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2
제2장 미디어 환경 변화 15
제1절 미디어 산업 환경 변화 15
제2절 방송산업 변화 18
제3장 국내 외주제작 시장 현황 및 문제점 25
제1절 국내 외주제작 시장 현황 25
1. 외주제작 개념 25
2. 외주제작시장 현황 27
제2절 국내 외주제작 정책 현황 36
1. 외주정책 의미 36
2. 외주정책 진행 경과 40
제3절 국내 외주제작 시장 특성 분석 49
1. 국내 외주제작 시장의 문제점 49
2. 국내 외주제작산업 SWOT 분석 51
제4장 표준제작비 구성요소 산정을 위한 전문가 조사 62
제1절 전문가 조사 결과 62
1. 조사 개요 62
2. 조사 결과 63
제2절 전문가 조사 시사점 78
1. 방송 제작 환경에 대한 인식 78
2. 제작시장 환경변화와 노동정책이 외주제작 시장에 미치는 영향 79
3. 글로벌화에 따른 영향 80
4. 표준제작비 산정 기준 마련을 통한 제작비 개선 유도의 필요성 81
5. 제작비 수준에 대한 정기적인 논의 구조 확립 82
제5장 결론 및 논의 84
참고문헌 86
판권기 90
〈표 2-1〉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15-2017) 21
〈표 2-2〉 지상파방송 3사의 2017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2
〈표 2-3〉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15-2017) 23
〈표 3-1〉 주요국 외주제도 규제 비교 25
〈표 3-2〉 순수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인정기준 26
〈표 3-3〉 외주제작사 총괄 현황 30
〈표 3-4〉 외주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수 31
〈표 3-5〉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33
〈표 3-6〉 다양성의 범주 40
〈표 3-7〉 방송법시행령 제58조(순수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편성) 42
〈표 3-8〉 방송법 제72조(순수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편성) 44
〈표 3-9〉 방송법시 제73조(방송광고 등) 45
〈표 3-10〉 방송법 제2조(용어의 정의) 45
〈표 3-11〉 방송법시행령 제59조의4(외주제작사의 간접광고 판매) 46
〈표 3-12〉 방송법시행령 제65조의3(조정의 개서), 4(조정의 거부), 5(조정절차) 47
〈표 3-13〉 관계부처 공동 제도개선 종합대책 48
〈표 3-14〉 국내 외주제작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 49
〈표 3-15〉 외주제작 제작비 추이 52
〈표 3-16〉 전문 분야별 외주제작 편성 및 제작 현황(2016년) 53
〈표 3-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매출(2016년) 54
〈표 3-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56
〈표 3-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 수 56
〈표 3-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액 58
〈표 3-21〉 지상파방송사 시청률 추이 59
〈표 3-22〉 지상파방송사 외주제작 편성 추이 61
〈표 4-1〉 조사 대상 개요 62
〈표 4-2〉 방송제작비 투입요소 70
〈표 4-3〉 표준제작비 투입요소 73
〈표 4-4〉 전문가 조사 결과 요약 76
[그림 2-1] 미디어 산업 변화 주요 트렌드 15
[그림 2-2] 방송통신 산업 진화 방향 16
[그림 2-3] 방송통신 융합의 흐름 17
[그림 2-4]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 18
[그림 2-5] 전체광고시장 현황 19
[그림 2-6]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2008년-2017년) 20
[그림 2-7]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21
[그림 2-8] 방송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쟁점 23
[그림 3-1] 국내 외주제작 시장 개황 27
[그림 3-2] 지상파 방송사 제작비 현황(2003년-2017년) 28
[그림 3-3]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 제작비 현황(2003년-2017년) 29
[그림 3-4] 외주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32
[그림 3-5]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4
[그림 3-6] 방송사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35
[그림 3-7] 외주제작산업 SWOT 분석 51
[그림 3-8] 채널별 시청률 추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