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Ⅱ.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을 위한 관련 이론과 사례 탐색 21
1. 데이터로서의 학습자 변인 22
가. 학습자 변인 탐색 23
나. 학습자 변인의 종류와 특징 25
2. 맞춤형 학습 설계 지원 시스템 28
가. simSchool 28
나. Cook School District(CSD) 35
다. The LPII Simulation 42
Ⅲ. 1차년도 예비 시행 결과 분석 46
1. 1차년도 예비 시행 개요 47
가. 1차년도 연수 프로그램(안) 47
나. 예비 시행 대상 및 절차 49
2. 1차년도 예비 시행 분석 결과 50
가. 연수 참여자 설문 결과 50
나. 1차년도 워킹그룹 참여 관찰 결과 56
3. 1차년도 예비 시행 결과에 따른 연수 프로그램(안) 수정 및 보완 59
Ⅳ.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60
1. 방법 및 절차 61
2.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방향 63
가. 연수 설계 3원칙 도출 63
나. 모듈별(강의 모듈, 실습 모듈) 설계 방향 설정 65
다.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안 69
3. 강의 모듈 설계 70
4. 실습 모듈 설계: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ㆍ실행 실습 시스템 71
가. 실습의 기본틀: 학습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학습 설계ㆍ실행 3단계 71
나. 실습 과제 및 활동 구안 73
다. 실습에 활용될 학습자 특성 변인 선정 76
Ⅴ.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개발 78
1. 방법 및 절차 79
2. 강의 개발 80
3.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ㆍ실행 실습 시스템 개발 82
가. 실습 시스템 개발 방향 수립 82
나. 실습 맥락 설정 82
다. 학습자 데이터 구축 83
라. 실습 메뉴 도출 및 시스템 구현 86
마. 실습 콘텐츠 개발 98
Ⅵ.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실행 118
1. 방법 및 절차 119
가. 실행 계획 수립 119
나. 실행 방법 및 절차 120
2.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예비 교사 122
가. 대상 122
나. 과정 122
3.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초임 교사 160
가. 대상 160
나. 과정 160
4.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평가회 162
가. 대상 162
나. 과정 162
Ⅶ.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실행 결과 분석 및 논의 164
1. 방법 및 절차 165
2. 자료 분석 방법 167
3. 설문 결과 170
4. 실습 시스템의 효과성 172
가. 맞춤형 수업 설계를 위한 의사 결정 훈련으로서 실습의 유용성 172
나. 실습에 적용된 의사 결정 지원 장치의 효과성 182
5. 연수의 적용 가능성 189
가. 예비 교사 양성 및 현직 교사 재교육에의 연수 유용성 189
나. 예비 교사 양성 및 현직 교사 재교육에의 연수 활용 가능성 192
6. 논의 197
가. 교사 경력별 연수의 의의 197
나. 연수에 적용된 '설계 3 원칙'의 유용성 203
다. 맞춤형 수업의 의미 재정립 205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208
1. 요약 209
가.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210
나.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개발 212
다.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실행 216
라. 결과 및 논의 217
2. 정책 제언 220
가. 정책 제언 추진 기반 220
나. 정책 방안 및 추진 전략 221
참고문헌 238
ABSTRACT 248
판권기 2
〈표 Ⅰ-1-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19
〈표 Ⅲ-1-1〉 1차년도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모듈'의 기본 구성(안) 48
〈표 Ⅲ-1-2〉 예비 시행 개요 및 사후 설문 내용 49
〈표 Ⅲ-2-1〉 데이터기반학습자진단 역량에대한예비교사의인식 제고정도(총 응답인원 25명) 50
〈표 Ⅲ-2-2〉 맞춤형 학습 설계 역량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 제고 정도(총 응답인원 25명) 52
〈표 Ⅳ-1-1〉 워킹그룹 구성 61
〈표 Ⅳ-2-1〉 연수 설계 3원칙에 따른 연구 구현 방향 65
〈표 Ⅳ-3-1〉 강의 모듈별 내용 요소 70
〈표 Ⅳ-4-1〉 실습 단계별 실습 과제 구안 74
〈표 Ⅳ-4-2〉 협력 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하기 실습 활동 75
〈표 Ⅳ-4-3〉 교과 학습을 위한 차별화된 처방 계획 수립하기 실습 활동 75
〈표 Ⅳ-4-4〉 학습자 특성에 따른 개별 학습 지원 및 촉진 실습 활동 75
〈표 Ⅴ-1-1〉 연수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진 구성 79
〈표 Ⅴ-2-1〉 강의 모듈의 내용 예시 81
〈표 Ⅴ-3-1〉 실습 시스템의 학습자 특성 변인 84
〈표 Ⅴ-3-2〉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실습의 학습자 변인 85
〈표 Ⅴ-3-3〉 국어과 실습의 학습자 변인 85
〈표 Ⅴ-3-4〉 영어과 실습의 학습자 변인 85
〈표 Ⅴ-3-5〉 실습 단계에 따른 실습 메뉴 86
〈표 Ⅴ-3-6〉 협력 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하기 메뉴 88
〈표 Ⅴ-3-7〉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 지원 및 촉진하기 메뉴 90
〈표 Ⅴ-3-8〉 교과 학습을 위한 차별화된 처방 계획 수립하기 메뉴 92
〈표 Ⅴ-3-9〉 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 지원 및 촉진하기 메뉴 96
〈표 Ⅴ-3-10〉 '협력학습을위한모둠구성하기'의실습활동에따른범교과주제중심학습콘텐츠 100
〈표 Ⅴ-3-11〉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실습의 학습자 변인 100
〈표 Ⅴ-3-12〉 '교과학습을 위한차별화된 처방계획수립하기'의실습활동에따른국어과 콘텐츠 105
〈표 Ⅴ-3-13〉 '교과학습을 위한차별화된 처방계획수립하기'의실습활동에따른영어과 콘텐츠 113
〈표 Ⅵ-1-1〉 연수 프로그램의 학습 활동 개관 119
〈표 Ⅵ-1-2〉 연수 프로그램 실행 계획(안) 120
〈표 Ⅵ-1-3〉 연수 프로그램 실행 개관 121
〈표 Ⅵ-2-1〉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개관 122
〈표 Ⅵ-3-1〉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내용 160
〈표 Ⅵ-4-1〉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평가회 내용 163
〈표 Ⅶ-1-1〉 결과 분석을 위한 수집 자료 165
〈표 Ⅶ-2-1〉 KoNLP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품사 분류 168
〈표 Ⅶ-3-1〉 설문 분석 결과 170
〈표 Ⅶ-4-1〉 교사의 맞춤형 수업 설계를 위한 실습 단계와 실습 과제 172
〈표 Ⅶ-4-2〉 연수 설계 3원칙에 입각한 의사 결정 지원 장치의 구현 방식 182
〈표 Ⅷ-1-1〉 연수 설계 3원칙 및 구현 방향 211
〈표 Ⅷ-1-2〉 실습의 기본틀: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실행 실습의 단계 211
〈표 Ⅷ-1-3〉 연수 참가자에게 주어지는 실습 과제 및 그에 따른 실습 활동 212
〈표 Ⅷ-1-4〉 실습 시스템의 학습자 특성 변인 214
〈표 Ⅷ-1-5〉 실습 단계에 따른 실습 메뉴 214
〈표 Ⅷ-1-6〉 콘텐츠를 시스템으로 구현한 화면 예시 216
〈표 Ⅷ-2-1〉 스마트 교육 교원 역량진단 시스템 대표 화면 229
〈표 Ⅷ-2-2〉 학습분석을 위한 수집 데이터의 유형과 분류 232
〈표 Ⅷ-2-3〉 Century의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사용자별 대시보드 235
[그림 Ⅰ-1-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20
[그림 Ⅱ-2-1] Angela Arnold 학생의 프로파일 화면 30
[그림 Ⅱ-2-2] 교수 행위 중 '이해하다'를 선택한 경우 31
[그림 Ⅱ-2-3] 교수 행위 중 '이해하다'-'손들어 자신의 답을 공유하다'를 선택한 경우 31
[그림 Ⅱ-2-4] 메뉴에서 '전략'을 선택한 경우 32
[그림 Ⅱ-2-5] 대화하기 중 '학업'을 선택한 경우 33
[그림 Ⅱ-2-6] 개별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33
[그림 Ⅱ-2-7] 메뉴에서 '과정'을 선택한 경우 34
[그림 Ⅱ-2-8] 시간에 따른 개별 학습자의 학습 진도 상황 35
[그림 Ⅱ-2-9] CSD 시작 화면 36
[그림 Ⅱ-2-10] CSD 학년 및 과목, 실습 횟수 선정 화면 37
[그림 Ⅱ-2-11] CSD 학급 정보 및 학생 프로파일 화면 38
[그림 Ⅱ-2-12] CSD 단원 및 차시 설정 [좌], 수업 목표 설정[우] 38
[그림 Ⅱ-2-13] CSD 단원 및 차시 설정 [좌], 수업 목표 설정[우] 39
[그림 Ⅱ-2-14]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한 화면 39
[그림 Ⅱ-2-15] CSD의 학습자 개인/모둠별 수업 설계 40
[그림 Ⅱ-2-16] CSD 사전 평가 계획 화면 40
[그림 Ⅱ-2-17] 1차시 수업 첫 번째 단계에서의 학생들의 수업 과제 진행 상태 화면 [좌] 사전 시험을 인지에 대한 구두 시험만 설정한 경우의 시험 결과 화면 [우] 41
[그림 Ⅱ-2-18] 개인 노트 기능 및 용어 설명 기능 42
[그림 Ⅱ-2-19] 수업 내용 결정하기 화면 43
[그림 Ⅱ-2-20] 수업 활동 결정 화면 44
[그림 Ⅱ-2-21] 학습자 평가 계획 화면 45
[그림 Ⅲ-1-1]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47
[그림 Ⅲ-3-1] 1차년도 예비 시행 결과에 따른 연수 프로그램 수정안 59
[그림 Ⅳ-1-1]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 절차 62
[그림 Ⅳ-2-1]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설계안 69
[그림 Ⅳ-4-1]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ㆍ실행 실습의 단계 74
[그림 Ⅳ-4-2] 문헌 연구를 통해 선별된 학습자 변인 76
[그림 Ⅴ-1-1] 2차년도 연수 프로그램 개발 절차 80
[그림 Ⅴ-3-1] 실습 모듈의 실습 맥락 83
[그림 Ⅵ-2-1] 모둠 활동 목록 화면 124
[그림 Ⅵ-2-2] 가상의 학습자 목록 및 학습자 데이터 정렬을 위한 팝업창 화면 125
[그림 Ⅵ-2-3] 변인 선택에 따른 모둠 구성의 화면 126
[그림 Ⅵ-2-4] 모둠 구성 이유 및 근거 기술, 가장 많이 선택한 변인 화면 127
[그림 Ⅵ-2-5] '나의 모둠 구성안' 공유, 상호 의견 교환 및 평가 화면 128
[그림 Ⅵ-2-6] 모둠 활동 지원 및 촉진에 대한 사례 연구 자료 확인 화면 129
[그림 Ⅵ-2-7] 퍼실리테이션이 필요한 상황 확인 화면 130
[그림 Ⅵ-2-8] 학습자 특성에 따른 모둠 활동 지원 및 촉진 방안 작성 화면 131
[그림 Ⅵ-2-9] '나의 지원 및 촉진 방안' 공유, 상호 의견 교환 및 평가 화면 132
[그림 Ⅵ-2-10] '모둠 활동 지원 및 촉진에 대한 사례 연구 자료 확인' 화면 133
[그림 Ⅵ-2-11] 수업설계 기준안 화면(국어과) 135
[그림 Ⅵ-2-12] 학급 전체 특성에 대한 그래프(국어과) 137
[그림 Ⅵ-2-13] 학급 전체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설계 조정 화면(국어과) 138
[그림 Ⅵ-2-14] 수업설계 조정의 이유 및 근거 기술 화면(국어과) 139
[그림 Ⅵ-2-15] 개별 학습자 특성 화면(국어과) 140
[그림 Ⅵ-2-16] 타겟그룹 생성 화면(국어과) 141
[그림 Ⅵ-2-17] 수업설계 정교화 화면(국어과) 142
[그림 Ⅵ-2-18] 수업설계 정교화에 대한 이유 및 근거 기술 화면(국어과) 143
[그림 Ⅵ-2-19] 자료실 팝업창 화면(국어과) 144
[그림 Ⅵ-2-20] 상호 의견 교환 화면(국어과) 145
[그림 Ⅵ-2-21] 퍼실리테이션 자료 화면(국어과) 147
[그림 Ⅵ-2-22] 참여자의 퍼실리테이션 방안 화면(국어과) 148
[그림 Ⅵ-2-23] 퍼실리테이션 방안 공유 및 평가 화면(국어과) 149
[그림 Ⅵ-2-24] 수업설계 기준안 화면(영어과) 150
[그림 Ⅵ-2-25] 학급 전체 특성에 대한 그래프(영어과) 151
[그림 Ⅵ-2-26] 타겟그룹 생성 화면(영어과) 153
[그림 Ⅵ-2-27] 수업설계 정교화 화면(영어과) 154
[그림 Ⅵ-2-28] 수업설계 정교화에 대한 이유 및 근거 기술 화면(영어과) 155
[그림 Ⅵ-2-29] 퍼실리테이션 자료 화면 1(영어과) 156
[그림 Ⅵ-2-30] 퍼실리테이션 자료 화면 2(영어과) 157
[그림 Ⅵ-2-31] 참여자의 퍼실리테이션 방안 화면(영어과) 158
[그림 Ⅵ-2-32] 퍼실리테이션 방안 공유 및 평가 화면(영어과) 159
[그림 Ⅶ-2-1] 워드클라우드 분석 과정 167
[그림 Ⅶ-4-1]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실습에서 학습자 집단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학습자 특성 및 그 이유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73
[그림 Ⅶ-4-2] '교과 학습' 실습에서 학습자 집단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학습자 특성 및 그 이유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75
[그림 Ⅶ-4-3]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실습에서 학습자 집단화를 위해 적용한 방식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76
[그림 Ⅶ-4-4] '교과 학습' 실습에서 학습자 집단화를 위해 적용한 방식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78
[그림 Ⅶ-4-5] 수업 활동의 차별화 설계를 위해 중요하게 고려한 학습자 특성 변인과 그에 따른 차별화, 다양화 처치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80
[그림 Ⅶ-4-6]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및 '교과 학습 실습'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다양한 피드백 방식의 유용성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83
[그림 Ⅶ-4-7]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및 '교과 학습 실습'에서 집단적 의사 결정을 위한 조별 실습의 유용성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85
[그림 Ⅶ-4-8] '범교과 주제 중심 학습' 실습에서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해 제공된 참고 자료의 유용성에 관한 워드클라우드 187
[그림 Ⅷ-1-1]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구성 209
[그림 Ⅷ-2-1] '교수 방법의 이해와 적용' 역량의 하위 영역 223
[그림 Ⅷ-2-2] 사범대학 학부 과정에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실습을 추가하는 경우 225
[그림 Ⅷ-2-3] 역량 기반 교육 체계 수립 프로세스 227
[그림 Ⅷ-2-4] 스마트교육 교원 역량 진단 시스템 230
[그림 Ⅷ-2-5] 맞춤형 수업역량 강화 연수용 시스템(학습자 특성을 교사가 파악하는 화면)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