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1
2. 연구 내용 26
3. 연구 방법 30
가. 문헌연구 30
나. 델파이 조사와 델파이 계층적 의사결정(Delphi Hierarchy Process: DHP) 분석 31
다. 예비시행 34
라. 통계 및 측정학적 분석 34
마. 전문가협의회 34
바. 워크숍 개최 35
사. 성과 발표회 35
II.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과 조사 설계 37
1. 학교교육 성과 모형 39
가. 학교교육 성과 개념과 모형(안) 39
나. 학교교육 성과 모형의 수준 및 단계별 구체화 41
2. 종단연구 조사 설계 44
가.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의 종단조사 설계 44
나. 조사 설계 대안 검토 49
다. 종단조사 설계 대안 비교 70
3. 시사점 75
III. 웹 기반 학생검사와 배경변인 조사 도구 79
1. 웹 기반 학생검사 개발 및 구성 81
가. 웹 기반학생검사개발배경 및 방향 81
나. 국어 87
다. 수학 104
라. 문제해결역량 120
마. 사회·정서적 역량 132
2. 배경변인 조사도구 개발 및 구성 144
가. 1차 연도 개발 내용 144
나. 2차 연도 개발 내용 148
다. 학교교육 성과 모형에 큰거한 배경변인 조사도구의 타당화 검토 153
라.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167
3. 시사점 176
가. 웹 기반 학생검사의 유용성 176
나. 배경변인 조사도구 활용 방안 187
IV.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191
1. 국외 웹 기반 조사 시스템 사례 193
가. NAEP 193
나. Smarter Balanced Assessment 200
다. NAPLAN 206
2.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설계 216
가. 시스텀 구성 216
나. 시스템 설계 218
3.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226
가. 패널 및 사용자 관리 시스템 228
나. 시행 시스템 234
다. 채점 시스템 241
V. 웹 기반 종단조사 예비검사 시행 245
1. 웹 기반 종단조사 예비검사 시행을 위한 조사도구 구성 247
2. 웹 기반 예비검사 시행 249
가. 예비검사 시행 설계 249
나. 웹 기반 예비검사 시행 252
다. 예비검사 시행 모니터링 266
3. 예비검사 데이터 수합 및 채점 270
가. 웹 기반 조사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수합 과정 270
나. 학생검사 채점 설계 및 채점 271
다. 데이터 클리닝 272
4. 결과 분석 방안 273
VI. 결론 277
1. 요약 279
가.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과 조사 설계 279
나. 웹 기반 학생검사와 배경변인 조사 도구 개발 및 구성 280
다.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개발 282
라. 웹 기반 종단조사 예비 시행 283
2. 정책 제언 284
가. 국가 및 시도 단위의 교육종단연구 및 대규모 학생평가를 위한 정책 제언 285
나. 단위학교의 학생 역량 교육 및 평가를 위한 정책 제언 296
다. 기술공학적 기능을 적용한 학생평가 체제를 위한 정책 제언 306
참고문헌 319
관련 자료 목록 327
ABSTRACT 331
부록 335
부록 1. 사회·정서적 억랑 척도의 요인분석 337
1. 사회적 역량의 요인분석 337
2. 정서적 역량의 요인분석 340
3. 시험전략 343
부록 2. 델파이 조사 내용 및 결과 345
1. 1차 델파이 조사 345
2. 2차 델파이 조사 372
3. 3차 델파이 조사 392
부록 3. 웹 기반 학생검사시행 매뉴얼 407
1. 웹 기반 학생 검사 개요 408
2. 웹 기반 학생 검사 시행 절차 408
3. 검사 시행 408
4. 설문 조사 417
부록 418
부록 1. 웹 기반 학생 검사 시행 과정 점검 설문조사(국어, 수학, 문제해결역량) 418
부록 2. 웹 기반 학생 검사 시행 과정 점검 설문조사(사회·정서적 역량 및 설문 조사) 420
부록 3. 웹 기반 학생 검사 수행 확인을 위한 컴퓨터 환경 점검 방법 421
〈표 I-2-1〉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계획(안) 26
〈표 I-2-2〉 2018년 연구주제별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29
〈표 I-3-1〉 1~3차 델파이 조사 개요(8.9.~10.8.) 32
〈표 II-1-1〉 1차년도에 수렴한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개념 39
〈표 II-1-2〉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모형에 근거한 조사 영역과 자료수집 방법 43
〈표 II-2-1〉 1차년도 기초연구에서 도출한 증단조사 설계 방안 45
〈표 II-2-2〉 2019년과 2020년 종단연구 착수 이유에 대한 적절성 정도(2차 델파이 조시) 48
〈표 II-2-3〉 종단조사 착수 시기를 결정할 때의 고려사항 관한 동의 정도(3차 델파이 조사) 49
〈표 II-2-4〉 NAEP(읽기, 수학)와 장기 추이 NAEP의 차이점 52
〈표 II-2-5〉 종단조사 설계 대안 및 특성 56
〈표 II-2-6〉 학교급별 성과 단기 패널조사 설계(대안1)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피이 조사) 59
〈표 II-2-7〉 '학업성취도 장기 추적 평가' 설계(대안2-1)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63
〈표 II-2-8〉 학업성취도 장기 추적 평가와 패널조사의 병행(대안2-2)에 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66
〈표 II-2-9〉 중3 학업성취도 평가 표본에 패일조사 설계(대안3)에 관한 동의 정도(2차 델파이 조사) 69
〈표 II-2-10〉 종단조사 설계 대안 비교 71
〈표 II-2-11〉 대안별 상대적 중요도 AHP 분석 위한 설계 대안 선택 기준 72
〈표 II-2-12〉 AHP 분석 결과에 따른 대안의 중요도 점수 산출 예시 72
〈표 II-2-13〉 종단조사 설계 대안 평가 기준별 절대적 평가 징수 73
〈표 II-2-14〉 종단조사 설계 대안 평가 기준별 ε때적 가중치 조사표(3차 델파이 조사) 73
〈표 II-2-15〉 AHP 분석에 으한 조사 설계 대안 평가 기준의 상대적 가중치 및 순위 74
〈표 II-2-16〉 AHP 분석에 의한 조사 설계 대안의 상대적 중요도 74
〈표 III-1-1〉 피험자 응답앙식에 근거한 웹 기반 학생검사 문항 유형 85
〈표 III-1-2〉 웹 기반 학생검사 문항의 기술공학적 기능 86
〈표 III-1-3〉 국어 교과의 4, 5학년 학생검사의 평가틀 88
〈표 III-1-4〉 국어 교과의 4학년 학생검사으 세부 평가틀 89
〈표 III-1-5〉 국어 교과의 5학년 학생검사의 세부 평가틀 91
〈표 III-1-6〉 초4 국어 교과의 웹 기반 문항 정보 94
〈표 III-1-7〉 초5 국어 교과의 웹 기반 문항 정보 95
〈표 III-1-8〉 초4 국어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A 유형) 97
〈표 III-1-9〉 초4 국어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B 유형) 98
〈표 III-1-10〉 초5 국어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A 유형) 99
〈표 III-1-11〉 초5 국어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B 유형) 100
〈표 III-1-12〉 수학 교과의 4, 5학년 학생검사의 평가틀 104
〈표 III-1-13〉 수학 교과역량의 하우요소와 그 의미 104
〈표 III-1-14〉 4학년 수학 학생검사 세부 평가틀 106
〈표 III-1-15〉 5학년 수학 학생검사 세부 평기틀 108
〈표 III-1-16〉 수학과 웹 기반 문항 정보 112
〈표 III-1-17〉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A 유형) 114
〈표 III-1-18〉 초듬학교 4학년 수학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B 유형) 115
〈표 III-1-19〉 초등학교 5학년 수학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A 유형) 116
〈표 III-1-20〉 초등학교 5학년 수학 교과의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B 유형) 117
〈표 III-1-21〉 웹 기반 희생평기에서 문제해결역량의 하위요소와 기술공학적 기능의 연계 120
〈표 III-1-22〉 초4 문제해결역량 웹 기반 문항 정보 122
〈표 III-1-23〉 초5 문제해결역량 웹 기반 문항 정보 124
〈표 III-1-24〉 초4 문제해결역량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 126
〈표 III-1-25〉 초5 문제해결역량 웹 기반 학생검사 구성 127
〈표 III-1-26〉 Seiman의 관접채택이론의 5단계 137
〈표 III-1-27〉 사회적 역량의 개념과 문항 예시 139
〈표 III-1-28〉 정서적 역량의 개념과 문항 예시 140
〈표 III-1-29〉 사회·정서적 역량 문항 구성 141
〈표 III-1-30〉 시험관리 전략 문항 구성 142
〈표 III-2-1〉 2017년 학교수준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145
〈표 III-2-2〉 2017년 교사수준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146
〈표 III-2-3〉 2017년 학생수준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147
〈표 III-2-4〉 2017년 학부모수준 배경변인 조사도구 구성 147
〈표 III-2-5〉 학교 배경변인의 성과 모형과의 적합성 조사 결과 160
〈표 III-2-6〉 학교운영, 학교 풍토, 교육정책 실천 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1
〈표 III-2-7〉 창의적 체험활동(3개 변인)의 조사 유지에 대한 동의 정도 162
〈표 III-2-8〉 교사 배경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2
〈표 III-2-9〉 단위학교 운영, 교사전문성, 단위학교 교육정책 실천 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2
〈표 III-2-10〉 교사 강조 역랑 변인의 조사 제외에 대한 동의 정도 164
〈표 III-2-11〉 자유학기제 평가 및 성공 요소 변인의 조사 제외에 대한 동의 정도 164
〈표 III-2-12〉 교사의 전문성 계발 문항의 추가 조사 제외에 대한 동의 정도 164
〈표 III-2-13〉 학생 배경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5
〈표 III-2-14〉 교수학습·평가와 단위학교 풍토 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5
〈표 III-2-15〉 학부모 배경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걸과 166
〈표 III-2-16〉 의사결정과정, 학교분위기, 학교인식 변인의 성과 모형에 대한 적합성 조사 결과 166
〈표 III-2-17〉 학교 배경변인 조사도구 상세 내용 167
〈표 III-2-18〉 교사 배경변인 조사도구 상세 내용 169
〈표 III-1-19〉 학생 배경변인 조사도구 상세 내용 170
〈표 IV-1-1〉 SBA 영어, 수학 평가 영역 201
〈표 IV-2-1〉 웹 기반 종단조사 자동 생성 아이디 명명 규칙 220
〈표 IV-2-2〉 웹 기반 종단조사 사용자 구분 및 역할 221
〈표 IV-2-3〉 사용자별 등록 기본정보 및 추가정보 222
〈표 IV-2-4〉 증단연구 웹 기반 검사 문항 응답 방식 및 응답 유형 지시자 224
〈표 IV-3-1〉 연도별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구성 및 개발 226
〈표 V-1-1〉 웹 기반 종단조사의 예비검사 조사도구 구성 247
〈표 V-2-1〉 4개 영역을 시행한 학교의 4학년 예비검사 시간표 250
〈표 V-2-2〉 2개 영역을 시행한 학교의 예비검사 시간표 251
〈표 V-2-3〉 예비검사 시행을 위한 시행주체별 역할 252
〈표 V-2-4〉 웹 기반 학생검사 시행 과정 점검 설문 조사 내용 266
〈표 V-2-5〉 예비검사 모니터링 내용 268
〈표 V-2-6〉 답안 내용 테이블 예시 271
〈표 V-2-7〉 답안 이력 테이블 예시 271
〈표 V-2-8〉 서답형 문항의 온라인 채점 설계 272
[그림 II-1-1] 1차 연도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안) 41
[그림 II-1-2]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 42
[그림 II-2-1]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의 종단조사 설계 방안 45
[그림 II-2-2] LSAY Y09 코호트를 기준으로 한 NAPAN, PISA 표본 연계 LSAY 조사 설계 55
[그림 II-2-3] 학교급별 성과 단기 패널 연구 설계 방안(대안1) 57
[그림 II-2-4] 학업성취도 장기 추적 평가 설계 방안(대안2-1) 62
[그림 II-2-5] 학업성취도 장기 추적 평가와 패널조사의 병행(대안2-2) 65
[그림 II-2-6] 중3 학업성취도 평가 표본에 대한 패널조사 설계 방안(대안3) 68
[그림 III-1-1] NAEP 디지털 기반 평가 도입 및 시행 계획 82
[그림 III-1-2] 웹 기반 평가 상홍뻐서의 교과역량과 웹 기반 기술공학적 기능의 관계 87
[그림 III-2-1] 배경변인 조사도구 검토 및 수정·보완 절차 154
[그림 III-2-2] 학교 배경변인 조사도구 4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2
[그림 III-2-3] 학교 배경변인 조사도구 28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3
[그림 III-2-4] 교사 배경변인 조사도구 7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4
[그림 III-2-5] 교사 배경변인 조사도구 28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4
[그림 III-2-6] 학생 배경변인 조사도구 26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5
[그림 III-2-7] 학생 배경변인 조사도구 27번 문항의 웹 기반 문항 화면 예시 176
[그림 IV-1-1] NAEP 디지털 평가 초기 화면 195
[그림 IV-1-2] 4학년 수학 평가 선택형 문항 예시 196
[그림 IV-1-3] 4학년 수학 평가 서답형 문항 예시 196
[그림 IV-1-4] 4학년 수학 평가 문항 계산기 활용 예시 197
[그림 IV-1-5] 4학년 읽기 평가 문항 지문 예시 197
[그림 IV-1-6] 4학년 읽기 평가 선다형 문항 예시 198
[그림 IV-1-7] 4학년 읽기 평가 구성형 문항 예시 199
[그림 IV-1-8] 기술·공학 문식성(TEL) 평가 인터넷 활용 예시 문항 200
[그림 IV-1-9] 영어 평가 문항-하나의 답을 선택하는 선택형 문항 202
[그림 IV-1-10] 영어 평가 문항-복수의 답이 있는 선택형 문항 203
[그림 IV-1-11] 수학 평가 문항-드래그 앤 드롭 203
[그림 IV-1-12] 영어 평가 문항-멀티미디어 활용 문항 204
[그림 IV-1-13] 영어 평가 문항-구성형 문항 예시 204
[그림 IV-1-14] 수학 평가 문항-수행평가 과제 예시(1) 205
[그림 IV-1-15] 수학 평가 문항-수행평가 과제 예시(2) 206
[그림 IV-1-16] NAPLAN 온라인 검사 개요 207
[그림 IV-1-17] NAPLAN 온라인 검사 전환 타임라인 208
[그림 IV-1-18] NAPLAN 온라인 검사 시범 사이트-영역 선택 화면 209
[그림 IV-1-19] NAPLAN 온라인 검사 시범 사이트-응시 모드 선택 화면 210
[그림 IV-1-20]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3학년 수학, 선다형 210
[그림 IV-1-21]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3학년 읽기, 중복선택형 211
[그림 IV-1-22]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9학년 읽기, 핫스팟/핫텍스트 212
[그림 IV-1-23]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9학년 수학, 드래그 앤 드롭 213
[그림 IV-1-24]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9학년 읽기, 드래그 앤 드롭 213
[그림 IV-1-25]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3학년 언어규칙,인라인 초이스/드롭 다운 메뉴 214
[그림 IV-1-26]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9학년 수학, 구성형 214
[그림 IV-1-27] NAPLAN 온라인 검사 예시 문항-5학년 쓰기, 서술형 215
[그림 IV-2-1]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의 역할과 기능 217
[그림 IV-2-2]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218
[그림 IV-2-3]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세부 정의 219
[그림 IV-3-1]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포털 메인 화면 227
[그림 IV-3-2]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사용자 팝업 화면 228
[그림 IV-3-3] 관리도구 사이트 화면 229
[그림 IV-3-4] 패널등록 화면 230
[그림 IV-3-5] 표집방식을 통해 학교 선정 예시 231
[그림 IV-3-6] 학교찾기 대화상자 232
[그림 IV-3-7] 학생관리 233
[그림 IV-3-8] 학교관리자 관리자 화면 233
[그림 IV-3-9] 학생 대상 시행설정 등록 234
[그림 IV-3-10] 학교장 대상 시행설정 등록 235
[그림 IV-3-11] 시행설정 등록의 학생찾기 대화상자 236
[그림 IV-3-12] 학생검사 시행 리스트 237
[그림 IV-3-13] 국어, 수학, 문제해결역랑 문제풀이 방법 '정보 활용 방법' 238
[그림 IV-3-14] 국어영역 시행 예시화면 239
[그림 IV-3-15] 시행현황 관리 화면 240
[그림 IV-3-16] 시행현황 관리의 접속자 현황 보기 화면 240
[그림 IV-3-17] 시행현황 관리의 상세보기 화면 241
[그림 IV-3-18] 채점 현황 화면 242
[그림 IV-3-19] 채점현황 화면 243
[그림 IV-3-20] 채점자 채점 화면 243
[그림 V-2-1] 감독교사 로그인 대화상자 256
[그림 V-2-2] 검사 진행 현황 모니터링 화면 257
[그림 V-2-3] 설문조사 팝업 화면과 메인 화면의 설문조사 버튼 화면 265
[그림 VI-2-1]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기초연구의 정책 제언 284
[그림 VI-2-2] 종단연구 체제 안정화를 위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285
[그림 VI-2-3] 국가 및 시도단위 교육증단조사의 모듈화 체제 288
[그림 VI-2-4] 종단연구 체제 안정화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295
[그림 VI-2-5] 초·중·고등학생 역랑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297
[그림 VI-2-6] 초·중·고등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305
[그림 VI-2-7] 혁신적인 평가체제 착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과 추진 전략 307
[그림 VI-2-8] 세계 주요국가 소프트웨어 역랑 교육 사례 316
[그림 VI-2-9] 혁신적인 평가체제의 착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추진 로드맵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