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출품협조
일러두기
목차
근대의 전통화가들 호남과 서울(Korean Traditional Painters in the Modern Era, Honam and Seoul) 5
프롤로그 : 서울과 호남, 전통회화의 두 중심지(Two Axes of Korean Traditional Painting, Seoul and Honam) 6
오원 장승업(吾園 張承業, 1843~1897) 7
소치 허련(小癡 許鍊, 1808~1893) 8
一. 전통과 개화, 경계 위의 화가들 : 채용신(1850~1941)과 조석진(1853~1920)(Painters at the Border of Tradition and Modernization : Chae Yong-shin(1850-1941) and Jo Seok-jin(1853-1920)) 10
1부 석지 채용신(石芝 蔡龍臣, 1850~1941) 14
2부 소림 조석진(小琳 趙錫晋, 1853~1920) 20
二. 화가들을 이끈 화가들 : 안중식(1861~1919)과 허형(1862~1938)(Leaders Among Painters : An Jung-sik(1861-1919) and Heo Hyeong(1862-1938)) 28
1부 심전 안중식(心田 安中植, 1861~1919) 30
2부 미산 허형(米山 許瀅, 1862~1938) 40
三. 개화기 새로운 무대 위의 화가들 : 허백련(1891~1977)과 김은호(1892~1979)(Painters on the New Stage of the Enlightenment Era : Heo Back-ryeon(1891-1977) and Kim Eun-ho(1892-1979)) 48
1부 의재 허백련(毅齋 許百鍊, 1891~1977) 52
2부 이당 김은호(以堂 金殷鎬, 1892~1979) 58
에필로그 : 호남, 전통회화의 명맥을 이어가다 64
전시품 목록 66
영문 초록 68
판권기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