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Ⅰ. 서론 3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5
2. 연구 내용 37
3. 연구 방법 41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3
Ⅱ. 연구의 배경 56
1. 누리과정 개요 57
2. 선행연구 62
3. 해외사례 68
Ⅲ. 취약계층 가정 유아의 누리과정 효과성 79
1. 취약계층 가정 만 5세 유아의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80
2. 취약계층 가정 만 4세 유아의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95
3. 취약계층 가정 만 3세 유아의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111
4. 소결 123
Ⅳ. 5세 누리과정 효과성 129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30
2. 유아 변인별 5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143
3. 교사 변인별 5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155
4. 기관 변인별 5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187
5. 소결 191
Ⅴ. 4세 누리과정 효과성 199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00
2. 유아 변인별 4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13
3. 교사 변인별 4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21
4. 기관 변인별 4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44
5. 소결 247
Ⅵ. 3세 누리과정 효과성 253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54
2. 유아 변인별 3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67
3. 교사 변인별 3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76
4. 기관 변인별 3세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299
5. 소결 302
Ⅶ. 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점수 비교 309
1. 연령별 평균점수 비교 310
2. 연령별 평균점수 해석 시 고려사항 314
Ⅷ. 정책 제언 316
1. 누리과정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향 317
2. 누리과정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안 322
참고문헌 328
Abstract 331
[부록 1] 질문지 334
판권기 3
표 I-2-1. 1~5차년도 연구내용 개요 40
표 I-3-1.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41
표 I-3-2. 현장 전문가 간담회 42
표 I-3-3. 조사대상 표본 할당 43
표 I-3-4. 유치원 및 어린이집 모집단 현황: 원아 수 44
표 I-3-5. 연령별 최종 표본배분 결과 44
표 I-3-6. 연령별 최종 사전 및 사후조사 참여 현황 45
표 I-3-7. 연령별 표본 유지 현황 46
표 I-3-8. 취약계층 가정 유아의 최종 사전 및 사후조사 참여 현황 47
표 I-3-9. 「KICCE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구성 48
표 I-3-10. 「KICCE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기준 49
표 I-3-11.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예시 49
표 I-3-12. 연령별 누리과정 5개 영역과 유아관찰척도 구성 비교 50
표 I-3-13.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연령별 5개 영역별 신뢰도 계수 50
표 I-3-14. 교사용 질문지의 문항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52
표 II-1-1. 무상보육ㆍ교육 지원 대상 및 범위 59
표 II-1-2. 연령별 유치원 및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59
표 II-3-1. 아동 발달 모니터링의 목적 69
표 II-3-2. 아동 발달 모니터링 도구 72
표 II-3-3. 유아 평가 적용 76
표 II-3-4. 유아 평가 도구 77
표 II-3-5. 교육 전략 GOLD를 이용하는 주의 평가 자료 활용방법 78
표 III-1-1. 저소득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82
표 III-1-2. 다문화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86
표 III-1-3. 취약계층 특성 및 가족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89
표 III-1-4. 저소득 가정 해당 여부와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자연탐구 점수 91
표 III-1-5.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94
표 III-2-1. 다문화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97
표 III-2-2. 저소득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01
표 III-2-3. 취약계층 특성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05
표 III-2-4. 저소득 가정 해당 여부와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점수 107
표 III-2-5. 취약계층가정 해당 여부와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109
표 III-2-6.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10
표 III-3-1. 다문화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13
표 III-3-2. 저소득 가정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일반적 배경(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16
표 III-3-3. 취약계층 특성 및 가족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19
표 III-3-4.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22
표 III-4-1. 취약계층 특성 및 가족유형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5세) 126
표 III-4-2. 취약계층 특성 및 가족유형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4세) 127
표 III-4-3. 취약계층 특성 및 가족유형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악(3세) 128
표 III-1-1. 조사 대상 유아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1
표 IV-1-1. 조사 대상 유아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1
표 IV-1-2. 교사의 일반적 특성(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4
표 IV-1-3.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6
표 IV-1-4.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의 충실성, 전문성 향상, 중요성, 만족도(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7
표 IV-1-5. 누리과정 운영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이유(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39
표 IV-1-6. 유아관찰척도 관련 앱 및 전산시스템 구축 관련 응답 참여 비율(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40
표 IV-1-7. 조사대상 기관의 일반적 특성(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42
표 IV-2-1.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43
표 IV-2-2. 유아 특성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45
표 IV-2-3.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점수 147
표 IV-2-4.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148
표 IV-2-5.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49
표 IV-2-6.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150
표 IV-2-7. 유아 가구 특성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52
표 IV-2-8.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53
표 IV-3-1. 교사 특성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56
표 IV-3-2. 교사연령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158
표 IV-3-3.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점수 160
표 IV-3-4.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161
표 IV-3-5.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62
표 IV-3-6.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63
표 IV-3-7. 담당학급 유형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64
표 IV-3-8. 교수 특성별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66
표 IV-3-9.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67
표 IV-3-10.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68
표 IV-3-11. 교사의 누리과정 담당 기간 및 연수 경험별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70
표 IV-3-12. 누리과정 운영시간 및 유아 자유선택활동 시간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71
표 IV-3-13.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인식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73
표 IV-3-14. 누리과정 연수경험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75
표 IV-3-15. 유아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77
표 IV-3-16.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점수 178
표 IV-3-17.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79
표 IV-3-18.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예술경험 점수 180
표 IV-3-19.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81
표 IV-3-20.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점수 184
표 IV-3-21.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185
표 IV-3-22.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186
표 IV-4-1. 유치원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87
표 IV-4-2. 어린이집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88
표 IV-4-3. 지역에 따른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5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189
표 IV-4-4. 기관소재지역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190
표 IV-5-1. 유아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5세) 195
표 IV-5-2. 교사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5세) 198
표 IV-5-3. 기관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5세) 198
표 V-1-1. 조사 대상 유아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01
표 V-1-2. 교사의 일반적 특성(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04
표 V-1-3. 교사의 교수특성 관련 응답 참여 비율(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07
표 V-1-4.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인식 관련 응답 참여 비율(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08
표 V-1-5. 누리과정 운영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이유(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0
표 V-1-6. 교사의 유아관찰척도 관련 앱 및 전산시스템 구축 관련 응답 참여 비율(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1
표 V-1-7. 기관의 일반적 특성(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2
표 V-2-1. 4세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4
표 V-2-2. 유아 특성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5
표 V-2-3. 가구 특성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19
표 V-3-1. 교사 특성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22
표 V-3-2. 담당학급 유형별 평균 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25
표 V-3-3. 교수 특성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27
표 V-3-4.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228
표 V-3-5. 교사의 누리과정 담당 기간 및 연수 경험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31
표 V-3-6. 누리과정 운영시간 및 유아 자유선택활동 시간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33
표 V-3-7.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인식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35
표 V-3-8. 누리과정 운영시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237
표 V-3-9. 유아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238
표 V-3-10. 누리과정 운영 전문성 향상과 측정시기에 따른 예술경험 점수 240
표 V-3-11.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에 따른 예술경험 점수 242
표 V-4-1. 유치원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44
표 V-4-2. 어린이집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245
표 V-4-3. 지역에 따른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4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46
표 V-5-1. 유아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4세) 250
표 V-5-2. 교사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4세) 252
표 V-5-3. 기관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4세) 252
표 VI-1-1. 조사 대상 유아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55
표 VI-1-2. 교사의 일반적 특성(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57
표 VI-1-3.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0
표 VI-1-4.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의 충실성, 전문성 향상, 중요성, 만족도(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1
표 VI-1-5. 누리과정 운영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이유(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3
표 VI-1-6. 교사의 유아관찰척도 관련 앱 및 전산시스템 구축 관련 응답 참여 비율(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4
표 VI-1-7. 기관의 일반적 특성(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5
표 VI-2-1. 3세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7
표 VI-2-2. 유아 특성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68
표 VI-2-3. 유아성별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269
표 VI-2-4. 가구 특성별 평균 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71
표 VI-2-5.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272
표 VI-2-6.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273
표 VI-2-7.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에 따른 자연탐구 점수 274
표 VI-3-1. 교사 특성별 평균 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77
표 VI-3-2. 담당학급 유형별 평균 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79
표 VI-3-3. 교수 특성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81
표 VI-3-4.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282
표 VI-3-5.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283
표 VI-3-6. 교사의 누리과정 담당 기간 및 연수 경험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85
표 VI-3-7. 누리과정 운영시간 및 유아 자유선택활동 시간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87
표 VI-3-8.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인식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88
표 VI-3-9.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291
표 VI-3-10.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점수 293
표 VI-3-11.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신체운동건강 점수 294
표 VI-3-12.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점수 295
표 VI-3-13.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296
표 VI-3-14.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에 따른 사회관계 점수 297
표 VI-4-1. 유치원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299
표 VI-4-2. 어린이집 유형별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300
표 VI-4-3. 지역에 따른 유아관찰척도 평균점수(3세 사전조사 및 사후조사) 301
표 VI-5-1. 유아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3세) 306
표 VI-5-2. 교사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3세) 307
표 VI-5-3. 기관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전체 및 영역별 점수 요약(3세) 308
표 VII-1-1. 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사전조사 평균 점수 311
표 VII-1-2. 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사후조사 평균 점수 312
표 VII-1-3. 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사후-사전조사의 평균 점수 차이 314
표 VII-2-1. 연령별 취약계층 가정 유아 표본 수 315
그림 I-2-1. 연구흐름도 39
그림 III-1-1. 저소득 가정 여부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92
그림 III-1-2.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95
그림 III-2-1. 저소득 가정 해당 여부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07
그림 III-2-2. 취약계층가정 해당 여부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09
그림 III-2-3.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11
그림 III-3-1. 가족유형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22
그림 VI-2-1.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 147
그림 VI-2-2.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48
그림 VI-2-3.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49
그림 VI-2-4. 누리과정 경험기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150
그림 VI-2-5.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54
그림 VI-3-1. 교사연령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58
그림 VI-3-2.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 160
그림 VI-3-3.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61
그림 IV-3-4.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62
그림 IV-3-5. 교사경력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63
그림 IV-3-6.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67
그림 IV-3-7.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68
그림 IV-3-8. 누리과정 연수경험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75
그림 IV-3-9. 유아 자유선택활동시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77
그림 IV-3-10.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 179
그림 IV-3-11.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80
그림 IV-3-12.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예술경험) 181
그림 IV-3-13. 누리과정 운영 충실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82
그림 IV-3-14.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 184
그림 IV-3-15.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185
그림 IV-3-16.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186
그림 IV-4-1. 기관소재지역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190
그림 V-3-1.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229
그림 V-3-2. 누리과정 운영시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237
그림 V-3-3. 유아 자유선택활동시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239
그림 V-3-4. 누리과정 운영 전문성 향상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예술경험) 241
그림 V-3-5.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예술경험) 243
그림 VI-2-1. 유아 성별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269
그림 VI-2-2.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273
그림 VI-2-3.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274
그림 VI-2-4. 유아 가구소득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자연탐구) 275
그림 VI-3-1.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282
그림 VI-3-2. 교수효능감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283
그림 VI-3-3. 누리과정 운영-충실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291
그림 VI-3-4.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 293
그림 VI-3-5.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신체운동건강) 294
그림 VI-3-6.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의사소통) 295
그림 VI-3-7. 누리과정 운영 중요성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296
그림 VI-3-8. 누리과정 운영 만족도와 측정시기의 상호작용효과(사회관계) 298
그림 VII-1-1. 유아관찰척도 사전조사 평균 점수의 연령별 비교 311
그림 VII-1-2. 유아관찰척도 사후조사 평균 점수의 연령별 비교 313
그림 VII-1-3. 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사후-사전조사의 평균 점수 차이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