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6
3. 연구내용 16
4. 연구방법 17
II. 본론 23
II-1. 응급구조사 역량 정립 23
1. 국내외 보건의료 및 응급의료 환경 변화 및 노동시장 동향파악 23
2. 국내·외 응급구조사 직무분석 고찰을 통한 비교 분석 32
3. 환경변화에 따른 응급구조사 역량 점검 65
II-2. 응급구조사 인력 양성제도 개선안 도출 69
1. 국내 응급구조사 교육기관 현황 69
2. 국내·외 응급구조사 양성 교육제도 고찰 73
3. 직무역량 연계 표준교육과정(안) 제시 94
4. 응급구조(학)과 교육인증평가 제도(안) 제시 101
5. 응급구조사 인력양성제도에 대한 정책 제안 114
II-3. 국가시험 제도 개선안 도출 115
1. 국내·외 국가시험 평가유형 및 평가방법 고찰 115
2. 직무역량을 반영한 이론 및 실기 시험 적정 평가방법 개선 139
3.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제도에 대한 정책 제안 150
II-4. 응급구조사 자격(면허)제도 개선안 도출 151
1. 국외 응급구조사의 자격(면허) 제도 151
2. 1급 응급구조사 응시 자격기준 강화 153
3. 응급구조사 자격제도 개선의 필요성 159
4. 1급 응급구조사 면허 부여의 법적 타당성 172
5. 응급구조사의 자격(면허)제도 개선안 도출 176
6. 응급구조사의 자격(면허)제도에 대한 정책 제안 182
III. 결론 및 제언 183
1. 결론 183
2. 제언 186
참고문헌 187
부록 8
[부록 1] 〈우수한 응급구조사 인력양성 및 배출을 위한 정책 제안 연구〉 설문지 191
[부록 2] (제목없음) 200
[부록 3] (제목없음) 201
[부록 4] (제목없음) 202
[부록 5] (제목없음) 203
[부록 6] (제목없음) 204
[부록 7] (제목없음) 205
[부록 8] (제목없음) 206
[부록 9] (제목없음) 207
[부록 10] (제목없음) 208
[부록 11] (제목없음) 209
[부록 12] (제목없음) 210
[부록 13] (제목없음) 211
[부록 14] (제목없음) 212
[부록 15] (제목없음) 213
〈표I-1〉 전문가 회의 일정 20
〈표I-2〉 전문가 의견 수립을 위한 설문 방법 20
〈표I-3〉 공청회 개회와 공개발표 21
〈표II-1-1〉 보건의료관련 직종의 연도별 인력 변화 추이 23
〈표II-1-2〉 보건의료 인력의 공급 및 활동 비율 현황 24
〈표II-1-3〉 보건의료 인력의 공급 추계 25
〈표II-1-4〉 연도별 응급구조사 배출 현황 26
〈표II-1-5〉 응급구조사의 기관별 취업 현황 27
〈표II-1-6〉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33조) 30
〈표II-1-7〉 미국의 자격별 응급구조사 제도 변경 비교 34
〈표II-1-8〉 미국내 응급구조사의 자격별 직무범위에 따른 최소 술기 36
〈표II-1-9〉 미국내 구급대원의 자격별 세부직무 범위 38
〈표II-1-10〉 2001년 응급구조사의 직무분석 48
〈표II-1-11〉 2013년 응급구조사의 직무분석 51
〈표II-1-12〉 2001년과 2013년 직무분석에서 변동사유에 따른 일의 요소 비교 53
〈표II-1-13〉 2001년과 2013년 직무분석 결과 비교 53
〈표II-1-14〉 1급 응급구조사 직무 기반 핵심 역량 65
〈표II-1-1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II-1-16〉 1급 응급구조사 직무기반 핵심역량 동의 여부 67
〈표II-2-1〉 1급 응급구조사 교육기관 현황 69
〈표II-2-2〉 2급 응급구조사 교육기관 현황 72
〈표II-2-3〉 미국 Paramedic 이론 교육과정 표준안 74
〈표II-2-4〉 일본 3년제 3개 대학 개설전공 교과목명 79
〈표II-2-5〉 일본 4년제 4개 대학 개설전공 교과목명 80
〈표II-2-6〉 2급 응급구조사 교육과목 및 시간 85
〈표II-2-7〉 2급 응급구조사 교육과정 총 운영 시간 87
〈표II-2-8〉 기본응급처치학총론 운영 시간 88
〈표II-2-9〉 기본응급환자관리학 운영 시간 88
〈표II-2-10〉 응급의료관련법령 운영 시간 89
〈표II-2-11〉 기본응급처치학각론 운영 시간 89
〈표II-2-12〉 응급의료장비 등 운영 시간 89
〈표II-2-13〉 기타 과목 운영 시간 90
〈표II-2-14〉 기타 세부 과목 90
〈표II-2-15〉 1급 응급구조사 교육제도 비교 91
〈표II-2-16〉 1급 응급구조사 표준 교과목에 따른 직무역량 매트릭스 95
〈표II-2-17〉 2급 응급구조사 교육과정에 따른 직무역량 매트릭스 97
〈표II-2-18〉 임상현장실습 목표 98
〈표II-2-19〉 구급현장실습 목표 99
〈표II-2-20〉 직무역량 연계 응급구조(학)과 표준교육과정(내용없음) 6
〈표II-2-21〉 간호교육인증 평가영역 및 부문별 평가항목 102
〈표II-2-22〉 의학교육 평가 준거 106
〈표II-2-23〉 의학교육 평가인증 규정 요약 108
〈표II-2-24〉 응급구조(학)과 교육인증평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111
〈표II-2-25〉 교육인증평가제도 시행 시기에 대한 전문가 분야별 의견 112
〈표II-2-26〉 응급구조(학)과 교육인증평가 지표 요약 113
〈표II-3-1〉 필기시험문제 출제 영역과 비율 115
〈표II-3-2〉 실기시험의 근거가 되는 전문(1급) 응급구조사 직무영역별 세부분야 116
〈표II-3-3〉 실기시험 평가 항목 117
〈표II-3-4〉 일본 구급구명사 국가시험 필기시험 내용 121
〈표II-3-5〉 1급 응급구조사 국가 필기시험 과목 및 문항수 122
〈표II-3-6〉 1급 응급구조사 국가 실기시험 항목 123
〈표II-3-7〉 2급 응급구조사 국가 필기시험 과목 및 문항수 123
〈표II-3-8〉 2급 응급구조사 국가 실기시험 항목 123
〈표II-3-9〉 1급 응급구조사 최근 3년간 합격률 및 성적 평균 125
〈표II-3-10〉 2급 응급구조사 최근 3년간 합격률 및 성적 평균 126
〈표II-3-11〉 1급과 2급 최근 3년간 난이도 및 분별도 126
〈표II-3-12〉 최근 3년간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 과목별 성적평균 126
〈표II-3-13〉 최근 3년간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 과목별 성적평균 127
〈표II-3-14〉 2013년도 1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27
〈표II-3-15〉 2014년도 1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28
〈표II-3-16〉 2015년도 1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29
〈표II-3-17〉 2013년도 2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29
〈표II-3-18〉 2014년도 2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30
〈표II-3-19〉 2015년도 2급 응급구조사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내용없음) 6
〈표II-3-20〉 2013년도 경력자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31
〈표II-3-21〉 2014년도 경력자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32
〈표II-3-22〉 2015년도 경력자 실기 항목별 평균 및 차이 132
〈표II-3-23〉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 능력 평가의 특징 134
〈표II-3-24〉 인식평가 문항별 응답결과 135
〈표II-3-25〉 국가시험과 응급구조구조사 직무수행과의 연관성 139
〈표II-3-26〉 필기 및 실기시험의 직무수행과의 연관성 미흡 사유 141
〈표II-3-27〉 필기시험 통합(안) 과목별 분야 구분 142
〈표II-3-28〉 실기시험 방법 개선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45
〈표II-3-29〉 국가시험 합격여부 결정 방법 개선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146
〈표II-3-30〉 실기시험 불합격자에 대한 재시험 기회, 실기시험 항목 중 낙제 기준... 147
〈표II-3-31〉 2013년~2015년까지의 배근력 실기 평균 및 차이 147
〈표II-3-32〉 채점위원 교육을 통한 질 관리 교육프로그램 안 149
〈표II-4-1〉 2급 응급구조사로서 응급구조사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은 1급... 153
〈표II-4-2〉 2급의 1급 자격시험 응시제도 불허 의견 154
〈표II-4-3〉 2급의 1급 자격시험 응시제도 불허 의견 – 개방형 응답 155
〈표II-4-4〉 정규대학과 2급 경력자의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 비교 분석 156
〈표II-4-5〉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에 응시한 2급 자격소지자의 경력 156
〈표II-4-6〉 2급 응급구조사의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 자격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158
〈표II-4-7〉 2급 응급구조사가 1급 응급구조사의... 158
〈표II-4-8〉 2급 응급구조사가 1급 응급구조사의... 159
〈표II-4-9〉 응급구조사 자격제도를 면허제도로 변경하는 사안에 대한 의견 161
〈표II-4-10〉 면허로 바꿔야 한다면 적합한 대상(자격등급)은? 161
〈표II-4-11〉 반드시 면허로 바꿔야 하는 이유 161
〈표II-4-12〉 응급구조사의 자격제도를 면허제도로 바꾸는데 가장 필요한 것 162
〈표II-4-13〉 연도별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이수자 수 164
〈표II-4-14〉 연도별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과목 165
〈표II-4-15〉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시간의 적절성 166
〈표II-4-16〉 응급구조사 보수교육의 적정 시간 166
〈표II-4-17〉 정부부처별 국가자격 현황 170
〈표II-4-18〉 '자격'과 '면허'의 국가자격 171
〈표II-4-19〉 응급구조사의 자격 개정안 178
〈표II-4-20〉 응급구조사의 업무 개정안 179
〈표II-4-21〉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 개정안 180
[그림 I-1] 연구수행 체계도 22
[그림 II-1-1] 응급구조사의 승진 및 직업이동 경로 29
[그림 II-2-1] 전국 1급 응급구조사 교육기관 분포 71
[그림 II-2-2] 전국 2급 응급구조사 교육기관 분포 73
[그림 II-2-3] EMT-Paramedic : 국가표준교육과정 교육모형(1998) 78
[그림 II-2-4] 간호교육인증 평가 및 인증 운영 절차 104
[그림 II-2-5] 간호교육인증 평가결과 판정 유형 및 인증기간 105
[그림 II-2-6] 인증단 조직 구성 107
[그림 II-2-7] 재심사 절차 흐름도 108
[그림 II-2-8] 연도별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이수자 현황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