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4
3. 연구 추진 방법 25
Ⅱ. 학생평가의 최근 동향 탐색 28
1.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의 방향 29
2. 해외 학생평가 동향 30
가. 성취평가제 30
나. 교사별 평가 34
다. 과정 중심 평가 36
라. 최소 이수 기준 37
Ⅲ.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의 쟁점 40
1. 성취평가제 41
가. 현황 41
나. 쟁점 42
다. 최소이수 기준의 현황 및 쟁점 46
2. 교사별 평가 47
가. 현황 47
나. 쟁점 50
3. 과정 중심 평가 52
가. 현황 52
나. 쟁점 61
Ⅳ.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실태 분석 63
1. 설문 조사 개요 64
가. 설문 대상 64
나. 설문 구성 71
2. 학생평가 실태 73
가. 성취평가제 73
나. 과정 중심 평가 98
다. 교사별 평가 111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125
가. 성취평가제 125
나. 과정 중심 평가 132
다. 교사별 평가 135
4.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대입 전형 변화 예측 143
가. 대입 전형 현황 143
나. 대입 전형 변화 예측 147
Ⅴ.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158
1. 성취평가제 운영 질 제고를 위한 지원 159
가.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159
나. 성취평가제 운영 질 제고 방안 161
다. 성취평가제 최소 이수 기준 미도달 예방 168
2. 과정 중심 평가 개념 탐색 및 운영 방안 169
가. 과정 중심 평가 개념 탐색 169
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방안 170
3. 교사별 평가 개념 탐색 및 운영 방안 175
가. 교사별 평가의 방향 및 의미 175
나. 교사별 평가의 적용 방안 180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86
1. 결론 187
2. 정책 제언 190
참고문헌 220
ABSTRACT 225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228
[부록 2] 장학사용 설문지 245
[부록 3] 대학입학사정관용 설문지 253
판권기 2
〈표 Ⅱ-1〉 성취평가제 관련 주요 국외 사례 31
〈표 Ⅱ-2〉 미국 고등학교 성적(GPA) 4.0점 척도 변환 체계 32
〈표 Ⅱ-3〉 국가별 성취도 단계 및 성취율/평어 32
〈표 Ⅱ-4〉 교사별 평가 관련 주요 해외 사례 34
〈표 Ⅱ-5〉 과정 중심 평가 관련 주요 국외 사례 36
〈표 Ⅱ-6〉 과목별 최소 이수 기준에 대한 해외 사례 37
〈표 Ⅲ-1〉 고교학점제 추진 단계별 학생평가의 변화 42
〈표 Ⅲ-2〉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평균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국어 43
〈표 Ⅲ-3〉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평균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수학 44
〈표 Ⅲ-4〉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따른 평균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영어 45
〈표 Ⅲ-5〉 2019년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에서 나타난 교사별 평가 관련 내용 48
〈표 Ⅲ-6〉 2019학년도 시ㆍ도교육청 과정중심평가 관련 내용 53
〈표 Ⅲ-7〉 본 연구에서 도출한 학생평가 세부 쟁점 62
〈표 Ⅳ-1〉 설문 대상 65
〈표 Ⅳ-2〉 학년별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 67
〈표 Ⅳ-3〉 교과별 담당 교과 유형 68
〈표 Ⅳ-4〉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보통 교과 편제 70
〈표 Ⅳ-5〉 설문 구성 71
〈표 Ⅳ-6〉 성취평가제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73
〈표 Ⅳ-7〉 성취평가제 실행의 어려운 정도에 대한 인식 74
〈표 Ⅳ-8〉 교과별 성취평가제 중요도에 대한 인식 차이 75
〈표 Ⅳ-9〉 교과 유형별 성취평가제 실행의 어려운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76
〈표 Ⅳ-10〉 담당 과목별 지필평가 비율 분포 77
〈표 Ⅳ-11〉 담당 과목별 지필평가 비율 차이 분석 78
〈표 Ⅳ-12〉 담당 과목별 수행평가 비율 분포 79
〈표 Ⅳ-13〉 담당 과목별 수행평가 비율 차이 분석 80
〈표 Ⅳ-14〉 담당 과목별 성취수준 분할점수 산출 방식 81
〈표 Ⅳ-15〉 고정분할점수 및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이유 82
〈표 Ⅳ-16〉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고정분할점수 적용 이유 83
〈표 Ⅳ-17〉 담당 교과별 담당 과목 교사 수 84
〈표 Ⅳ-18〉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이유 84
〈표 Ⅳ-19〉 고정분할점수 적용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6
〈표 Ⅳ-20〉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7
〈표 Ⅳ-21〉 수행평가 분할점수 설정 방법 및 시기 89
〈표 Ⅳ-22〉 담당 교과별 수행평가 분할점수 설정 방법 91
〈표 Ⅳ-23〉 담당 교과별 수행평가 분할점수 설정 시기 92
〈표 Ⅳ-24〉 학교 유형별 성취평가제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차이 93
〈표 Ⅳ-25〉 학교 유형별 성취평가제의 실행의 어려운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93
〈표 Ⅳ-26〉 학교 유형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비율 차이 94
〈표 Ⅳ-27〉 학교 유형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비율 분포 95
〈표 Ⅳ-28〉 학교 유형별 성취수준 분할점수 산출 방식의 차이 96
〈표 Ⅳ-29〉 학교 유형별 고정분할점수 적용 이유 96
〈표 Ⅳ-30〉 학교 유형별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이유 97
〈표 Ⅳ-31〉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에 대한 교사 인식 98
〈표 Ⅳ-32〉 과정 중심 평가 적용 범위 99
〈표 Ⅳ-33〉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100
〈표 Ⅳ-34〉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의 어려운 정도에 대한 인식 101
〈표 Ⅳ-35〉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의 어려움의 이유에 대한 교사 인식 102
〈표 Ⅳ-36〉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관련 교사 인식 103
〈표 Ⅳ-37〉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에 대한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 교사의 인식 차이 105
〈표 Ⅳ-38〉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과정 중심 평가의 적용 범위 106
〈표 Ⅳ-39〉 담당 교과별 과정중심 평가의 실행이 어려운 이유 응답 107
〈표 Ⅳ-40〉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현재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대상 108
〈표 Ⅳ-41〉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향후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대상 109
〈표 Ⅳ-42〉 담당 교과 및 교과 유형별 교과학습발당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주 기재 사항 110
〈표 Ⅳ-43〉 교사별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 111
〈표 Ⅳ-44〉 평가 계획 수립 운영 방식의 차이 114
〈표 Ⅳ-45〉 교과별 학생평가 출제 방식의 차이 115
〈표 Ⅳ-46〉 교과 유형별 학생평가 출제 방식의 차이 116
〈표 Ⅳ-47〉 교과별 학생평가 채점 방식의 차이 117
〈표 Ⅳ-48〉 교과 유형별 학생평가 채점 방식의 차이 119
〈표 Ⅳ-49〉 교사별 평가에 대한 학교 유형별 교사 인식 차이 120
〈표 Ⅳ-50〉 교사별 평가에 대한 교과 1인당 학생 수별 교사 인식 차이 122
〈표 Ⅳ-51〉 고고학점제 도입에 따른 성취평가제 시행 및 학생평가 방안 125
〈표 Ⅳ-52〉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과정 중심 평가가 강화될 때 우려 사항 132
〈표 Ⅳ-53〉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교사별 평가 적용 범위 설정 방안(중복 응답 문항) 135
〈표 Ⅳ-54〉 교사별 평가 시행 시 기대 효과, 우려 사항 및 신뢰도 제고 방안 137
〈표 Ⅳ-55〉 교사별 평가 현장 적용 및 확대 도입할 경우 필요한 지원 141
〈표 Ⅳ-56〉 수시 전형 입학생 선발 비율 144
〈표 Ⅳ-57〉 정시 전형 입학생 선발 비율 144
〈표 Ⅳ-58〉 대학 유형별 입학생 선발비율 145
〈표 Ⅳ-59〉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대학입학전형 및 학생부 영향력 변화 147
〈표 Ⅳ-60〉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대학입학전형 변화 148
〈표 Ⅳ-61〉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학생부 등 요인의 영향력 변화 150
〈표 Ⅳ-62〉 성취평가제 도입 이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의 선택과목 이력의 활용 방식 151
〈표 Ⅳ-63〉 현행 대입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2
〈표 Ⅳ-64〉 현행 대입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3
〈표 Ⅳ-65〉 2022학년도 이후 대입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3
〈표 Ⅳ-66〉 2022학년도 이후 대입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4
〈표 Ⅳ-67〉 2025학년도 이후 대입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5
〈표 Ⅳ-68〉 2025학년도 이후 현행 대입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의 교과 성적 반영 방식 156
〈표 Ⅳ-69〉 성취평가제 적용에 따른 대입전형의 어려움 및 우려 사항 156
〈표 Ⅳ-70〉 성취평가제 관련 대학의 요구 사항 157
〈표 Ⅴ-1〉 C고 국어과 고전 과목 평가계획서 예시 164
〈표 Ⅴ-2〉 교사별 평가에 대한 주요 개념적 접근 175
〈표 Ⅴ-3〉 교사별 평가 방안 절차 182
〈표 Ⅵ-1〉 정책 제언 요약 191
〈표 Ⅵ-2〉 성취수준 분할점수 방식의 장ㆍ단점 및 향후 개선을 위한 제언 199
〈표 Ⅵ-3〉 성취평가제 신뢰도 제고를 위한 주체별 지원 방안 204
〈표 Ⅵ-4〉 성취평가제 추가 정보 제공 방안 206
〈표 Ⅵ-5〉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개선 방안 207
〈표 Ⅵ-6〉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개선 예시 207
〈표 Ⅵ-7〉 성취평가제 교사 연수의 내용 제시 210
〈표 Ⅵ-8〉 고등학교 과정 중심 평가 연수내용 제시 212
〈표 Ⅵ-9〉 계열별 대입 전형 자격기준 예시 216
〈표 Ⅵ-10〉 2020학년도 전형 유형별 모집 인원 비교 217
〈표 Ⅵ-11〉 2020학년도 학생부 교과전형의 대학별 반영교과목 및 학년별 반영비율(일부) 218
〈표 Ⅵ-12〉 2단계 성취도 평점화 방안 219
[그림 Ⅰ-1]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탐색(본 연구) 21
[그림 Ⅰ-2]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 22
[그림 Ⅰ-3] 본 연구의 주요 목적 24
[그림 Ⅱ-1] 고교학점제의 정의, 제도적 여건 및 목표에 따른 학생평가의 방향 30
[그림 Ⅳ-1]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성취수준 비율 변화 127
[그림 Ⅳ-2] 성취수준 단계 변화 필요 여부 128
[그림 Ⅳ-3] 성취평가제 신뢰도 제고 방안 129
[그림 Ⅳ-4] 고교학점제 도입 시 최소 이수(혹은 미이수) 기준 필요 여부 130
[그림 Ⅳ-5] 고교학점제 도입 시 최소 이수(혹은 미이수) 기준 선정 방안 131
[그림 Ⅳ-6]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시 우려 사항 133
[그림 Ⅳ-7]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과정 중심 평가의 신로도 및 타당도 제고 방안 134
[그림 Ⅳ-8]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과정 중심 평가 실행 시 필요한 정책적 지원 135
[그림 Ⅳ-9]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교사별 평가 적용 범위 설정 방안 136
[그림 Ⅳ-10] 교사별 평가 시 기대 효과 138
[그림 Ⅳ-11] 교사별 평가 시 우려 사항 139
[그림 Ⅳ-12]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사별 평가 도입 시 신뢰도 제고 방안 140
[그림 Ⅳ-13] 교사별 평가 확대 시 필요 지원 사항 142
[그림 Ⅴ-1] 성취평가제 단계별 보완할 점 162
[그림 Ⅴ-2] 성취평가 분할점수 산출 프로그램의 학기말 최종 분할점수 산출 화면 164
[그림 Ⅴ-3] 학기말 최종 분할점수 산출 프로그램 입력 결과 화면(예시) 167
[그림 Ⅴ-4] 성취기준 도달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및 피드백 절차 168
[그림 Ⅴ-5]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 예시 170
[그림 Ⅴ-6] 과정 중심 평가 및 피드백 171
[그림 Ⅴ-7] 과정 중심 평가 피드백 및 교과세부능력 특기사항 172
[그림 Ⅴ-8] D고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고등학교 국어과 평가계획, 요소 및 피드백 계획(예시) 174
[그림 Ⅵ-1] 2015 NAEP 12학년 수학 교과 문항맵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