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7
2. 연구 내용 29
3. 연구 방법 31
4. 보고서 구성 39
Ⅱ. 2018년(11차년도) 사업보고 40
1. 11차년도 일반조사 41
2. 11차년도 조사 내용 48
3. 패널 대상자 관리 59
4. 한국아동패널 공공데이터 개방사업 63
5. 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개최 68
Ⅲ. 2017(10차년도) 일반조사 결과 분석 71
1. 10차년도 조사 대상자 특성 72
2. 아동 특성 73
3. 부모 및 가구 특성 134
4. 학교, 지역사회 및 정책 특성 171
5. 요약 194
Ⅳ. 1-10차년도 주변요인 추이 분석 200
1. 아동 특성 201
2. 부모 특성 207
3. 지역사회 특성 210
4. 요약 211
Ⅴ.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213
1. 결론 214
2. 정책적 시사점 219
참고문헌 223
Abstract 226
[부록] 228
[부록 1] 차수별 조사 내용 상세표 229
[부록 2] 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연구논문 공모 안내 248
[부록 3] 가중치 작성 및 추정 252
[부록 4] 11차년도(2018) 조사 안내문 256
[부록 5] 11차년도(2018) IRB 승인 통지서 258
[부록 6] 10차년도(2017) 질문지 259
판권기 3
표 Ⅰ-3-1. 한국아동패널 연도별 실시 계획 32
표 Ⅰ-3-2. 한국아동패널 조사 개요 33
표 Ⅰ-3-3. 한국아동패널연구 자문회의 실적 34
표 Ⅰ-3-4.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36
표 Ⅰ-3-5. 연도별 한국아동패널 분석종류: 2011-2017년 37
표 Ⅰ-3-6. 연도별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차수: 2011-2017년 37
표 Ⅰ-3-7.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논문 변수 범주화: 2017년 발간 논문 기준 38
표 Ⅱ-1-1. 11차년도 조사원 집체 교육 일정 44
표 Ⅱ-1-2. 11차년도 조사원 집체 교육 내용 45
표 Ⅱ-1-3. 11차년도 질문지 별 조사 일정 47
표 Ⅱ-2-1. 11차년도 질문지별 응답자 및 주요 조사 내용 49
표 Ⅱ-2-2. 10~11차년도 아동 특성 조사 변인 50
표 Ⅱ-2-3. 10~11차년도 부모 특성 조사 변인 54
표 Ⅱ-2-4. 10~11차년도 가구 특성 조사 변인 56
표 Ⅱ-2-5. 10~11차년도 학교ㆍ사교육 특성 조사 변인 58
표 Ⅱ-2-6. 10~11차년도 지역 및 정책 특성 조사 변인 59
표 Ⅱ-3-1. 한국아동패널 2008~2018년 조사 참여율(조사종료 후 보완) 62
표 Ⅱ-4-1. 한국아동패널 기존 개방 방식 64
표 Ⅱ-4-2. 한국아동패널 활용 기대 효과 64
표 Ⅱ-4-3. 한국아동패널 공공데이터 개방 구축사업 추진배경 65
표 Ⅱ-4-4. 한국아동패널 공공데이터 개방 추진전략 66
표 Ⅱ-5-1. 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추진 주요 일정 68
표 Ⅱ-5-2. 제9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공모 현황 69
표 Ⅱ-5-3. 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일정 70
표 Ⅲ-1-1. 10차년도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3
표 Ⅲ-2-1. 10차년도 아동 특성 변인 74
표 Ⅲ-2-2. 아동의 인구학적 특성 75
표 Ⅲ-2-3. 아동의 식생활 진단: 섭취 권장 항목 76
표 Ⅲ-2-4. 아동의 식생활 진단: 과잉섭취 자제 권장 항목 76
표 Ⅲ-2-5. 아동의 식생활 진단: 균형잡힌 식생활 77
표 Ⅲ-2-6. 아동의 기상 및 취침 시각 78
표 Ⅲ-2-7. 수면 시간 79
표 Ⅲ-2-8.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공ㆍ사교육 기관 이용 81
표 Ⅲ-2-9. 아동의 책 읽기 시간 및 독서량 82
표 Ⅲ-2-10. 아동의 숙제 및 학습, 인터넷 수업 등 통신교육 시간 83
표 Ⅲ-2-11. 아동의 TV,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통한 영상 시청, 게임 시간 84
표 Ⅲ-2-12.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여부 및 이용 시간 85
표 Ⅲ-2-13. 미디어 기기 중독 86
표 Ⅲ-2-14.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정도 87
표 Ⅲ-2-15. 스포츠, 집밖 레저활동 및 취미생활 88
표 Ⅲ-2-16. 친인척, 친구 등과의 놀이 등 사교 활동, 종교활동 89
표 Ⅲ-2-17. 기본생활 시간, 가정관리 시간 90
표 Ⅲ-2-18.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장보기 및 쇼핑, 친인척 방문 91
표 Ⅲ-2-19.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당일여행 및 나들이, 국내여행, 해외연수 92
표 Ⅲ-2-20.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문화체험 및 예술감상, 견학, 종교활동 93
표 Ⅲ-2-21.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94
표 Ⅲ-2-22. 아동의 신체 치수(신장, 허리둘레, 체중, BMI) 95
표 Ⅲ-2-23. 아동의 특성 별 신체 치수 95
표 Ⅲ-2-24. 아동의 시력 보정 도구 착용 시기 96
표 Ⅲ-2-25. 아동의 치아 상태 97
표 Ⅲ-2-26. 어머니가 인식한 아동의 주관적 건강상태 97
표 Ⅲ-2-27. 아동의 치료 및 입원 여부 98
표 Ⅲ-2-28. 아동의 만성 질환별 진단 및 치료 여부 99
표 Ⅲ-2-29. 아동의 알레르기 질환별 의사 진단 여부 100
표 Ⅲ-2-30. 아동의 심리사회적 질환별 의사 진단 여부 100
표 Ⅲ-2-31. 어머니가 인식한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 101
표 Ⅲ-2-32. 창의성 103
표 Ⅲ-2-33. 비속어 사용 104
표 Ⅲ-2-34.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화용언어 능력, CPLC) 105
표 Ⅲ-2-35. 아동의 학업수행 능력 106
표 Ⅲ-2-36. 아동의 학업 수행 능력(평균) 106
표 Ⅲ-2-37.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전반적 행복감 108
표 Ⅲ-2-38. 아동의 미래기대 109
표 Ⅲ-2-39. 아동의 학교생활 선호도 110
표 Ⅲ-2-40. 아동의 학교생활 성실성 111
표 Ⅲ-2-41. 아동의 학교에서 기분 111
표 Ⅲ-2-42. 아동의 교사와의 마찰 112
표 Ⅲ-2-43. 아동의 학교생활 피로도 113
표 Ⅲ-2-44.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가족과의 시간 114
표 Ⅲ-2-45.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친구, 휴식, 여가활동 시간 115
표 Ⅲ-2-46.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숙제, 가족을 도와주는 시간 115
표 Ⅲ-2-47. 아동의 강점/난점 116
표 Ⅲ-2-48. 아동의 강점/난점(내재화난점, 외현화난점) 117
표 Ⅲ-2-49. 아동의 친구 수 118
표 Ⅲ-2-50. 아동의 친구와의 싸움 빈도 119
표 Ⅲ-2-51. 아동의 친구와의 주말 놀이 빈도 120
표 Ⅲ-2-52. 아동의 친구와의 방과 후 놀이 빈도 121
표 Ⅲ-2-53. 아동의 학교적응 122
표 Ⅲ-2-54. 아동의 또래애착 123
표 Ⅲ-2-55. 문제행동 점수 124
표 Ⅲ-2-56. 내재화 문제행동 126
표 Ⅲ-2-57. 외현화 문제행동 127
표 Ⅲ-2-58. 기타문제행동 하위요인 128
표 Ⅲ-2-59. DMS 진단척도 1 129
표 Ⅲ-2-60. DSM 진단척도2 130
표 Ⅲ-2-61. 문제행동 특수척도 131
표 Ⅲ-2-62. 아동의 적응 및 사회성, 학업수행 133
표 Ⅲ-3-1. 9차년도 부모 특성 변인 134
표 Ⅲ-3-2. 부모의 인구학적 특성 135
표 Ⅲ-3-3. 아동과의 동거 여부 및 비동거 이유 136
표 Ⅲ-3-4. 부모의 우울 136
표 Ⅲ-3-5. 부모의 주관적 행복감 137
표 Ⅲ-3-6.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 138
표 Ⅲ-3-7. 모의 삶의 만족도 139
표 Ⅲ-3-8. 부의 삶의 만족도 140
표 Ⅲ-3-9. 모 일-가정 양립 시 일-가정 이점과 갈등 141
표 Ⅲ-3-10. 모 일-가정 양립 시 일-양육 이점과 갈등 142
표 Ⅲ-3-11. 부 일-가정 양립 시 일-가정 이점과 갈등 143
표 Ⅲ-3-12. 부 일-가정 양립 시 일-양육 이점과 갈등 143
표 Ⅲ-3-13. 부모의 결혼 상태 및 기간 144
표 Ⅲ-3-14. 부모의 결혼만족도 144
표 Ⅲ-3-15. 주관적 건강상태 145
표 Ⅲ-3-16. 부모의 1ㆍ2급 장애 유무 145
표 Ⅲ-3-17. 부모의 알레르기 질환 병력(중복응답) 146
표 Ⅲ-3-18. 부모의 음주 실태 147
표 Ⅲ-3-19. 흡연 147
표 Ⅲ-3-20. 부모 취/학업 상태 148
표 Ⅲ-3-21. 부모의 재직 상태 및 직장 변동 여부 149
표 Ⅲ-3-22. 부모의 종사상 지위 149
표 Ⅲ-3-23. 어머니 근무일 및 시간 149
표 Ⅲ-3-24. 어머니의 일자리 만족도 150
표 Ⅲ-3-25. 부모의 양육행동 151
표 Ⅲ-3-26. 부모의 양육행동(권위적) 152
표 Ⅲ-3-27. 부모의 양육행동(권위주의적) 153
표 Ⅲ-3-28. 부모의 양육행동(허용적) 154
표 Ⅲ-3-29. 보호자가 알고 있는 아동의 친구 수 154
표 Ⅲ-3-30. 하루 중 성인 없이 있는 시간 155
표 Ⅲ-3-31. 부모 감독 156
표 Ⅲ-3-32. 부모의 학업관심도 156
표 Ⅲ-3-33. 사회적 지원 인원 158
표 Ⅲ-3-34. 사회적 지원 정도 158
표 Ⅲ-3-35. 가구 구성 및 가구원 수 159
표 Ⅲ-3-36. 아동의 개별 방 여부 160
표 Ⅲ-3-37. 월평균 가구 소득 및 어머니 근로소득 161
표 Ⅲ-3-38. 주관적 사회경제적 지위 161
표 Ⅲ-3-39. 월평균 지출 162
표 Ⅲ-3-40. 패널 아동에 대한 용돈 지급 여부 및 지급 시 액수 163
표 Ⅲ-3-41. 가구 자산 163
표 Ⅲ-3-42. 가정환경의 질(영역별 비교) 164
표 Ⅲ-3-43. 가정환경의 질: 총점 164
표 Ⅲ-3-44. 가정환경의 질: 물리적 환경 165
표 Ⅲ-3-45. 가정환경의 질: 가족 통합 166
표 Ⅲ-3-46. 가정환경의 질: 가족 공동체 167
표 Ⅲ-3-47. 가정환경의 질: 강화 167
표 Ⅲ-3-48. 가정환경의 질: 학습자료와 기회 168
표 Ⅲ-3-49. 가정환경의 질: 정서적 분위기 169
표 Ⅲ-3-50. 가정환경의 질: 성숙함 장려 169
표 Ⅲ-3-51. 가정환경의 질: 반응성 170
표 Ⅲ-4-1. 10차년도 학교ㆍ사교육 특성 조사 변인 171
표 Ⅲ-4-2. 10차년도 지역 및 정책 특성 조사 변인 172
표 Ⅲ-4-3. 돌봄 서비스 이용 여부 및 유형 172
표 Ⅱ-4-4. 돌봄 서비스 하루 평균 이용 시간 173
표 Ⅲ-4-5. 돌봄 서비스 주당 이용 일 173
표 Ⅲ-4-6. 돌봄 서비스 월 평균 이용 비용 174
표 Ⅲ-4-7. 돌봄 서비스 이용 만족도 174
표 Ⅲ-4-8. 전학 여부 175
표 Ⅲ-4-9. 결석/결석이유 175
표 Ⅲ-4-10. 학교 적응 여부 175
표 Ⅲ-4-11. 설립유형 175
표 Ⅲ-4-12. 전체 학급 수 및 해당학급 학생 수 176
표 Ⅲ-4-13.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 176
표 Ⅲ-4-14. 교사 성별 177
표 Ⅲ-4-15. 교사 연령 및 경력 177
표 Ⅲ-4-16. 교사 최종학력 178
표 Ⅲ-4-17. 교사 업무 스트레스 178
표 Ⅲ-4-18. 아동과 교사 관계 179
표 Ⅲ-4-19. 창의적 학교 환경 180
표 Ⅲ-4-20. 부모의 학교생활 참여도 180
표 Ⅲ-4-21. 부모의 학교행사 참여 여부(중복응답) 181
표 Ⅲ-4-22. 부모의 학교생활 관심정도 182
표 Ⅲ-4-23. 학교 수업 이외 교육 여부 및 과목 수 183
표 Ⅲ-4-24. 학교 수업 이외 교육 서비스 이용 유형(중복응답) 183
표 Ⅲ-4-25. 학교 외 교육 서비스 주당 이용 시간 184
표 Ⅲ-4-26. 학교 외 교육 서비스 만족도 184
표 Ⅲ-4-27. 학교 외 교육 서비스 월 평균 이용비용 185
표 Ⅲ-4-28. 학교 외 교육 서비스 비용 부담도 185
표 Ⅲ-4-29. 출생 후 총 이사 횟수 186
표 Ⅲ-4-30. 지역규모 186
표 Ⅲ-4-31. 6개 권역 구분 187
표 Ⅲ-4-32. 교육ㆍ의료ㆍ복지 시설 편리성 188
표 Ⅲ-4-33. 여가 공간ㆍ시설 편리성 188
표 Ⅲ-4-34. 문화시설 편리성 189
표 Ⅲ-4-35. 교육ㆍ의료ㆍ복지 시설 이용 만족도 189
표 Ⅲ-4-36. 여가 공간ㆍ시설 이용 만족도 190
표 Ⅲ-4-37. 문화시설 이용 만족도 190
표 Ⅲ-4-38. 양육환경 안전성 191
표 Ⅲ-4-39.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상 구분 191
표 Ⅱ-4-40. 생활비 지원 여부 및 지원처 191
표 Ⅲ-4-41. 생활비 지원처 192
표 Ⅲ-4-42. 지난 1년간 직장 내 육아지원제도 192
표 Ⅲ-4-43. 정책 수혜여부 193
표 Ⅲ-4-44. 정책 만족도 194
표 Ⅳ-1-1. 아동의 체중 202
표 Ⅳ-1-2. 아동의 신장 203
표 Ⅳ-1-3. 아동의 BMI 204
표 Ⅳ-1-4. 아동의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5-7차) 205
표 Ⅳ-1-5. 아동의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8차, 10차) 206
표 Ⅳ-2-1. 부모의 취/학업 상태 207
표 Ⅳ-2-2. 어머니의 종사상 지위 208
표 Ⅳ-2-3. 부모 결혼만족도 209
표 Ⅳ-2-4. 부모의 부부갈등 209
표 Ⅳ-2-5. 사회적 지지 210
표 Ⅳ-3-1. 여가시설 및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11
그림 Ⅱ-1-1. 11차년도 조사 과정 41
그림 Ⅱ-1-2. 11차년도 조사원 교육 44
그림 Ⅱ-1-3. 11차년도 조사 진행도 46
그림 Ⅱ-3-1. 11차년도 패널 유지ㆍ관리 체계 60
그림 Ⅱ-3-2. 2018년 조사안내문 및 선물 61
그림 Ⅱ-3-3. 한국아동패널 2008~2018년 조사 참여율 62
그림 Ⅱ-4-1. 한국아동패널 공공데이터 추진사업 추진체계 67
그림 Ⅱ-4-2. 한국아동패널 현 시스템에서 목표시스템 개념도 변화 68
그림 Ⅲ-2-1. 성별에 따른 아동의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5
그림 Ⅲ-2-2. 성별에 따른 아동의 내재화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6
그림 Ⅲ-2-3. 성별에 따른 외현화 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7
그림 Ⅲ-2-4. 성별에 따른 기타문제행동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29
그림 Ⅲ-2-5. 성별에 따른 DSM 진단(1)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30
그림 Ⅲ-2-6. 성별에 따른 DSM 진단(2)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31
그림 Ⅲ-2-7. 성별에 따른 문제행동 특수척도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32
그림 Ⅲ-2-8. 성별에 따른 적응 임상/준임상 집단 판단 133
그림 Ⅳ-1-1. 아동의 체중 202
그림 Ⅳ-1-2. 아동의 신장 203
그림 Ⅳ-1-3. 아동의 BMI 204
그림 Ⅳ-1-4. 연령에 따른 남아 여아 체질량 지수 분포 추이 205
그림 Ⅳ-2-1. 부모의 취업상태 207
그림 Ⅳ-2-2. 어머니의 종사상 지위 208
그림 Ⅳ-2-3. 부모의 부부만족도 및 부부갈등 210
부록표 1-1. 차수별 아동 특성 변인 229
부록표 1-2. 차수별 부모 특성 변인 235
부록표 1-3. 차수별 가구 특성 변인 239
부록표 1-4. 차수별 교육 및 돌봄 특성 변인: 영유아기 241
부록표 1-5. 차수별 학교ㆍ사교육 특성 변인: 아동기 244
부록표 1-6. 차수별 지역사회 변인: 일반적 특성 246
부록표 1-7. 차수별 정책 변인 247
부록표 2-1. 연도별 한국아동패널조사 참여 분포 254
부록표 2-2. 10차년도 횡단면 가중치 무응답 로지스틱 모형 분석결과 255
부록표 2-3. 10차년도 최종 횡단면 가중치 부여 결과 255