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Ⅰ. 소설의 OSMU 1. 기존 연구 검토 2. 텍스트 선정과 비평방법론Ⅱ.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 감독의 ?밀양?Ⅲ. 미장센의 분석이론 1. 프레임 2. 쇼트의 서사 3. 앵글의 서사Ⅳ. 로우 앵글의 ‘푸른 하늘’과 ‘햇볕’의 환상적 공간Ⅴ. 에피소드와 인물, 그리고 공간적 배경의 플롯 1. 다섯 개의 에피소드의 사건으로 확장 2. ‘척’으로 가장하는 인물 3. 핸드 헬드의 불안과 풀 쇼트의 공간적 배경의 이율배반성Ⅵ. 디제시스의 미메시스 1. 롱 쇼트와 익스트림 롱 쇼트, 그리고 롱 테이크 2. 자의식적 서술자에 의한 논평에서 앵글의 하강Ⅶ. 병렬편집의 가장과 진실의 공간, 그리고 교차편집 1. 병행 편집의 가장의 공간과 진실의 공간의 충돌 2. 교차편집과 보이스 인 나레이션Ⅷ. 버즈 아이 뷰의 환상적 공간과 현실적 공간의 수직적 대립Ⅸ. 하이 앵글의 ‘누추한 지상’의 ‘여기’의 ‘비밀의 햇볕’ 1. 하이 앵글의 ‘누추한 지상’의 ‘여기’ 2. 아이 레벨 앵글의 ‘비밀의 햇볕’Ⅹ. 사실주의적 내러티브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