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주요 연구 내용 20
가. '반응형 웹 기반 시스템' 도입 및 iNAEA 시스템 최적화 21
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확대 및 단위학교 적용 방안 구안 21
다. iNAEA 시스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서비스 운영 22
라. iNAEA 시스템 운영ㆍ관리 방안 도출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4
나. 자료 분석 : 통계 분석 및 측정학적 분석 24
다. 시스템 개발 25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5
마. 심층 면담 25
바. 세미나 및 워크숍 25
Ⅱ. iNAEA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분석 및 설계 27
1. 연차별 시스템 구축 내용 분석 28
가. 시스템 적합성 분석 및 개선 내용 29
나. 2019년 시스템 개선 방향 32
2. 반응형 웹 기술 이론 탐색 33
가. 반응형 웹 디자인의 개념과 장점 33
나. 반응형 웹 디자인 기술과 유형 34
3. iNAEA 시스템의 반응형 웹 설계 37
Ⅲ. 반응형 웹 기반으로의 iNAEA 시스템 개편 : 데이터 정보 서비스 41
1. 학업성취지표 43
가. 학업성취지표의 구성 및 업데이트 43
나. 지표 검색 기능 및 디자인 개선 46
2. 학업성취도 포커스 51
가. 2019년 발간 계획 및 주제 선정 51
나.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개선 55
3. 우리학교 상세정보 58
가. 우리학교 상세정보 제공 58
나. 반응형 웹 시스템으로의 확장 구축 58
다. 우리학교 상세정보 활용 방안 62
4. 학술 연구지원 서비스 64
가. 2019년 추진 계획 65
나. 2019년 추진 결과 66
Ⅳ. 반응형 웹 기반으로의 iNAEA 시스템 개편 :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70
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문항 DB 확장 구축 71
가. 고등학교 문항 DB 구축 72
나. 중학교 문항 DB 재구축 85
2. 반응형 웹 환경의 검사 자동 구성 및 피드백 제공 서비스 90
가. 반응형 웹 환경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개발 방향 90
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사용 방법 92
3. 성취수준 설정의 자동화와 타당성 검증 108
가. 성취수준 자동설정 프로그램의 연동 구현 109
나. 분할점수의 타당성 검증 113
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교실 적용 방안 및 요구 분석 117
가. 교과별 활용 방안 및 적용 사례 117
나. iNAEA 시스템 개선 요구 분석 136
Ⅴ. iNAEA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방안 140
1. 시스템 운영 조직 및 예산 142
가. iNAEA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조직 142
나. iNAEA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예산 143
2. 콘텐츠 관리 144
가. 콘텐츠 유형 및 관리 절차 144
나. 학업성취도 리포트 콘텐츠 운영 및 관리 방안 147
다.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콘텐츠 운영 및 관리 방안 155
라. 연구지원 서비스 운영 및 관리 방안 159
마. CMS을 활용한 콘텐츠 관리 방안 162
3. 서비스 기능 및 보안 관리 164
Ⅵ. 결론 및 제언 168
1. 결론 169
가.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의 지속적 제공과 질 제고 169
나. 학업성취도 정보 서비스의 학교 현장 활용도 제고 170
다. 미래 교육 환경에 적합한 iNAEA 시스템으로의 전환 170
2. 정책 제언 172
참고문헌 198
ABSTRACT 205
[부록 1] 2019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제2호 전문 208
[부록 2] iNAEA 시스템-국가단위 평가 자료 분석 연구 세미나 및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단위학교 활용 워크숍 보도자료 215
판권기 2
〈표 Ⅱ-1〉 iNAEA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분석 및 설계 일정 28
〈표 Ⅱ-2〉 iNAEA 시스템 분석 기준별 적합성 분석 결과 및 개선 내용 29
〈표 Ⅲ-1〉 iNAEA 시스템 서비스 메뉴별 정보 유형 및 제공 형태 42
〈표 Ⅲ-2〉 iNAEA 시스템 데이터 정보의 2019년 서비스 운영 및 시스템 개선 일정 43
〈표 Ⅲ-3〉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지표 탑재 현황 44
〈표 Ⅲ-4〉 2012년~2018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목록 52
〈표 Ⅲ-5〉 2012년~2018년 학업성취도 포커스의 연도별 주제 53
〈표 Ⅲ-6〉 2019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발간 주제 53
〈표 Ⅲ-7〉 '우리학교 상세정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58
〈표 Ⅲ-8〉 2011년~2018년 연구 논문 발표 현황 64
〈표 Ⅲ-9〉 2019년 학술 연구공모 데이터 제공 목록 65
〈표 Ⅲ-10〉 2019년 학술 연구공모 일정 66
〈표 Ⅲ-11〉 2019년 학술 연구주제 및 제공 데이터 목록 67
〈표 Ⅲ-12〉 2019년 학술 연구공모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69
〈표 Ⅳ-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시스템 확충 및 반응형 웹 도입 절차 및 일정 71
〈표 Ⅳ-2〉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틀의 변화 75
〈표 Ⅳ-3〉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국어과 과목 구조의 변화 75
〈표 Ⅳ-4〉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국어' 과목 내용 체계의 변화 76
〈표 Ⅳ-5〉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국어' 과목 성취기준의 변화 77
〈표 Ⅳ-6〉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문항 DB_고등학교 국어과 79
〈표 Ⅳ-7〉 학업성취도 평가 기출 문항과 2015 교육과정 연계 정보_고등학교 국어과 79
〈표 Ⅳ-8〉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틀의 변화 80
〈표 Ⅳ-9〉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수학과 과목 구조의 변화 81
〈표 Ⅳ-10〉 연립일차부등식의 이동 81
〈표 Ⅳ-1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문항 DB_고등학교 수학과 82
〈표 Ⅳ-12〉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틀의 변화 83
〈표 Ⅳ-13〉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영어과 과목 구조의 변화 84
〈표 Ⅳ-1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문항 DB_고등학교 영어과 85
〈표 Ⅳ-1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중학교 문항 DB 재구축_국어과 86
〈표 Ⅳ-16〉 재선정 문항과 2015 교육과정 연계 정보_중학교 국어과 87
〈표 Ⅳ-17〉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문항 DB_중학교 수학과 88
〈표 Ⅳ-18〉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문항 DB_중학교 영어과 89
〈표 Ⅳ-19〉 학력진단용 학력진단검사의 제공 정보 94
〈표 Ⅳ-20〉 교수학습용 학력진단검사의 제공 정보 99
〈표 Ⅳ-21〉 성취수준 분할점수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평가 기준 116
〈표 Ⅳ-2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에 대한 현장 교사의 평가 137
〈표 Ⅳ-2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개선 요구 사항 138
〈표 Ⅴ-1〉 iNAEA 시스템 이용자 현황(최근 3년간) 141
〈표 Ⅴ-2〉 iNAEA 시스템 개발 참여진 수 142
〈표 Ⅴ-3〉 iNAEA 시스템 기술개발 예산 143
〈표 Ⅴ-4〉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지표 콘텐츠 유형 147
〈표 Ⅴ-5〉 iNAEA 학업성취지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운영 절차 148
〈표 Ⅴ-6〉 iNAEA 시스템의 학업성취도 포커스 콘텐츠 유형 150
〈표 Ⅴ-7〉 iNAEA 학업성취도 포커스 콘텐츠 업데이트 및 운영 절차 150
〈표 Ⅴ-8〉 우리학교 상세정보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운영 절차 152
〈표 Ⅴ-9〉 iNAEA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의 콘텐츠 155
〈표 Ⅴ-10〉 iNAEA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문항DB 구축 및 관리 절차 156
〈표 Ⅴ-11〉 연구지원 서비스 운영 절차 160
〈표 Ⅴ-12〉 iNAEA 시스템 보안 대책 167
[그림 Ⅰ-1] iNAEA 시스템의 서비스 메뉴별 구성 17
[그림 Ⅰ-2] iNAEA 시스템의 단계별 연구ㆍ개발 개요 18
[그림 Ⅰ-3] 2019년 시스템 개발ㆍ적용 연구의 주요 내용 20
[그림 Ⅱ-1] 시스템 연도별 연구 성과(2013년~2018년) 28
[그림 Ⅱ-2] iNAEA 시스템 메인 화면의 디자인과 메뉴 구조 변경 전/후 화면(pc와 모바일 버전) 31
[그림 Ⅱ-3] 웹 접속 기기 비율 33
[그림 Ⅱ-4] 웹 접속 기기 화면 해상도 비율 33
[그림 Ⅱ-5] 2019년 iNAEA 클라우드 시스템 개념도 38
[그림 Ⅱ-6] 2019년 iNAEA 시스템 개념도 40
[그림 Ⅲ-1]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검색 메뉴의 변경 전후 화면-PC 버전 46
[그림 Ⅲ-2] iNAEA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검색 메뉴 화면-모바일 버전 47
[그림 Ⅲ-3]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검색 결과 화면 예시 : 성취수준 비율 48
[그림 Ⅲ-4]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검색 결과 화면 예시 : 학교생활 행복도 50
[그림 Ⅲ-5] iNAEA 시스템 '학업성취도 포커스' 예시-2019년 제2호 54
[그림 Ⅲ-6] iNAEA 시스템 '학업성취도 포커스' 메인 화면의 레이아웃 변경 56
[그림 Ⅲ-7] 시스템 '학업성취도 포커스 모음집' 화면의 레이아웃 변경 57
[그림 Ⅲ-8] 우리학교 상세정보-영역별 성취율 선택 결과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59
[그림 Ⅲ-9] 우리학교 상세정보-학교생활 및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수업준비 및 참여도 검색 결과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61
[그림 Ⅲ-10] 우리학교 상세정보-정답률 및 답지반응분포 검색 결과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62
[그림 Ⅳ-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문항 DB 구축 절차 73
[그림 Ⅳ-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문항 관리 시스템 개념도 91
[그림 Ⅳ-3] 그룹관리의 PC 초기 화면과 모바일 초기 화면 일부 93
[그림 Ⅳ-4] 그룹관리의 학급 등록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93
[그림 Ⅳ-5] 검사지 구성의 PC 초기 화면과 모바일 초기 화면 일부 95
[그림 Ⅳ-6] 중학교 학력진단검사 문항 선택 과정과 결과(PC 화면 상단) 일부 96
[그림 Ⅳ-7] 중학교 학력진단검사 문항 선택 과정과 결과(PC 화면 하단) 일부 96
[그림 Ⅳ-8] 학력진단검사 문항정보표 미리보기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97
[그림 Ⅳ-9] 중학교 학력진단검사 문항 미리보기 화면 97
[그림 Ⅳ-10] 검사지 마법사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98
[그림 Ⅳ-11] 중학교 교수학습용 문항 선택 과정과 결과(PC 화면 상단) 일부 100
[그림 Ⅳ-12] 검사지 목록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1
[그림 Ⅳ-13] 검사 시행 설정 팝업 PC 화면 일부 101
[그림 Ⅳ-14] 채점 상세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2
[그림 Ⅳ-15] 채점 뷰어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2
[그림 Ⅳ-16] 결과관리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3
[그림 Ⅳ-17] 결과관리에서의 학생 개인별 결과/피드백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4
[그림 Ⅳ-18] 결과관리에서의 학력진단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4
[그림 Ⅳ-19] 결과관리에서의 문항분석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5
[그림 Ⅳ-20] 결과관리에서의 학생별 진단결과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6
[그림 Ⅳ-21] 학생 답안 입력에서의 응시자 로그인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7
[그림 Ⅳ-22] 학생 답안 입력에서의 내 응시 목록 PC 화면 일부 107
[그림 Ⅳ-23] 학생 답안 입력 뷰어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일부 108
[그림 Ⅳ-2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의 성취수준 분할점수 자동설정 알고리즘 110
[그림 Ⅳ-2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의 성취수준 자동설정 프로그램 연동 구현 112
[그림 Ⅳ-26]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성취수준 설정 자동화의 연도별 개발 및 적용 113
[그림 Ⅴ-1] iNAEA 시스템 운영 조직 및 협조 체제 143
[그림 Ⅴ-2] iNAEA 시스템의 사이트 맵 145
[그림 Ⅴ-3] iNAEA 시스템 콘텐츠 관리 절차 146
[그림 Ⅴ-4]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을 활용한 iNAEA 시스템 운영 사례(1)_서비스 메뉴 전체 조회 및 이력 관리 163
[그림 Ⅴ-5]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을 활용한 iNAEA 시스템 운영 사례_서비스 메뉴 추가 및 수정 164
[그림 Ⅴ-6] iNAEA 시스템 모니터링 체제 및 장애 대책 방안 165
[그림 Ⅴ-7] iNAEA 시스템 만족도 조사 및 기능 개선 프로세스 166
[그림 Ⅵ-1] iNAEA 시스템의 미래 비전 171
[그림 Ⅵ-2] 2020년 이후 iNAEA 시스템 운영 및 발전 방안을 위한 정책 제언 도출 과정 172
[그림 Ⅵ-3] 시스템의 교육정책지원 빅데이터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 제언 173
[그림 Ⅵ-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고객마당 세부 메뉴 188
[그림 Ⅵ-5] iNAEA 시스템에 대한 질의 응답 및 민원 대응을 위한 챗봇 기반 서비스(안) 189
[그림 Ⅵ-6] iNAEA 시스템의 교육 빅데이터 플랫폼으로의 전환 로드맵 197
〈표 1〉 분석 대상 209
〈표 2〉 수학과 정의적 성취 프로파일 분류의 예측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211
〈표 3〉 수학과 정의적 성취 프로파일 분류의 영향요인 :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12
[그림 1] 분석 모형 210
[그림 2] 수학과 정의적 성취 프로파일 유형 :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