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5
요약 1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내용 29
3. 연구방법 30
가. 문헌연구 30
나. 연구사업컨소시움 구성 30
다.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32
라. 컨설팅 시범사업 실시 및 사후평가 실시 34
Ⅱ. 연구배경 37
1. 어린이집 평가인증 및 평가제 현황 38
가. 평가인증제도 운영 38
나. 어린이집 평가인증 추진 경과 및 인증 현황 40
다. 어린이집 평가제 도입 43
라.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결과 48
2. 관련 사업 및 연구 동향 64
가. 육아종합지원센터 중심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64
나. 어린이집 컨설팅 관련 연구 분석 67
다. 어린이집 의무평가제 도입 방안 연구 69
라. 유치원 평가 동향 71
3. 평가연계 컨설팅 연구(2016~2018 성과) 73
가. 배경 및 목적 비교 73
나. 연구 방법 비교 73
다. 연구 결과 비교 74
라. 정책 제언 비교 76
Ⅲ. 평가연계 컨설팅 4차년도 특징 77
1. 4차년도 시범사업 방향 설정 78
가. 평가연계 컨설팅 모형 및 운영체계 유지 및 보완 78
나. 의무 사후컨설팅 시범사업 적용 78
다. (수석)컨설턴트 간 컨설팅 내용 격차 완화 78
라. 시범어린이집의 부담 완화 79
2. 4차년도 시범사업 추진체계 및 단계 79
가.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계획(1단계) 80
나.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실행 단계(2단계) 83
다.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평가 단계(3단계) 90
3. 컨설팅 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도출 및 관리 92
가. 어린이집의 문제 분석 및 개선 목표 설정 92
나. 컨설팅 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관리 92
다. 개선목표 달성 점검 및 2차 컨설팅목표와 핵심변화행동 관리 95
라. 평가연계 사후컨설팅과 원장의 역할 96
Ⅳ. 평가연계 컨설팅 4차년도 시범사업 결과 분석 102
1. 컨설팅 의제 및 핵심행동 분석 103
가. 평가연계 컨설팅 의제 분석 103
나. 평가연계 컨설팅 핵심행동 분석 104
2. 컨설팅 조직진단 결과 비교: 평가등급별, 어린이집유형별 105
가. 컨설팅(CARE) 조직진단 결과(전체) 105
나. 평가등급에 따른 컨설팅(CARE) 조직진단 결과 비교 109
다.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평가연계 컨설팅(CARE) 조직진단 결과 비교 112
3. 컨설팅 만족도 및 행동변화 비교: 평가등급별, 어린이집유형별 114
가. 컨설팅 만족도 비교 114
나. 컨설팅 결과 원장의 행동 변화 116
다. 컨설팅 결과 교사의 행동 변화 비교 125
4. 소결 132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34
1. 하위등급 어린이집의 특성과 4차년도 시범사업 결과 135
가. 하위등급 어린이집의 특성 135
나. 4차년도 시범사업 결과 분석 136
2. 4차년도 시범사업 특성 및 성과 137
가. 운영 및 실시상의 어려움 137
나. 평가 등급별 격차 심함 138
다. 4차년도 시범사업 성과 139
3. 향후 과제 140
가. 기관 특성에 따른 사후방문지원 모형 적용 140
나. 컨설턴트 관리 방안 141
다. 지원체계 142
참고문헌 144
Abstract 147
[부록 1] 평가연계 사후컨설팅의 실제 150
[부록 2] 평가연게 사후컨설팅 관련 서식 153
[부록 3] C, D등급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가항목 문항충족(Y/N) 현황 177
[부록 4] 2019년도 컨설팅의제 및 핵심변화 행동 185
[부록 5] 직무수행에 대한 CARE 진단 실습 188
[부록 6] 컨설팅 진행 과정 189
판권기 3
〈표 Ⅰ-1-1〉 어린이집 평가연계 컨설팅 지원 방안 연도별 추진 내용 29
〈표 Ⅰ-3-1〉 자문회의 및 연구협력진 회의 개최 32
〈표 Ⅰ-3-2〉 협의회 개최 33
〈표 Ⅰ-3-3〉 컨설턴트 교육 개최 34
〈표 Ⅰ-3-4〉 준비컨설팅 및 경과보고회 개최 34
〈표 Ⅱ-1-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운영 경과 38
〈표 Ⅱ-1-2〉 어린이집 평가인증 유지 현황 39
〈표 Ⅱ-1-3〉 연도별 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 및 통과 현황 42
〈표 Ⅱ-1-4〉 연도별 평가인증 유지 현황 43
〈표 Ⅱ-1-5〉 설립유형별 평가인증 유지 현황 43
〈표 Ⅱ-1-6〉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어린이집 평가제 운영체계 비교 - 위반사항 46
〈표 Ⅱ-1-7〉 평가지표 개선 전후 비교표 47
〈표 Ⅱ-1-8〉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 비교 47
〈표 Ⅱ-1-9〉 설립유형, 정원규모별 현황 49
〈표 Ⅱ-1-10〉 전체 평가인증 등급 분포 49
〈표 Ⅱ-1-11〉 설립유형별 등급 분포 50
〈표 Ⅱ-1-12〉 정원규모별 등급 분포 51
〈표 Ⅱ-1-13〉 평가영역별(4개) 등급 분포 51
〈표 Ⅱ-1-14〉 평가지표별(21개) 등급 분포 53
〈표 Ⅱ-1-15〉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1영역)' 중 저충족 평가항목 54
〈표 Ⅱ-1-16〉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2영역)' 중 저충족 평가항목 55
〈표 Ⅱ-1-17〉 '건강ㆍ안전(3영역)' 중 저충족 평가항목 55
〈표 Ⅱ-1-18〉 '교직원(4영역)' 중 저충족 평가항목 56
〈표 Ⅱ-1-19〉 C, D 등급 어린이집의 평가영역별(4개) 등급 분포 57
〈표 Ⅱ-1-20〉 C, D 등급 어린이집의 평가지표별(21개) 등급 분포 58
〈표 Ⅱ-1-21〉 C, D 등급 어린이집의 1영역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저충족 평가항목 60
〈표 Ⅱ-1-22〉 C, D 등급 어린이집의 2영역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저충족 평가항목 61
〈표 Ⅱ-1-23〉 C, D 등급 어린이집의 3영역 '건강ㆍ안전' 중 저충족 평가항목 61
〈표 Ⅱ-1-24〉 C, D 등급 어린이집의 4영역 '교직원' 중 저충족 평가항목 63
〈표 Ⅱ-2-1〉 평가인증 및 보육과정 컨설팅 추진 현황(2018년) 65
〈표 Ⅱ-2-2〉 교사i+ 보육과정 컨설팅 추진 현황(2018년) 66
〈표 Ⅱ-2-3〉 2017년 맞춤형 보육 운영 컨설팅 현황 66
〈표 Ⅱ-2-4〉 설치운영 및 재무회계 컨설팅 추진 현황(2018년) 67
〈표 Ⅲ-2-1〉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컨설턴트 최소 자격기준 81
〈표 Ⅲ-2-2〉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컨설턴트 선발과 교육 82
〈표 Ⅲ-2-3〉 준비컨설팅 주요활동 및 내용 83
〈표 Ⅲ-2-4〉 1차 방문컨설팅 주요활동 및 내용 84
〈표 Ⅲ-2-5〉 2차 방문컨설팅 주요활동 및 내용 86
〈표 Ⅲ-2-6〉 주체별 핵심변화행동 점검 88
〈표 Ⅲ-2-7〉 3차 소집단컨설팅 주요활동 및 내용 88
〈표 Ⅲ-2-8〉 종합컨설팅 주요활동 및 내용 91
〈표 Ⅲ-3-1〉 개선 목표의 예 92
〈표 Ⅲ-3-2〉 핵심변화행동 93
〈표 Ⅲ-3-3〉 핵심변화행동 서술조건 (NORMS의 조건) 94
〈표 Ⅲ-3-4〉 핵심변화행동 수행수준 94
〈표 Ⅲ-3-5〉 컨설팅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도출 체크리스트 94
〈표 Ⅲ-3-6〉 효과적 피드백과 좋지 않은 피드백 98
〈표 Ⅲ-3-7〉 긍정적 동기부여 요인과 효과적 긍정적 동기부여요인의 특성 99
〈표 Ⅳ-1-1〉 평가인증 영역별, CARE 영역별 컨설팅 의제 104
〈표 Ⅳ-1-2〉 평가인증 영역별 컨설팅 의제 및 핵심행동 비율 104
〈표 Ⅳ-1-3〉 CARE 영역별 컨설팅 의제 및 핵심행동 비율 105
〈표 Ⅳ-2-1〉 어린이집 평가등급별 참여 어린이집 및 보육교직원(사전-사후 조직진단) 105
〈표 Ⅳ-2-2〉 평가연계 컨설팅(CARE) 조직진단 결과 106
〈표 Ⅳ-2-3〉 평가연계 컨설팅(CARE) 조직진단 문항별 평가 107
〈표 Ⅳ-2-4〉 평가연계 컨설팅 실시에 따른 CARE 조직진단 사전-사후 평가 108
〈표 Ⅳ-2-5〉 원장과 교사 간의 CARE 조직진단에 대한 평가 비교 109
〈표 Ⅳ-2-6〉 AㆍB 등급 어린이집의 CARE 조직진단 사전ㆍ사후 평균의 비교 110
〈표 Ⅳ-2-7〉 C 등급 어린이집의 CARE 조직진단 사전ㆍ사후 평균의 비교 110
〈표 Ⅳ-2-8〉 D 등급 어린이집의 CARE 조직진단 사전ㆍ사후 평균의 비교 110
〈표 Ⅳ-2-9〉 사전ㆍ사후결과와 평가결과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11
〈표 Ⅳ-2-10〉 민간ㆍ가정 어린이집의 CARE 조직진단 사전 및 사후 결과 112
〈표 Ⅳ-2-11〉 사전ㆍ사후결과와 민간ㆍ가정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13
〈표 Ⅳ-3-1〉 컨설팅 영역에 따른 컨설팅 만족도 (전체) 114
〈표 Ⅳ-3-2〉 원장과 교사의 컨설팅 만족도 비교 115
〈표 Ⅳ-3-3〉 컨설팅 전ㆍ후 원장의 행동변화 116
〈표 Ⅳ-3-4〉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관찰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17
〈표 Ⅳ-3-5〉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문서점검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18
〈표 Ⅳ-3-6〉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피드백 제공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19
〈표 Ⅳ-3-7〉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20
〈표 Ⅳ-3-8〉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관찰행동 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122
〈표 Ⅳ-3-9〉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문서점검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123
〈표 Ⅳ-3-10〉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피드백 제공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124
〈표 Ⅳ-3-11〉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결과 125
〈표 Ⅳ-3-12〉 컨설팅 전ㆍ후 교사의 행동변화 126
〈표 Ⅳ-3-13〉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보육활동 실행 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27
〈표 Ⅳ-3-14〉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관찰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28
〈표 Ⅳ-3-15〉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문서작성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29
〈표 Ⅳ-3-16〉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피드백 적용 행동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30
〈표 Ⅳ-3-17〉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 변화에 대한 이원분산분석결과 131
[그림 Ⅰ-3-1] 2019 시범사업 추진 절차 및 협동 주체 간 역할 31
[그림 Ⅱ-1-1] 연도별 어린이집 평가인증 유지 현황 40
[그림 Ⅱ-1-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어린이집 평가제 주요 내용 비교 44
[그림 Ⅱ-1-3] 어린이집 평가제 운영체계 45
[그림 Ⅱ-1-4] 평가영역별(4개) 등급 분포 52
[그림 Ⅱ-1-5] C, D 등급 어린이집의 평가영역별(4개) 등급 분포 57
[그림 Ⅲ-2-1]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추진체계 79
[그림 Ⅲ-2-2]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추진 단계 80
[그림 Ⅲ-2-3] 어린이집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실행단계 90
[그림 Ⅲ-3-1] 원장의 피드백과 동기부여를 통한 직무수행행동 99
[그림 Ⅲ-3-2] CARE진단을 통해 살펴본 부적절한 직무수행의 원인 및 결과 100
[그림 Ⅲ-3-3] 컨설팅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도출 예시 101
[그림 Ⅳ-2-1] CARE 조직진단에 대한 컨설팅 평가결과 106
[그림 Ⅳ-2-2] 사전ㆍ사후 CARE 조직진단에 대한 컨설팅 평가 108
[그림 Ⅳ-2-3] 원장과 교사 간의 CARE 조직진단에 대한 평가 비교 109
[그림 Ⅳ-2-4] 평가결과에 따른 CARE 조직진단 사전ㆍ사후 평균의 변화 111
[그림 Ⅳ-2-5] 민간ㆍ가정 어린이집의 CARE 조직진단 사전 및 사후 결과 112
[그림 Ⅳ-2-6] 사전ㆍ사후와 민간ㆍ가정에 대한 조직진단 평가 113
[그림 Ⅳ-3-1] 컨설팅 영역에 따른 컨설팅 만족도 114
[그림 Ⅳ-3-2] 응답자 구분에 따른 컨설팅 만족도 115
[그림 Ⅳ-3-3]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행동변화 비교 117
[그림 Ⅳ-3-4]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관찰 행동변화 118
[그림 Ⅳ-3-5]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문서점검 행동변화 119
[그림 Ⅳ-3-6]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피드백 제공 행동변화 120
[그림 Ⅳ-3-7]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원장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변화 121
[그림 Ⅳ-3-8]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관찰행동 변화 122
[그림 Ⅳ-3-9]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문서점검 행동 변화 123
[그림 Ⅳ-3-10]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피드백 제공 행동 변화 124
[그림 Ⅳ-3-11] 민간ㆍ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컨설팅 전후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 변화 125
[그림 Ⅳ-3-12] 사전ㆍ사후에 따른 컨설팅 전ㆍ후 교사의 행동변화 126
[그림 Ⅳ-3-13]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보육활동 실행 변화 127
[그림 Ⅳ-3-14]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관찰 행동변화 128
[그림 Ⅳ-3-15]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문서작성 행동변화 129
[그림 Ⅳ-3-16]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피드백 적용 행동변화 130
[그림 Ⅳ-3-17] 어린이집 평가 등급에 따른 컨설팅 실시 전후 교사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행동변화 131
〈표 부록 1-1〉 준비컨설팅 내용 및 관련서식 151
〈표 부록 1-2〉 1차 방문컨설팅 내용 및 관련서식 152
〈표 부록 2-1〉 서식 어린이집 1: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신청서 153
〈표 부록 2-2〉 참고자료 1: 문제분석 및 개선목표 설정을 위한 작업지 154
〈표 부록 2-3〉 참고자료 2: CARE 기반 현재 상태 진단용 작업지 155
〈표 부록 2-4〉 서식 어린이집 2: 어린이집 CARE 조직진단 체크리스트(CARE checklist) 157
〈표 부록 2-5〉 서식 컨설턴트 1: 진단 보고서 160
〈표 부록 2-6〉 참고자료 3: 어린이집의 당면 문제와 개선목표 설정 163
〈표 부록 2-7〉 서식 컨설턴트 2: 컨설팅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도출 작업지 164
〈표 부록 2-8〉 서식 어린이집 3-1: 핵심변화행동 기록지 - 원장용 165
〈표 부록 2-9〉 서식 어린이집 3-2: 핵심변화행동 기록지 - 교사용 166
〈표 부록 2-10〉 서식 컨설턴트 3: 2차 방문컨설팅 결과보고서 167
〈표 부록 2-11〉 서식 어린이집 4: 어린이집의 추가 목표 설정 169
〈표 부록 2-12〉 서식 컨설턴트 4: 3차 소집단 컨설팅 결과보고서 170
〈표 부록 2-13〉 서식 어린이집 6-1, 2: 컨설팅 만족도 조사_어린이집(원장과 교사 작성용) 171
〈표 부록 2-14〉 컨설팅 만족도 조사 설문지(컨설턴트 작성용) 173
〈표 부록 2-15〉 서식 컨설턴트 6: 컨설턴트 결과보고서 175
[부록 그림 1-1] 컨설팅 단계별 주요활동 및 서식 150
[부록 그림 5-1] 직무수행에 대한 CARE진단 실습 188
[부록 그림 5-2] 컨설팅목표 및 핵심변화행동 도출 실습 188
[부록 그림 6-1] 컨설턴트 교육 실시1 189
[부록 그림 6-2] 컨설턴트 교육 실시2 189
[부록 그림 6-3] 컨설턴트 교육 실시3 190
[부록 그림 6-4] 컨설턴트 워크숍 실시 190
[부록 그림 6-5] 평가연계 사후컨설팅 준비컨설팅 실시 191
[부록 그림 6-6] 평가연계 컨설팅 경과보고회 실시 191
[부록 그림 6-7] 평가연계 컨설팅 경과보고회 컨설턴트 워크숍1 192
[부록 그림 6-8] 평가연계 컨설팅 경과보고회 컨설턴트 워크숍2 192
[부록 그림 6-9] 평가연계 컨설팅 경과보고회 컨설턴트 워크숍3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