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2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 방법 15
4. 선행 연구 검토 16
Ⅱ. 통합교과 교과서 분석 20
1. 통합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23
2. 통합 교과서 질문에 대한 초등 1학년 학생들의 반응 분석 25
가. 연구 방법 26
나. 연구 결과 27
3. 통합 교과서 개선 방안 71
가. 결론 및 제언 71
나. 예시 단원 구성 아이디어 75
Ⅲ. 초등 국어과 교과서 분석 87
1. 초등 국어과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88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과서 개관 88
나. 4학년 2학기 수록 단원의 예를 통해 살펴본 『국어』 교과서 질문 양상 89
2. 『국어』 교과서 질문에 대한 초등 4학년 학생들의 반응 분석 98
가. 연구 방법 98
나. 읽기 중 질문에 대한 학습자 응답 양상 100
다. 읽기 후 질문에 대한 학습자 응답 양상 104
3. 국외 자국어 교과서 질문 양상 분석 110
가. 선행 연구 검토 110
나. 외국 자국어 교과서의 질문 양상 분석 112
4. 소결: 국어과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126
가. 개선 방안 126
나. 개선 방안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 128
Ⅳ. 초등 사회과 교과서 분석 130
1.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131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131
나. 분석 결과 133
2. 사회 교과서 질문에 대한 초등 5학년 학생들의 반응 분석 142
가. 연구 결과 148
3. 미국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156
가. Pearson Scott Foresman Prentice Hall 출판사의 My World Interactive 5학년 교과서 157
나. Teachers' Curriculum Institute의 Social Studies Alive! 5학년 교과서 168
4. 소결: 사회과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170
가. 사회 교과서 개선 방안 170
나. 예시 차시 사례 173
Ⅴ. 초등 수학과 교과서 분석 178
1.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179
가. 단원 구조 분석 179
나. 단원 내 질문 양상 182
2. 수학 교과서 질문에 대한 초등 4학년 학생들의 반응 분석 187
가. 연구 방법 187
나. 연구 결과 189
다. 논의 195
3. 외국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196
가. 영국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196
나. 미국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단원 체제 201
다.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 체제에 주는 시사점 206
4. 소결: 수학과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207
가. 수학 교과서 개선 방안 207
나. 예시 단원 209
Ⅵ. 초등 과학과 교과서 분석 213
1. 우리나라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214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214
나. 분석 결과 216
2.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 질문에 대한 초등 4학년 학생들의 반응 분석 224
가. 연구 참여자 및 자료 수집 방법 224
나. 연구 결과 226
3. 외국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질문 양상 230
가. 영국 초등 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230
나. 싱가포르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238
4. 소결: 초등 과학과 교과서 질문 개선 방안 240
가. 개선 방안 240
나. 차시 개발 244
Ⅶ. 결론 및 제언 247
1. 요약 및 결론 248
2. 제언 250
참고문헌 252
판권기 256
〈표 Ⅰ-1〉 좋은 질문의 특성 19
〈표 Ⅱ-1〉 2015 개정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마을' 영역 내용 체계표 76
〈표 Ⅱ-2〉 2015 개정 바른 생활 '마을' 영역 성취기준 76
〈표 Ⅱ-3〉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 '마을' 영역 성취기준 77
〈표 Ⅱ-4〉 2015 개정 즐거운 생활 '마을' 영역 성취기준 77
〈표 Ⅱ-5〉 2015 개정 '가을 1-2' 주요 내용 및 활동 79
〈표 Ⅲ-1〉 외국의 자국어 교과서 관련 선행연구 내용 분석 110
〈표 Ⅲ-2〉 개선 방안의 4-2 교과서 예시 단원 적용 사례 128
〈표 Ⅳ-1〉 초등 사회 교과서 질문 분석틀 132
〈표 Ⅳ-2〉 초등 〈사회〉 교과서 질문 분포 133
〈표 Ⅳ-3〉 초등 〈사회〉 교과서 질문 수 및 구성 단계별 분포 134
〈표 Ⅳ-4〉 초등 〈사회〉 교과서 질문 유형 135
〈표 Ⅳ-5〉 초등 〈사회〉 교과서 질문 수 및 구성 단계별 분포 136
〈표 Ⅳ-6〉 단원도입 질문 vs. 주제도입 질문 137
〈표 Ⅳ-7〉 단원 및 주제별 질문 수 139
〈표 Ⅳ-8〉 면담에 사용한 2개 차시 질문 수 및 내용 143
〈표 Ⅳ-9〉 학생 응답 반응 양상 1 149
〈표 Ⅳ-10〉 학생 응답 반응 양상 2 150
〈표 Ⅳ-11〉 학생 응답 반응 양상 3 154
〈표 Ⅳ-12〉 2017년 캘리포니아 교과서 인정 통과 초등 〈사회〉 교과서 156
〈표 Ⅳ-13〉 5단원 미국 혁명 eText에 활용된 질문 159
〈표 Ⅳ-14〉 13단원 미국 혁명에 활용된 질문 169
〈표 Ⅴ-1〉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단원에 등장하는 질문과 예상 답변 182
〈표 Ⅴ-2〉 연구 참여자 187
〈표 Ⅴ-3〉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단원에 등장하는 질문 188
〈표 Ⅴ-4〉 영국 초등 수학 교과서 내용 전개 196
〈표 Ⅴ-5〉 미국 초등 수학 교과서 내용 전개 202
〈표 Ⅴ-6〉 예시 단원 내용 전개 209
〈표 Ⅵ-1〉 초등 과학 교과서 질문 분석틀 215
〈표 Ⅵ-2〉 초등 과학 4학년 2학기 그림자와 거울 단원에 제시된 질문의 양상 217
〈표 Ⅵ-3〉 2015 교과서에 제시된 경험적 질문의 하위 유형 분포 220
〈표 Ⅵ-4〉 2015 교과서에 제시된 비경험적 질문의 하위 유형 분포 221
〈표 Ⅵ-5〉 영국 5학년 과학 'Light' 단원에 제시된 질문의 양상 231
〈표 Ⅵ-6〉 영국과 우리나라 초등과학교과서 구성 단계 232
〈표 Ⅵ-7〉 영국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경험적 질문의 하위 유형 분포 234
〈표 Ⅵ-8〉 영국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비경험적 질문의 하위 유형 분포 235
〈표 Ⅵ-9〉 싱가포르 3-4학년군 과학 'Light and shadows' 단원에 제시된 질문의 양상 238
〈표 Ⅵ-10〉 싱가포르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비경험적 질문의 하위 유형 분포 240
[그림 Ⅱ-1] 2015 개정 통합 교과서 가을 1-2 1단원의 도입면의 청유문형 질문 24
[그림 Ⅱ-2] 2015 개정 통합 교과서 가을 1-2 1단원의 의문문형 질문 25
[그림 Ⅱ-3] 2015 개정 통합 교과서 여름 1-1 1단원 목차 27
[그림 Ⅱ-4] 초등학교 1~2학년군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여름 1-1, 52~53쪽 30
[그림 Ⅱ-5] 1~2학년군 가을 1-2, 8~9쪽 31
[그림 Ⅱ-6] 여름 1-1, 36~37쪽 37
[그림 Ⅱ-7] 가을 1-2, 14~15쪽 39
[그림 Ⅱ-8] 가을 1-2, 16~17쪽 43
[그림 Ⅱ-9] 가을 1-2, 48~49쪽 49
[그림 Ⅱ-10] 바른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가을 1-2, 지도서 115쪽 60
[그림 Ⅱ-11] 가을 1-2, 50~51쪽 66
[그림 Ⅱ-12] 통합 교과서 새 이름 아이디어 73
[그림 Ⅱ-13] 가을 1-2, 1단원 차시명 78
[그림 Ⅲ-1] 2015 개정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제 89
[그림 Ⅲ-2] '이야기 속 세상' (4-2 4단원)의 기본 단계 93
[그림 Ⅲ-3]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4-2 9단원)의 기본 단계 94
[그림 Ⅲ-4] 학생 안내 자료 99
[그림 Ⅲ-5] 학생 인터뷰 장면(자신이 작성한 내용에 대한 설명) 100
[그림 Ⅲ-6] 읽기 중 활동 질문에 대한 초등 학습자 반응 양상 102
[그림 Ⅲ-7] 읽기 중 질문의 위치 103
[그림 Ⅲ-8] 읽기 후 활동 질문에 대한 학습자 반응 양상 105
[그림 Ⅲ-9] 이야기의 구성 요소와 관련된 읽기 후 질문 107
[그림 Ⅲ-10] 읽기 후 질문에 대한 지도서 예시 답과 실제 학습자 반응 양상 108
[그림 Ⅲ-11] '사라, 버스를 타다' 읽기 후 활동 질문에 학습자 반응 양상 109
[그림 Ⅲ-12] Pearson Longman Cornerstone 교재의 한 학년 교재 구성 113
[그림 Ⅲ-13] Scott Foresman Reading Street의 읽기 전 질문 양상 114
[그림 Ⅲ-14] New Oxford English에 제시된 읽기 전 질문 양상 115
[그림 Ⅲ-15] McGraw-Hill Literature Anthology의 읽기 전 질문 양상 116
[그림 Ⅲ-16] Scott Foresman Reading Street의 읽기 전 질문 양상 116
[그림 Ⅲ-17] Literature Anthology의 읽기 중 질문 양상 117
[그림 Ⅲ-18] Pearson Longman Corner Stone의 읽기 중 질문 양상 118
[그림 Ⅲ-19] Scott Foresman Reading Street의 읽기 중 질문 양상 118
[그림 Ⅲ-20] Literature Anthology의 읽기 중 질문 안내 120
[그림 Ⅲ-21] Caught Reading의 읽기 후 활동 질문 양상 122
[그림 Ⅲ-22] New Oxford English의 읽기 후 활동 질문 양상 124
[그림 Ⅲ-23] Literature Anthology의 읽기 후 질문 양상 126
[그림 Ⅳ-1] 본문 질문 예시 138
[그림 Ⅳ-2] 2009 교과서 작은 이야기 큰 역사-발해 141
[그림 Ⅳ-3] 2015 교과서 '역사탐구'-발해 141
[그림 Ⅳ-4] 신라와 발해 차시 본문 144
[그림 Ⅳ-5] 신라와 발해 차시 '역사탐구' 145
[그림 Ⅳ-6] 정부 수립 차시 본문 및 '역사탐구' 146
[그림 Ⅳ-7]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1 158
[그림 Ⅳ-8]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2 159
[그림 Ⅳ-9]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3 164
[그림 Ⅳ-10]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4 164
[그림 Ⅳ-11]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5 165
[그림 Ⅳ-12]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6 166
[그림 Ⅳ-13]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7 166
[그림 Ⅳ-14]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8 167
[그림 Ⅳ-15] 『나의 세계』 디지털 교과서 9 168
[그림 Ⅴ-1] 단원별 구성 체계 179
[그림 Ⅴ-2] 역량의 강조 180
[그림 Ⅴ-3] 분석 대상 단원이 들어 있는 대단원의 구조 180
[그림 Ⅴ-4] 차시별 구성 체계 181
[그림 Ⅴ-5] 분석 단원 185
[그림 Ⅴ-6] 영국 교과서 단원 도입 질문 제시 방식 197
[그림 Ⅴ-7] 영국 교과서 차시 도입 198
[그림 Ⅴ-8] 영국 교과서 내용 설명 방식 199
[그림 Ⅴ-9] 영국 교과서에서 질문을 조직하는 방식 200
[그림 Ⅴ-10] 미국 교과서 도입 부분 203
[그림 Ⅴ-11] 미국 교과서 정보 제공 방식 204
[그림 Ⅴ-12] 미국 교과서 활동 제시 방식 204
[그림 Ⅴ-13] 미국 교과서 문제 제시 방식 205
[그림 Ⅵ-1] 교과서 분석 대상 예시 216
[그림 Ⅵ-2] 2009 교과서 차시 제목 및 도입 질문 예시 218
[그림 Ⅵ-3] 2015 교과서 차시 제목 및 도입 질문 예시 219
[그림 Ⅵ-4] 2015 교과서에 제시된 경험적 질문 중 적용하기 질문 예시 220
[그림 Ⅵ-5] 2015 교과서에 제시된 비경험적 질문 중 초점적 질문 예시(1) 222
[그림 Ⅵ-6] 2015 교과서에 제시된 비경험적 질문 중 초점적 질문 예시(2) 223
[그림 Ⅵ-7] 면담에 사용된 2015 교과서 본문 차시 (1) 224
[그림 Ⅵ-8] 면담에 사용된 2015 교과서 본문 차시 (2) 225
[그림 Ⅵ-9] 2015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 질문(좌)과 실험관찰 질문(우) 228
[그림 Ⅵ-10] 2015 실험관찰에 제시한 학생의 그림 229
[그림 Ⅵ-11] 영국 과학교과서 차시 제목 및 도입 지문 예시 233
[그림 Ⅵ-12] 영국 과학교과서 Activities 단계에 제시된 경험적 질문의 예시 234
[그림 Ⅵ-13] 영국 과학교과서의 초점적 질문 예시 236
[그림 Ⅵ-14] 영국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직접 정보형 질문 예시 237
[그림 Ⅵ-15] 싱가포르 3-4학년군 과학교과서 'light and shadows' 단원의 탐구 활동 제시 예시 239
[그림 Ⅵ-16] '그림자의 크기' 관련 개발 차시 예시 (1) 245
[그림 Ⅵ-17] '그림자의 크기' 관련 개발 차시 예시 (2)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