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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19
II. 자유학기제 개선 방향 탐색 24
1.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개선 방향 탐색 26
2. 자유학기제 개선에 대한 현장의 요구 분석 33
가. 자유학기제의 의미에 대한 재음미 33
나. 학교 자율성에 대한 재고 35
다. 자유학기의 특별함에 대한 재고 38
라. 자유학기 활동 개선에 대한 요구 41
마. 내실 있는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한 교육내용 적정화에 대한 요구 45
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 체제 구축 46
사.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 47
아. 학교 관리자의 자유학기제 운영 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 50
3. 자유학기제 개선 방향 53
가. 자유학기제의 성격 재정립 53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영역 구분 55
다. 자유학기 활동의 운영 57
라. 자유학기동안 지역사회와의 연계 58
III.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개선 방안 60
1. 자유학기 관련 법령 및 교육과정 문서 개선 62
2. 의사결정 체제로서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개선 69
3.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상의 개선 73
가. 자유학기 운영상의 질적 차이 개선 73
나.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질 관리 개선 79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컨설팅 개선 82
라.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강화 및 자유학기 활동에 있어서의 지역 차이 극복 84
마. 수요자 만족도 관리 86
IV. 자유학기제 운영 역량 강화 방안 88
1. 자유학기제와 교사 전문성 90
가. 자유학기제와 미래학교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변화 90
나. 학력(學歷)에서 학력(學力)으로의 변화 103
2. 자유학기제 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개선, 학교장 리더십 강화 108
가. 자유학기제와 학교 문화 108
나. 자유학기제 발전을 위한 학교장 리더십 강화의 방향 111
다. 자유학기로 학교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운영 역량 115
3. 자유학기제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안정적 예산 확보 119
V. 요약 및 정책 제언 128
1. 요약 130
2. 정책 제언 148
참고문헌 154
〈표 I-1-1〉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 경과 16
〈표 I-3-1〉 본 연구에서 수행한 전문가 협의회 및 심층 면담 목록 20
〈표 I-3-2〉 심층 면담 질문 목록 21
〈표 I-3-3〉 제1차 '자유학기제 발전 방안 탐색' 워크숍 일정표 22
〈표 I-3-4〉 제2차 '자유학기제 발전 방안 탐색' 워크숍 일정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