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0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6
II. 연구내용 및 방법 17
1. 연구 내용 17
가. 국내외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분석 17
나. 국내외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분석 18
다. 직무기반의 문항개발기준 및 절차(안) 제시 18
라. 의견수렴 및 최종안 도출 18
2. 연구 방법 19
가. 국내외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분석 19
나. 국내외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분석 20
다. 직무기반의 문항개발기준 및 절차(안) 제시 20
라. 의견수렴 및 최종안 도출 21
III. 문헌고찰 22
1.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22
가.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의 문제점 22
나. 국외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25
다. 국내 의료인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32
라.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기준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 33
마. 보건의료환경 변화와 간호사 직무의 변화 55
바. 소결 57
2.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58
가. 국내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 및 관리 58
나. 미국의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 및 관리 59
다. 국내외 타 보건의료직종 국가시험 문항개발 및 관리 61
라. 국내외 의료인 국가시험 문항개발 및 문항관리 비교에 근거한 개선가능 요인 63
마. 소결 77
IV. 연구결과 78
1. 문항개발기준과 출제기준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 수렴 78
가. 초점집단 인터뷰 78
나. 면담결과 79
2. 임상간호사의 국가시험에 대한 인식 및 직무변화에 대한 조사 81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나. 간호사 국가시험에 대한 인식 84
다. 의료법 개정에 따른 업무의 변화 97
3. 직무기반 문항개발기준 및 절차 개선안 도출을 위한 연구진 집중회의 101
가. 직무기반 문항개발기준 개선안 도출 101
나. 직무기반 문항개발절차 개선안 도출 103
4. 직무기반 문항개발기준 개선안에 대한 전문가 패널조사 105
가. 1차 전문가 패널조사 105
나. 2차 전문가 패널조사 117
5. 문항개발기준 및 절차(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128
6. 의견수렴 및 공청회 실시 140
가. 공청회 개최 140
나. 공청회 내용 및 논의사항 141
V. 결론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48
부록 151
【부록 1】 직무기반 간호사 국가시험을 위한 조사 (간호사용) 151
【부록 2】 직무기반 간호사 국가시험을 위한 조사 (교수용) 157
【부록 3】 Linking of Knowledge statements and Activity statements 163
【부록 4】 선행연구내용 및 도출된 242개의 Activity statement 199
【부록 5】 205개 Activity statement의 도출과정 235
【부록 6】 Activity statement의 CVI 251
〈표 III-1〉 NCLEX 문항 출제의 4가지 범주와 출제 비율 26
〈표 III-2〉 NCSBN의 Activity statement 26
〈표 III-3〉 NCSBN의 2008년, 2011년, 2014년 중요한 간호 지식 비교 32
〈표 III-4〉 간호사 직무분석 연구 비교 34
〈표 III-5〉 간호사 직무 중심의 출제기준안 35
〈표 III-6〉 최소직무능력안 44
〈표 III-7〉 의료법상 간호사의 업무 56
〈표 III-8〉 미국, 캐나다, 우리나라 의사 국가시험 비교 61
〈표 III-9〉 간호사, 의사시험 문항개발절차 비교와 개선가능요인 66
〈표 III-10〉 국내외, 직종간 국가시험 문항작성 준비단계의 차이점 67
〈표 III-11〉 한국과 미국의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자, 검토자 비교 68
〈표 III-12〉 국내외, 직종 간 국가시험 문항작성단계의 차이점 70
〈표 III-13〉 국내외, 직종 간 국가시험 문항검토단계의 차이점 71
〈표 III-14〉 국내외, 직종 간 사전시험 실시 및 결과 검토단계의 차이점 73
〈표 III-15〉 국내외, 직종 간 국가시험 적용단계의 차이점 75
〈표 IV-1〉 초점집단 인터뷰 질문 78
〈표 IV-2〉 문항개발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9
〈표 IV-3〉 문항개발절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0
〈표 IV-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2
〈표 IV-5〉 간호사 국가시험 개선 필요성 85
〈표 IV-6〉 간호사 국가시험에 대한 개선 필요도 및 중요도 86
〈표 IV-7〉 국가시험 출제자의 적정 구성 87
〈표 IV-8〉 간호현장 직무를 반영하기 위한 방안 88
〈표 IV-9〉 임상전문가의 적합한 자격기준 89
〈표 IV-10〉 국가시험 문항의 적절성 평가 방법 90
〈표 IV-11〉 임상전문가의 임상경력 최소기준 91
〈표 IV-12〉 컴퓨터를 이용한 시험방법(CAT) 92
〈표 IV-13〉 국가시험 문항개발 참여 의사 94
〈표 IV-14〉 임상전문가의 국가시험 출제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 95
〈표 IV-15〉 국가시험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 96
〈표 IV-16〉 의료법개정에 따른 업무의 변화 98
〈표 IV-17〉 의료법 개정으로 인한 업무의 변화 기타의견 100
〈표 IV-18〉 교육과정에 추가되어야 하는 내용 100
〈표 IV-19〉 도출된 Activity statement 분류 101
〈표 IV-20〉 선행연구내용을 기반으로 도출된 242개의 Activity statement 예시 102
〈표 IV-21〉 Activity statement의 선별기준 (1차 패널조사) 106
〈표 IV-22〉 1차 패널조사로 선별된 210개 Activity statement와 교과목 연계 108
〈표 IV-23〉 삭제된 Activity statement와 삭제 근거(32개) 115
〈표 IV-24〉 수정된 Activity statement 수정 근거(20개) 116
〈표 IV-25〉 최종 확정된 205개 Activity statement와 교과목 연계 119
〈표 IV-26〉 삭제된 Activity statement와 삭제 근거(5개) 127
〈표 IV-27〉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8
〈표 IV-28〉 문항개발 및 검토, 국가시험 출제에 참여한 경험 130
〈표 IV-29〉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개선방안의 타당성 132
〈표 IV-30〉 문항개발절차 개선안의 국가시험 발전 기여도 134
〈표 IV-31〉 직무중심 문항개발기준의 적용 타당성 135
〈표 IV-32〉 8개 간호사 직무(duty)의 문항개발기준 타당성 136
〈표 IV-33〉 문항개발 단계에서 8개 간호사 직무(duty)의 비중 137
〈표 IV-34〉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개선안 또는 문항개발기준에 대한 기타의견 139
〈표 IV-35〉 공청회 프로그램 140
[그림 II-1] 연구의 내용 17
[그림 III-1] 전공과목 중심 국가시험 VS. 간호직무역량기반 국가시험 54
[그림 III-2]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 과정 58
[그림 III-3] NCLEX의 문항개발 과정 59
[그림 III-4] CAT의 일반적 시험 진행 흐름 76
[그림 IV-1] 간호사 국가시험 개선 필요성 85
[그림 IV-2] 간호사 국가시험에 대한 개선 필요도 및 중요도 86
[그림 IV-3] 국가시험 출제자의 적정 구성 87
[그림 IV-4] 간호현장 직무를 반영하기 위한 방안 88
[그림 IV-5] 임상전문가의 적합한 자격기준 89
[그림 IV-6] 국가시험 문항의 적절성 평가 방법 90
[그림 IV-7] 임상전문가의 임상경력 최소기준 91
[그림 IV-8] CAT 필요도 93
[그림 IV-9] CAT 필요 이유 93
[그림 IV-10] 국가시험 문항개발 참여의사 94
[그림 IV-11] 의료법 개정에 따른 간호사의 업무 변화 정도 99
[그림 IV-12] 의료법 개정에 따른 간호사의 업무 변화 영역 99
[그림 IV-13]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개선안 104
[그림 IV-14] 직무-시험 연계타당도에 따른 선별 과정 (1차 패널조사) 106
[그림 IV-15] 선행연구와 Activity statement의 항목 별 비중 차이 118
[그림 IV-16] 문항개발 및 검토 참여 경험 131
[그림 IV-17] 국가시험 출제 참여 경험 131
[그림 IV-18] 국가시험 문항개발절차 개선방안의 타당성 133
[그림 IV-19] 문항개발절차 개선안의 국가시험 발전 기여도 135
[그림 IV-20] 직무중심 문항개발기준의 적용 타당성 136
[그림 IV-21] 8개 간호사 직무(duty)기반 문항개발기준의 타당성 137
[그림 IV-22] 문항개발 단계에서 8개 간호사 직무(duty)의 비중 138
[그림 IV-23] 공청회 현장 사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