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연구와 2차 자료 검토 21
나. 조사 연구 21
다. 전문가 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2
4. 개념 정의 및 한계 23
Ⅱ. 연구의 배경 24
1. 유아의 생활실태란? 25
2. 전국 규모의 실태조사로 본 유아의 생활실태 33
가. 아동종합실태조사 34
나. 전국보육실태조사 40
다. 유아교육실태조사 51
3. 선행연구 53
가. 유아 생활실태 53
나. 생활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련 연구 55
4. 시사점 57
Ⅲ. 유아들의 생활 실태 59
1. 조사 개요 60
2. 유아의 생활시간 사용 62
가. 개인유지 64
나. 학습 65
다. 대리 양육 66
라. 가정관리 돕기 66
마. 교제 및 여가 활동 67
바. 이동하기 68
사. 기타 행동 69
3. 특성별 생활시간 69
가. 연령별 생활시간 69
나. 유아생활 행동영역별 동반자 72
4. 유아와 부모의 감정상태 및 하루일과 실행 73
가. 유아의 기분 상태 73
나. 유아의 하루일과 계획 및 실행 74
5. 시사점 77
Ⅳ. 정책적 시사점 78
1. 결론 79
2. 향후 정책과제 80
가. 정책대상자의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 필요 80
나. 유아의 하루 일과에 대한 중요성 인식 81
다. 유아기의 가족관계 증진 지원 81
라. 아동(유아)에 대한 존중 문화 확산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6
[부록 1] 시간일지 88
[부록 2] 조사 참여 동의서 96
[부록 3] Time Diary 조사 모바일 구축 예시 97
[부록 4] 조사수행을 위한 영유아 행동 재분류 100
판권기 3
〈표 Ⅰ-3-1〉 모바일 웹 설문 내용 구성 22
〈표 Ⅰ-3-2〉 전문가 회의 및 간담회 22
〈표 Ⅰ-3-3〉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3
〈표 Ⅱ-1-1〉 국민생활시간의 행동분류 26
〈표 Ⅱ-1-2〉 OECD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 27
〈표 Ⅱ-1-3〉 LSAC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 28
〈표 Ⅱ-1-4〉 MCS6 생활시간조사의 행동분류 29
〈표 Ⅱ-1-5〉 도남희 외(2013)의 영유아 행동분류 31
〈표 Ⅱ-2-1〉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실태조사 비교 33
〈표 Ⅱ-2-2〉 보호자용 조사표 조사항목 35
〈표 Ⅱ-2-3〉 아동용 조사표 조사항목 36
〈표 Ⅱ-2-4〉 아동종합실태조사 유아의 보육 및 사교육 이용 비율 및 지출 비용 38
〈표 Ⅱ-2-5〉 유아의 미디어 이용 및 책읽기 시간 39
〈표 Ⅱ-2-6〉 가구조사 내용 40
〈표 Ⅱ-2-7〉 아동조사 내용 42
〈표 Ⅱ-2-8〉 모취업에 따른 최초 기관 이용 월령 44
〈표 Ⅱ-2-9〉 유아의 이용기관별 등ㆍ하원 시각 45
〈표 Ⅱ-2-10〉 이용기관 및 모 취업여부별 유아의 기관 이용시간(등 하원 시간 포함) 46
〈표 Ⅱ-2-11〉 영유아 월 보육ㆍ교육 총비용 47
〈표 Ⅱ-2-12〉 유아의 월 보육ㆍ교육 비용 지불액 평균 48
〈표 Ⅱ-2-13〉 이용기관별 특별활동 총 이용 수 49
〈표 Ⅱ-2-14〉 이용 기관별 항목별 월평균 추가 비용(유아) 51
〈표 Ⅱ-2-15〉 유치원 조사 내용 52
〈표 Ⅱ-2-16〉 교사 조사 내용 53
〈표 Ⅲ-1-1〉 조사대상자 60
〈표 Ⅲ-1-2〉 조사대상자의 가구특성 61
〈표 Ⅲ-1-3〉 조사대상자의 부모 특성 62
〈표 Ⅲ-2-1〉 유아의 생활시간 사용 63
〈표 Ⅲ-2-2〉 개인유지 영역의 시간 사용 64
〈표 Ⅲ-2-3〉 학습 영역의 시간 사용 65
〈표 Ⅲ-2-4〉 대리양육 영역의 시간 사용 66
〈표 Ⅲ-2-5〉 가정관리 돕기 영역의 시간 사용 67
〈표 Ⅲ-2-6〉 교제 및 여가활동 영역의 시간 사용 67
〈표 Ⅲ-2-7〉 이동하기 영역의 시간 사용 68
〈표 Ⅲ-2-8〉 이동하기 영역의 시간 사용 69
〈표 Ⅲ-3-1〉 4세 행동영역별 생활시간 70
〈표 Ⅲ-3-2〉 5세 행동영역별 생활시간 70
〈표 Ⅲ-3-3〉 6세 행동영역별 생활시간 71
〈표 Ⅲ-3-4〉 성별에 따른 생활시간 71
〈표 Ⅲ-3-5〉 행동영역 대분류에 따른 동반자 현황 72
〈표 Ⅲ-4-1〉 유아의 기분 상태 73
〈표 Ⅲ-4-2〉 유아의 하루일과 게획 정도 74
〈표 Ⅲ-4-3〉 자녀의 하루일과 계획에서 중요한 점: 1+2순위 75
〈표 Ⅲ-4-4〉 평일 자녀의 하루일과에서 중점 계획과 실행의 유사성 75
〈표 Ⅲ-4-5〉 주말 자녀의 하루일과에서 중점 계획과 실행의 유사성 76
〈표 Ⅲ-4-6〉 시간일지 작성 기간 동안의 부모의 감정 상태 76
[그림 Ⅰ-3-1] 모바일 웹 설문지(시간일지 포함) 개발 과정 21
〈부록 표 1〉 영유아 행동 재분류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