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0
가.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나.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21
다.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실태 분석 21
라.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 탐색 21
3. 연구 방법 및 절차 22
가. 문헌 분석 22
나. 전문가협의회 24
다. 설문 조사 25
라. 면담 조사 31
마. 세미나 37
Ⅱ.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
1. 농어촌 소규모 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39
가. 소규모 학교의 규모 및 특징 관련 연구 39
나. 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책 관련 연구 43
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 교육과정 운영 관련 연구 48
2. 초등학생의 학습 및 학습경험 50
가. 학습의 본질과 소규모 학교에서의 학습 50
나. 학습경험의 의미와 유형 53
다. 학습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8
3. 소결 61
Ⅲ.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63
1. 환경 요인 관련 난점 64
가. 총론 65
나. 도덕 66
다. 체육 66
라. 음악 67
마. 미술 68
바. 창의적 체험활동 69
2. 소규모 학생 수 요인 관련 난점 69
가. 총론 70
나. 슬기로운 생활 71
다. 국어 72
라. 사회 74
마. 도덕 76
바. 체육 76
사. 영어 78
아. 창의적 체험활동 79
3. 소결 80
Ⅳ.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82
1. 학생 현황 83
가. 학생 수 83
나. 지역별 학생 수 84
다. 북한이탈주민 자녀 학생 수 85
라. 다문화 가정 학생 수 87
마. 기초생활수급자 학생 수 90
바. 한부모 가정 학생 수 92
사. 실질적인 보호자가 조부모인 학생 수 93
아. 한글 미해득 학생 수 95
자. 기초학습부진 학생 수 96
2. 복식 학급 운영 98
가. 복식 학급 운영 여부 98
나. 복식 학급 운영 학급 수 99
다. 복식학급지원강사 없는 복식 학급 운영 경험 102
라. 복식 학급 운영의 어려움 104
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학습경험 105
가. 학습경험 105
나. 다양한 학습경험 108
다. 심도 있는 학습경험 114
라. 제한적이거나 부족한 학습경험 120
4.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130
가. 운영 지원 130
나. 전담교사 131
5. 소결 133
Ⅴ.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면담 및 수업관찰 결과 분석 135
1.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 136
가. 친밀하고 개인적인 소통 136
나.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 138
다. 개별적인 돌봄 142
라. 복식 학급에서의 학습경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142
2. 학생 간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 145
가. 소인수 학급으로 인한 제약 145
나. 협력 기회의 부족과 학습적 자극 부족 147
다. 소규모 학교의 학생 간 상호작용의 긍정적 측면 149
라. 동질성으로 인한 단점과 장점 150
마. 복식 학급에서 학습경험: 학생 간의 상호작용 151
3. 지역 연계 학습 관련 경험 153
가. 지역적 제약 153
나. 지역 환경을 활용한 활동 1: 마을의 인적 자원 및 기관 활용 154
다. 지역 환경을 활용한 활동 2: 자연을 가까이 접하는 유리함 154
라. 지역 환경을 활용한 활동 3: 마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학습 158
4. 문화ㆍ예술 및 체육 관련 학습경험 164
가. 문화ㆍ예술 및 체육 활동을 통한 학습경험 165
나. 국내ㆍ외 문화 탐방을 통한 학습경험 166
5. 소결 171
Ⅵ.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 탐색 174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 175
가. 학년군제 운영의 내실화 175
나.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182
다. 마을 연계 교육을 통한 소규모 학교 활성화 188
2. 교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 192
가.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유연화 192
나. 도시 중심의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보완적 접근 및 검토 195
3. 다문화 교육 강화 195
4. 법적 기반 확충 200
5. 소결 201
Ⅶ. 결론 및 논의 203
1. 결론 204
2. 논의 206
참고문헌 212
ABSTRACT 221
[부록 1]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결과 227
[부록 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감용 설문지 256
[부록 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262
[부록 4] 대도시 대규모 초등학교 교감용 설문지 267
[부록 5]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원의 학습경험 관련 자유 응답 결과 272
[부록 6] 수업 관찰 일지 294
[부록 7] 전문가협의회 회의록 303
판권기 2
〈표 Ⅰ-1〉 문헌 분석의 범주 및 세부 주제 22
〈표 Ⅰ-2〉 워킹 그룹 교원의 근무 지역 및 경력 현황 23
〈표 Ⅰ-3〉 전문가협의회 실시 개요 25
〈표 Ⅰ-4〉 설문 조사 실시 지역 및 학교 수 27
〈표 Ⅰ-5〉 설문 문항의 구성 28
〈표 Ⅰ-6〉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29
〈표 Ⅰ-7〉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원 면담의 목적 및 참여자 31
〈표 Ⅰ-8〉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방문을 통한 면담 목적 및 면담 참여자 32
〈표 Ⅰ-9〉 교사용 및 학생용 면담 질문 34
〈표 Ⅰ-10〉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수업 관찰 목록 35
〈표 Ⅰ-11〉 수업 관찰 일지의 틀 36
〈표 Ⅰ-1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 관련 세미나 발표 주제 37
〈표 Ⅱ-1〉 학습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60
〈표 Ⅲ-1〉 환경 요인 관련 교육과정 총론 운영의 난점 65
〈표 Ⅲ-2〉 환경 요인 관련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66
〈표 Ⅲ-3〉 환경 요인 관련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67
〈표 Ⅲ-4〉 환경 요인 관련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67
〈표 Ⅲ-5〉 환경 요인 관련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68
〈표 Ⅲ-6〉 환경 요인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69
〈표 Ⅲ-7〉 학생 수 요인 관련 교육과정 총론 운영의 난점 71
〈표 Ⅲ-8〉 학생 수 요인 관련 슬기로운 생활 운영의 난점 71
〈표 Ⅲ-9〉 학생 수 요인 관련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2
〈표 Ⅲ-10〉 학생 수 요인 관련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4
〈표 Ⅲ-11〉 학생 수 요인 관련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6
〈표 Ⅲ-12〉 학생 수 요인 관련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7
〈표 Ⅲ-13〉 학생 수 요인 관련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8
〈표 Ⅲ-14〉 학생 수 요인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 79
〈표 Ⅳ-1〉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본교 및 분교 학생 수 평균 83
〈표 Ⅳ-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본교 학생 수 83
〈표 Ⅳ-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분교 학생 수 84
〈표 Ⅳ-4〉 지역별 본교 학생 수 84
〈표 Ⅳ-5〉 지역별 분교 학생 수 85
〈표 Ⅳ-6〉 북한이탈주민 자녀 학생 수 86
〈표 Ⅳ-7〉 지역별 북한이탈주민 자녀 학생 수 86
〈표 Ⅳ-8〉 북한이탈주민 자녀 학생 수 비교 87
〈표 Ⅳ-9〉 다문화 가정 학생 수 87
〈표 Ⅳ-10〉 지역별 다문화 가정 학생 수 88
〈표 Ⅳ-11〉 지역별 다문화 가정 학생 비율 89
〈표 Ⅳ-12〉 다문화 가정 학생 수 비교 89
〈표 Ⅳ-13〉 농어촌-대도시 다문화 가정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0
〈표 Ⅳ-14〉 기초생활수급자 학생 수 91
〈표 Ⅳ-15〉 기초생활수급자 학생 수 비교 91
〈표 Ⅳ-16〉 농어촌-대도시 기초생활수급자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1
〈표 Ⅳ-17〉 한부모 가정 학생 수 92
〈표 Ⅳ-18〉 한부모 가정 학생 수 비교 92
〈표 Ⅳ-19〉 농어촌-대도시 한부모 가정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3
〈표 Ⅳ-20〉 실질적인 보호자가 조부모인 학생 수 93
〈표 Ⅳ-21〉 실질적인 보호자가 조부모인 학생 수 비교 94
〈표 Ⅳ-22〉 농어촌-대도시 실질적인 보호자가 조부모인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4
〈표 Ⅳ-23〉 한글 미해득 학생 수 95
〈표 Ⅳ-24〉 한글 미해득 학생 수 비교 95
〈표 Ⅳ-25〉 농어촌- 대도시 한글 미해득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6
〈표 Ⅳ-26〉 기초학습부진 학생 수 96
〈표 Ⅳ-27〉 기초학습부진 학생 수 비교 97
〈표 Ⅳ-28〉 농어촌-대도시 기초학습부진 학생 수 비율 평균 비교 (독립표본 t검정) 97
〈표 Ⅳ-29〉 복식 학급 운영 여부 98
〈표 Ⅳ-30〉 복식 학급이 운영되고 있는 학교 비율 99
〈표 Ⅳ-31〉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복식 학급 수 99
〈표 Ⅳ-32〉 1개의 복식 학급을 운영하는 학교 비율 100
〈표 Ⅳ-33〉 2개의 복식 학급을 운영하는 학교 비율 101
〈표 Ⅳ-34〉 3개의 복식 학급을 운영하는 학교 비율 102
〈표 Ⅳ-35〉 복식학급지원강사의 지원 없이 복식 학급을 운영한 경험 102
〈표 Ⅳ-36〉 복식학급지원강사의 지원 없이 복식 학급을 운영한 경험 관련 지역별 분석 103
〈표 Ⅳ-37〉 복식 학급 운영의 어려움 104
〈표 Ⅳ-38〉 복식 학급 운영의 어려움 - 기타 105
〈표 Ⅳ-39〉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대한 빈도 106
〈표 Ⅳ-40〉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107
〈표 Ⅳ-41〉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109
〈표 Ⅳ-42〉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 기타 109
〈표 Ⅳ-43〉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10
〈표 Ⅳ-44〉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12
〈표 Ⅳ-45〉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비교 113
〈표 Ⅳ-46〉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114
〈표 Ⅳ-47〉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 기타 115
〈표 Ⅳ-48〉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16
〈표 Ⅳ-49〉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17
〈표 Ⅳ-50〉 심도 있는 학습경험 교과 활동 비교 119
〈표 Ⅳ-51〉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120
〈표 Ⅳ-52〉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 기타 121
〈표 Ⅳ-53〉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22
〈표 Ⅳ-54〉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24
〈표 Ⅳ-55〉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비교 125
〈표 Ⅳ-56〉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특징 127
〈표 Ⅳ-57〉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130
〈표 Ⅳ-58〉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비교 131
〈표 Ⅳ-59〉 전담교사가 지도하는 교과 유무 131
〈표 Ⅳ-60〉 전담교사 지도 교과 132
〈표 Ⅳ-61〉 전담교사 지도 교과 - 기타 132
〈표 Ⅴ-1〉/〈표 Ⅴ-5〉 C초등학교 마을 프로젝트 학습 개요 159
〈표 Ⅴ-2〉/〈표 Ⅴ-6〉 C초등학교 마을 밖 여행의 세부 추진 계획 167
〈표 Ⅵ-1〉 6C역량과 각 역량의 점진적 발달 단계 176
〈표 Ⅵ-2〉 F초등학교의 학년군별 특성화 교육 활동 편성ㆍ운영 내용 178
〈표 Ⅵ-3〉 F초등학교의 1~2학년군 통합 프로젝트 계획의 일부 179
〈표 Ⅵ-4〉 전라북도교육청의 복식 학급 해소 정책을 위한 지원 사업 180
〈표 Ⅵ-5〉 A초등학교의 리듬교육과정 운영 연간 일정 182
〈표 Ⅵ-6〉 A초등학교의 학년별 주제중심 교육과정 구성 내용 182
〈표 Ⅵ-7〉 A초등학교의 리듬교육과정 운영 세부 계획: 2학년 생태공감 183
〈표 Ⅵ-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부분에서 소규모 초등학교 교육과정 적용상의 난점 분석 186
〈표 Ⅵ-9〉 소규모 초등학교 공동 교육과정 위원회 관련 시ㆍ도 교육청 편성ㆍ운영 지침 187
〈표 Ⅵ-10〉 마을연계교육 관련 시ㆍ도 교육청 편성ㆍ운영 지침 189
〈표 Ⅵ-11〉 C초등학교의 학교ㆍ지역사회 연계 나눔의 실천 191
〈표 Ⅵ-12〉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체육과 활동 예시 194
〈표 Ⅵ-13〉 초등학교급의 다문화 교육 핵심 목표 196
〈표 Ⅵ-14〉 2015 개정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 197
〈표 Ⅵ-15〉 다문화 미술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198
〈표 Ⅵ-16〉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 202
[그림 Ⅰ-1]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절차 24
[그림 Ⅱ-1] Goodlad의 교육과정 수준 54
[그림 Ⅱ-2] 본 연구의 학습경험의 정의 58
[그림 Ⅳ-1]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와 대도시 대규모 초등학교의 학생 현황 비교 98
[그림 Ⅳ-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이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110
[그림 Ⅳ-3]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11
[그림 Ⅳ-4]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생이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12
[그림 Ⅳ-5]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다양한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비교 114
[그림 Ⅳ-6]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심도 있는 학습경험 활동 116
[그림 Ⅳ-7]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17
[그림 Ⅳ-8]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생이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18
[그림 Ⅳ-9]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심도 있는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비교 119
[그림 Ⅳ-10]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생이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122
[그림 Ⅳ-11]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활동 비교 123
[그림 Ⅳ-1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생이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125
[그림 Ⅳ-13] 농어촌-대도시 초등학생이 제한적인 학습경험을 하는 교과 활동 비교 126
[그림 Ⅴ-1] C초등학교 2018년 6학년 마을 프로젝트 학습 주제망 161
[사진 Ⅴ-1] F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시 137
[사진 Ⅴ-2] 복식 학급에서의 자리 배치 140
[사진 Ⅴ-3] F초등학교 학생의 글 156
[사진 Ⅴ-4] C초등학교의 4학년 마을 프로젝트 학습 주제망 159
[사진 Ⅴ-5] C초등학교 마을 프로젝트 학습 관련 학생들의 산출물 163
[사진 Ⅴ-6] C초등학교 2018년 수업 나눔의 날 164
[사진 Ⅴ-7] F초등학교 학생의 중국 탐방 소감문 169
[사진 Ⅴ-8] A초등학교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 모습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