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
II. 연구목적 8
III. 연구내용 및 방법 9
1. 연구내용 9
2. 연구방법 10
IV. 연구결과 14
1. 바람직한 약사의 역량 정립 14
가. 보건의료 환경변화 동향 14
나. 외국의 약사역량에 관한 조사 분석 28
다. 우리나라 약사의 역량에 관한 조사 34
라. WHO의 약사직능 개념 37
마. 교육 및 양성시스템과 평가시스템이 잘 연계된 사례 41
2. 인력양성 및 배출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2
가. 교육제도, 교육기관, 학제, 교육과정 고찰 52
나. 국가시험 제도 변화와 평가목표 93
다. 면허제도의 개선 필요성 100
3. 보건의료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한 개선안 104
가. 바람직한 교육체계, 교육내용, 평가제도, 평가방법, 면허관리 방안 104
나. 전문가 자문, 설문조사 등을 통한 타당성 검토 114
참고문헌 115
【부록】 설문조사 회신 내용 117
표 IV-1. 의료기관 의뢰 없이 민간업체에서의 유전자검사 가능 항목 27
표 IV-2. 각국의 약사 역량 비교표 33
표 IV-3.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약사의 역량 범위 34
표 IV-4. 싱가포르 면허시험의 실라버스(Syllabus) 42
표 IV-5. 싱가포르 파마슈티컬 케어의 핵심 주제 44
표 IV-6. 싱가포르 CPE 인증기관 목록 49
표 IV-7. 2008년 교육부연구보고서 표준교육과정 56
표 IV-8. 전국 35개 약학대학의 교육과정 학점 편성 상황(2014-2015년) 58
표 IV-9. 전국 35개 약학대학의 주요 교과목 개설 및 필수 학점 편성 현황... 60
표 IV-10. 표준교육과정의 영역별 교육내용과 교과목 구성 67
표 IV-11. 표준교육과정의 실무실습 영역별 교육내용 및 교과목 구성 73
표 IV-12. 선택과목의 편성 예시 77
표 IV-13. 실무실습 제도 현황 78
표 IV-14. 약무행정 실무실습 교육내용 79
표 IV-15. 제약 산업 실무실습 필수 교육내용 80
표 IV-16. 약국 필수 실무실습 현황 81
표 IV-17. 약국 심화 실무실습 교육내용 82
표 IV-18. 병원약학 실무실습 현황 82
표 IV-19. 병원약국 심화 실무실습 내용 83
표 IV-20. 병원약학 심화실습 운영 예 84
표 IV-21. 약사고시 시험과목과 세부내용 93
표 IV-22. 외국대학 졸업자의 약사고시 응시자격 세부심의 기준 97
표 IV-23. 전문약사 교육과정의 과목별 이수시간 및 현행 운영 과정 102
그림 IV-1. 의료산업의 5대 메가트렌드 14
그림 IV-2. 국민의료비 증가 및 적자규모 예상 22
그림 IV-3. 노년인구비율 증가 예상 수치 및 연령별 1인당 진료비 23
그림 IV-4. 65세 이상 노인의 진료비... 23
그림 IV-5. 국민들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도(2014년 통계청 자료) 25
그림 IV-6. 근거중심의학에서의 과학적 증거의 위계 분류 26
그림 IV-7. 싱가포르의 약학 교육 프로그램 41
그림 IV-8. 4년제와 2+4년제 약학대학의 전공과목 교육기간 비교 53
그림 IV-9. 2015년도 약학대학 대학원 진학률... 54
그림 IV-10. 표준교육과정(안) 졸업 최소이수학점 구성 기본 개념 66
그림 IV-11. 졸업에 필요한 최소이수학점 구성의 변형 활용 방법 66
그림 IV-12. 약학교육 개선안 마련을 위한 대토론회 78
그림 IV-13. 약무행정실습 운영형황 79
그림 IV-14. 제약산업 필수 실무실습 참여인원 80
그림 IV-15. 제약산업 심화실무실습[원문불량;p.75] 81
그림 IV-16. 학교별 병원약국 실습기관 수 83
그림 IV-17. 병원약국 심화 실무실습 현황 84
그림 IV-18. 실무실습의 종합적인 문제점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