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동아시아 문지(文知)의 성격과 지식의 유동(流動)1강 한중 서사 전통과 근대소설 _ 임형택1. 동아시아 서사학2. 한·중의 전통서사에서 도달한 두 봉우리: 『구운몽』과『홍루몽』3. 동아시아 서사의 근대전환: 중국의 『아Q정전』과 한국의『만세전』2강 동아시아지역 민간 전설의 유래와 변화 _ 펑옌룬(彭衍綸): 타이완, 일본, 베트남, 한국의 망부석 전설을 대상으로1. 서론2. 타이완 펑후(澎湖), 일본 사가(佐賀), 베트남 랑선(諒山)과 후에(順化)의 망부석 전설3. 한국 울산 울주의 망부석 전설4. 한국 정읍의 망부석 전설5. 한국 서귀포 망부석 전설, 태안 망부석 전설6. 결론3강 일본 민담과 ‘지식’ _ 이시이 마사미(石井正己): ?도노 모노가타리(遠野物語)? 속 고개(峠)의 풍경1. ‘눈앞에서 전개된 이야기’ ‘현재의 사실담’: 고전에 대한 도전2. 조우(遭遇)하는 산인의 공포: 사실화의 방법3. 피리에 감동한 사람의 목소리: 시간을 초월한 전승4. 이리(狼)가 출몰하는 장소: 짐바리 일꾼·사냥꾼과의 접촉5. 짐바리꾼이 들은 옷토새(オツト鳥)의 울음소리: 옛날이야기가 전해져 오지 않게 된 이유6. 오두막집을 운영하는 닛타 오토조(新田乙?): 백 년 전의 고령화 사회7. 센닌(仙人) 고개에 남겨진 낙서: 괴이를 증폭시키는 장치8. 도노 분지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고개: 모노가타리(物語)가 생겨난 장소제2부 공동 문어로서의 한자와 번역4강 동아시아 지식 지형 연구 기반 학문으로서의 한자(漢字) 지식 연구의 가치 탐구 _ 허철(許喆)1. 서론2. 한자학 연구의 유용성3. 한자학 연구와 동아시아 지식 연구의 관련성과 그 가치4. 결론5강 한자문화의 층위성(漢字文化的層級性) _ 왕찌엔시(王建喜)1. 서론2. 생활 속 한자문화는 곧 오색찬란한 색을 지닌 꽃봉우리3. 중국문화 전승으로서 어문교육에서의 『설문해자 』운용4. 결론6강 『생사장(生死場) 』에 나타난 차유법의 한국어 번역전략 연구 _ 양레이(?磊), 장하오난(張浩楠)1. 서론2. 샤오홍의 『생사장』과 4종의 역본3. 차유법의 번역 양상 고찰과 번역전략 선택 원인 분석4. 결론제3부 전통 시대 한·중·일 지식 사상 담론7강 왕권과 신불을 통해 본 일본사상사 _ 스에키 후미히코(末木文美士)1. 들어가며2. 왕권과 신불을 통해 본 일본사상사의 구조3. 중세의 왕권사상과 불교사상의 일단8강 양명심학과 명대 정치문화 _ 선병삼: 각민행도(覺民行道)를 중심으로1. 들어가는 말: 종교개혁과 각민행도2. 진리는 내 안에 있다: 용장오도(龍場悟道)3. 누구나 성인이다: 만가성인(萬街聖人)4. 본성은 선도 악도 없다: 무선무악(無善無惡)5. 나오는 말: 보편도덕, 도덕주체, 득군행도, 각민행도9강 고려후기 지식인의 존재와 지식의 재구성 _ 김승룡1. 고려후기 지식인연구의 현재와 과제2. 고려후기 지식인담론 검토: 신흥사대부 재론3. 새로운 지식체계 구성을 위하여: 여말선초의 사례 두 가지4. 맺음말을 대신하여: 시각의 조정과 실천제4부 권력 지식론의 지평 확장10강 권력-지식론의 지평 확장 _ 이성백: 오리엔탈리즘으로부터 코스모폴리스로1. 9.11은 테러인가 전쟁인가?2. 오리엔탈리즘과 권력-지식론3. 코스모폴리턴 권력-지식론의 전망11강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의 인맥 구조와 조수 제도 _ 이효진1. 들어가며2. 경성제국대학과 대북제국대학의 초기 교원 임용 루트3. 제국대학의 조수 제도4. 결말을 대신하여: 경성제국대학 부임과 그 이후의 아카데믹 커리어12강 19세기 베트남의 유학(儒學)교육 _ 브엉 티 흐엉(王氏紅, V??ng Th? H??ng): 판귀틱(范貴適, 1760~1825) 사례 연구1. 판귀틱 박사와 유가사상2. 유교의 가르침을 후대에 전파3. 유교 도덕 지식의 전파4. 사상 전수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