영역 125
〈표 Ⅳ-4-2〉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선정 영역 126
〈표 Ⅳ-4-3〉 아이행복사회 지표(안) 127
[그림 Ⅰ-3-1] 연구추진과정 22
[그림 Ⅰ-4-1] 17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23
[그림 Ⅱ-2-1] 지역별 아동의 전반적인 행복감 43
[그림 Ⅱ-3-1] 제3차 지속가능발전 계획 비전 62
[그림 Ⅱ-4-1] 아동 및 어린 청소년 관련 데이터 이용 가능성(목표별) 73
[그림 Ⅳ-1-1] 지표의 개념 및 예시 119
[그림 Ⅳ-2-1] 아이행복사회지표의 프레임워크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