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의 목적 23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
가. 연구 내용 23
나. 연구 방법 24
3. ICILS 2018 개관 26
가. ICILS 2018 평가틀 30
나. ICILS 2018 평가도구 42
Ⅱ. 학생들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 결과 48
1. 전체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49
가.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49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점수 변화 추이 51
2. 성취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52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59
4. 가정 배경 변인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결과 61
5.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가 문항 예시 66
가. 일반과제 문항 66
나. 종합과제 문항 72
Ⅲ.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평가 결과 77
1. 전체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결과 78
2. 성취 영역별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결과 80
3. 성별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결과 82
4. 가정 배경 변인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결과 84
5. 컴퓨터ㆍ정보 소양(CIL)과 컴퓨팅 사고력(CT)의 연관성 87
6.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문항 예시 88
가. 드론으로 농사짓기 문항 88
나. 자율 주행 버스 문항 91
Ⅳ. 교육 맥락 변인 분석 94
1. 학생의 ICT 활용 현황 95
가. ICT 활용의 경험과 빈도 95
나. ICT 활용의 목적 102
다. 학교에서의 ICT 활용 111
라. ICT에 대한 학생의 인식 124
2. 교사의 ICT 활용 현황 138
가. 교사의 ICT에 대한 친숙도 및 ICT에 대한 인식 139
나. 학교의 ICT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150
다. 교사의 CIL과 CT 학습에 대한 인식 163
라. 교수 학습에서 ICT의 활용 170
3. 학교 및 국가 수준의 교육 맥락 178
가. 학교의 ICT 자원 179
나. ICT 활용에 대한 학교 정책과 실천 186
다. 교육 체제와 국가 맥락 190
라. ICILS 2018 참여국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교육 192
Ⅴ.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 199
1. 분석 모형 및 방법 200
가. 분석 모형 200
나. 분석 방법 206
2.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터ㆍ정보 소양(CIL)의 관계 207
3.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팅 사고력(CT)의 관계 214
Ⅵ. 우리나라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교육 현황 분석 222
1. 우리나라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및 컴퓨팅 사고력(CT) 교육 현황 223
가. 컴퓨팅 사고력(CT) 관련 학습 경험 224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및 컴퓨팅 사고력(CT) 관련 교육과정 225
2. 우리나라 학생들의 관련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및 컴퓨팅 사고력(CT) 분석 227
가.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T) 분석 227
나. 학교에서의 관련 교육 이수에 따른 결과 분석 229
3. 우리나라 학생들의 관련 교육 경험에 따른 ICT 활용 현황 분석 232
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활용 분석 232
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관련 인식 분석 240
다. 학교에서 컴퓨팅 사고력 관련 학습 분석 248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252
1. 요약 253
가. ICILS 2018 개관 253
나. 학생들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 결과 254
다.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평가 결과 255
라. 교육 맥락 변인 분석 256
마. 교육 맥락 변인과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 258
바. 우리나라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교육 현황 분석 259
2. 정책 제언 260
가. 교수 학습 지원 강화 262
나. 물리적 환경 개선 275
다. 제도적 기반 구축 291
참고문헌 311
ABSTRACT 318
판권기 2
〈표 Ⅰ-1〉 ICILS 2018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27
〈표 Ⅰ-2〉 학생 검사를 위한 표집 수와 참여율 28
〈표 Ⅰ-3〉 교사 설문을 위한 표집 수와 참여율 29
〈표 Ⅰ-4〉 ICILS 2018 검사 모듈 구성 43
〈표 Ⅰ-5〉 ICILS 2018 평가틀 및 영역별 검사 문항 45
〈표 Ⅰ-6〉 ICILS 2018 배경 변인 설문의 주요 내용 46
〈표 Ⅰ-7〉 ICILS 2018 설문 구성 47
〈표 Ⅱ-1〉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국제비교 결과 50
〈표 Ⅱ-2〉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백분위 점수 51
〈표 Ⅱ-3〉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의 변화 52
〈표 Ⅱ-4〉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 53
〈표 Ⅱ-5〉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별 수행 과제 54
〈표 Ⅱ-6〉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56
〈표 Ⅱ-7〉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별 평균점수 59
〈표 Ⅱ-8〉 부모의 직업적 지위, 교육 수준 및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63
〈표 Ⅱ-9〉 가정에서의 컴퓨터 보유 수량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65
〈표 Ⅱ-10〉 '밴드 경연대회' 모듈 종합과제의 채점 준거 75
〈표 Ⅲ-1〉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CT) 국제비교 결과 78
〈표 Ⅲ-2〉 컴퓨팅 사고력(CT) 백분위 점수 79
〈표 Ⅲ-3〉 컴퓨팅 사고력(CT) 성취 영역별 행동 특성 80
〈표 Ⅲ-4〉 컴퓨팅 사고력(CT) 성취 영역별 수행 내용 81
〈표 Ⅲ-5〉 컴퓨팅 사고력(CT) 성취 영역별 비율 82
〈표 Ⅲ-6〉 컴퓨팅 사고력(CT) 성별 평균점수 82
〈표 Ⅲ-7〉 부모의 직업적 지위, 교육 수준 및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T) 평균점수 85
〈표 Ⅲ-8〉 가정에서의 컴퓨터 보유 수량 및 사용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T) 평균점수 86
〈표 Ⅲ-9〉 CIL과 CT의 상관계수 및 CIL 성취수준에 따른 CT 평균점수 88
〈표 Ⅳ-1〉 ICT를 5년 이상 사용한 학생의 비율 및 ICT 사용과 CIL의 관계 96
〈표 Ⅳ-2〉 학교 또는 학교 밖에서 학습 및 그 외의 목적으로 ICT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98
〈표 Ⅳ-3〉 정보 산출물을 만들거나 편집하기 위해 ICT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100
〈표 Ⅳ-4〉 여러 활동을 위한 학생들의 일반 및 전문 응용프로그램 이용 102
〈표 Ⅳ-5〉 학생들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정보 교환을 위한 ICT 사용 103
〈표 Ⅳ-6〉 학생의 컴퓨터 사용 및 ICT 학습 경험, CIL 수준에 따른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ICT 활용 104
〈표 Ⅳ-7〉 학생의 컴퓨터 사용 경험, ICT 학습 경험, CIL 수준에 따른 정보 교환을 위한 ICT 활용 106
〈표 Ⅳ-8〉 여가 활동을 위해 ICT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108
〈표 Ⅳ-9〉 인터넷 콘텐츠 활용을 위한 ICT 사용의 성별 비교 109
〈표 Ⅳ-10〉 학생의 컴퓨터 사용 경험, 가정에서의 컴퓨터 보유, CIL 수준에 따른 인터넷 콘텐츠 활용을 위한 ICT 사용 110
〈표 Ⅳ-11〉 학습 목적에의 ICT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112
〈표 Ⅳ-12〉 성별에 따른 학습 목적에의 ICT 이용 비교 114
〈표 Ⅳ-13〉 학생의 컴퓨터 사용 및 ICT 학습 경험, CIL 수준에 따른 학습 목적에의 ICT 이용 115
〈표 Ⅳ-14〉 과목 또는 교과 영역의 수업에서 ICT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117
〈표 Ⅳ-15〉 수업에서 일반 및 전문 ICT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학생들의 비율 118
〈표 Ⅳ-16〉 수업에서 학생들의 일반 및 전문 응용프로그램 이용 120
〈표 Ⅳ-17〉 학교에서 CIL 관련 학습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비율 121
〈표 Ⅳ-18〉 학교에서 CT 관련 학습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비율 123
〈표 Ⅳ-19〉 성별에 따른 학교에서 CT 관련 학습 경험 비교 124
〈표 Ⅳ-20〉 ICT 관련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자아효능감 125
〈표 Ⅳ-21〉 학생들의 일반 및 전문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자아효능감 127
〈표 Ⅳ-22〉 학생의 성별, 컴퓨터 사용 경험, CIL 수준에 따른 일반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자아효능감 128
〈표 Ⅳ-23〉 학생의 성별, 컴퓨터 사용 경험, CIL 수준에 따른 전문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자아효능감 129
〈표 Ⅳ-24〉 ICT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생 인식 131
〈표 Ⅳ-25〉 ICT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32
〈표 Ⅳ-26〉 학생의 성별, 컴퓨터 사용 경험, CIL 수준에 따른 ICT의 긍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133
〈표 Ⅳ-27〉 학생의 성별, 컴퓨터 사용 경험, CIL 수준에 따른 ICT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134
〈표 Ⅳ-28〉 성별에 따른 ICT 관련 진로에 대한 기대 비교 135
〈표 Ⅳ-29〉 CIL, CT와 ICT에 대한 자아효능감 간의 상관 136
〈표 Ⅳ-30〉 교사들의 ICT 사용 경험과 목적에 따른 ICT 이용 140
〈표 Ⅳ-31〉 ICT 작업을 할 수 있는 교사 비율 142
〈표 Ⅳ-32〉 교사의 연령에 따른 ICT 활용에 대한 자아효능감 비교 144
〈표 Ⅳ-33〉 교수 학습에 ICT 사용의 긍정적 결과에 동의하는 교사 비율 145
〈표 Ⅳ-34〉 교수 학습에 ICT 사용의 부정적 결과에 동의하는 교사 비율 147
〈표 Ⅳ-35〉 교수 학습에 ICT 사용의 긍정적 및 부정적 결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48
〈표 Ⅳ-36〉 수업에서 교사의 ICT 사용 빈도에 따른 ICT에 활용에 대한 자아효능감 및 결과에 대한 인식 149
〈표 Ⅳ-37〉 불충분한 컴퓨터 자원으로 교수 학습에 ICT를 사용하는데 제약을 받는 학생 비율 151
〈표 Ⅳ-38〉 불충분한 교육적 자원이 교수 학습에 ICT 사용을 저해한다고 응답한 ICT 책임자 비율 152
〈표 Ⅳ-39〉 수업을 위해 학교의 ICT 이용 가능성에 동의하는 교사 비율 154
〈표 Ⅳ-40〉 교수 학습에 ICT를 사용하기 위해 협업하는 교사 비율 155
〈표 Ⅳ-41〉 수업을 위해 학교 ICT 자원 이용 가능성과 동료 교사와의 협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57
〈표 Ⅳ-42〉 교사의 ICT 학습 환경 인식에 따른 수업에서의 ICT 사용 빈도 159
〈표 Ⅳ-43〉 ICT 활동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수준에 대한 학교장의 응답 비율 161
〈표 Ⅳ-44〉 ICT와 관련된 전문적 학습 활동에 참여한 교사 비율 162
〈표 Ⅳ-45〉 교사가 CIL 발달을 강조하는 정도(전체 및 교과별 평균 척도 점수) 164
〈표 Ⅳ-46〉 CIL 발달을 강조하는 교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5
〈표 Ⅳ-47〉 교사가 CT 관련 능력을 강조하는 정도(전체 및 교과별 평균 척도 점수) 168
〈표 Ⅳ-48〉 CT 관련 능력을 강조하는 교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69
〈표 Ⅳ-49〉 일반적인 ICT 도구를 대부분 또는 모든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사 비율 171
〈표 Ⅳ-50〉 디지털 학습 ICT 도구를 대부분 또는 모든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사 비율 173
〈표 Ⅳ-51〉 교사가 생각하는 수업 활동을 위해 ICT를 사용하는 학생 비율 174
〈표 Ⅳ-52〉 교수 활동을 위해 ICT를 사용하는 교사 비율 177
〈표 Ⅳ-53〉 교수 학습을 위한 ICT 관련 자원 179
〈표 Ⅳ-54〉 교수 학습에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관련 자원 182
〈표 Ⅳ-55〉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교수 학습을 위하여 사용 가능한 ICT 관련 시설 183
〈표 Ⅳ-56〉 지역에 따른 ICT 1대당 학생 수 184
〈표 Ⅳ-57〉 학교 내의 ICT 기기 보유 위치와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 185
〈표 Ⅳ-58〉 학교의 ICT 관련 규정 187
〈표 Ⅳ-59〉 교수 학습에서 ICT 사용 촉진을 위한 우선순위 189
〈표 Ⅳ-60〉 ICILS 2018 참여국의 교육 시스템 특징 190
〈표 Ⅳ-61〉 학교 설립유형별 학교 정책의 여러 측면에 대한 학교자치의 정도 191
〈표 Ⅳ-62〉 ICILS 2018 참여국의 ICT 인프라 및 경제적 특징 192
〈표 Ⅳ-63〉 국가 교육과정에서 컴퓨터ㆍ정보 소양(CIL)과 관련된 교육의 강조 193
〈표 Ⅳ-64〉 국가 교육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교육의 강조 195
〈표 Ⅳ-65〉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관련 교과 및 ICT 평가 정책 196
〈표 Ⅳ-66〉 교사의 ICT 사용 능력 개발 요건 197
〈표 Ⅳ-67〉 교사의 ICT 기반 전문성 개발 지원 198
〈표 Ⅴ-1〉 다층분석 모형별 투입되는 설명변인 203
〈표 Ⅴ-2〉 컴퓨터ㆍ정보 소양과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수준 교육 맥락 변인 205
〈표 Ⅴ-3〉 CIL의 전체 분산과 설명된 분산 비율 209
〈표 Ⅴ-4〉 학생 및 학교 수준 배경변인과 CIL의 관계 212
〈표 Ⅴ-5〉 학생 수준 ICT 관련 변인과 CIL의 관계 213
〈표 Ⅴ-6〉 학교 수준 ICT 관련 변인과 CIL의 관계 214
〈표 Ⅴ-7〉 CT의 전체 분산과 설명된 분산 비율 216
〈표 Ⅴ-8〉 학생 및 학교 수준 배경변인과 CT의 관계 218
〈표 Ⅴ-9〉 학생 수준 ICT 관련 변인과 CT의 관계 220
〈표 Ⅴ-10〉 학교 수준 ICT 관련 변인과 CT의 관계 221
〈표 Ⅵ-1〉 코딩 교육 경험 관련 국내 학생 추가 설문 결과 224
〈표 Ⅵ-2〉 성별에 따른 코딩 교육 경험 224
〈표 Ⅵ-3〉 도시 규모별 코딩 교육 경험 225
〈표 Ⅵ-4〉 중학교 2학년 학생 대상의 정보 과목 편성 학교 수 226
〈표 Ⅵ-5〉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정보 과목 누적 시수 현황 226
〈표 Ⅵ-6〉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전체) 227
〈표 Ⅵ-7〉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성별) 229
〈표 Ⅵ-8〉 정보 과목 누적 시수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및 컴퓨팅 사고력(CT) (전체) 230
〈표 Ⅵ-9〉 정보 과목 누적 시수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성별) 231
〈표 Ⅵ-10〉 정보 과목 누적 시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T) (성별) 231
〈표 Ⅵ-11〉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학습 목적의 ICT 사용 233
〈표 Ⅵ-12〉 성별에 따른 학습 목적의 ICT 사용 234
〈표 Ⅵ-13〉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일반 및 전문 ICT 응용프로그램 사용 235
〈표 Ⅵ-14〉 성별에 따른 학교 수업에서 ICT 도구 사용 236
〈표 Ⅵ-15〉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ICT 관련 학습 경험 237
〈표 Ⅵ-16〉 성별에 따른 ICT 관련 학습 경험 238
〈표 Ⅵ-17〉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책임감 있는 ICT 활용에 대한 학습 경험 239
〈표 Ⅵ-18〉 성별에 따른 책임감 있는 ICT 활용에 대한 학습 경험 240
〈표 Ⅵ-19〉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사회에 미치는 ICT 영향에 대한 인식 241
〈표 Ⅵ-20〉 성별에 따른 사회에 미치는 ICT 영향에 대한 인식 242
〈표 Ⅵ-21〉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사회에 미치는 ICT 영향에 대한 인식 243
〈표 Ⅵ-22〉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ICT 관련 진로에 대한 기대 수준 244
〈표 Ⅵ-23〉 성별에 따른 ICT 관련 진로에 대한 기대 수준 244
〈표 Ⅵ-24〉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ICT 관련 진로에 대한 기대 수준 245
〈표 Ⅵ-25〉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ICT 자아효능감 246
〈표 Ⅵ-26〉 성별에 따른 ICT 자아효능감 247
〈표 Ⅵ-27〉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전문 응용프로그램 활용 자아효능감 248
〈표 Ⅵ-28〉 정보 과목 이수 시간에 따른 학교에서 컴퓨팅 사고력 관련 학습 249
〈표 Ⅵ-29〉 성별에 따른 학교에서 컴퓨팅 사고력 관련 학습 경험 250
〈표 Ⅵ-30〉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관련 학습 경험 251
〈표 Ⅶ-1〉 과학 교수 학습 예시 자료 개요(안) 265
〈표 Ⅶ-2〉 교육용 소프트웨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안) 267
〈표 Ⅶ-3〉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의미 269
〈표 Ⅶ-4〉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의 의미 269
〈표 Ⅶ-5〉 학교 무선 인터넷 운영 규정(안) 279
〈표 Ⅶ-6〉 주요 LMS의 특징 및 기능 283
〈표 Ⅶ-7〉 LMS 활용 우수 사례 공모전(안) 285
〈표 Ⅶ-8〉 한국의 ICT 발전 지수 종합순위 287
〈표 Ⅶ-9〉 2018년 중학교 학생용 컴퓨터 구입 시기별 전체 보유 현황 288
〈표 Ⅶ-10〉 디지털교과서 연차적 개발ㆍ적용 계획 289
〈표 Ⅶ-11〉 창의융합형 과학실이 갖는 주요 특징 293
〈표 Ⅶ-12〉 미래교실 구축을 위한 설비 및 확충 기자재 기준 목록의 예 296
〈표 Ⅶ-13〉 과학실무사 배치 현황(○○시, 2019. 8. 1. 현재) 298
〈표 Ⅶ-14〉 미래교육역량 개발과 관련된 각 시도교육청의 조례 300
〈표 Ⅶ-15〉 미래교육을 위한 과학ㆍ수학ㆍ정보 교육 진흥법의 개정(안) 302
[그림 Ⅰ-1] ICILS 결과 분석 연구 주요 내용 및 연구 방법 26
[그림 Ⅰ-2] ICILS 2018 참여 현황 29
[그림 Ⅰ-3]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31
[그림 Ⅰ-4]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평가틀 38
[그림 Ⅰ-5] 컴퓨터 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학습 관련 맥락 45
[그림 Ⅱ-1]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상위수준(3수준 이상) 학생 비율 57
[그림 Ⅱ-2]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평균점수 하위수준(1수준 이하) 학생 비율 57
[그림 Ⅱ-3] CIL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 비율 추이 58
[그림 Ⅱ-4] 성별 CIL 평균점수 차이(여-남) 60
[그림 Ⅱ-5] 우리나라 학생의 성별 성취수준 비율 61
[그림 Ⅱ-6] '밴드 경연대회' 검사 모듈의 첫 번째 일반과제 67
[그림 Ⅱ-7] '밴드 경연대회' 검사 모듈의 두 번째 일반과제 68
[그림 Ⅱ-8] '밴드 경연대회' 검사 모듈의 두 번째 일반과제 정답률 비교 69
[그림 Ⅱ-9] '밴드 경연대회' 검사 모듈의 네 번째 일반과제 70
[그림 Ⅱ-10] '밴드 경연대회' 검사 모듈의 여섯 번째 일반과제 71
[그림 Ⅱ-11] '밴드 경연대회' 모듈의 종합과제 세부 내용 72
[그림 Ⅱ-12] '밴드 경연대회' 모듈의 종합과제 평가 기준 73
[그림 Ⅱ-13] '밴드 경연대회' 모듈 종합과제의 '웹 편집기' 74
[그림 Ⅲ-1] 우리나라 남ㆍ여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성취 영역 비율 83
[그림 Ⅲ-2] '드론으로 농사짓기' 검사 모듈 첫 번째 과제 89
[그림 Ⅲ-3] '드론으로 농사짓기'의 두 번째 과제 91
[그림 Ⅲ-4] '자율 주행 버스' 모듈의 첫 번째 과제 92
[그림 Ⅲ-5] '자율 주행 버스' 모듈의 두 번째 과제 93
[그림 Ⅴ-1] CIL 및 CT와 교육 맥락 변인의 관계에 대한 분석틀 202
[그림 Ⅵ-1] 코딩 교육 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전체) 228
[그림 Ⅵ-2] 정보 과목 누적 시수별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및 컴퓨팅 사고력(CT) (전체) 230
[그림 Ⅶ-1] 정책 제언 개관 261
[그림 Ⅶ-2] 교과별 교수 학습 예시 자료 개발 절차 264
[그림 Ⅶ-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실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 강화 271
[그림 Ⅶ-4] 컴퓨터ㆍ정보 소양 강화 관련 연수 교재 구성의 예 272
[그림 Ⅶ-5]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연수-교사 공동체 연계 방안 274
[그림 Ⅶ-6] 학교에서 무선랜(Wi-fi)에 접속할 수 있는 학생 비율 276
[그림 Ⅶ-7] 학교 무선 인터넷 구축 모델 278
[그림 Ⅶ-8] 학교 무선 인터넷 확충을 위한 중장기 전략 280
[그림 Ⅶ-9] 창의융합형 과학실의 공간 개요 294
[그림 Ⅶ-10] 미래 교실을 구축하기 위한 창의융합형 과학실 배치도의 예 295
[그림 Ⅶ-11] 과학과 성격 부분 및 평가 방향에서 차기 교육과정(안) 예시 307
[그림 Ⅶ-12] 과학과 성취기준, 탐구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한 차기 교육과정(안) 예시 308
[그림 Ⅶ-13] 과학과 소프트웨어 활용 지침 개발 방안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