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Ⅰ. 시와 교육의 본질에 관하여 1장 시를 가르치고 배운다는 일 1. 시교육이란 무엇인가 2. 왜 시교육이 필요한가 3. 시교육은 가능한가? 2장 학교라는 제도와 교과로서의 시 4. 학교와 시의 만남 5. 제도 교육으로서 시교육의 요소와 범위 6. 시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위상Ⅱ. 시교육의 주체와 맥락에 관하여 1장 시적 주체로서의 개인과 사회 7. 개인과 사회의 시 역량 8. 문학 주체이자 학습 주체인 학생 9. 시를 떠받치는 이데올로기와 사회·문화 체제 2장 시교육의 시간적·공간적 전개 10. 시간의 화살 : 시교육은 언제, 어느 순서로 이루어지는가 11. 존재의 거품 : 시교육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Ⅲ. 시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1장 시교육의 내용 12. 시교육 내용을 보는 관점 1) 시적 사고와 소통 능력 13. 시적 사고력이란 14. 시적 소통 능력이란 15. 교실 비평과 창작의 문제 2) 시에 관한 지식과 문화 16. 지식으로서의 시 17. 시와 문화적 리터러시 3) 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8. 국가 교육과정의 과거와 미래 2장 시교육을 위한 교재 1) 작품 선정과 배열의 문제 19. 시 작품의 교육적 가치와 정전성 20. 작품 선정에서의 고민 21. 작품 배열의 기준과 체계 2) 교재 개발 : 교과서 안으로, 그리고 밖으로 22. 시 교재의 성격 23. 교재 개발의 일반·특수 원리 24. 활동 구성 : 작품의 교육적 해석과 활용 25. 교재 개념의 확장 : ‘시’로부터 ‘시적인 것’으로 3장 시교육의 방법 1) 수업 : 시를 중심에 둔 교육적 소통 26. 시는 배우고 익히는 것인가 즐기며 깨치는 것인가 27. 울림과 깨침을 위한 수업 모형들 28. 시 수업의 실행 아이디어 2) 평가 : 시교육의 딜레마 29. 시교육 평가, 꼭 해야 하나 30. 시교육 평가의 범위 31. 평가 변인에 따른 평가 방법Ⅳ. 시와 삶의 통합에 관하여 1장 시와 언어적 삶 : 언어를 통한 세계와 삶의 이해 32. 학교 언어의 특성과 시의 의의 33. 시와 언어의 선순환 구조 만들기2장 시와 예술적 삶 : ‘울림’을 통한 시와 예술, 삶의 통합 34. 가장 오래된 예술로서의 시 35. 상징 예술의 가치 구현하기3장 시와 인문적 삶 : 삶에 관한 질문과 ‘깨침’으로서의 시 36. 문사철의 시학 37. 시를 통해 자아와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기4장 성장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시 : 시는 어떻게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가 38. 시와 학습하는 인간(Homo Eruditus) 39. 시의 생활화 : 일상의 시적 재구성Ⅴ. 시와 교육의 미래에 관하여1장 21세기, 학교와 시교육의 위기 40. 시와 학교의 변화 41. 시는 학교에서 살아남을까?2장 시와 시교육의 확장 42. 문화 자산으로서의 시 43. 사회 연결망으로서의 시 44. 미디어와 네트로 들어간 시3장 새로운 교육 수요에 대한 시교육의 대응 45. 도구로서의 시 : 도구성의 재개념화 46. 교과를 넘어서는 시와 시교육 47. 평생 학습으로서의 시와 시교육Ⅵ. 시 교사와 시교육 연구자를 위하여1장 시를 가르치는 일과 가르침에 관해 연구하는 일 48. 현대시교육의 지정학과 계보학 450 49. 시를 가르치겠다는 이에게 464 50. 시교육을 연구하겠다는 이에게 475삽입시 목록 484참고문헌 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