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제1장 왜 과학 논술인가?2500년 철학사의 징검다리 ……… 22고·중세 철학의 존재론적 사유 ……… 24근대철학의 인식론: 주체 중심의 사유 ……… 28현대철학: 언어적 전회 ……… 30현대철학의 언어적 전회: 세계?언어?주체 ● 32현상학과 실존주의의 결합 ● 37현대철학 그 이후: 이성으로부터의 탈출 ……… 38제2장 의미론인식 방법 세 가지: 객관적, 주관적, 현상학적 인식 ● 44실증주의적 의미론 ……… 47현상학적 의미론 ……… 48현상학: 과학적 객관주의에 저항 ● 56해석학적 의미론 ……… 62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현상학과 해석학의 징검다리 ● 64오수벨의 현상학적 의미 ● 70구조주의 의미론과 라캉의 정신분석학 ……… 76구조주의와 정신분석학 ● 77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 ● 79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그리고 실재계 ● 82상징계,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기표시스템 ● 85주이상스와 죽음충동 ● 88홀바인 「대사들」에 드러난 실재계 ● 92라캉의 욕망의 윤리 ● 95의미론: 구조주의 그 이후 ……… 101제3장 패러다임 이야기세상을 보는 패러다임 ……… 109과학철학: 실증주의 그 이후 ……… 114관찰의 이론의존성 ● 115경험자료에 의한 이론의 미결정성 ● 116과학지식에 대한 사회학(SSK) ● 117푸코의 에피스테메 ……… 118에피스테메: 인식론적 단절 ● 120푸코의 담론의 질서 ● 126쿤의 패러다임 ……… 132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행동주의에서 구성주의로 ……… 134구성주의 학습이론: 피아제 vs. 비고츠키 ● 138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 ● 142교사교육 패러다임 ……… 145효과적 교사(the effective teacher) ● 146반성적 교사(the reflective teacher) ● 147탐구적 교사(the enquiring teacher) ● 149변환적 교사(the transformative teacher) ● 150제4장 과학으로 철학하기: 과학철학자 Big 4과학에서 과학철학으로 ● 153과학철학의 시작: 실증주의에서 논리실증주의로 ……… 155포퍼의 반증주의 ……… 158포퍼 사상의 기초: 비판적 합리주의 ● 158반증주의 ● 160반증가능성의 원리와 과학의 진보 ● 163합리주의 vs. 합리주의: 포퍼와 라카토스 ……… 167연구프로그램의 구성 ● 168연구프로그램의 변천 과정 ● 170라카토스 방법론의 의의 ● 173쿤의 패러다임 ……… 177패러다임과 과학혁명의 구조 ● 178공약불가능성 ● 184쿤처럼 사료 읽기 ● 186쿤에 대한 오해: 쿤을 비합리주의자로 볼 수 없는 이유 ● 189파이어아벤트의 방법론적 다원주의 ……… 193인식론적 아나키즘: 과학방법에의 도전 ● 193파이어아벤트의 방법론적 다원주의와 문화 상대주의 ● 197파이어아벤트는 포스트모더니스트인가? ● 199과학전쟁과 두 문화 ……… 204다양한 유형의 구성주의 ● 204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onism) ● 206과학지식에 대한 사회학(SSK) ● 210제5장 과학탐구에서 교수?학습 모형으로귀납법: 베이컨 vs. 베이컨 ……… 218베이컨의 귀납법 ● 218화가 베이컨의 기관 없는 신체 ● 219철학자 베이컨과 화가 베이컨의 유사점 224귀납법에 대한 비판 ● 227귀납적 탐구에서 발견학습 모형으로 ● 228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 ● 231귀납에서 연역으로 ● 234연역법 ……… 235비형식 논리학은 어떻게 형식 논리학을 포함하는가? ● 236연역적 반증을 강조한 포퍼 ● 237귀추법 ……… 238귀추: 질적 귀납법 ● 239퍼스의 귀추법과 기호작용 ● 241연역, 귀납, 귀추의 관계 ● 245가설연역법 ……… 247포퍼의 가설연역적 방법: 반증주의 ● 247가설연역적 탐구학습 모형 ● 250과학탐구 기반 순환학습 모형 ……… 25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순환학습 모형으로 ● 253과학탐구를 통한 이데올로기 비판 ……… 257툴민의 논증 모델과 연역적 삼단논법의 관계 ● 257포퍼 반증주의와 툴민 논증 모델의 관련성: 합리적 성격 ● 261툴민 논증 모델과 퍼스 귀추법의 유사성 ● 264생략삼단논법, 퍼스의 귀추법, 툴민 논증구조 등의 유사성 ● 268제6장 후기구조주의 차이생성과 과학논술후기구조주의 의미론 ……… 273들뢰즈의 사건의 의미론 ● 274현대철학의 핵심: 차이생성 ● 279바르트의 기호론 ……… 283바르트(R. Barthes)의 가르침의 단계: 해석에서 해체로 ● 287차이생성의 과학논술 ……… 290되기(becoming)의 과학 글쓰기 ● 291쓰여지는(writerly)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 295과학논술: 차이 나는 반복 ● 298리좀(rhizome)적 과학지식 추구하기 ● 304사이에-있음(틈)으로 함께-있음(공동체) 만들기 ……… 306참고문헌 ● 311찾아보기 ●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