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권인숙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4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5
2. 연구내용 및 방법 48
가. 연구내용 48
나. 연구방법 49
3. 보고서 구성 및 연구설계 50
가. 보고서 구성 50
나. 연구설계 51
Ⅱ. 직장문화 특성과 노동시장 성 격차 현황 59
1. 한국의 직장문화 특성 59
2. 직장문화로 인한 성 격차 현황: 기존자료 분석 63
가. 분석 개요 63
나. 기존자료 분석 67
3. 소결 82
Ⅲ. 한국의 직장문화와 성 격차 실태조사(인사담당자) 89
1. 조사 개요 89
2. 조사 결과 91
가. 인력 및 제도 현황 91
나. 일·생활 균형 현황 99
다. 인사관리 현황 108
라. 일하는 방식과 문화 135
3. 소결 147
Ⅳ. 한국의 직장문화와 성 격차 실태조사(근로자) 159
1. 조사 개요 159
2. 조사 결과 161
가. 일·생활 균형 현황 161
나. 인사관리 현황 177
다. 일하는 방식과 문화 199
라. 노사관계 223
3. 소결 226
Ⅴ. 직장문화가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241
1. 분석 개요 241
가. 분석모형 241
나. 변수설명 243
다. 분석방법 247
2. 분석 결과 247
가. 채용·배치의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247
나. 평가의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254
다. 승진의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258
라. 대표성의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262
마. 조직의 성평등 수준에 미치는 영향 266
3. 소결 268
Ⅵ. 결론 및 정책과제 27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79
가. 연구결과 요약 279
나. 시사점 286
2. 세부 정책과제 288
가. 직장문화 개선 컨설팅 강화 288
나. 성평등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기업의 실천과제 294
다.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 Inclusion) 확산 305
라. 기존 정책 개선방안 309
마. 향후 연구과제 312
참고문헌 315
부록 323
인사담당자용 설문지 325
근로자용 설문지 337
Abstract 351
판권기 354
〈표 Ⅰ-1〉 조사대상 기업 54
〈표 Ⅰ-2〉 설문지 주요내용 55
〈표 Ⅱ-1〉 이상적 노동자(Ideal worker) 정의 61
〈표 Ⅱ-2〉 기존 조사들의 조직문화 항목 및 대상 비교 64
〈표 Ⅱ-3〉 일·가정 양립 만족도에 따른 업무특성 인식 차이 72
〈표 Ⅱ-4〉 근로시간 관련 문항의 근로자-인사담당자 인식 차이 74
〈표 Ⅱ-5〉 통상 근무시간(전일제 근무자) 75
〈표 Ⅱ-6〉 초과근무 및 업무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78
〈표 Ⅱ-7〉 일·가정 양립수준에 대한 유형별 만족도 81
〈표 Ⅲ-1〉 조사대상 기업의 특성 90
〈표 Ⅲ-2〉 직종별 인력 현황 91
〈표 Ⅲ-3〉 직종별 남녀 인력 현황 - 정규직 92
〈표 Ⅲ-4〉 직급별 남녀 인력 현황 - 정규직 93
〈표 Ⅲ-5〉 남녀 연령구성 - 정규직 94
〈표 Ⅲ-6〉 최근 3년간 남녀 이직률 94
〈표 Ⅲ-7〉 정규직의 성별 평균 근속년수 95
〈표 Ⅲ-8〉 적극적고용개선조치 대상 사업장 여부 96
〈표 Ⅲ-9〉 근로자 대표하는 조직 유무와 형태 96
〈표 Ⅲ-10〉 노동조합 가입률과 여성 조합원 비중 97
〈표 Ⅲ-11〉 성평등 문제에 대한 노동조합 관심도 98
〈표 Ⅲ-12〉 노사협의회 의원 구성 및 여성위원 비중 98
〈표 Ⅲ-13〉 노사협의회 개최 횟수와 실질적 운영 99
〈표 Ⅲ-14〉 가족친화인증 이력 여부 100
〈표 Ⅲ-15〉 일·생활 균형 제도 시행여부 - 1) 유연근로제도 101
〈표 Ⅲ-16〉 일·생활 균형 제도 시행여부 - 2) 휴일·휴가제도 102
〈표 Ⅲ-17〉 일·생활 균형 제도 시행여부 - 3) 출산 및 육아지원 103
〈표 Ⅲ-18〉 2018년 성별 출산 휴가자 수 104
〈표 Ⅲ-19〉 2018년 육아휴직자 수와 퇴사 인원 104
〈표 Ⅲ-20〉 성별 평균 육아휴직 기간 105
〈표 Ⅲ-21〉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으로 인한 인력공백 해결방법 106
〈표 Ⅲ-22〉 연차휴가 소진율 106
〈표 Ⅲ-23〉 잔여 연차휴가 수당 지급 여부 107
〈표 Ⅲ-24〉 주당 평균 초과근로 시간 108
〈표 Ⅲ-25〉 기업 지배구조 109
〈표 Ⅲ-26〉 CEO의 마인드 110
〈표 Ⅲ-27〉 조직문화, 사회적책임과 지속가능경영 담당자 및 조직 유무 111
〈표 Ⅲ-28〉 직무분석 실시 여부 111
〈표 Ⅲ-29〉 인사관련위원회 규모 112
〈표 Ⅲ-30〉 여성채용목표제/여성관리자승진목표제 목표 비율 113
〈표 Ⅲ-31〉 신입사원 남녀 채용 현황 114
〈표 Ⅲ-32〉 신입사원 응시자 대비 합격자 비중 115
〈표 Ⅲ-33〉 경력직 남녀 채용 현황 115
〈표 Ⅲ-34〉 경력직 응시자 대비 합격자 비중 116
〈표 Ⅲ-35〉 인력충원 방식 117
〈표 Ⅲ-36〉 내부인력 충원 현황 117
〈표 Ⅲ-37〉 채용 시 여성 심사위원과 면접관 비중 118
〈표 Ⅲ-38〉 여성근로자 채용/배치 시 고려사항 119
〈표 Ⅲ-39〉 핵심부서 내 여성 비중 120
〈표 Ⅲ-40〉 평가제도의 구성 - 사원/대리급 120
〈표 Ⅲ-41〉 평가제도의 구성 - 관리자급 121
〈표 Ⅲ-42〉 업적평가 시 균형평가표(BSC)의 활용 여부 122
〈표 Ⅲ-43〉 인사고과 등급별 분포 - 사원/대리급 122
〈표 Ⅲ-44〉 인사고과 등급별 분포 - 관리자급 123
〈표 Ⅲ-45〉 인사고과에서 상위등급 받은 남성비율이 높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24
〈표 Ⅲ-46〉 직급별 연간 평균 급여 125
〈표 Ⅲ-47〉 성별 평균 급여 현황 - 사원급 1년차 126
〈표 Ⅲ-48〉 성별 평균 급여 현황 - 과장급 1년차 126
〈표 Ⅲ-49〉 성별 평균 급여 현황 - 차장급 1년차 127
〈표 Ⅲ-50〉 성별 평균 급여 현황 - 부장급 1년차 127
〈표 Ⅲ-51〉 성과인센티브가 높은 팀의 여성 비율 128
〈표 Ⅲ-52〉 직급별 승진대상자 중 여성 비율 129
〈표 Ⅲ-53〉 직급별 승진자 중 여성 비율 129
〈표 Ⅲ-54〉 직급별 평균 승진 소요 연수 130
〈표 Ⅲ-55〉 사원급에서 관리자급으로의 승진 결정 시 우선 고려 사항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31
〈표 Ⅲ-56〉 관리자급에서 임원급으로의 승진 결정 시 우선 고려 사항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32
〈표 Ⅲ-57〉 비슷한 조건의 남녀 관리자 승진 가능성 132
〈표 Ⅲ-58〉 남성관리자를 승진시킬 가능성이 높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33
〈표 Ⅲ-59〉 교육훈련과정 실시 여부 134
〈표 Ⅲ-60〉 교육훈련과정 참여자 중 여성 비중 135
〈표 Ⅲ-61〉 오너/전문경영인의 성평등한 조직문화 영향 정도 136
〈표 Ⅲ-62〉 비전/경영가치에 성별 다양성 포함 여부 137
〈표 Ⅲ-63〉 공식적으로 운영되는 조직 138
〈표 Ⅲ-64〉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제도의 추진 여부 139
〈표 Ⅲ-65〉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도 (1) 140
〈표 Ⅲ-66〉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도 (2) 140
〈표 Ⅲ-67〉 일하는 문화 개선을 위한 추진하고 있는 제도 (1) 141
〈표 Ⅲ-68〉 일하는 문화 개선을 위한 추진하고 있는 제도 (2) 142
〈표 Ⅲ-69〉 2018년 접수된 고충건수 142
〈표 Ⅲ-70〉 직원들의 주요 고충 내용 143
〈표 Ⅲ-71〉 최근 정책변화의 조직내 성평등수준 기여 정도 144
〈표 Ⅲ-72〉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이후 변화 (1) 145
〈표 Ⅲ-73〉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이후 변화 (2) 146
〈표 Ⅲ-74〉 조직 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47
〈표 Ⅲ-75〉 조사대상 기업의 인력 및 제도 현황(요약) 148
〈표 Ⅲ-76〉 조사대상기업의 일·생활균형 제도 현황(요약) 150
〈표 Ⅲ-77〉 조사대상기업의 인사관리제도 현황(요약) 152
〈표 Ⅲ-78〉 조사대상기업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요약) 155
〈표 Ⅳ-1〉 응답자 특성 160
〈표 Ⅳ-2〉 일·생활 균형 제도 활용 여부 및 활용 용이성 162
〈표 Ⅳ-3〉 일·생활 균형 제도 활용 여부 및 활용 용이성 - 사업부문 및 자녀유무 164
〈표 Ⅳ-4〉 일·생활 균형 제도 활용 여부 및 용이성 - 직급별 165
〈표 Ⅳ-5〉 일·생활 균형제도 활용 기간 168
〈표 Ⅳ-6〉 일·생활 균형제도 활용으로 인한 인력공백 해결 방법 169
〈표 Ⅳ-7〉 육아휴직 사용 시의 상황 170
〈표 Ⅳ-8〉 육아휴직 이후 배치된 직무 171
〈표 Ⅳ-9〉 모성보호제도에 대한 의견 172
〈표 Ⅳ-10〉 연차 사용 현황 173
〈표 Ⅳ-11〉 주당 근로 시간 174
〈표 Ⅳ-12〉 초과근로수당 수령 여부 175
〈표 Ⅳ-13〉 일 생활 균형 수준 177
〈표 Ⅳ-14〉 근로 기업의 직원 채용 시 고려사항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78
〈표 Ⅳ-15〉 근로 기업의 여성근로자 채용 및 배치 시 고려 사항 179
〈표 Ⅳ-16〉 성별 인사고과 차이 유무 180
〈표 Ⅳ-17〉 남성의 인사고과가 높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81
〈표 Ⅳ-18〉 본인의 인사고과 등급 182
〈표 Ⅳ-19〉 인사고과 활용 분야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83
〈표 Ⅳ-20〉 월평균 임금 184
〈표 Ⅳ-21〉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인센티브 185
〈표 Ⅳ-22〉 성별 임금수준 비교 186
〈표 Ⅳ-23〉 여성의 임금이 남성보다 낮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87
〈표 Ⅳ-24〉 현 직장에서의 승진 소요 기간(개월) 188
〈표 Ⅳ-25〉 승진 시 우선 고려 사항 - 사원에서 관리자급(1+2+3순위)(중복응답) 189
〈표 Ⅳ-26〉 승진 시 우선 고려 사항 - 관리자급에서 임원급(1+2+3순위)(중복응답) 191
〈표 Ⅳ-27〉 비슷한 조건의 남녀 관리자 승진 가능성 192
〈표 Ⅳ-28〉 여성관리자를 승진시킬 가능성이 높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93
〈표 Ⅳ-29〉 남성관리자를 승진시킬 가능성이 높은 이유 - 1순위+2순위(중복응답) 194
〈표 Ⅳ-30〉 성별로 인한 차별 경험 유무와 이유 195
〈표 Ⅳ-31〉 교육훈련과정 수혜 현황 196
〈표 Ⅳ-32〉 교육훈련과정 수혜 현황 - 2) 리더십 교육 197
〈표 Ⅳ-33〉 조직 내 멘토 유무 198
〈표 Ⅳ-34〉 조직 내 멘토가 도움되는 점 199
〈표 Ⅳ-35〉 CEO의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200
〈표 Ⅳ-36〉 직속상사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인식 201
〈표 Ⅳ-37〉 조직의 일하는 방식 202
〈표 Ⅳ-38〉 근무기업의 조직 분위기 204
〈표 Ⅳ-39〉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도 여부와 효과성 205
〈표 Ⅳ-40〉 일하는 문화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도와 효과성 206
〈표 Ⅳ-41〉 프로그램 참여 경험 208
〈표 Ⅳ-42〉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의견 209
〈표 Ⅳ-43〉 미투 국면 이후 변화 210
〈표 Ⅳ-44〉 근무기업의 성평등 수준 211
〈표 Ⅳ-45〉 근무기업의 성평등 수준 - 직급별 214
〈표 Ⅳ-46〉 근무기업의 전반적 성평등 수준 218
〈표 Ⅳ-47〉 업무 시 성별 특성에 대한 의견 220
〈표 Ⅳ-48〉 최근 정책 변화가 조직 내 성평등 수준에 미치는 영향 221
〈표 Ⅳ-49〉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이후의 변화 222
〈표 Ⅳ-50〉 조직 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정책 - 1순위+2순위(중복응답) 223
〈표 Ⅳ-51〉 근무 기업의 노사 관계 224
〈표 Ⅳ-52〉 근무 기업의 노동조합 참여 여부 225
〈표 Ⅳ-53〉 근무 기업과 삶에 대한 만족도 226
〈표 Ⅳ-54〉 조사대상 근로자의 일·생활균형제도 현황(요약) 227
〈표 Ⅳ-55〉 조사대상 근로자의 인사관리 현황(요약) 231
〈표 Ⅳ-56〉 조사대상 근로자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요약) 235
〈표 Ⅴ-1〉 종속변수 설명 243
〈표 Ⅴ-2〉 사업부문별 종속변수 평균값 244
〈표 Ⅴ-3〉 독립변수 및 통제변수 설명 245
〈표 Ⅴ-4〉 활용변수 기초통계 246
〈표 Ⅴ-5〉 신규 채용 합격자 중 여성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49
〈표 Ⅴ-6〉 경력 합격자 중 여성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51
〈표 Ⅴ-7〉 핵심부서 여성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53
〈표 Ⅴ-8〉 사원급 상위등급 여성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55
〈표 Ⅴ-9〉 관리자급 상위등급 여성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57
〈표 Ⅴ-10〉 승진자 중 여성비율(차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59
〈표 Ⅴ-11〉 승진자 중 여성비율(부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61
〈표 Ⅴ-12〉 여성관리자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63
〈표 Ⅴ-13〉 여성임원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65
〈표 Ⅴ-14〉 조직의 성평등 수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67
〈표 Ⅴ-15〉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중공업)(1) 269
〈표 Ⅴ-16〉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중공업)(2) 270
〈표 Ⅴ-17〉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유통)(1) 271
〈표 Ⅴ-18〉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유통)(2) 272
〈표 Ⅴ-19〉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과학기술)(1) 273
〈표 Ⅴ-20〉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과학기술)(2) 274
〈표 Ⅴ-21〉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금융)(1) 275
〈표 Ⅴ-22〉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요약(금융)(2) 276
〈표 Ⅵ-1〉 조사대상 기업의 부문별 특성과 문제점(요약) 281
〈표 Ⅵ-2〉 조사대상 근로자의 특성과 문제점(요약) 283
〈표 Ⅵ-3〉 직장문화가 성 격차에 미치는 영향(요약) 285
〈표 Ⅵ-4〉 고용문화 개선과 일·가정양립 체계 구축 컨설팅 비교 288
〈표 Ⅵ-5〉 조직(직장)문화 컨설팅(예시) 289
〈표 Ⅵ-6〉 MARC 프로그램 내용 290
〈표 Ⅵ-7〉 MARC의 주체별 실천방안 291
〈표 Ⅵ-8〉 한국IBM 6대 원칙 296
〈표 Ⅵ-9〉 성평등 KPI 개발 프로세스 298
〈표 Ⅵ-10〉 롯데그룹의 인재육성지표 299
〈표 Ⅵ-11〉 하이디스테크놀로지 양성평등 기업문화 조성 301
〈표 Ⅵ-12〉 세대갈등 해소 기업사례 305
[그림 Ⅰ-1] 성평등지수에 따른 분야별 수준 45
[그림 Ⅱ-1] 30대 그룹의 성별 규모 현황 67
[그림 Ⅱ-2] 채용 시 남녀 근로자간 중요도 여부와 이유 68
[그림 Ⅱ-3] 성별에 따른 직급별 평균 인원 비교 69
[그림 Ⅱ-4] 직급별 평균 남녀 임금 차이 여부와 이유 69
[그림 Ⅱ-5] 업무효율성 인식 70
[그림 Ⅱ-6] 업무효율성이 낮은 이유(1순위) 71
[그림 Ⅱ-7] 초과근무에 대한 수준 및 의견 76
[그림 Ⅱ-8] 초과근로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300인 이상) 76
[그림 Ⅱ-9] 주당 평균 야근일수와 초과근로 시간 성별 비교 77
[그림 Ⅱ-10]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효과성 인지 79
[그림 Ⅱ-11] 일과 개인/가정생활 중 중요한 것 80
[그림 Ⅱ-12] 일·가정 양립 만족수준에 따른 효과성 82
[그림 Ⅲ-1] 여성채용목표제/여성관리자승진목표제 시행 여부 113
[그림 Ⅴ-1] 분석모형 242
[그림 Ⅵ-1] 기업문화 개선 활동 유형별 수행 여부 303
[그림 Ⅵ-2] 성별 편견을 줄이기 위한 Small Wins 모델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