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8
Ⅱ. TIMSS 2019 본검사 시행 21
1. 평가도구 22
가. 성취도 검사 23
나. 배경 변인 설문 33
2. 표집 40
3. 검사 준비 및 시행 45
가. 학급 표집 및 검사 시행 정보 수집 45
나. 평가 도구 제작 및 배송 48
다. 학교 책임자 및 감독 교사 연수 49
라. 본검사 시행 50
Ⅲ. TIMSS 2019 본검사 채점 및 데이터 검증 55
1. 검사 자료의 전산 입력 56
가. 검사 시행 정보 입력 56
나. 성취도 검사지 스캔 및 학생 응답 자료 입력 57
다. 배경 변인 설문지 응답 자료 입력 58
2. 성취도 검사 구성형 문항 채점 58
가. 채점 기준 번역 및 확정 59
나. 채점 설계 60
다. 채점 결과 63
라. 채점자 설문 조사 66
3. 국가 데이터베이스 작성 및 검증 70
Ⅳ. 국가 교육맥락 조사 및 평가 문항과 교육과정의 일치도 분석 71
1. TIMSS 2019 국가 교육맥락 조사에 따른 수학ㆍ과학 교육 체제 분석 72
2. 수학ㆍ과학 교육 내용 조사 및 교육과정의 일치도 분석 75
가. 수학 78
나. 과학 98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25
1. 요약 126
2. 정책 제언 130
참고문헌 148
ABSTRACT 151
판권기 2
〈표 Ⅱ-1〉 TIMSS 2019 본검사 평가도구 개요 22
〈표 Ⅱ-2〉 TIMSS 2019 본검사 평가틀 영역 구성 24
〈표 Ⅱ-3〉 TIMSS 2015 및 TIMSS 2019 본검사 평가틀 내용 영역 세부 요소 비교 25
〈표 Ⅱ-4〉 TIMSS 2015 및 TIMSS 2019 본검사 평가틀 인지 영역 세부 요소 비교 26
〈표 Ⅱ-5〉 TIMSS 2019 본검사 문항군 구성 27
〈표 Ⅱ-6〉 TIMSS 2019 본검사 영역별 문항 구성 28
〈표 Ⅱ-7〉 TIMSS 2019 본검사 문항 유형별 문항 수와 비율 29
〈표 Ⅱ-8〉 TIMSS 2019 본검사 검사지별 문항군 설계 및 문항 수 30
〈표 Ⅱ-9〉 TIMSS 2019 본검사 학생 설문의 문항 구성 34
〈표 Ⅱ-10〉 TIMSS 2019 본검사 학부모 설문의 문항 구성 36
〈표 Ⅱ-11〉 TIMSS 2019 본검사 교사 설문의 문항 구성 38
〈표 Ⅱ-12〉 TIMSS 2019 본검사 학교 설문의 문항 구성 39
〈표 Ⅱ-13〉 TIMSS 2019 본검사 학교 및 학생 표집 결과 41
〈표 Ⅱ-14〉 TIMSS 2019 본검사 준비 및 시행 관련 주요 업무 및 일정 46
〈표 Ⅱ-15〉 TIMSS 2019 본검사 학교 책임자 및 감독 교사 연수 일정 49
〈표 Ⅱ-16〉 컴퓨터 기반 평가(eTIMSS) 검사 시간 51
〈표 Ⅱ-17〉 지필 평가 검사 시간 51
〈표 Ⅱ-18〉 TIMSS 2019 학년별 성취도 평가 학생 참여 현황 52
〈표 Ⅱ-19〉 학교 및 교사 대상 온라인 설문 참여 현황 53
〈표 Ⅲ-1〉 TIMSS 2019 본검사 구성형 문항 채점 기준 번역 일정 59
〈표 Ⅲ-2〉 TIMSS 2019 본검사 추이 신뢰도 및 국가 간 신뢰도 채점 분량 62
〈표 Ⅲ-3〉 TIMSS 2019 본검사 구성형 채점 일정 62
〈표 Ⅲ-4〉 TIMSS 2019 본검사 성취도 구성형 채점 답안 분량 64
〈표 Ⅲ-5〉 TIMSS 2019 본검사 구성형 문항별 채점자 간 신뢰도 분석 결과 65
〈표 Ⅲ-6〉 채점 연수 및 진행 과정에 대한 채점자 설문 결과 66
〈표 Ⅲ-7〉 TIMSS 평가문항과 우리나라 학생 답안의 특성 67
〈표 Ⅳ-1〉 TIMSS 2019 수학 및 과학 교육과정 설문 내용 및 문항 수 74
〈표 Ⅳ-2〉 TIMSS 2019 본검사 평가 대상 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된 교육과정 76
〈표 Ⅳ-3〉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수학 '수'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79
〈표 Ⅳ-4〉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수학 '측정과 기하'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82
〈표 Ⅳ-5〉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수학 '자료'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85
〈표 Ⅳ-6〉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수학 '수'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87
〈표 Ⅳ-7〉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수학 '대수'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89
〈표 Ⅳ-8〉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수학 '기하'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91
〈표 Ⅳ-9〉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수학 '자료와 확률' 영역의 하위 요소별 학습 시기 94
〈표 Ⅳ-10〉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과학 '생명과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98
〈표 Ⅳ-11〉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과학 '물상과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102
〈표 Ⅳ-12〉 TIMSS 2019 본검사 4학년(초4) 과학 '지구과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106
〈표 Ⅳ-13〉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과학 '생명과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109
〈표 Ⅳ-14〉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과학 '화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113
〈표 Ⅳ-15〉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과학 '물리'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 117
〈표 Ⅳ-16〉 TIMSS 2019 본검사 8학년(중2) 과학 '지구과학' 영역 주제별 학습 시기 121
〈표 Ⅴ-1〉 TIMSS 2019 평가내용영역과비교분석을통한차기교육과정개선방안(초등학교4학년안) 138
[그림 Ⅰ-1] TIMSS 2019 단계별 연구 내용 및 검사 시행에서의 주요 변화 15
[그림 Ⅱ-1] TIMSS 2019 본검사 성취도 평가 도구 번역ㆍ번안 및 eTIMSS 플레이어 제작 과정 31
[그림 Ⅱ-2] eTIMSS 온라인 번역 시스템 상의 NAF 작성 화면 32
[그림 Ⅱ-3] eTIMSS 온라인 번역 시스템 상의 문항 번역 화면 33
[그림 Ⅱ-4] TIMSS 2019 본검사 학급 정보 양식 작성 예시 43
[그림 Ⅱ-5] TIMSS 2019 본검사 학생-교사 연결 양식 작성 예시 44
[그림 Ⅱ-6] TIMSS 2019 본검사 학교 정보 양식 47
[그림 Ⅳ-1] TIMSS 2019 수학ㆍ과학 평가 문항과 교육과정의 일치 여부 분석표(일부) 77
[그림 Ⅴ-1] 컴퓨터 기반 평가 운영 매뉴얼 구성 예시 133
[그림 Ⅴ-2] TIMSS의 평가 체제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136
[그림 Ⅴ-3] TIMSS 홍보 및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 140
[그림 Ⅴ-4] TIMSS 시행을 위한 협의체 구축(안) 141
[그림 Ⅴ-5] 수학ㆍ과학 교육과정 개발 시 TIMSS 2019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환류 체계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