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19
제2절 연구의 구성 21
제2장 지능정보사회에서의 미디어교육 22
제1절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환경 변화 22
1. 지능정보기술의 발달과 지능정보사회 22
제2절 지능정보사회에서 환경 분석 24
1. 거시환경 분석 24
2. 산업환경 분석 27
3. 정책환경 분석 30
제3절 지능정보사회 미디어역기능 주요 이슈 35
1. 정보격차 이슈 35
2. 유해정보 확산 36
3. 허위조작정보 38
4. 스마트미디어 과의존 문제 43
제4절 지능정보사회 미디어교육의 변화 46
1. 미디어리터러시 개념 46
2. 미디어리터러시 개념의 확대 47
제5절 미디어 복지로서의 미디어 교육의 역할 49
1. 미디어 복지 정책 방향의 변화 49
2. 디지털 포용사회 구현을 위한 보편적 미디어 교육 52
제3장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및 운영체계 분석 54
제1절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분석 54
1.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시청자미디어센터 설립 초기(2000년~2006년) 54
2.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방송통신위원회 출범 이후(2008년~2011년) 57
3.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시청자미디어센터 법인화~시청자미디어재단 설립(2012년~2015년) 59
4. 미디어교육 정책변화: 시청자미디어재단 설립 이후(2015년~2018년) 62
5. 미디어교육 정책의 변화 64
제2절 기관별 미디어교육 운영 체계 분석 67
1. 시청자미디어재단 67
2. 한국언론진흥재단 78
3. 한국정보화진흥원(NIA) 87
4. 지역영상미디어센터 96
5. 시사점 101
제3절 미디어교육 해외사례 분석 103
1. 핀란드 103
2. 프랑스 106
3. 일본 109
4. 캐나다 112
5. 미국 114
제4절 미디어교육 법제도 현황 116
1. 미디어교육 법제도 현황 116
2. 미디어교육 법제화 시도 118
제5절 미디어교육 기관간 협업의 필요성 130
제4장 미디어교육 중장기 운영체계 개선방안 133
제1절 중장기 종합추진계획 수립 배경 133
1. 중장기 종합추진계획 수립 배경 133
제2절 그간의 정책 추진성과 135
1. 미디어교육 접근성 구축 135
2. 국민 미디어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 마련 136
3. 국민 미디어 참여 지원 137
4. 환경 분석 진단 및 미디어교육 보완점 139
제3절 미디어교육 중장기 종합계획(안) 143
1. 비전ㆍ목표 및 추진전략 143
2. 주요 추진과제 및 추진사업 145
제4절 기대효과 및 이행방안 163
1. 기대효과 163
2. 이행방안 165
참고문헌 166
판권기 172
〈표 2-1〉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및 역할 정립을 위한 방송미래발전위원회 정책과제 31
〈표 2-2〉 2019년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 목표 및 업무 32
〈표 2-3〉 불법정보의 유형별 형사처벌 규정 37
〈표 3-1〉 2000년~2007년 미디어센터 설립 현황(시계열) 56
〈표 3-2〉 시청자미디어센터 법인화 근거 60
〈표 3-3〉 시청자미디어센터 예산 확보 추이('08~'15) 60
〈표 3-4〉 시청자미디어센터-KCA 운영체계 61
〈표 3-5〉 시청자미디어재단 연혁에 따른 미디어교육 정책 변화 66
〈표 3-6〉 시청자미디어재단 설립 근거 67
〈표 3-7〉 시청자미디어재단 주요 사업 내용 70
〈표 3-8〉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주요 내용 71
〈표 3-9〉 시청자미디어재단 학교 미디어교육(초ㆍ중ㆍ고) 운영 현황 72
〈표 3-10〉 시청자미디어재단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내용 73
〈표 3-11〉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유형별 강좌(2019년) 74
〈표 3-12〉 미디어 취약계층 지원 사업 75
〈표 3-13〉 지역 시청자미디어센터별 담당 사업 권역 76
〈표 3-14〉 '11~'18년 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제작지원 이용현황 76
〈표 3-15〉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SWOT 분석 77
〈표 3-16〉 한국언론진흥재단 설립 근거 78
〈표 3-17〉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업 현황 80
〈표 3-18〉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개요 81
〈표 3-19〉 한국언론진흥재단 학교 미디어교육 사업 시행 현황 82
〈표 3-20〉 한국언론진흥재단-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MOU 미디어교육 과정(예시) 84
〈표 3-21〉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 평생교실 지원 현황 85
〈표 3-22〉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SWOT 분석 86
〈표 3-23〉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설립 근거 및 목적 87
〈표 3-24〉 한국정보화진흥원 비전 및 전략목표 89
〈표 3-25〉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아인세/스마트쉼센터 사업 운영ㆍ시행 내용 90
〈표 3-26〉 한국정보화진흥원 '아인세' 미디어교육 시행 현황 92
〈표 3-27〉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미디어교육 시행 현황 94
〈표 3-28〉 스마트쉼캠페인 지역별 참가 기관(단체) 현황 94
〈표 3-29〉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미디어교육 사업 SWOT 분석 95
〈표 3-30〉 지역영상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사업 내용 97
〈표 3-31〉 지역영상미디어센터 대상 지원 사업 98
〈표 3-32〉 전국 지역영상미디어센터 권역별 네트워크 현황 100
〈표 3-33〉 지역영상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사업 SWOT 분석 101
〈표 3-34〉 국가정보화기본법 117
〈표 3-35〉 방송통신발전기본법 117
〈표 3-36〉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118
〈표 3-37〉 미디어교육관련 법률안 주요 내용 127
〈표 3-38〉 미디어 교육 기관 별 내용 130
〈표 4-1〉 미디어교육 이용 연인원 136
〈표 4-2〉 연령대별 미디어교육 이용 현황 137
〈표 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방영 실적 138
〈표 4-4〉 2019년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 목표 및 업무 139
〈표 4-5〉 미디어교육 유관기관 현황 141
[그림 2-1]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4
[그림 2-2] OTT별 국내 이용률(중복응답) 25
[그림 2-3] 연령대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26
[그림 2-4] 장애 여부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27
[그림 2-5] 광고매출 추이 28
[그림 2-6]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8
[그림 2-7] 시청자 방송 참여 확대 31
[그림 2-8] 1인 미디어 창작 전주기 지원 체계 33
[그림 2-9] 유튜브에서 노인들이 즐겨보는 채널과 방송3사 뉴스채널 비교 39
[그림 2-10] 디지털 극화 극복을 위한 계획(The Digital Polarization Initiative) 42
[그림 2-11] 서울대 팩트체크 센터 42
[그림 2-12] 학교에서의 언론과 미디어 주간 43
[그림 2-13]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44
[그림 2-14] 정보 소외계층의 접근성 50
[그림 2-15] 연령별(좌), 월가구소득별(우) 디지털 정보화 활용 수준 52
[그림 3-1] 시청자미디어재단 전략체계도-비전, 목표, 전략과제 68
[그림 3-2] 한국언론진흥재단 비전, 목표, 전략과제 79
[그림 3-3] 핀란드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참여자 105
[그림 3-4] 각국의 미디어리터러시 이해 관계자 수 106
[그림 4-1] 시청자미디어센터 현황 135
[그림 4-2] 시청자미디어센터 전반적 만족도 추이 136
[그림 4-3]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인식 확대 138
[그림 4-4] 미디어교육 중장기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144
[그림 4-5] 미디어교육 중장기종합계획 목표1: 배움 145
[그림 4-6] 미디어교육 중장기종합계획 목표2: 누림 152
[그림 4-7] 미디어교육 중장기종합계획 목표3: 참여 157
[그림 4-8] 미디어교육 중장기종합계획 기대효과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