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6
가. 혁신학교의 정책 현황 분석 26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 27
다.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28
라.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연구 29
마.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30
3. 연구 방법 30
가. 문헌 분석 30
나. 시ㆍ도 교육청 자료 분석 31
다. 워킹그룹 운영 31
라. 설문조사 32
마. 사례연구 32
바.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33
사. 워크숍 개최 34
Ⅱ. 혁신학교 정책 현황 35
1. 혁신학교의 개념과 철학 36
가. 혁신학교의 개념 36
나. 혁신학교의 철학과 신학력관 41
2. 혁신학교 정책의 도입과 전개 과정 44
가. 혁신학교 출현 배경 45
나.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도입과 전개 과정 46
다. 국가 차원의 혁신학교 정책 도입 및 전개 과정 55
라. 우리나라 혁신학교 정책 추진의 특징 논의 56
3. 혁신학교 지정 현황 및 특징 57
가. 시ㆍ도별 혁신학교 지정 현황 57
나. 혁신학교 지정 유형의 다양화 63
4.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근거 66
가. 혁신학교 운영의 법적 근거 66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근거 70
5.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74
가. 시ㆍ도 교육청에서 제시한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과제 74
나.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81
6. 종합 논의 84
Ⅲ.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 86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이론적 탐색 87
가. 혁신학교의 학교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87
나. 교사의 역할 변화와 교사학습공동체 88
다. 혁신학교 철학과 교육과정의 연계 90
라. 혁신학교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91
2.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방향 및 분석틀 95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방향 95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분석틀 96
3.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및 방법 100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100
나. 설문조사 방법 101
다. 사례연구 방법 106
라. 분석 영역 조정 및 분석 방법 114
Ⅳ.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116
1. 혁신학교 철학 및 교육과정의 방향 117
가. 혁신학교 철학에 대한 인식 117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인식 118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특징 122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 123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127
다.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129
라. 혁신학교 교실 수준의 수업 및 평가의 특징 135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주체 및 방법 142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 시 참여 주체 142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평가회 운영 실태 146
다.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어려움 147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반 150
가. 혁신학교의 문화 150
나. 혁신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152
다.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업무 체제 변화 157
라. 지역사회와의 연계 158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와 지원 요구 161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161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지원 요구 164
6. 시사점 166
Ⅴ.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연구 171
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방향 172
가. 혁신학교 철학에 대한 인식 172
나.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신학력으로서의 미래 역량 174
다. 학교의 비전과 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176
라. 혁신학교 철학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의 반영 방식 177
마.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과 관련된 고민과 갈등 179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특징 182
가.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특징 182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92
다. 혁신학교 수업의 특징 197
라. 혁신학교 학생 평가의 특징 202
마.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고민과 갈등 206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절차 및 방법 213
가.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절차 213
나. 혁신학교의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방법 221
다.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평가 226
라.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의 참여 주체 230
마.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과정에서의 고민과 갈등 236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반 240
가. 민주적 의사 결정 체제 및 문화 240
나.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247
다. 교육활동 중심의 업무 체제 개선 263
라. 혁신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266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및 지원 요구 268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성과 268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 수준의 지원 요구 272
다. 혁신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 수준의 지원 요구 274
6. 시사점 277
Ⅵ.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방안 282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설정 및 공유를 위한 지원 방안 283
가. 혁신학교 철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정책 및 청사진 제시 283
나. 혁신학교 상황과 구성원 특성을 반영한 철학 공유 방식의 다양화ㆍ체계화 284
다. 혁신학교 철학 및 학력관 관련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285
2.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지원 방안 286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에 대한 법적ㆍ제도적 지원 286
나.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시ㆍ도 교육청의 지원 강화 288
다.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 교육과정/수업 운영 모델의 다양화 289
3.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292
가.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과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의 연계 강화 292
나. 혁신학교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강화 294
다.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차원의 전문적 자본 구축 295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 방안 299
가. 혁신학교 교장 및 중간 리더 교사의 교육과정 리더십 강화 299
나. 혁신학교의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활성화 지원 301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역할과 참여 명료화 303
라. 교육활동 중심의 업무 체제 개선 지원 304
마.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306
5.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혁신학교 정책 추진 및 지원 방안 307
가. 단위학교 기반의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혁신학교 정책의 지속성 확보 307
나. 시ㆍ도의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한 혁신학교 정책 방향 설정 309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11
1. 요약 312
2. 정책 제언 322
참고문헌 362
ABSTRACT 373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384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411
판권기 2
〈표 Ⅰ-3-1〉 워킹그룹 구성 및 역할 32
〈표 Ⅰ-3-2〉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내용 34
〈표 Ⅱ-1-1〉 선행 연구에서의 혁신학교 개념 37
〈표 Ⅱ-1-2〉 교육부의 학교혁신 및 혁신학교 개념 38
〈표 Ⅱ-1-3〉 시ㆍ도 교육청 정책에서의 혁신학교 개념 38
〈표 Ⅱ-1-4〉 교육부, 시ㆍ도 교육청, 연구자들의 혁신학교 개념의 특징 비교 40
〈표 Ⅱ-1-5〉 혁신학교 정책에서 제시한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 분석 42
〈표 Ⅱ-1-6〉 혁신학교 정책이 추구하는 철학에 대한 정의 43
〈표 Ⅱ-3-1〉 시ㆍ도별 혁신학교 확대 현황(초, 중, 고 합계) 58
〈표 Ⅱ-3-2〉 2019년 각 시ㆍ도의 학교급별 혁신학교 지정 현황 59
〈표 Ⅱ-3-3〉 2019년 전체 학교에서 혁신학교가 차지하는 비율(초, 중, 고) 60
〈표 Ⅱ-3-4〉 2019년 17개 시ㆍ도의 전체 학교 대비 혁신학교 지정 비율 61
〈표 Ⅱ-3-5〉 시ㆍ도별 혁신학교 지정 유형 63
〈표 Ⅱ-4-1〉 시ㆍ도별 혁신학교 조례 제정 현황 68
〈표 Ⅱ-4-2〉 시ㆍ도별 혁신학교 관련 특별법 제정 현황 69
〈표 Ⅱ-4-3〉 자율학교 훈령 및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과정 자율성 비교 71
〈표 Ⅱ-5-1〉 2019년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기반 조성' 관련 운영 과제 75
〈표 Ⅱ-5-2〉 2019년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관련 운영 과제 76
〈표 Ⅱ-5-3〉 2019년 시ㆍ도 교육청의 '공동체 구축' 관련 운영 과제 79
〈표 Ⅲ-2-1〉 혁신학교 교육과정 조사 항목 97
〈표 Ⅲ-3-1〉 설문조사 표집 학교 및 참여자 수 계획안 101
〈표 Ⅲ-3-2〉 설문조사 대상자 특성 102
〈표 Ⅲ-3-3〉 설문조사 문항 내용 및 문항 개수 104
〈표 Ⅲ-3-4〉 사례연구 대상 학교 107
〈표 Ⅲ-3-5〉 사례연구 대상 학교의 특징 108
〈표 Ⅲ-3-6〉 사례연구 학교의 면담조사 대상자 선정 기준 및 면담 방법 110
〈표 Ⅲ-3-7〉 사례연구 대상자 111
〈표 Ⅲ-3-8〉 사례연구를 위한 면담 질문지 내용 113
〈표 Ⅲ-3-9〉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영역 115
〈표 Ⅳ-1-1〉 혁신학교 철학의 중요성 인식(3개 이내 복수응답) 117
〈표 Ⅳ-1-2〉 교사들이 중요하게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 118
〈표 Ⅳ-1-3〉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에 대한 공유 정도 119
〈표 Ⅳ-1-4〉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공유를 위한 노력 121
〈표 Ⅳ-1-5〉 구성원들의 합의된 교육과정 철학 유무 122
〈표 Ⅳ-2-1〉 교육과정 편성 시 총수업 시수 순증 여부 123
〈표 Ⅳ-2-2〉 교육과정 편성 시 총수업 시수 순증 이유(복수응답) 124
〈표 Ⅳ-2-3〉 교육과정 편성 시 총수업 시수를 증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25
〈표 Ⅳ-2-4〉 교과군별 20% 범위 내 수업 시수 증감 교육과정 편성 125
〈표 Ⅳ-2-5〉 교과군별 20% 수업 시수 증감 지침 적용 이유(복수응답) 126
〈표 Ⅳ-2-6〉 국가 기준과 시ㆍ도 지침의 혁신학교 편성ㆍ운영 자율성 제약 정도 127
〈표 Ⅳ-2-7〉 주제 중심 교과 통합 프로젝트 운영 여부 129
〈표 Ⅳ-2-8〉 주제 통합 프로젝트 편성ㆍ운영 방식(복수응답) 130
〈표 Ⅳ-2-9〉 학교 차원의 교과목 신설 운영 여부 131
〈표 Ⅳ-2-10〉 학년 및 교과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태 131
〈표 Ⅳ-2-11〉 교과 수업 재구성 방법 133
〈표 Ⅳ-2-12〉 교과 수업 재구성 시 고려 사항(3개 이내 복수응답) 134
〈표 Ⅳ-2-13〉 수업 계획 및 실행 정도 135
〈표 Ⅳ-2-14〉 수업 계획ㆍ실행 시의 어려운 점(3개 이내 복수응답) 138
〈표 Ⅳ-2-15〉 학생 평가 및 기록 관련 수행 정도 139
〈표 Ⅳ-2-16〉 학생 평가 및 평가 결과 기록상의 어려운 점(3개 이내 복수응답) 141
〈표 Ⅳ-3-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별도의 조직 유무 142
〈표 Ⅳ-3-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참여 인사(복수응답) 143
〈표 Ⅳ-3-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학생 참여 방식(복수응답) 144
〈표 Ⅳ-3-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학부모 참여 방식(복수응답) 145
〈표 Ⅳ-3-5〉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지역사회 인사 참여 방식(복수응답) 145
〈표 Ⅳ-3-6〉 단위학교 전체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평가 시점(복수응답) 146
〈표 Ⅳ-3-7〉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평가 방법(복수응답) 147
〈표 Ⅳ-3-8〉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과정상의 영향 요인(3개 이내 복수응답) 148
〈표 Ⅳ-3-9〉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과정상의 어려운 점(3개 이내 복수응답) 149
〈표 Ⅳ-4-1〉 학교 문화에 대한 인식 150
〈표 Ⅳ-4-2〉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153
〈표 Ⅳ-4-3〉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방식(복수응답) 154
〈표 Ⅳ-4-4〉 교사학습공동체의 수행 활동 내용 155
〈표 Ⅳ-4-5〉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상의 어려운 점 156
〈표 Ⅳ-4-6〉 혁신학교 선정 이후의 업무 체제 변화 여부 157
〈표 Ⅳ-4-7〉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159
〈표 Ⅳ-4-8〉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협력 방안 160
〈표 Ⅳ-5-1〉 단위학교 차원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성과(3개 이내 복수응답) 161
〈표 Ⅳ-5-2〉 교사 차원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성과(3개 이내 복수응답) 162
〈표 Ⅳ-5-3〉 지역사회 차원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성과(3개 이내 복수응답) 163
〈표 Ⅳ-5-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국가 지원 요구 사항(3개 이내 복수응답) 164
〈표 Ⅳ-5-5〉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시ㆍ도 지원 요구 사항(3개 이내 복수응답) 165
〈표 Ⅴ-2-1〉 사례학교의 총수업 시수 및 이수 단위 편성 현황 183
〈표 Ⅴ-2-2〉 사례연구 초등학교의 교과군별 수업 시수 증감 현황 184
〈표 Ⅴ-2-3〉 사례연구 중학교의 교과군별 수업 시수 증감 현황 185
〈표 Ⅴ-2-4〉 사례연구 고등학교의 교과군별 이수 단위 증감 현황 186
〈표 Ⅴ-3-1〉 사례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계획 및 편성을 위한 협의회/워크숍 213
〈표 Ⅴ-3-2〉 사례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협의회 226
〈표 Ⅴ-3-3〉 사례연구 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계획 및 편성 협의회 참여자 230
〈표 Ⅴ-3-4〉 사례연구 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회 참여자 231
〈표 Ⅴ-4-1〉 사례연구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248
〈표 Ⅴ-4-2〉 사례연구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방식 및 학점 인정 여부 현황 251
〈표 Ⅶ-2-1〉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의 법적 근거 331
〈표 Ⅶ-2-2〉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훈령 개정안 333
〈표 Ⅶ-2-3〉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시ㆍ도 혁신학교 운영ㆍ지원 조례 개정안 334
〈표 Ⅶ-2-4〉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 334
〈표 Ⅶ-2-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정안 337
〈표 Ⅶ-2-6〉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자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개정안 337
〈표 Ⅶ-2-7〉 혁신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연수 학점 인정 유형 다양화 방안(안) 341
〈표 Ⅶ-2-8〉 혁신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성 특성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의 지원 방안 차별화 예시 346
〈표 Ⅶ-2-9〉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관련 기록을 위한 연수 방안 예시 351
〈표 Ⅶ-2-10〉 교장 자격 연수의 연수 운영 내용 354
〈표 Ⅶ-2-11〉 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신장을 위한 자격 연수 프로그램에 혁신학교 내용을 추가한 예시 355
〈표 Ⅶ-2-12〉 혁신학교 종단 연구의 주요 내용 359
[그림 Ⅰ-1-1] '정책'의 관점에서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필요성 26
[그림 Ⅱ-1-1] 본 연구의 혁신학교 정의 41
[그림 Ⅱ-2-1] 혁신학교 정책의 확산 48
[그림 Ⅱ-5-1] 시ㆍ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주요 운영 과제 74
[그림 Ⅲ-2-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에 대한 종합적 접근 96
[그림 Ⅲ-2-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틀 개발 절차 97
[그림 Ⅲ-3-1] 조사 설계 100
[그림 Ⅵ-1-1] 혁신학교 철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정책 및 청사진 제시 283
[그림 Ⅵ-1-2] 학교의 상황과 구성원의 특성을 반영한 철학 공유 방식의 다양화ㆍ체계화 284
[그림 Ⅵ-1-3] 혁신학교 철학 및 학력관 관련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285
[그림 Ⅵ-2-1]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에 대한 법적ㆍ제도적 지원 286
[그림 Ⅵ-2-2]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시ㆍ도 교육청의 지원 강화 288
[그림 Ⅵ-2-3]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 교육과정/수업 운영 모델의 다양화 289
[그림 Ⅵ-2-4] 학교급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과정 접근 방식의 예시 291
[그림 Ⅵ-3-1]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과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의 연계 강화 292
[그림 Ⅵ-3-2] 혁신학교 교육과정 변화를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강화 294
[그림 Ⅵ-3-3] 학교 단위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자본의 구축 295
[그림 Ⅵ-3-4] 각 학교의 수업과 교육과정 기록 공유 사례 296
[그림 Ⅵ-3-5] 학교의 수업과 교육과정 자료 구축을 위한 온라인 서재 운영 사례 297
[그림 Ⅵ-4-1]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리더십 강화 299
[그림 Ⅵ-4-2] 혁신학교의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활성화 지원 301
[그림 Ⅵ-4-3]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역할과 참여 명료화 303
[그림 Ⅵ-4-4] 교육활동 중심의 업무 체제 개선 지원 304
[그림 Ⅵ-4-5]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강화 306
[그림 Ⅵ-5-1] 단위학교 기반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변화를 위한 혁신학교 정책의 지속성 확보 307
[그림 Ⅵ-5-2] 시ㆍ도의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한 혁신학교 정책 방향 설정 309
[그림 Ⅶ-2-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개요 323
[그림 Ⅶ-2-2] 교육부 혁신학교 정책 비전, 목표, 추진 전략(안) 327
[그림 Ⅶ-2-3] 시ㆍ도의 혁신학교 도입 시기를 고려한 추진 방안 예시 329
[그림 Ⅶ-2-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과정과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의 교사연수 연계 운영 사례 예시 342
[그림 Ⅶ-2-5] 혁신학교의 전문적 교사학습동체의 교사연수 학점 인정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활용 절차(안) 343
[그림 Ⅶ-2-6] 혁신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특성 345
[그림 Ⅶ-2-7] 혁신학교의 교육과정 관련 저장 자료 예시 349
[그림 Ⅶ-2-8] 혁신학교의 전문적 자본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 기록 및 공유 활성화 방안(안) 350
[그림 Ⅶ-2-9] 혁신학교의 중간 리더 교사 양성 지원 방안(안) 353
[그림 Ⅶ-2-10] 혁신학교 정책의 성과ㆍ효과성 분석 모형 358
[그림 Ⅶ-2-11] 수요자 요구 및 근거 기반의 혁신학교 홍보 방안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