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김정기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2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2
2. 연구 내용 및 범위 24
가. 전북지역 맥락을 고려한 전북의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24
나. 전북지역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방안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조사 24
나. 델파이 조사 25
다. 면담 조사 29
라. 연구소 내부 검토 및 외부전문가 협의회 29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의 제한점 30
제II장 이론적 배경 32
1. 변화하는 교직환경을 대비한 교사 역량 34
가. 교사 전문성 34
나. 변화하는 교직환경을 대비하기 위한 교사 역량 37
다. 교사 역량 관련 선행연구 39
2. 전문적학습공동체와 교사 역량 42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개관 42
나.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속성 43
다.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구성요소 44
라. 해외 교사학습공동체 지원사례 47
마. 해외 사례분석결과가 주는 지원방안에 대한 시사점 52
제III장 주요 분석결과 54
1. 전북의 교사 역량에 대한 델파이 조사 분석결과: 1차 델파이 조사 56
가. 교사 역량군에 대한 델파이 응답 분석 57
나. 교사 역량군의 하위 역량요소에 대한 델파이 응답 분석 63
다.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 역량 강화에 대한 의견 분석 82
라.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요구도 분석 92
마. 소결 95
2. 전북지역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역할 델파이 조사 분석결과: 2차 델파이 조사 99
가. 고 보유도 및 고 중요도 역량과 전문적학습공동체 99
나. 저 보유도 및 고 중요도 역량과 전문적학습공동체 108
다. 고 보유도 및 저 중요도 역량과 전문적학습공동체 118
라. 소결 135
3. 전북지역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및 지원방안 136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요구도 분석 136
나.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방안에 대한 주요 자문 의견 138
제IV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44
1. 요약 146
2. 정책 제언 150
참고문헌 164
부록 168
〈부록 1〉 전문가 대상 1차 델파이 조사지 170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별 응답 182
〈부록 3〉 전문가 대상 2차 델파이 조사지 212
〈표 I-1-1〉 인구통계학적 변인 25
〈표 I-1-2〉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개요 27
〈표 I-1-3〉 전문가 수에 따른 적합한 CVR 최소기준값 27
〈표 I-1-4〉 표적 집단면담(FGI) 실행 개요 29
〈표 I-1-5〉 연구소 내부 검토 및 외부전문가 협의회 실시 개요 30
〈표 II-1-1〉 미래 교원의 직무를 이해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37
〈표 II-1-2〉 미래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38
〈표 II-1-3〉 미래 교사 역량 38
〈표 II-1-4〉 교사 역량관련 선행연구 39
〈표 II-1-5〉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요소 45
〈표 II-1-6〉 해외 교사학습공동체 지원사례 48
〈표 II-1-7〉 지원방안에 주는 시사점 52
〈표 III-1-1〉 교사 역량군의 내용 타당도 57
〈표 III-1-2〉 교사 역량군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유형별 의견 빈도(1차 델파이 문항 2~3) 57
〈표 III-1-3〉 교사 역량군에 대한 추가 역량 의견 분석 59
〈표 III-1-4〉 교사 역량군에 대한 수정 변경 의견분석 62
〈표 III-1-5〉 이해 역량군 - 하위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64
〈표 III-1-6〉 이해 역량군 - 하위 역량의 내용 타당도 65
〈표 III-1-7〉 이해 역량군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유형별 의견 빈도(1차 델파이 문항 5) 65
〈표 III-1-8〉 이해 역량군 - 하위 역량에 대한 추가 역량 의견 분석 67
〈표 III-1-9〉 이해 역량군 -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분석 70
〈표 III-1-10〉 수행 역량군 - 하위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72
〈표 III-1-11〉 수행 역량군 - 하위 역량의 내용 타당도 72
〈표 III-1-12〉 수행 역량군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유형별 의견 빈도(1차 델파이 문항 7) 73
〈표 III-1-13〉 수행 역량군 - 하위 역량에 대한 추가 역량 의견 분석 74
〈표 III-1-14〉 수행 역량군 -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분석 76
〈표 III-1-15〉 협동 역량군 - 하위 역량의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78
〈표 III-1-16〉 협동 역량군 - 하위 역량의 내용 타당도 79
〈표 III-1-17〉 협동 역량군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유형별 의견 빈도(1차 델파이 문항 9) 79
〈표 III-1-19〉 협동 역량군 -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의견 분석 81
〈표 III-1-20〉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해 역량군)의 역할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3
〈표 III-1-21〉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해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5
〈표 III-1-22〉 전문적학습공동체(수행 역량군)의 역할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7
〈표 III-1-23〉 전문적학습공동체(수행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8
〈표 III-1-24〉 전문적학습공동체(협동 역량군)의 역할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90
〈표 III-1-25〉 전문적학습공동체(협동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91
〈표 III-1-26〉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강화해야 할 교사 역량에 대한 Borich 요구도 분석 93
〈표 III-1-27〉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최우선으로 강화해야 할 교사 역량 95
〈표 III-2-1〉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식 우선순위 응답결과(I) 100
〈표 III-2-2〉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02
〈표 III-2-3〉 학생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03
〈표 III-2-4〉 학생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05
〈표 III-2-5〉 갈등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05
〈표 III-2-6〉 갈등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07
〈표 III-2-7〉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08
〈표 III-2-8〉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10
〈표 III-2-9〉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10
〈표 III-2-10〉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식 우선순위(II) 112
〈표 III-2-11〉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13
〈표 III-2-12〉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15
〈표 III-2-13〉 교과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텐츠 개발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115
〈표 III-2-14〉 교과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텐츠 개발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117
〈표 III-2-15〉 고 보유도-저 중요도 하위 역량 118
〈표 III-2-16〉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118
〈표 III-2-17〉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20
〈표 III-2-18〉 학생문화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결과(I) 121
〈표 III-2-19〉 학생문화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23
〈표 III-2-20〉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123
〈표 III-2-21〉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25
〈표 III-2-22〉 수업설계, 수업관찰, 수업분석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126
〈표 III-2-23〉 수업설계, 수업관찰, 수업분석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28
〈표 III-2-24〉 관계형성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28
〈표 III-2-25〉 관계 형성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30
〈표 III-2-26〉 공동작업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31
〈표 III-2-27〉 공동작업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33
〈표 III-2-28〉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 응답 결과(I) 133
〈표 III-2-29〉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위한 역량에 대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우선순위(II) 135
〈표 III-2-30〉 교사 역량군의 하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1~2순위) 136
〈표 III-3-1〉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요구도 우선순위 137
〈표 III-3-2〉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최우선 순위 결정 138
〈표 III-3-3〉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및 지원방안에 대한 주요 의견 140
〈표 IV-1〉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지 162
[그림 III-1-1] 제1차 델파이 조사 분석 요약 56
[그림 III-1-2] 교사 역량군 추가 의견 코딩 분석 58
[그림 III-1-3] 교사 역량군에 대한 수정 의견 분석 61
[그림 III-1-4] 교사 역량군에 대한 기타 의견 분석 63
[그림 III-1-5] 이해 역량군-하위 역량에 대한 추가 의견 분석 66
[그림 III-1-6] 이해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분석 69
[그림 III-1-7] 이해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삭제 및 기타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71
[그림 III-1-8] 수행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추가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73
[그림 III-1-9] 수행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76
[그림 III-1-10] 수행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삭제 및 기타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78
[그림 III-1-11] 협동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추가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79
[그림 III-1-12] 협동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수정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81
[그림 III-1-13] 협동 역량군의 하위 역량에 대한 삭제 및 기타 의견 코딩 네트워크 분석 82
[그림 III-1-14]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해 역량군)의 역할(도움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4
[그림 III-1-15]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해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6
[그림 III-1-16] 전문적학습공동체(수행 역량군)의 역할(도움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8
[그림 III-1-17] 전문적학습공동체(수행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89
[그림 III-1-18] 전문적학습공동체(협동 역량군)의 역할(도움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91
[그림 III-1-19] 전문적학습공동체(협동 역량군)의 필요도에 대한 전문가 응답 결과 92
[그림 III-1-20]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결과 94
[그림 III-2-1] 제2차 델파이 조사 분석 요약 99
[그림 III-2-2]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01
[그림 III-2-3]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01
[그림 III-2-4] 학생지도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04
[그림 III-2-5] 학생지도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04
[그림 III-2-6] 갈등관리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06
[그림 III-2-7] 갈등관리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07
[그림 III-2-8]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의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09
[그림 III-2-9]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의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09
[그림 III-2-10]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11
[그림 III-2-11]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12
[그림 III-2-12]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13
[그림 III-2-13]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14
[그림 III-2-14] 교과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텐츠 개발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16
[그림 III-2-15] 교과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텐츠 개발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17
[그림 III-2-16]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운영방식(1순위 분포 비율) 119
[그림 III-2-17]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운영방식(2순위 분포 비율) 120
[그림 III-2-18] 학생문화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22
[그림 III-2-19] 학생문화에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2순위분포 비율) 122
[그림 III-2-20]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24
[그림 III-2-21] 학습자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의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25
[그림 III-2-22] 수업설계, 수업관찰, 수업분석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27
[그림 III-2-23] 수업설계, 수업관찰, 수업분석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27
[그림 III-2-24] 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29
[그림 III-2-25] 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30
[그림 III-2-26] 공동작업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31
[그림 III-2-27] 공동작업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32
[그림 III-2-28]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1순위 분포 비율) 134
[그림 III-2-29]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운영 방식(2순위 분포 비율) 134
[그림 III-3-1]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결과 138
[그림 III-3-2] 델파이 조사 서술 및 FGI 자문 의견에 따른 핵심어 140
[그림 IV-1]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 논의 지점 149
[그림 IV-2] 주체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방안 150
[그림 IV-3] 단위학교의 교사 역량과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이해도 제고 154
[그림 IV-4] 전북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모델 155
[그림 IV-5] 전북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모델 핵심요소 158
[그림 IV-6]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방식 예시 159
[그림 IV-7] 주제 담당교사 중심 세미나 운영방식 예시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