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22
3. 연구방법 22
가. 문헌연구 22
나. 통계자료분석 23
다. 육아물가 시장조사 23
라. 영유아 부모 설문조사 23
마. 육아 소비트렌드 분석 26
바. 전문가 자문회의 27
4. 선행연구 28
가. 육아소비 동향 관련 연구 28
나. 트렌드 분석 관련 연구 29
Ⅱ.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 33
1. KICCE 육아물가조사 개요 34
가. 조사내용 및 방법 34
나. 조사지역 및 대상처 35
2.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 물가지수 37
가/나.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 41
3. KICCE 육아물가지수 42
가. CPI 방식 지수(Ⅱ) 42
나. 물가수준(고가-베스트-저가)을 고려한 통합 지수(Ⅲ-1) 46
다. 베스트상품 지수(Ⅲ-2) 50
4. 영유아 가구 특성에 따른 육아물가지수 54
가. 가구특성을 고려한 KICCE 육아물가지수 가중치 산출 54
나. 가구특성에 따른 하위 지수 산출 57
5. 육아물가동향 58
Ⅲ. 영유아 부모 체감 물가 동향 61
1. 영유아 가구의 육아물가체감지수 62
가. 응답자 특성 62
나. 육아소비재 가격체감지수 64
다. 육아내구재 가격체감지수 67
라. 육아서비스 가격체감지수 69
마. 육아물가체감지수 요약 및 시사점 71
2. 영유아 가구의 소비자심리지수 73
가.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73
나. 영유아 가구의 소비자심리지수 74
다. 영유아 가구 소비 품목별 지출전망 76
라. 교육ㆍ보육 서비스 비용지원 및 이용 만족도 78
Ⅳ. 2019 육아 소비트렌드 분석 81
1. 육아 소비트렌드 분석과정 및 방법 82
가.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모집 82
나.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운영 83
2. 거시환경의 변화 및 2019 육아소비 이슈 90
가. 통계전망 91
나. 정책 및 제도 92
다. 대중문화/미디어 93
라. 여가 94
마. 육아 서비스 95
바. 육아 상품 96
3. 2019 육아소비트렌드 분석 결과 97
가. 패치 육아(Patchwork of Care) 97
나. 위주시대(Family-Centered Era) 98
다. 혼자 또 같이(Alone-Together) 99
Ⅴ. 결론 및 제언 100
1. 2019년 KICCE 육아물가지수에 대한 논의 101
2. 가구특성에 따른 가중치 및 지수 산출에 대한 논의 103
3.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의 지속성을 위한 제언 104
4. 정책제언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부록 1] 육아서비스 기관 전화조사 설문 114
[부록 2]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모집 공고 포스터 123
[부록 3]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리포트 양식 124
[부록 4]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리포트 125
판권기 3
〈표 Ⅰ-3-1〉 영유아부모 소비자심리지수 문항 25
〈표 Ⅰ-3-2〉 KICCE 소비실태조사 조사 개요 : 1~2차 자료 26
〈표 Ⅰ-3-3〉 전문가 자문회의 27
〈표 Ⅰ-4-1〉 2014, 2017, 2018 식품 소비 트렌드 32
〈표 Ⅱ-1-1〉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세부조사항목 34
〈표 Ⅱ-1-2〉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조사방법 및 규모 35
〈표 Ⅱ-1-3〉 영유아 서비스 조사 기관 분포 35
〈표 Ⅱ-1-4〉 육아품목 유통채널 오프라인 가격조사 36
〈표 Ⅱ-2-1〉 1995-2018 연도별 11개 육아품목 소비자물가지수 37
〈표 Ⅱ-2-2〉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 (2013-2019) 41
〈표 Ⅱ-3-1〉 2013-2019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 CPI방식 지수(Ⅱ) 43
〈표 Ⅱ-3-2〉 육아물가지수(Ⅱ) - CPI 방식 45
〈표 Ⅱ-3-3〉 2013-2018가격조사 결과 - 고가ㆍ베스트ㆍ저가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1) 47
〈표 Ⅱ-3-4〉 육아물가지수(Ⅲ-1) - KICCE 통합 상품군 49
〈표 Ⅱ-3-5〉 2013-2018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 베스트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2) 51
〈표 Ⅱ-3-6〉 육아물가지수(Ⅲ-2) - KICCE 베스트 상품군 52
〈표 Ⅱ-4-1〉 가구특성에 따른 KICCE 육아물가지수 가중치 55
〈표 Ⅱ-4-2〉 2013-2019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물가지수 57
〈표 Ⅱ-5-1〉 2013-2018 육아물가지수 및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58
〈표 Ⅱ-5-2〉 비목별 육아물가지수 59
〈표 Ⅲ-1-1〉 2013-2019 체감물가조사의 영유아 부모 응답자 특성 63
〈표 Ⅲ-1-2〉 2013-2019 육아소비재 가격체감도 64
〈표 Ⅲ-1-3〉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소비재 가격체감도 65
〈표 Ⅲ-1-4〉 2013-2019 육아소비재 가계부담도 66
〈표 Ⅲ-1-5〉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소비재 가계부담도 66
〈표 Ⅲ-1-6〉 2013-2019 육아내구재 가격체감지수 67
〈표 Ⅲ-1-7〉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내구재 가격체감지수 68
〈표 Ⅲ-1-8〉 2013-2019 육아내구재 가계부담지수 68
〈표 Ⅲ-1-9〉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내구재 가계부담지수 69
〈표 Ⅲ-1-10〉 2013-2019 육아서비스 가격체감지수 69
〈표 Ⅲ-1-11〉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서비스 가격체감지수 70
〈표 Ⅲ-1-12〉 2013-2019 육아 서비스 가계부담지수 70
〈표 Ⅲ-1-13〉/〈표 Ⅳ-1-13〉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서비스 가계부담지수 71
〈표 Ⅲ-1-14〉 2013-2019 육아물가체감지수 71
〈표 Ⅲ-2-1〉 2013-2019 소비자심리지수 74
〈표 Ⅲ-2-2〉 2013-2019 현재/향후 생활형편 및 육아물가 지출 전망 75
〈표 Ⅲ-2-3〉 2019 현재/향후 생활형편 및 육아물가 지출 전망 하위지수 76
〈표 Ⅲ-2-4〉 6개월 후 육아품목별 지출전망 76
〈표 Ⅲ-2-5〉 가구특성에 따른 6개월 후 육아품목별 지출전망 77
〈표 Ⅲ-2-6〉 2013-2019 비용지원 및 서비스 체감만족도: 연간추이 78
〈표 Ⅳ-1-1〉 육아 소비트렌드 캐쳐 구성 82
〈표 Ⅳ-1-2〉 육아 소비트렌드 키워드 84
〈표 Ⅳ-1-3〉 2차 워크숍 개요 88
[그림 Ⅰ-3-1] KICCE 육아물가조사 설계 23
[그림 Ⅰ-3-2] 연구의 구성 및 연구 방법 24
[그림 Ⅰ-3-3] 육아 소비트렌드 분석 과정 27
[그림 Ⅱ-2-1] 연도별 소비자물가 등락율 39
[그림 Ⅱ-2-2] 육아상품 물가 등락률 추이 39
[그림 Ⅱ-2-3] 육아상품 물가 등락률 추이 40
[그림 Ⅱ-2-4] 육아서비스 물가 등락률 추이 40
[그림 Ⅱ-4-1] 2013-2019 가구특성에 따른 육아물가지수 추이 57
[그림 Ⅲ-1-1] 2013-2019 가격체감 연간비교 72
[그림 Ⅲ-1-2] 2013-2019 가계부담 연간비교 72
[그림 Ⅲ-2-1] 2013-2019 비용지원 및 서비스 체감만족도 80
[그림 Ⅳ-1-1] 1차 워크숍 83
[그림 Ⅳ-1-2] 2차 워크숍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