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15
제2장 방송미디어 분야의 통계 16
제1절 조사자료 16
1. 방송산업 실태조사 17
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18
3.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조사ㆍ산정 18
4.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20
5. KADEX-Q(분기별 광고비 추정조사) 20
6. 글로벌 한류 실태조사 21
7. 언론산업 실태조사 21
8. 잡지산업 실태조사 22
9.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22
10. 언론인 의식조사 23
11.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23
12.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23
제2절 행정 자료(보고 통계) 24
1.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25
2. 방송사업자 편성현황 조사 26
제3절 가공 자료 27
1. 국제 방송시장 조사 27
2.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28
3. KAI(Korea Advertising Index) 29
4. 방송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인터넷 반응 정보 30
제4절 소결 31
제3장 자료 통합 방법 32
제1절 개념 및 용어 32
1. 자료 통합의 종류 32
2. 용어 37
제2절 자료 통합 연계 사례 38
1. 해외 사례 38
2. 국내 사례 41
제3절 소결 48
제4장 통계적 자료 통합 50
제1절 자료 통합의 전제 50
1. 조건부 독립성(CIA: Conditional Independence Assumption) 50
2. 공통변수의 동질성 51
제2절 통계적 자료 통합의 수행과정 52
1. 자료의 준비 52
2. 매개 변수(Matching variable)의 선택 56
3. 근사성 측정 58
제3절 통계적 자료 통합의 방법 59
1. 매크로 통합 60
2. 모수적 방법을 이용한 마이크로 통합 64
3. 비모수적 방법을 이용한 마이크로 통합 69
4. 제한적 통합과 비제한적 통합 73
5. 혼합 통합(Mixed Matching) 74
제4절 통계적 자료 통합의 모의실험 74
1. 모의실험 개요 75
2. 자료 통합 및 모의실험 평가 방법 77
3. 모의실험 결과 79
제5절 소결 89
제5장 통합연계자료 실증 분석 91
제1절 통합 연계 배경 및 자료 91
1. 통합 연계 배경 91
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92
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100
4. 통합 연계자료 비교 104
제2절 통합 연계 방법 설계 및 결과 106
1. 공통 변수 106
2. 매개 변수의 선정 108
3. 자료 통합 연계 결과 및 통합자료의 선정 114
제3절 통합 자료의 분석 116
제4절 소결 119
제6장 결론 121
참고문헌 124
[부록 1] 방송미디어 분야 관련 통계 및 데이터 현황 129
[부록 2] 회귀분석 모수 추정 결과 133
판권기 159
〈표 2-1〉 작성방법별 국가통계 추이 현황 17
〈표 2-2〉 이용 목적별 행정자료의 활용 방식 25
〈표 2-3〉 국제 방송시장 조사의 연도별 조사대상 국가 28
〈표 3-1〉 통계적 자료 통합이 가능한 자료의 조건 36
〈표 3-2〉 주요 용어 37
〈표 3-3〉 국내의 데이터 연계 유형별 대표적인 활용 사례 44
〈표 4-1〉 공통변수 동질화의 7가지 방법 54
〈표 4-2〉 한국미디어패널조사와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관련 문항 재범주화 55
〈표 4-3〉 변수의 측정도구에 따른 상관관계의 측정 방법(일변량) 56
〈표 4-4〉 거리함수 59
〈표 4-5〉 자료 A와 자료 B의 관측값 66
〈표 4-6〉 조건부 평균 통합(conditional mean matching) 예시 67
〈표 4-7〉 조건부 예측 분포에 근거한 추출(draws based on a conditional predictive distribution) 예시 69
〈표 4-8〉 모의실험에서 고려된 통계적 통합 방안 77
〈표 4-9〉 모의실험의 거리함수의 변수로 고려된 매개변수 78
〈표 4-10〉 매개변수가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삶의 만족도 분포 79
〈표 4-11〉 매개변수가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스마트폰 이용 여부 80
〈표 4-12〉 매개변수가 만족도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삶의 만족도 분포 81
〈표 4-13〉 매개변수가 만족도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스마트폰 이용 여부 82
〈표 4-14〉 매개변수가 긍정감정인 경우 결과 비교: 삶의 만족도 분포 83
〈표 4-15〉 매개변수가 긍정 감정인 경우 결과 비교: 스마트폰 이용 여부 84
〈표 4-16〉 매개변수가 부정 감정인 경우 결과 비교: 삶의 만족도 분포 85
〈표 4-17〉 매개변수가 부정 감정인 경우 결과 비교: 스마트폰 이용 여부 86
〈표 4-18〉 매개변수별 자료통합 모의실험 결과 비교(MSE) 88
〈표 4-19〉 매개변수별 자료통합 모의실험 결과 비교(오분율) 88
〈표 5-1〉 이용 매체 개수 산출 기준 97
〈표 5-2〉 연령대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구분 기준 103
〈표 5-3〉 한국미디어패널조사와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의 자료 구조 104
〈표 5-4〉 한국미디어패널조사와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의 공통변수 및 표준화 107
〈표 5-5〉 선형모형에서 추정된 모수의 유의도(p-value) 114
〈표 5-6〉 통합연계방법에 따른 통합자료의 목표변수와 제공자료의 유일변수 간의 분포 비교 115
〈표 5-7〉 연구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 117
〈표 5-8〉 과의존 척도 회귀분석 오즈비(95% 신뢰구간) 추정 결과 119
[그림 2-1]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체계 19
[그림 3-1] 자료 통합의 개념 이해도 33
[그림 4-1] 분리표본타당성 검증 이해도(Split Sample Validation) 75
[그림 4-2] 모의실험에 사용된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구조 76
[그림 4-3] 매개변수가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오분율과 MSE 81
[그림 4-4] 매개변수가 만족도 변수인 경우 결과 비교: 오분율과 MSE 83
[그림 4-5] 매개변수가 긍정 감정인 경우 결과 비교: 오분율과 MSE 85
[그림 4-6] 매개변수가 부정감정 결과인 경우 비교: 오분율과 MSE 87
[그림 5-1] 삶의 만족도와 측정 설문 문항 94
[그림 5-2] 자아존중감 측정 문항 95
[그림 5-3] 인지욕구 측정 문항 96
[그림 5-4] 최종 자료 추출 과정 99
[그림 5-5]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102
[그림 5-6] 청소년ㆍ성인ㆍ고령층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102
[그림 5-7]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성별 분포 109
[그림 5-8]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연령 분포 110
[그림 5-9]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학력 분포 111
[그림 5-10]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직업 분포 111
[그림 5-11]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스마트폰 이용 요금 분포 112
[그림 5-12] 수용자료와 제공자료의 스마트폰 이용시간 분포 113
〈표 1〉 과의존 척도 회귀분석 모수 추정 결과 133
〈표 2〉 조절실패 회귀분석 모수 추정 결과 133
〈표 3〉 현저성 회귀분석 모수 추정 결과 134
〈표 4〉 문제적 결과 회귀분석 모수 추정 결과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